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과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3
2. 연구 내용과 방법 14
1) 연구내용 14
2) 연구범위 15
3) 연구방법 16
II. 20ㆍ30대 여성예술인의 예술계 진입 관련 현황 분석 20
1. 20ㆍ30대 여성예술인의 관점에서 본 예술계 정책 논의 흐름 21
1) 예술 분야 공식 통계 21
2) 성평등 예술 정책 22
3) 청년예술인 정책 23
4) 예술분야 전문인력양성 정책 24
5) 소결 26
2. 20ㆍ30대 여성예술인의 일반 현황 27
1) 전체 현황 27
2) 지역별 분포 31
3) 주 활동 분야 33
4) 소결 36
3. 20ㆍ30대 여성예술인의 교육ㆍ훈련 환경 현황 37
1) 고등교육기관 예ㆍ체능계열 재학 현황 37
2) 고등교육기관 예ㆍ체능계열 교원 현황 40
3) 고등교육기관 예ㆍ체능 계열 졸업 현황 42
4) 예술대학 내 불평등 요소에 대한 인식과 경험 및 대처 43
5) 소결 45
4. 20ㆍ30대 여성예술인의 노동 환경 현황 46
1) 예ㆍ체능계열 졸업자 취업 현황 46
2) 전업 예술인 비율 48
3) 작품 발표 및 계약 체결 48
4) 고용형태 50
5) 소득 51
6) 예술계 불평등 요소에 대한 인식과 경험 및 대처 52
7) 소결 56
5. 20ㆍ30대 여성예술인의 지원제도 관련 환경 현황 57
1) 예술 관련 공공기관 종사자 구성 57
2) 예술지원사업 심사위원 구성 59
3) 예술지원사업 신청 및 수혜 60
4) 소결 65
6. 생애주기별 여성예술인의 경력 관리 현황 66
1) 여성예술인 예술계 입문 경로 66
2) 장르별 예술인 활동 시작연령 68
3) 입문 후 활동 경력 69
4) 예술경력 단절 경험 71
5) 예술계 진입 관련 불평등 요소에 대한 인식과 경험 및 대처 73
6) 소결 74
7. 시사점 75
III. 20ㆍ30대 여성예술인의 예술계 진입단계 불평등 분석 78
1. 교육훈련 기관 79
1) 사설 예술교육기관 80
2) 예술중ㆍ고등학교 86
3) 예술대학 89
2. 노동 현장 107
1) 예술대학 내 위계와 불평등의 답습 107
2) ' 어린 여자'라는 사회적 위치 경험 113
3) 인적ㆍ물적 자원 확보의 불투명성 120
4) 비서울지역의 환경 123
3. 공공지원 제도 125
1) 대안성과 불평등의 공존 125
2) 폐쇄성과 보수성 129
3) 비서울지역의 접근성 격차 134
4. 진입 안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 137
1) 고유성 확보 노력 137
2) 지속성 확보 노력 141
5. 시사점 144
IV. 결론 146
1. 예술계 진입경로와 불평등구조 147
1) 연구참여자의 예술계 진입경로 147
2) 연구참여자의 예술계 진입 불평등구조 150
2. 진입단계 불평등구조 개선방향과 향후과제 154
1) 개선방향 154
2) 향후과제 159
참고문헌 163
판권기 165
[표 1-1] 심층면접 참여자 기본사항 18
[표 1-2] 심층면접 질문항목 19
[표 2-1] 2018 예술인 실태조사 모집단 성별ㆍ연령별 현황 27
[표 2-2] 2018 예술인 실태조사 응답자 성별ㆍ연령별 현황 27
[표 2-3] 예술활동증명 예술인 성별ㆍ연령별 현황 28
[표 2-4] 예술활동증명 예술인 연령대별 성별 분포 29
[표 2-5] 예술인 설문조사 성별 연령대별 분포 30
[표 2-6] 예술활동증명 20ㆍ30대 여성예술인 지역별 분포 31
[표 2-7] 〈2018 예술인 실태조사〉 지역별 청년예술인 분포 32
[표 2-8] 〈2018 예술인 실태조사〉 전국 및 서울 청년예술인 성별 분포 32
[표 2-9] 주요 활동지역 성별ㆍ연령별 분포 33
[표 2-10] 예술활동증명 20ㆍ30대 여성예술인 장르별 분포 35
[표 2-11] 주 활동 예술분야 성별ㆍ연령별 분포 35
[표 2-12] 고등교육기관별 예ㆍ체능 전공 성별 학생 수 37
[표 2-13] 고등교육기관별 예ㆍ체능 학과 전임교원 성비 40
[표 2-14] 고등교육기관별 예ㆍ체능 학과 비전임교원 성비 40
[표 2-15] 고등교육기관별 예ㆍ체능 전공 성별 졸업자 수 42
[표 2-16] 잠재적 종사자의 응답자 특성별 문화예술분야 장애경험(복수응답) 43
[표 2-17]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예ㆍ체능계열 성별 취업률 46
