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3
1.1. 배경 및 목적 13
1.2. 사업 구성 14
1.2.1. 점자지도 제작 14
1.2.2. 자동변환 시스템 개발 14
1.2.3. 홍보ㆍ교육 및 품질관리 14
1.3. 용역사업 내역 15
1.4. 결과물 16
1.5. 세부공정표 17
II. 점자지도 제작 18
2.1. 배경 및 개요 18
2.2. 시각장애인의 수요자 중심의 활용도가 높은 생활정보를 포함하고 지역별특색을 살린 점자지도 제작(경상남ㆍ북도) 19
2.2.1. 지역별 현황분석 19
2.2.2. 점자지도 제작 21
2.3. 교육지원용 세계지형별(사막, 고원, 산맥), 인공지물(철도,도로, 주요도시) 등 교과과정을 연계하여 주제별로 점자지도 제작(15종) 46
2.3.1. 개요 46
2.3.2. 자료분석 및 주제항목 선정 47
2.3.3. 세계점자주제도 제작 70
2.4. '19년 제작한 점자지도 및 주제도 인쇄ㆍ배포 107
2.5. 소결 108
III. 자동변환 시스템 개발 109
3.1. 자동변환 모듈 개발 109
3.1.1. 웹 서비스 기능 개발 111
3.1.2. 시스템 관리 기능 개발 119
3.1.3. 시스템 데이터 관리 130
3.1.4. 지오프라 개발 132
IV. 홍보ㆍ교육 및 품질관리 133
4.1. 전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133
4.1.1. 전문위원회 개요 133
4.1.2. 전문위원회 구성 133
4.1.3. 전문위원회 역할 및 진행사항 135
4.2. 사용성평가 137
4.2.1. 사용성평가 개요 137
4.2.2. 사용성평가 절차 137
4.2.3. 사용성평가 설문내용 구성 138
4.2.4. 사용성평가 대상기관 선정 140
4.2.5. 사용성평가 결과 147
4.3. 점자지도 홍보 및 교육활동 170
4.3.1. 홍보 및 교육 간담회 170
4.3.2. 점자지도 활용현황, 만족도 등 제작의견 설문조사 172
V. 결론 182
5.1. 점자지도 제작요약 182
5.2. 시스템 개발요약 183
5.3. 제언 184
판권기 3
〈표 1-1〉 최종 결과물 16
〈표 2-1〉 경상북도 행정구역 19
〈표 2-2〉 경상남도 행정구역 20
〈표 2-3〉 점자지도의 제작 프로세스 21
〈표 2-4〉 점자지도 구성항목의 선정 23
〈표 2-5〉 점자지도 구성항목의 표현 24
〈표 2-6〉 국가지도집 주제항목 선정(안) 65
〈표 2-7〉 세계지리 및 지리부도 주제항목 선정(안) 66
〈표 2-8〉 점자지도 초기 주제 선정(안) 67
〈표 2-9〉 전문 및 자문, 맹학교의 의견수렴 내용 68
〈표 2-10〉 의견수렴을 통한 최종 주제 항목 선정(안) 69
〈표 3-1〉 모듈 별 세부기능 110
〈표 3-2〉 개발환경 111
〈표 3-3〉 좌표 체계 변경 112
〈표 3-4〉 타일 크기 변경 112
〈표 3-5〉 지도보기 기능 116
〈표 3-6〉 갤러리 파일 다운로드 기능 117
〈표 3-7〉 갤러리 조회 시 구분 120
〈표 3-8〉 갤러리 등록 시 첨부파일 121
〈표 3-9〉 등산로 데이터 입력 126
〈표 3-10〉 통계 데이터 확인 127
〈표 3-11〉 스크린리더 데이터 출력 131
〈표 3-12〉 지오프라 개발 화면 132
〈표 4-1〉 전문위원단의 구성 134
〈표 4-2〉 전문위원단의 주요 회의내용 135
〈표 4-4〉 설문내용의 구성 138
〈표 4-5〉 사용성평가 대상기관 및 일정 140
〈표 4-6〉 사용성평가 진행내용 141
〈표 4-7〉 서울맹학교 평가 의견 142
〈표 4-8〉 강원명진학교 평가 의견 143
〈표 4-9〉 아름학교 평가 의견 144
〈표 4-10〉 대구시각장애인복지관 평가 의견 145
