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머리말 4
목차 5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7
가. 모든 학생을 위한 인공지능교육 필요 17
나. 초‧중등 인공지능교육 확대 17
다. 인공지능교육 인력 부족 18
라. 지역 중심의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 필요 19
3. 연구 내용 및 추진 전략 20
가. 국내외 AI교육 정책 동향 분석 20
나. 교육기관을 통한 AI교육 활성화 방안 21
다. AI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 생태계 조성 방안 22
II. 국내외 AI교육 정책 동향 23
1. 국내 AI교육 정책 동향 분석 23
가. 인공지능교육 정책 23
나. 학교 교육과정과 인공지능 30
다. 소결 41
2. 해외 인공지능교육 정책 및 제도 분석 44
가. 프랑스 44
나. 독일 49
다. 영국 56
라. 일본 63
마. 싱가포르 69
바. 소결 76
III. 교육기관을 통한 AI교육 활성화 방안 81
1. 인공지능(AI) 역량 교육의 도입 81
가. 역량교육과 인공지능 역량과의 관계 81
나. 인공지능 역량에 대한 개념 연구 87
다. 싱가포르 인공지능 역량 교육 현황 96
라. 인공지능 역량에 대한 델파이 조사 분석 100
2. 인공지능 교육 인증제의 현황과 도입 가능성 107
가. 인공지능 교육 인증제의 개요 107
나. 대구형 인공지능교육 인증 프레임워크 진행 현황 109
다. 싱가포르 인공지능교육 인증제 현황 117
라. 영국 인공지능교육 인증제 현황 118
마. 인공지능교육 인증제에 대한 델파이 분석 122
3. 인공지능 교육 관련 디지털 배지제 도입 가능성 탐색 135
가. 디지털 배지의 개념 135
나. 디지털 배지제의 도입 방안 143
4. 소결 147
IV. 인공지능교육 생태계 조성 방안 149
1. 인공지능교육 생태계의 개념 149
가. 생태계의 개념 149
나. 교육 생태계 150
다. 인공지능 생태계 152
라. 인공지능교육 생태계 155
2. 인공지능교육 생태계의 필요성 159
가. 인공지능 기술의 학제적 특징 159
나. 학교 교육과정의 한계 160
다. 인간 중심의 포용적 AI교육 161
라. 학습과 삶이 연결된 학습 163
마. 지역간 AI교육 격차의 극복 164
바. AI 에듀테크 산업과의 협력 169
3. 인공지능교육 생태계의 교육과정 172
가. 생태계의 핵심으로서 교육과정 172
나. 인공지능교육을 위한 시도별 교육과정 176
4. 해외의 인공지능교육 생태계 운영 사례 180
가. CoolThink@JC : 컴퓨팅 사고력 교육 프로그램 180
나. 영국 CAS(Computing at School)의 생태계 구축 189
5. 국내 인공지능교육 생태계 운영 사례 200
가. 충남교육청의 인공지능교육 생태계 추진 현황 200
나. 소프트웨어(SW) 미래채움사업 205
다. 시흥시, 지역교육 생태계 구축 노력 208
라. 오산시의 'AI오산' 생태계 구축 213
마. 춘천시, 착한 상상 체험학습 활동 219
바. 대전·세종·충남 지역 AI·SW가치 확산 프로그램 223
6. AI교육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방안 227
가. 인공지능교육 생태계 구축 방향 227
나. 인공지능교육 생태계의 이해 관계자 232
다. 인공지능교육 생태계의 거버넌스 모델 233
7. 소결 244
V. 결론 247
1. 연구의 주요 내용 및 결과 247
2. 인공지능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252
참고문헌 257
[뒷표지] 265
〈표 II-1〉 「인공지능 국가 전략」분야, 전략, 교육 관련 주요 과제 24
〈표 II-2〉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의 주요 내용 25
〈표 II-3〉 인공지능 융합 교육과정 운영 계획의 예시 28
〈표 II-4〉 2007년 개정 중학교 정보 교과 내용 요소 32
