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5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6
Ⅱ. 조사 설계 7
Ⅲ. 주요 조사 항목 8
Ⅳ. 조사 결과 산출방식 9
Ⅴ. 응답자 특성 10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13
응급의료 서비스 전반적 신뢰율 14
구급이송 서비스 - 신뢰율 / 경험률 15
구급이송 서비스 - 만족도 / 재이용 의향 16
구급이송 서비스 - 추천의향 / 불만족 이유 17
응급실 진료 서비스 - 신뢰율 / 이용경험 18
응급실 진료 서비스 - 방문퇴실형태 / 이용경험 / 재이용 의향 19
응급실 진료 서비스 - 추천의향 / 만족도 20
응급처치 및 대응 - 인지율 21
응급처치 및 대응 - 심폐소생술 22
응급처치 및 대응 - AED(자동심장충격기) 23
응급의료 제도 - 제도 인지 / 코로나19관련 24
응급의료 제도 - 제도 인지 / 불만사항 25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26
Ⅰ. 응급의료서비스 27
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 28
Ⅱ. 구급이송 서비스 31
1〉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 32
2〉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35
3〉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 38
4〉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41
5〉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 50
6〉 구급이송 서비스 재이용 의향 51
7〉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 54
Ⅲ. 응급실 진료 서비스 57
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58
2〉 응급실 이용 경험 63
3〉 응급실 이용 이유 66
4〉 응급실 이용 유형 69
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이용 형태 72
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75
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79
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 82
8-1〉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 87
8-2〉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90
8-3〉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93
8-4〉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96
8-5〉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 99
8-6〉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 102
8-7〉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 105
8-8〉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 108
8-9〉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 111
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114
1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 115
1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 119
Ⅳ. 응급처치 및 대응 123
1〉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인지도 124
2〉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 시 대처방법 인지도 129
3〉 심폐소생술 인지도 132
4〉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 135
5〉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 138
6〉 심폐소생술 시행가능 여부 141
7〉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능한 이유 144
8〉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인지도 147
Ⅴ. 응급의료제도 150
1〉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 151
2〉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 154
3〉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 157
4〉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 160
5〉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163
6〉 119 전화를 통한 진료 가능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인지도 166
7〉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 169
8〉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 172
9〉 인근 AED(자동심장충격기) 설치장소 인지도 175
10〉 코로나19 관련 응급실 이용 자제 인지도 178
11〉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 181
제4장 결론 184
Ⅰ. 결론 185
1) 응급의료서비스 신뢰도 유지,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필요 185
2) 구급이송 서비스 만족도가 감소함 185
3) 응급실 진료 서비스 만족도가 증가함 186
4) 심근경색, 뇌졸중 발생 시 응급의료 서비스를 통한 대응, 심폐소생술에 대한 홍보 강화 필요 186
5) 응급의료제도의 지속적인 홍보 필요 187
[부록] 설문지 188
판권기 201
[표3-Ⅰ-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성/연령/지역) 29
[표3-Ⅰ-2]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30
[표3-Ⅱ-1]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성/연령/지역) 33
[표3-Ⅱ-2]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34
[표3-Ⅱ-3]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성/연령/지역) 36
[표3-Ⅱ-4]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37
[표3-Ⅱ-5]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성/연령/지역) 39
[표3-Ⅱ-6]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40
[표3-Ⅱ-7]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성/연령/지역) 42
[표3-Ⅱ-8]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43
[표3-Ⅱ-9] 119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44
[표3-Ⅱ-10] 119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45
[표3-Ⅱ-11] 민간이송업체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46
[표3-Ⅱ-12] 민간이송업체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47
[표3-Ⅱ-13] 병원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48
[표3-Ⅱ-14] 병원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49
[표3-Ⅱ-15] 구급이송 서비스 재이용 의향(성/연령/지역) 52
[표3-Ⅱ-16] 구급이송 서비스 재이용 의향(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53
[표3-Ⅱ-17]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성/연령/지역) 55
[표3-Ⅱ-18]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56
[표3-Ⅲ-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성/연령/지역) 61
[표3-Ⅲ-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62
[표3-Ⅲ-3] 응급실 이용 경험(성/연령/지역) 64
[표3-Ⅲ-4] 응급실 이용 경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65
[표3-Ⅲ-5] 응급실 이용 이유(성/연령/지역) 67
[표3-Ⅲ-6] 응급실 이용 이유(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68
[표3-Ⅲ-7] 응급실 이용 유형(성/연령/지역) 70
[표3-Ⅲ-8] 응급실 이용 유형(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71
[표3-Ⅲ-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이용 형태(성/연령/지역) 73