〈표 4-11〉 강원명진학교 평가의견 146
〈표 4-12〉 간담회 자문 의견 170
〈그림 1-1〉 세부예정공정표 17
〈그림 2-1〉 연도별 점자지도 제작 현황 18
〈그림 2-2〉 점자지도 제작을 위한 제공자료 21
〈그림 2-3〉 점자지도 제작을 위한 관련자료 지오코딩 22
〈그림 2-4〉 점자지도 제작을 위한 지하철 노선도 자료수집 22
〈그림 2-5〉 점자지도의 속표지 구성 25
〈그림 2-6〉 점자지도의 목차 구성 26
〈그림 2-7〉 책자소개 27
〈그림 2-8〉 일러두기-1 28
〈그림 2-9〉 일러두기-2 29
〈그림 2-10〉 일러두기-3 30
〈그림 2-11〉 저시력자를 위해 배경색상을 적용한 1단계 배경맵 31
〈그림 2-12〉 1단계 배경 맵 위에 행정정보를 적용한 지도 32
〈그림 2-13〉 1단계 범례의 구성 32
〈그림 2-14〉 1단계 지도정보의 구성 33
〈그림 2-15〉 1단계 추가 지도정보의 구성 33
〈그림 2-16〉 1단계 위치정보의 구성 34
〈그림 2-17〉 저시력자를 위해 단순색상을 적용한 2단계 배경맵 35
〈그림 2-18〉 2단계 범례의 구성 36
〈그림 2-19〉 2단계 지도정보의 구성 36
〈그림 2-20〉 2단계 위치정보의 구성 37
〈그림 2-21〉 점자표현 기준 38
〈그림 2-22〉 점자일람표 39
〈그림 2-23〉 1단계 점자변환을 통해 행정정보를 적용한 지도 40
〈그림 2-24〉 1단계 점자변환을 통한 범례의 표현 41
〈그림 2-25〉 2단계 점자변환을 통해 행정정보를 적용한 지도 41
〈그림 2-26〉 2단계 점자변환을 통한 범례의 표현 42
〈그림 2-27〉 2단계 점자범례 정보의 구성 42
〈그림 2-28〉 점자지도 표지 구성 43
〈그림 2-29〉 점자지도 최종 제작 성과 예(경주시) 44
〈그림 2-30〉 점자지도 최종 제작 성과 예(밀양시) 45
〈그림 2-31〉 '15년 맹학교에 배포된 세계점자지도 46
〈그림 2-32〉 국가지도집 수집자료 47
〈그림 2-33〉 각국의 수도까지의 거리 48
〈그림 2-34〉 국가별 국내 총 생산 49
〈그림 2-35〉 표준 시간대 49
〈그림 2-36〉 서울과 비슷한 위도상의 도시 50
〈그림 2-37〉 영토의 면적 50
〈그림 2-38〉 우리나라의 항공망 51
〈그림 2-39〉 세계 주요 해운망 51
〈그림 2-40〉 세계 지질 공원 52
〈그림 2-41〉 해외 지질 및 자원 조사 52
〈그림 2-42〉 농업 관련 국제 협력 53
〈그림 2-43〉 전 세계 고라니 분포 53
〈그림 2-44〉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 경로 파트너십 국가 54
〈그림 2-45〉 기후 관련 국제 협력 54
〈그림 2-46〉 무역 및 협력 55
〈그림 2-47〉 환경 협약 체결 국가 55
〈그림 2-48〉 재외 동포 현황 56
〈그림 2-49〉 국적별 외국인 이동 56
〈그림 2-50〉 수출 및 수입현황 57
〈그림 2-51〉 주요 수입 육류 및 유제품의 원산지 57
〈그림 2-52〉 대지형의 분포 58
〈그림 2-53〉 세계의 판 구조론 58
〈그림 2-54〉 화산의 분포와 지진 발생 지역 59
〈그림 2-55〉 국제 허브 공항 순위 59
〈그림 2-56〉 몬순 아시아의 지형 60
〈그림 2-57〉 세계의 자연적 구분 60
〈그림 2-58〉 남극 61
〈그림 2-59〉 북극 61
〈그림 2-60〉 세계 사막의 위치 62
〈그림 2-61〉 지진과 화산 활동 62
〈그림 2-62〉 세계의 지체 구조 63
〈그림 2-63〉 세계 유산 63
〈그림 2-64〉 주요 산(통계자료) 64
〈그림 2-65〉 주요 하천(통계자료) 64
〈그림 2-66〉 경위도 및 적도(묵자) 70
