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5
요약 6
목차 7
Abstract 15
I. 서론 17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7
2. 연구목표 21
3. 연구내용 및 방법 22
II. 화학사고대응 가상현실 체험 프로그램 개발 25
1. 대응메뉴얼 및 각 기관의 임무·역할을 고려한 대응 시나리오 개발 25
가. 사전 실내 교육 개념의 시나리오 개발 25
나. 다중협업시 인원, 훈련 역할 구성 및 세부 행동절차 도출 39
2. 사전 실내 교육 가상현실 컨텐츠 개발 124
가. 훈련장 실외 교육 전 사전 교육 과정의 가상현실 컨텐츠 제작 124
나. 실외 체험 실습시 교육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 제시 125
3. 실제 이동 가능한 동선 설계, 훈련 결과 평가 및 평가시스템 개발 138
가. 실제 이동 가능한 동선 설계 138
나. 훈련 결과 평가 및 평가 시스템 업데이트 141
4. 가상현실 프로그램 교관용 운영매뉴얼 갱신 144
가. 가상현실 훈련 프로그램 운용을 위한 운영자 매뉴얼 갱신 144
나. 가상현실 훈련 프로그램 운용을 위한 훈련자 매뉴얼 갱신 146
III. 어린이 다중이용시설 대피 체험 가상현실(VR) 컨텐츠 제작[원문불량;p.132] 148
1. 다중이용시설 내 화학물질 누출발생 시 대피 체험 시나리오 개발 148
가. 어린이 대상 가상현실(VR) 대피체험의 구성 148
나. 어린이 대상 화학물질 누출의 위험성 및 기본정보 학습 153
2. 다중이용시설을 배경으로 한 어린이 대피체험 가상현실 컨텐츠 개발 169
가. 대피체험 프로그램 컨텐츠 일체 제작 169
나. 대피체험 프로그램 배경 제작 및 동선설계 173
다. 체험과정을 안전원 SNS와 연계하는 홍보체계 마련[내용누락;p.160-243] 176
IV. 결론[내용누락;p.160-243] 176
참고문헌[내용누락;p.160-243] 176
부록[내용누락;p.160-243] 176
1. 화학 사고 및 테러 대응 VR 훈련 시뮬레이터 통합 매뉴얼[내용누락;p.160-243] 176
2. 화학 사고 및 테러 대응 VR 훈련 시뮬레이터 훈련자 매뉴얼[내용누락;p.160-243] 176
3. 어린이대피체험 사전교육영상 스토리보드[내용누락;p.160-243] 176
뒷표지 178
〈표 1〉 화학사고 다발물질(2014.01 ~ 2020.08.31.) 17
〈표 2〉 암모니아 특성 25
〈표 3〉 언로딩 Section 누출사고 시나리오 29
〈표 4〉 저장 Section 누출사고 시나리오 30
〈표 5〉 기화 및 중전 Section 누출사고 시나리오 31
〈표 6〉 암모니아 누출사고 시나리오 33
〈표 7〉 암모니아 누출사고 시나리오에 대한 자문위원 의견 수렴 결과 35
〈표 8〉 훈련인원 및 세부 행동절차 도출과정 39
〈표 9〉 조치절차에 따른 훈련자의 역할 및 임무 분석 45
〈표 10〉 매뉴얼에 따른 대응기관별 세부 역할 46
〈표 11〉 OSHA에서 요구하는 비상 대응자의 수준별 요구 역량 51
〈표 12〉 NFPA 472에 따른 수준별 요구역량 52
〈표 13〉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소방) 58
〈표 14〉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경찰) 59
〈표 15〉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환경) 60
〈표 16〉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사업장) 61
〈표 17〉 국내 화학사고(테러) 대응자 수준별 역할 분류(기타) 62
〈표 18〉 화학물질안전원 사고대응 교육·훈련 현황 63
〈표 19〉 역할별 훈련 기능 64
〈표 20〉 영국 NCEC 사고대응 교육·훈련 현황 67
〈표 21〉 다중협업 훈련대상자 역할 구성(안) 71
〈표 22〉 훈련 인원 편성(안) 예시 72
〈표 23〉 요구 기능 분류(안) 72
〈표 24〉 AU-1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73
〈표 25〉 AU-2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75
〈표 26〉 AU-4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76
〈표 27〉 AU-5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77
〈표 28〉 AS-1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79
〈표 29〉 AS-2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81
〈표 30〉 AC-1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83
〈표 31〉 AS-3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85
〈표 32〉 AC-2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86
〈표 33〉 MX-1 시나리오 세부 행동절차 88
〈표 34〉 AU-1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90
〈표 35〉 AU-2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93
