[표지]
연구개요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및 절차 14
Ⅱ. 코로나 이후의 온라인 수업과 쌍방향 수업전략 15
1. 코로나 이후 교수자와 학습자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인식 15
2. 실시간 화상 수업의 특징 17
3. 실시간 온라인 수업 전략 18
4. 실시간 온라인 수업 사례(스탠퍼드 대학) 22
Ⅲ. 실시간 쌍방향 수업 도구 분석 25
1. 화상회의 솔루션 25
2. 화상 강의 솔루션 28
Ⅳ. 방송대 온라인 출석수업 운영 42
1. 온라인 출석수업 운영 42
가.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출석수업 운영 방안 42
2. 온라인 출석수업을 위한 전산 시스템 개발 48
가. 온라인 출석수업 전산 흐름도 48
나. 온라인 강의 시스템 개발 48
3. 온라인 출석수업을 위한 연수 지원 51
가. 교수자용 출석수업 강의 지원 51
나. 교직원용 출석수업 관리 지원 52
다. 학습자용 출석수업 활용 안내 53
4. 온라인 출석수업을 위한 평가 운영 방안 54
가. 평가 운영 방법 54
나. 평가 운영 전략 56
Ⅴ. 설문 분석 57
1. 학습자 설문 결과 분석 57
가. 온라인 출석수업 환경 및 학사 안내 설문 결과 57
나. 온라인 출석수업 시스템 편의성 설문 결과 63
다. 온라인 출석수업 학습도구(ZOOM) 활용 설문 결과 66
라. 온라인 출석수업 만족도 분석 69
2. 교수자 설문 결과 분석 76
가. 온라인 출석수업 환경 및 학사 안내 설문 결과 76
나. 온라인 출석수업 시스템 편의성 설문 결과 80
다. 온라인 출석수업 학습도구(ZOOM) 활용 설문 결과 82
라. 온라인 출석수업 학습 만족도 분석 결과 86
Ⅵ. 방송대 온라인 출석수업 개선방안 92
1. 2021 학년도 온라인 출석수업 운영 및 화상도구 활용 개선 방안 92
가. 온라인 출석수업 운영 개선방안 92
나. 온라인 출석수업 도구 활용 개선 방안 93
다. 온라인 출석수업 시스템 개선 방안 98
2. 온라인 출석수업 교수학습 개선 방안 101
가. 온라인 출석수업을 위한 설계 방안 101
나. 실시간 온라인 수업 진행 방법 제안 102
다. 상호작용 및 평가도구 활용 전략 103
Ⅶ. 결론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2
판권기 113
〈표 Ⅲ-1〉 주요 화상회의 도구의 특징 26
〈표 Ⅲ-2〉 벤더별 화상회의 솔루션 비교표 26
〈표 Ⅲ-3〉 주요 화상강의 솔루션의 특징 29
〈표 Ⅳ-1〉 2020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 운영 방안 42
〈표 Ⅳ-2〉 2020학년도 1-2학년 온라인 출석수업 운영과목 42
〈표 Ⅳ-3〉 2020학년도 3-4학년 온라인 출석수업 운영과목 43
〈표 Ⅳ-4〉 출석수업 유형 비교 및 분석 45
〈표 Ⅳ-5〉 온라인 실시간 화상수업 기본 운영방안 46
〈표 Ⅳ-6〉 수업유형별 주요 조치사항 47
〈표 Ⅳ-7〉 출석수업 온라인 강의 시스템 화면목록 49
〈표 Ⅳ-8〉 온라인 출석수업 시스템 화면 설계 50
〈표 Ⅳ-9〉 온라인 출석수업 평가 유형 54
〈표 Ⅵ-1〉 2021학년도 출석수업 운영방안 92
〈표 Ⅵ-2〉 2021학년도 위기 대응 단계별 출석수업 운영 방안 93
〈표 Ⅵ-3〉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도구 개선 방안 94
〈표 Ⅵ-4〉 학습자 참여 독려 측면에서의 도구 개선 방안 94
〈표 Ⅵ-5〉 출석과 추적 및 ID 검증 측면에서의 도구 개선 방안 95
〈표 Ⅵ-6〉 감독 및 시험 측면에서의 도구 개선 방안 95
〈표 Ⅵ-7〉 교실관리 기능 측면에서의 도구 개선 방안 96
〈표 Ⅵ-8〉 온라인 출석수업 시스템 개선 방안 99
〈표 Ⅵ-9〉 한국방송통신대학교 00과목 개선점 및 에듀테크 활용 제안 102
〈표 Ⅵ-10〉 온라인 상호작용 도구 분석 105
〈표 Ⅵ-11〉 학습단계별 도구 활용 예시 107