〈그림 2-67〉 경위도 및 적도(점자) 71
〈그림 2-68〉 5대양 6대륙(묵자) 72
〈그림 2-69〉 5대양 6대륙(점자) 73
〈그림 2-70〉 남극(묵자) 74
〈그림 2-71〉 남극(점자) 75
〈그림 2-72〉 북극(묵자) 76
〈그림 2-73〉 북극(점자) 77
〈그림 2-74〉 세계의 기후 구분도(묵자) 78
〈그림 2-75〉 세계의 기후 구분도(점자) 79
〈그림 2-76〉 세계의 대지형(묵자) 80
〈그림 2-77〉 세계의 대지형(점자) 81
〈그림 2-78〉 세계의 판 구조론(묵자) 82
〈그림 2-79〉 세계의 판 구조론(점자) 83
〈그림 2-80〉 세계 화산대와 지진대(묵자) 84
〈그림 2-81〉 세계 화산대와 지진대(점자) 85
〈그림 2-82〉 세계 주요 산맥(묵자) 86
〈그림 2-83〉 세계 주요 산맥(점자) 87
〈그림 2-84〉 세계 주요 고산(묵자) 88
〈그림 2-85〉 세계 주요 고산(점자) 89
〈그림 2-86〉 세계 주요 고원(묵자) 90
〈그림 2-87〉 세계 주요 고원(점자) 91
〈그림 2-88〉 세계 주요 사막(묵자) 92
〈그림 2-89〉 세계 주요 사막(점자) 93
〈그림 2-90〉 세계 주요 강(묵자) 94
〈그림 2-91〉 세계 주요 강(점자) 95
〈그림 2-92〉 세계 해류의 방향(묵자) 96
〈그림 2-93〉 세계 해류의 방향(점자) 97
〈그림 2-94〉 주요 국가별 면적 비교(묵자) 98
〈그림 2-95〉 주요 국가별 면적 비교(점자) 99
〈그림 2-96〉 대한민국과 G20국가 간의 거리(묵자) 100
〈그림 2-97〉 대한민국과 G20국가 간의 거리(점자) 101
〈그림 2-98〉 세계 주요 국제공항(묵자) 102
〈그림 2-99〉 세계 주요 국제공항(점자) 103
〈그림 2-100〉 세계 주요 문화 유산(묵자) 104
〈그림 2-101〉 세계 주요 문화 유산(점자) 105
〈그림 2-102〉 주제도 표지 1안 106
〈그림 2-103〉 주제도 표지 2안 106
〈그림 2-104〉 점자지도 배포 및 홍보 협조 107
〈그림 3-1〉 코어 모듈 내부구조 109
〈그림 3-2〉 웹 시스템 구조 111
〈그림 3-3〉 배경지도 좌표계 변환 적용 112
〈그림 3-4〉 갤러리 조회 화면 113
〈그림 3-5〉 지역별 검색 114
〈그림 3-6〉 주제별 검색 114
〈그림 3-7〉 이미지 타입 검색 114
〈그림 3-8〉 Text 검색 114
〈그림 3-9〉 갤러리 미리보기(상세보기) 화면 115
〈그림 3-10〉 갤러리 데이터 PDF 이미지 파일 확인 116
〈그림 3-11〉 갤러리 데이터 STL 이미지 파일 확인 116
〈그림 3-12〉 갤러리 파일 다운로드 117
〈그림 3-13〉 재접속 시 시스템 종료 위치에서 지도화면 출력 118
〈그림 3-14〉 관리자 접속 시 갤러리 데이터 목록 119
〈그림 3-15〉 사용자 검색 조건에 따른 출력 화면 120
〈그림 3-16〉 갤러리 데이터 등록 화면 121
〈그림 3-17〉 갤러리 상세 데이터 화면 예시 122
〈그림 3-18〉 갤러리 데이터 수정 화면 123
〈그림 3-19〉 갤러리 데이터 삭제 화면 123
〈그림 3-20〉 등산로 기능 출력 화면 124
〈그림 3-21〉 등산로 그리기 기능 124
〈그림 3-22〉 등산로 그리기와 종료하기 125
〈그림 3-23〉 등산로 미출력 화면 126
〈그림 3-24〉 등산로 출력 화면 126
〈그림 3-25〉 시스템 통계기능 화면 127
〈그림 3-26〉 지도 포맷별 통계 128
〈그림 3-27〉 사용 기능별 통계 128
〈그림 3-28〉 통계 데이터의 Excel 저장 129
〈그림 3-29〉 대용량 지도 데이터 생성 과정 130
〈그림 3-30〉 스크린리더 기능 활성화 화면 131