〈표 II-5〉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육과정 34
〈표 II-6〉 중학교 교육과정 정보 과목 내용 체계 36
〈표 II-7〉 고등학교 교육과정 정보 과목 내용 체계 37
〈표 II-8〉 디지털·AI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2015/2022 비교 39
〈표 II-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정보교육 강화 방안 예시 40
〈표 II-10〉 컴퓨팅 교육과정 내 computing science 관련 요소 60
〈표 II-11〉 현행 학습 지도 요령의 주요 내용 66
〈표 II-12〉 싱가포르 'AI4I – Literacy in AI'의 교육과정 72
〈표 II-13〉 싱가포르 'AI4I – Foundation in AI'의 교육과정 72
〈표 II-14〉 싱가포르 'AI 도제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75
〈표 III-1〉 국가교육과정 핵심역량과 학생역량 간 관계 82
〈표 III-2〉 OECD Education 2030에서 추출한 핵심역량 85
〈표 III-3〉 OECD 교육 2030의 핵심기반 87
〈표 III-4〉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영역과 역량 88
〈표 III-6〉 인공지능 커리큘럼 영역(OECD, 2022) 96
〈표 III-7〉 델파이 참가자 101
〈표 III-8〉 인공지능 리터러시 하위 요소(1차 델파이) 103
〈표 III-9〉 인공지능 리터러시 하위 요소(2차 델파이) 104
〈표 III-10〉 인공지능교육 인증 프레임워크 개발 절차(대구) 109
〈표 III-11〉 인공지능교육 인증 프레임워크(대구) 111
〈표 III-12〉 인공지능교육 인증 프레임워크 협약 기관(대구) 113
〈표 III-13〉 영국(England)의 컴퓨터 과학 GCSE 내용 120
〈표 III-14〉 인증제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의견 122
〈표 III-15〉 인증의 주체에 대한 의견 125
〈표 III-16〉 인증제 도입 시기에 대한 의견 129
〈표 III-17〉 인증 방식에 대한 의견 131
〈표 III-18〉 인증제 결과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 133
〈표 III-19〉 디지털 배지 플랫폼의 종류 142
〈표 IV-1〉 인공지능 생태계를 위한 기술의 분류 153
〈표 IV-2〉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153
〈표 IV-3〉 인공지능교육 시장의 분류 158
〈표 IV-4〉 학교급별 정규 교육과정 내 정보 교육 평균 수업 시수('21기준) 165
〈표 IV-5〉 충남형 AI 핵심역량(7C) 178
〈표 IV-6〉 CoolThink@JC 플랫폼의 구성 요소와 내용 183
〈표 IV-7〉 CoolThink 네트워크 참여 학교의 구분과 역할 185
〈표 IV-8〉 CAS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과 역할 191
〈표 IV-9〉 영국의 민간기관의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197
〈표 IV-10〉 충청남도교육청 AI 생태계 이해관계자(안) 200
〈표 IV-11〉 인공지능교육을 위한 도움 자료 개발 202
〈표 IV-12〉 인공지능교육 관련 선도학교 운영 현황(2021년 기준) 203
〈표 IV-13〉 충남교육청 인공지능 융합교육 지원단 현황 204
〈표 IV-14〉 시흥시 교육 생태계 모델 분석(안) 211
〈표 IV-15〉 창의체험활동 이해관계자 및 역할 222
〈표 IV-16〉 대전권 대학의 AI·SW가치 확산 네트워크 224
〈표 IV-17〉 AI교육 생태계 이해 관계자 분석 232
〈표 IV-18〉 인공지능교육 생태계 모델의 개선(안) 241