[그림 Ⅱ-1] 선호하는 온라인 강의 형태 15
[그림 Ⅱ-2] 온라인 강의에서 활용하는 플랫폼 유형 조사 15
[그림 Ⅱ-3] 온라인 강의를 준비할 때 교수자의 애로사항 16
[그림 Ⅱ-4] 온라인 강의 수강 시 학습자의 가장 큰 애로사항 16
[그림 Ⅲ-1] Gartner Magic Quadrant 2020 – Meeting Solution 25
[그림 Ⅲ-2] 학습환경의 디지털 전환 개념도 29
[그림 Ⅳ-1] 온라인 출석수업 전산 흐름도 48
[그림 Ⅳ-2] 출석수업 온라인 강의 시스템 개발 OPPM 49
[그림 Ⅳ-3] 과제물 평가 방식 예시 54
[그림 Ⅳ-4] 실시간 발표 평가 방식 55
[그림 Ⅳ-5] 구글 퀴즈를 활용한 온라인 평가 56
[그림 Ⅴ-1] 온라인 화상 강의 경험 여부 및 활용 기기 종류 58
[그림 Ⅴ-2] 강의 받은 장소 및 온라인 출석수업 참여 횟수 59
[그림 Ⅴ-3] 온라인 출석수업 학사안내 여부 및 학사안내를 받은 경로 60
[그림 Ⅴ-4] 온라인 출석수업 안내 내용 및 줌 사용법 안내 61
[그림 Ⅴ-5] 온라인 출석수업 안내 내용 세부 사항 62
[그림 Ⅴ-6] 온라인 출석수업 시스템 접속 편의성 63
[그림 Ⅴ-7] 온라인 출석수업 시스템 메뉴/일정 확인 수월성 64
[그림 Ⅴ-8] 온라인 출석수업 도구(ZOOM) 설치 편의성 및 사용 편의성 67
[그림 Ⅴ-9] 어려움 발생시 학교의 지원 및 온라인 출석수업시 문제 발생 여부 68
[그림 Ⅴ-10] 온라인 출석수업 도구 활용시 문제점 68
[그림 Ⅴ-11] 수업자료 만족도 및 수업자료와 온라인 콘텐츠 연관성 69
[그림 Ⅴ-12] 강의 자료의 난이도 및 화상강의 안내에 대한 만족도 70
[그림 Ⅴ-13] 피드백 만족도/ 상호작용 만족도/의사소통 만족도/충분한 소통시간 만족도 71
[그림 Ⅴ-14] 연령별/학과별 상호작용 만족도 분석 71
[그림 Ⅴ-15] 등록학기별/성별 상호작용 만족도 분석 72
[그림 Ⅴ-16] 내용 이해 만족도/온라인 출석수업 흥미도/온라인 출석수업 지속여부 72
[그림 Ⅴ-17] 학과별 출석수업의 지속여부 분석 73
[그림 Ⅴ-18] 연령대별 출석수업의 지속여부 분석 73
[그림 Ⅴ-19] 온라인 출석수업 평가방식 74
[그림 Ⅴ-20] 온라인 출석수업 평가방식 만족도 74
[그림 Ⅴ-21] 연령/성별/학과/직업에 대한 인류통계학적 분석 75
[그림 Ⅴ-22] 학력/학기에 대한 인류통계학적 분석 76
[그림 Ⅴ-23]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 활용 기기 77
[그림 Ⅴ-24] 학과별 참여 횟수 분석 77
[그림 Ⅴ-25] 프로그램 사용경험에 따른 설치 및 사용 편의성 분석 78
[그림 Ⅴ-26] 교수자가 온라인 강의를 진행한 장소 79
[그림 Ⅴ-27] 온라인 출석수업 학사 안내 및 사용법 안내 만족도 79
[그림 Ⅴ-28] 온라인 출석시스템 접속 편의성 및 자동출결 시스템 만족도 80
[그림 Ⅴ-29] 학과별 접속 편의성 만족도 및 자동출결 만족도 분석 81
[그림 Ⅴ-30] 온라인 출석수업 학습도구 설치 및 사용 편의성 82
[그림 Ⅴ-31] 학과별 프로그램 사용 편의성 분석 83
[그림 Ⅴ-32] 줌(ZOOM) 프로그램 이외의 다른 프로그램들을 사용한 경험 83
[그림 Ⅴ-33] 도구활용 적절성 및 교직원 지원 도움여부 84
[그림 Ⅴ-34] 온라인 의사소통 만족도 및 학습효과 86
[그림 Ⅴ-35] 학과별, 경력별 학습효과 만족도 분석 87
[그림 Ⅴ-36] 학과별, 경력별 의사소통 만족도 87
[그림 Ⅴ-37] 경력별 온라인 출석수업 평가 방식 분석 89
[그림 Ⅴ-38] 실시간 평가 프로그램 활용 분석 89
[그림 Ⅴ-39] 실시간 평가 프로그램 도구 90
[그림 Ⅴ-40] 교수자의 인류통계학적 분석 91
[그림 Ⅵ-1] 수업 진행시간 및 출석체크 시각화 대시보드의 예 96
[그림 Ⅵ-2] 접속현황/기기현황/발표현황/질문현황/퀴즈 참여 현황 대시보드 예 97
[그림 Ⅵ-3] 학습자 개별 활동 결과 현황 대시보드 예 97
[그림 Ⅵ-4] 온라인 퀴즈 CSV 변환 형식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