〈그림 3-31〉 자동변환 시스템 관리 및 서비스를 위한 구성도 132
〈그림 4-1〉 전문위원단 구성 134
〈그림 4-2〉 전문위원단 회의 전경 136
〈그림 4-3〉 점자지도 전맹자 및 저시력자 설문내용의 구성 138
〈그림 4-4〉 주제도 설문항목의 구성 139
〈그림 4-5〉 서울맹학교 평가 전경 142
〈그림 4-6〉 강원명진학교 평가 전경 143
〈그림 4-7〉 아름학교 평가 전경 144
〈그림 4-8〉 대구시각장애인복지관 평가 전경 145
〈그림 4-9〉 전북맹아학교 평가 전경 146
〈그림 4-10〉 점자지도집 사용성평가 일반현황 147
〈그림 4-11〉 전맹자 점자지도집 사용성평가 결과 148
〈그림 4-12〉 저시력자 점자지도집 사용성평가 결과-1 149
〈그림 4-13〉 저시력자 점자지도집 사용성평가 결과-2 150
〈그림 4-14〉 정안인 점자지도집 사용성평가 결과 151
〈그림 4-15〉 전맹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1 152
〈그림 4-16〉 전맹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2 153
〈그림 4-17〉 전맹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3 154
〈그림 4-18〉 전맹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4 155
〈그림 4-19〉 전맹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5 156
〈그림 4-20〉 전맹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6 157
〈그림 4-21〉 저시력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1 158
〈그림 4-22〉 저시력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2 159
〈그림 4-23〉 저시력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3 160
〈그림 4-24〉 저시력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4 161
〈그림 4-25〉 저시력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5 162
〈그림 4-26〉 저시력자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6 163
〈그림 4-27〉 정안인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1 164
〈그림 4-28〉 정안인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2 165
〈그림 4-29〉 정안인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3 166
〈그림 4-30〉 정안인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4 167
〈그림 4-31〉 정안인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5 168
〈그림 4-32〉 정안인 교육지원용 주제도 사용성평가 결과-6 169
〈그림 4-33〉 점자지도 제작 및 활용을 위한 간담회 171
〈그림 4-34〉 점자지도 설문조사서 173
〈그림 4-35〉 웹 서비스 시스템 가이드 북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