[그림 I-1] 기술과 사회의 공진화를 통한 디지털 대전환[내용없음] 12
[그림 I-2] 인공지능교육의 배경[내용없음] 12
[그림 I-3] 기술과 사회의 공진화를 통한 디지털 대전환 15
[그림 I-4] 인공지능교육의 배경 16
[그림 II-1] 인공지능 원리 학습 및 교과수업과의 연계 활동 예시 41
[그림 II-2] IT4KIDS의 중등학생 인공지능 수업 과정 53
[그림 II-3] 일본의 정보 교과목의 변화 과정 65
[그림 II-4] 2025 대학입학선발 관련 "정보 I" 출제 공고문 68
[그림 III-1] 21세기에 필요한 능력(WEF, 2015) 83
[그림 III-2] 21세기 교육과정 모델 – 지식체계 84
[그림 III-3] OECD 교육 2030 개념틀(최상덕, 2018) 85
[그림 III-4] 교육과정 모델(British Columbia) 86
[그림 III-5] 인공지능 리터러시(이유미외, 2021) 92
[그림 III-6] 인공지능 역량의 범위 94
[그림 III-7] 싱가포르 컴퓨터 교육 프레임워크 98
[그림 III-8] 컴퓨터 관련 과목의 내용 100
[그림 III-9]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의 목표에 적합한 용어 105
[그림 III-10] 학교급별 중점 교육 요소 106
[그림 III-11] 싱가포르 O-레벨 시험 구성 117
[그림 III-12] 싱가포르의 학제와 시험 118
[그림 III-13] 영국의 GCSE 단계 119
[그림 III-14] 인증제 도입의 필요성 그래프 122
[그림 III-15] 인증제 주체에 대한 의견 그래프 125
[그림 III-16] 인증 시기에 대한 의견 그래프 128
[그림 III-17] 인증제 도입 시기에 대한 의견 그래프 129
[그림 III-18] 디지털 배지 운영 체계도 135
[그림 III-19] UC 데이비스 대학의 디지털 배지 136
[그림 III-20] 오픈 배지 운영 구성도 137
[그림 III-21] 성균관대 인재교육원 디지털 배지 종류 138
[그림 III-22] 칸 아카데미 배지 종류 139
[그림 III-23] 영국의 Computing 교과에 적용된 디지털 배지 139
[그림 III-24] 이솦 배지 종류 140
[그림 III-25] 디지털 배지제 도입에 대한 의견 144
[그림 IV-1] 시도교육청별 AI·SW교육 평균 수업시수(초등) 166
[그림 IV-2] 교육부의 인공지능교육의 구성과 내용(안) 173
[그림 IV-3] 인공지능교육의 구분 174
[그림 IV-4] 2019 SW교육 표준 프레임 175
[그림 IV-5] 인공지능교육 영역 및 내용 요소 176
[그림 IV-6] 충남형 초·중등 인공지능교육 학교급별 내용 요소 179
[그림 IV-7] 홍콩의 CT역량 향상을 위한 CoolThink@JC 모델 182
[그림 IV-8] CoolThink@JC의 교육과정 184
[그림 IV-9] 컴퓨팅 교과 지원을 위한 커뮤니티 CAS(영국) 190
[그림 IV-10] 런던의 컴퓨팅 허브의 예 194
[그림 IV-11] CAS에서 운영하는 초등 교사 지원 서비스 Barefoot 197
[그림 IV-12] 지역별 SW미래채움센터 구축 현황(2020) 205
[그림 IV-13] 시흥 행복교육 플랫폼 209
[그림 IV-14] 시흥시의 교육 생태계 추진 전략 210
[그림 IV-15] 오산시의 인공지능교육 도시 생태계 구축 개요 214
[그림 IV-16] 오산교육 플랫폼 215
[그림 IV-17] 오산시의 메이커 교육 개념도 216
[그림 IV-18] 지역 사회의 학습 공간을 대상으로 한 체험 활동 생태계 219
[그림 IV-19] 창의체험활동을 위한 플랫폼 개발 220
[그림 IV-20] 창의 체험활동을 위한 모바일 App 221
[그림 IV-21] 지역 사회와의 교육 생태계 구축을 위한 거버넌스 모델(안) 222
[그림 IV-22] AiTogether 포털을 통한 지역 연계 모델 224
[그림 IV-23] 교육부 AIEDAP모델 236
[그림 IV-24] 민간 주도형 인공지능교육 생태계 개념(안)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