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연구개요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목적 15
2. 연구범위 및 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방법 16
3. 주요 연구내용 16
1) 연구내용 16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7
4. 기대효과 17
제2장 스타일테크 산업의 이해 19
1. 지능정보기술과 융합(테크) 산업 19
1)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기술 19
2) 융합(테크) 산업의 출현과 확산 22
2. 스타일테크 산업 24
1) 정의 및 범위 24
2) 세부산업별 현황 25
3. 주요 정책동향 32
1) 중앙정부 및 타 지자체 32
2) 부산광역시 36
3) 시사점 38
제3장 국내외 스타일테크 산업 현황 39
1. 해외 스타일테크 산업 39
1) 시장규모 및 전망 39
2) 주요사례 41
2. 국내 스타일테크 산업 47
1) 시장규모 및 전망 47
2) 주요사례 48
3. 시사점 55
제4장 부산 스타일테크 산업 현황 57
1. 부산 스타일테크 산업 현황 57
1) 분석 범위 및 방법 57
2) 부산 스타일(패션ㆍ의류, 신발, 뷰티) 산업 57
3) 부산 ICT 산업 63
2. 부산 스타일테크 산업 기초조사 67
1) 목적 및 개요 67
2) 조사내용 67
3) 조사결과 69
3. 시사점 81
1) 부산 스타일 산업 현황 81
2) 부산 스타일테크 산업 기초조사(설문조사) 82
제5장 부산 스타일테크 산업 육성방안 85
1. 산업환경 분석 85
1) PEST 분석 85
2) SWOT 분석 90
2. 부산 스타일테크 산업 육성방안 95
1) 추진전략(B-S.T.Y.L.E) 95
2) 정책과제 96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04
1. 결론 104
2. 정책제언 106
Abstract 107
참고문헌 108
[부록] 112
1. 설문지 112
2. 설문조사 대상기업 116
판권기 121
〈표 2-1〉 융합(테크) 산업 23
〈표 2-2〉 정부 스타일테크 육성 과제 추진 키워드 33
〈표 2-3〉 디케이웍스(StyleTech DK Works) 주요 사업 내용 35
〈표 3-1〉 스타일테크 주요 사례(기업-기술) 55
〈표 4-1〉 부산지역 패션산업 제품 출하액 및 부가가치 60
〈표 4-2〉 전국 ICT산업 현황 63
〈표 4-3〉 부산지역 ICT산업 현황 65
〈표 4-4〉 조사 개요 67
〈표 4-5〉 설문조사 내용 68
〈표 4-6〉 스타일테크 산업 관련 기업 70
〈표 4-7〉 주 활용 IT기술 71
〈표 4-8〉 스타일테크 (산업)에 대한 이해 76
〈표 4-9〉 테크 융합(접목) 제품/서비스 보유 기업 76
〈표 4-10〉 스타일테크 산업 진출(확장) 애로사항 78
〈표 5-1〉 부산 소재 패션디자인 관련 대학 93
〈표 5-2〉 부산 소재 뷰티(화장품) 관련 대학 93
〈그림 1-1〉 연구구성도 18
〈그림 2-1〉 지능정보기술과 기술ㆍ산업 간 융합 20
〈그림 2-2〉 패션ㆍ의류 산업의 가치사슬 26
〈그림 2-3〉 패션ㆍ의류 분야 혁신 스타트업 28
〈그림 2-4〉 화장품 산업의 가치사슬 30
〈그림 2-5〉 스타일테크 산업 정책 추진 비전 및 중점 전략(안) 32
〈그림 2-6〉 스타일테크 단계별 유망산업(안) 33
〈그림 2-7〉 부산시 스타일테크 산업 육성 계획(안) 37
〈그림 2-8〉 가상현실 기반의 3차원 디자인 기술 38
〈그림 3-1〉 글로벌 패션테크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전망 39
〈그림 3-2〉 글로벌 신발테크의 지역별 시장 규모 40
〈그림 3-3〉 뷰티 디바이스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전망 40
〈그림 3-4〉 스티치픽스의 제품 매칭 과정 41
〈그림 3-5〉 소보의 로봇 바느질 42
〈그림 3-6〉 아디다스의 스트렁 로봇과 러닝화 43
〈그림 3-7〉 나이키 어댑트 BB 44
〈그림 3-8〉 퍼팩트의 주요 기술 45
〈그림 3-9〉 페르소에서 맞춤형 화장품을 만드는 과정 46
〈그림 3-10〉 에이클로젯 서비스 48
〈그림 3-11〉 파이 서비스 소개 화면 49
〈그림 3-12〉 터틀체인의 사용자 화면 50
〈그림 3-13〉 스마트 인솔의 활용 51
〈그림 3-14〉 펄핏 서비스 52
〈그림 3-15〉 헤어핏 서비스 53
〈그림 3-16〉 루미니의 주요 기능 54
〈그림 4-1〉 동남권 경공업 업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증감 58
〈그림 4-2〉 전국 및 동남권 경공업 업종별 생산 증가율 58
〈그림 4-3〉 부산지역 스타일(패션, 신발, 뷰티) 산업별 사업체수(상), 종사자수(하) 59
〈그림 4-4〉 부산지역 패션산업 제품출하액(상), 부가가치(하) 60
〈그림 4-5〉 부산지역 신발산업 제품출하액(상), 부가가치(하) 61
〈그림 4-6〉 부산지역 스타일 산업 입지계수 분석 62
〈그림 4-7〉 전국 ICT산업 현황 64
〈그림 4-8〉 부산지역 ICT산업 현황 66
〈그림 4-9〉 업종 및 사업영역 69
〈그림 4-10〉 종사자수 70
〈그림 4-11〉 분야별 경쟁력 수준 72
〈그림 4-12〉 (기업) 내부적 애로사항 74
〈그림 4-13〉 (기업) 외부적 애로사항 74
〈그림 4-14〉 연구개발(R&D) 애로사항 75
〈그림 4-15〉 테크 융합(접목) 시 기대효과 77
〈그림 4-16〉 스타일테크 산업 진출(확장) 애로사항 78
〈그림 4-17〉 부산 스타일테크 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 79
〈그림 4-18〉 부산시 특화 분야(스타일테크 산업 內 80
〈그림 5-1〉 PEST 분석 (거시적/외부적) 89
〈그림 5-2〉 SWOT 분석 (지역적/내부적) 94
〈그림 5-3〉 부산시 스타일테크 산업 육성전략(B-STYLE) 96
〈그림 5-4〉 부산 스타일테크 산업 육성방안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