〈표 36〉 AU-3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95
〈표 37〉 AU-4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98
〈표 38〉 AU-5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101
〈표 39〉 AS-1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104
〈표 40〉 AS-2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107
〈표 41〉 AS-3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111
〈표 42〉 AC-1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113
〈표 43〉 AC-2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116
〈표 44〉 MX-1 누출에 대한 훈련용 시나리오 118
〈표 45〉 누출봉쇄 방법 126
〈표 46〉 다중 사용자 인터랙션 UI/UX기술 132
〈표 47〉 암모니아 시나리오의 대응 완료 시간에 따른 시간 점수 평가 기준 141
〈표 48〉 암모니아 시나리오의 수행절차에 따른 수행 점수 평가 기준 142
〈표 49〉 가상현실 훈련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주요 내용 144
〈표 50〉 훈련자 맞춤형 매뉴얼 147
〈표 51〉 어린이 대상 화학물질 교육자료 정리 153
〈표 52〉 가상훈련 전 교육 영상 콘티 158
〈표 53〉 어린이 화학물질 기본정보 학습 OX 퀴즈 164
〈그림 1〉 에드가 데일의 '학습의 원추' 18
〈그림 2〉 화학물질안전원 야외 훈련장 19
〈그림 3〉 다중이용시설 어린이 대피체험 교육 예시 20
〈그림 4〉 야외훈련시설 전경 26
〈그림 5〉 저장시설 공정 개요 27
〈그림 6〉 화학물질안전원 야외훈련장 3D 모델링 27
〈그림 7〉 실제 훈련장을 구현한 가상 훈련장 28
〈그림 8〉 암모니아 누출 시나리오 공정 도면 34
〈그림 9〉 화학사고 발생 시 각 부처별 대응 체계 40
〈그림 10〉 중앙긴급구조통제단의 구성 42
〈그림 11〉 지역긴급구조통제단의 구성 43
〈그림 12〉 화학물질안전원 야외훈련 현장지휘체계 64
〈그림 13〉 TEEX 현장지휘체계(ICS) 66
〈그림 14〉 훈련대상자 역할 도출에 따른 화학사고 대응 교육과정 수립 69
〈그림 15〉 다중협업 훈련자 구성 도출 예시 70
〈그림 16〉 화학물질안전원 실제 교육장(왼쪽)과 안전원에서 개발된 가상공간(오른쪽) 124
〈그림 17〉 누출 형태의 종류 125
〈그림 18〉 암모니아 누출 대응 훈련(VR)에 구현된 도구 예시 127
〈그림 19〉 누출방지슬리브 사용방법 128
〈그림 20〉 누출방지슬리브를 이용한 누출 대응 훈련 구현 예시 128
〈그림 21〉 고압누출방지호스 사용방법 128
〈그림 22〉 고압누출방지호스를 이용한 누출 대응 훈련 구현 예시 129
〈그림 23〉 링클램프 사용방법 129
〈그림 24〉 링클램프를 이용한 누출 대응 훈련 구현 예시 129
〈그림 25〉 Y-cap kit 사용방법 130
〈그림 26〉 Y-cap kit를 이용한 누출 대응 훈련 구현 예시 130
〈그림 21〉 누출방지백 사용방법 130
〈그림 28〉 누출방지백을 이용한 누출 대응 훈련 구현 예시 130
〈그림 29〉 누출방지창 사용방법 131
〈그림 30〉 누출방지창을 이용한 누출 대응 훈련 구현 예시 131
〈그림 31〉 시나리오에 따른 도구 인터랙션 구현 예시 132
〈그림 32〉 실물 오브젝트를 활용한 인터랙션 방식 133
〈그림 33〉 실물 오브젝트 제작 샘플 133
〈그림 34〉 도구 부분 모형을 활용한 인터랙션 방식 135
〈그림 35〉 도구 부분 모형 제작 샘플 136
〈그림 36〉 교관 및 훈련자들 간의 음성 채팅 137
〈그림 37〉 실내 사전교육(VR) 제작을 위한 야외 훈련장의 3D 모델링 138
〈그림 38〉 시나리오별 가상현실 훈련장 맵핑 139
〈그림 39〉 실제 훈련장과 유사한 가상훈련 동선 개발 140
〈그림 40〉 수행절차에 따른 훈련평가 평가점수 예시 142
〈그림 41〉 운영 및 강평 시스템 운영 사례 143
〈그림 42〉 운영 및 강평 시스템 운영 사례 145
〈그림 43〉 시스템 운영 툴 및 유지보수 145
〈그림 44〉 가상공간으로 구현된 다중이용공간 149
〈그림 45〉 어린이 대상 VR 체험훈련장 사례 150
〈그림 46〉 어린이 대상 가상현실(VR) 체험훈련 진행과정 152
〈그림 47〉 훈련 전 사전교육 영상예시 157
〈그림 48〉 가상공간에 구현된 OX 퀴즈 컨텐츠 163
〈그림 49〉 어린이 대피체험 캐릭터 제작 169
〈그림 50〉 시나리오에 따른 캐릭터 선택 공간 170
〈그림 51〉 어린이 대피체험 시나리오 이벤트 구성 172
〈그림 52〉 어린이 대피체험 가상공간 173
〈그림 53〉 화학사고 발견시 행동요령(화학물질안전원 제공) 174
〈그림 54〉 어린이 대피체험 가상공간 동선구성 예시 175
〈그림 55〉 어린이 대피체험 프로그램 예시[내용누락;p.160-243] 176
〈그림 56〉 사진촬영 부스 예시[내용누락;p.160-243] 176
〈그림 57〉 홍보 이벤트 예시[내용누락;p.160-243]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