[표 2-18] 2015년, 2016년, 2017년 예ㆍ체능계열 성별 취업률 현황 47
[표 2-19] 전업 예술인 종사 여부 성별ㆍ연령별 분 48
[표 2-20] 지난 1년간 예술작품 발표 횟수 성별ㆍ연령별 분포 48
[표 2-21] 지난 1년간 예술활동 관련 계약 체결 경험 성별ㆍ연령별 분포 49
[표 2-22] 지난 1년간 예술활동 관련 계약 체결 건수 성별ㆍ연령별 분포 49
[표 2-23] 지난 1년간 계약 체결 금액(최대3건)성별ㆍ연령별 분포 49
[표 2-24] 전업 예술인의 고용형태 성별ㆍ연령별 분포 50
[표 2-25] 고용보험 가입 형태 성별ㆍ연령별 분포 51
[표 2-26] 지난 1년간 개인 수입 중 예술활동 수입 성별ㆍ연령별 분포 51
[표 2-27] 저작권(저작인접권) 보유 여부 성별ㆍ연령별 분포 52
[표 2-28] 예술기관 여성종사자 현황 57
[표 2-29] 예술기관 직급별 여성종사자 현황 58
[표 2-3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심의위원 등록 및 선정 현황 59
[표 2-3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원사업 신청자 및 선정자 현황 61
[표 2-32]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분야 지원사업 개인 단체 성별 수혜 현황 63
[표 2-33] 주 활동 예술분야의 상위 7개 입문 경로 성별ㆍ연령별 분포 66
[표 2-34] 예술인 활동 상위 6개 시작 경로 67
[표 2-35] 예술인 활동시작 경로별 성별 분포 68
[표 2-36] 주 활동 예술분야의 입문 이후 기간 성별ㆍ연령별 분포 70
[표 2-37] 예술인 활동 경력 연차 성별ㆍ연령별 분포 70
[표 2-38] 예술경력 단절 경험 성별ㆍ연령별 분포 71
[표 2-39] 예술경력 단절 횟수 성별ㆍ연령별 분포 71
[표 2-40] 예술경력 단절 기간 성별ㆍ연령별 분포 72
[표 2-41] 예술경력 단절 이유 성별ㆍ연령별 분포 72
[표 2-42] 잠재적 종사자가 생각하는 데뷔에 있어 주요 어려움 (1순위) 73
[그림 2-1] 문화예술인력 양성 과정도 25
[그림 2-2] 예술활동증명 예술인 성별ㆍ연령별 현황 28
[그림 2-3] 예술활동증명 20ㆍ30대 여성예술인 지역별 분포 31
[그림 2-4] 예술활동증명 20ㆍ30대 여성예술인 장르별 분포 33
[그림 2-5] 예술활동증명 20ㆍ30대 여성예술인 장르별 분포율 34
[그림 2-6] 4년제 대학 계열별 성별 학생 수 38
[그림 2-7] 4년제 대학 계열별 학생 수 성별 비율 38
[그림 2-8] 4년제 대학 예술계열 세부 전공별 학생 수 39
[그림 2-9] 4년제 대학 예술계열 세부 전공별 학생 수 성별 비율 39
[그림 2-10] 대학 전임교원 계열별 성비 41
[그림 2-11]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계열별 성비 현황 42
[그림 2-12] 2019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계열별 성별 취업률 47
[그림 2-13] 문화체육관광부 관리자와 위원회 여성 비율 58
[그림 2-14]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분야 지원사업 성별 수혜 현황 61
[그림 2-15]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분야 지원사업 개인/단체 성별 수혜 현황 62
[그림 2-16]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예술분야 지원사업 개인/단체 성별 수혜 현황 62
[그림 2-1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분야 개인지원사업 성별ㆍ연령별 구성비 63
[그림 2-18]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분야 단체지원사업 성별ㆍ연령별 구성비 64
[그림 2-19] 장르별 예술인 활동 시작연령 69
[그림 4-1] 20ㆍ30대 여성예술인 연구참여자 진입 경로 분석 147
[그림 4-2] 20ㆍ30대 여성예술인 연구참여자의 예술계 진입 불평등 구조 분석 도식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