[표3-Ⅲ-1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이용 형태(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74
[표3-Ⅲ-1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도지수(성/연령/지역) 77
[표3-Ⅲ-1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도지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78
[표3-Ⅲ-13]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성/연령/지역) 80
[표3-Ⅲ-14]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81
[표3-Ⅲ-1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성/연령/지역) - % 83
[표3-Ⅲ-1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 % 84
[표3-Ⅲ-1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성/연령/지역) - 100점 평균 85
[표3-Ⅲ-1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 100점 평균 86
[표3-Ⅲ-19]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성/연령/지역) 88
[표3-Ⅲ-20]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89
[표3-Ⅲ-21]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성/연령/지역) 91
[표3-Ⅲ-22]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92
[표3-Ⅲ-23]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성/연령/지역) 94
[표3-Ⅲ-24]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95
[표3-Ⅲ-25]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성/연령/지역) 97
[표3-Ⅲ-26]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98
[표3-Ⅲ-27]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성/연령/지역) 100
[표3-Ⅲ-28]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01
[표3-Ⅲ-29]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성/연령/지역) 103
[표3-Ⅲ-30]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04
[표3-Ⅲ-31]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성/연령/지역) 106
[표3-Ⅲ-32]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07
[표3-Ⅲ-33]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성/연령/지역) 109
[표3-Ⅲ-34]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10
[표3-Ⅲ-35]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성/연령/지역) 112
[표3-Ⅲ-36]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13
[표3-Ⅲ-3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성/연령/지역) 117
[표3-Ⅲ-3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18
[표3-Ⅲ-3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성/연령/지역) 121
[표3-Ⅲ-4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22
[표3-Ⅳ-1] 심근경색 증상 인지도(성/연령/지역) 125
[표3-Ⅳ-2] 심근경색 증상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 등) 126
[표3-Ⅳ-3] 뇌졸중 증상 인지도(성/연령/지역) 127
[표3-Ⅳ-4] 뇌졸중 증상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 등) 128
[표3-Ⅳ-5]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 시 대처방법 인지도(성/연령/지역) 130
[표3-Ⅳ-6]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 시 대처방법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 등) 131
[표3-Ⅳ-7] 심폐소생술 인지도(성/연령/지역) 133
[표3-Ⅳ-8] 심폐소생술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34
[표3-Ⅳ-9]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성/연령/지역) 136
[표3-Ⅳ-10]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37
[표3-Ⅳ-11]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성/연령/지역) 139
[표3-Ⅳ-12]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40
[표3-Ⅳ-13] 심폐소생술 시행가능 여부(성/연령/지역) 142
[표3-Ⅳ-14] 심폐소생술 시행가능 여부(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43
[표3-Ⅳ-15]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능한 이유(성/연령/지역) 145
[표3-Ⅳ-16]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능한 이유(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46
[표3-Ⅳ-17]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인지도(성/연령/지역) 148
[표3-Ⅳ-18]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49
[표3-Ⅴ-1]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성/연령/지역) 152
[표3-Ⅴ-2]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53
[표3-Ⅴ-3]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성/연령/지역) 155
[표3-Ⅴ-4]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56
[표3-Ⅴ-5]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성/연령/지역) 158
[표3-Ⅴ-6]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59
[표3-Ⅴ-7]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성/연령/지역) 161
[표3-Ⅴ-8]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62
[표3-Ⅴ-9]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성/연령/지역) 164
[표3-Ⅴ-10]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65
[표3-Ⅴ-11] 119 전화를 통한 진료 가능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인지도(성/연령/지역) 167
[표3-Ⅴ-12] 119 전화를 통한 진료 가능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 등) 168
[표3-Ⅴ-13]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성/연령/지역) 170
[표3-Ⅴ-14]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71
[표3-Ⅴ-15]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성/연령/지역) 173
[표3-Ⅴ-16]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74
[표3-Ⅴ-17] 인근 AED(자동심장충격기) 설치장소 인지도(성/연령/지역) 176
[표3-Ⅴ-18] 인근 AED(자동심장충격기) 설치장소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77
[표3-Ⅴ-19] 코로나19 관련 응급실 이용 자제 인지도(성/연령/지역) 179
[표3-Ⅴ-20] 코로나19 관련 응급실 이용 자제 인지도(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서비스 경험 여부) 180
[표3-Ⅴ-21]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성/연령/지역) - 1순위 182
[표3-Ⅴ-22]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직업/학력/결혼여부/월평균 소득 등) - 1순위 183
[그림3-Ⅰ-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 28
[그림3-Ⅱ-1]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 32
[그림3-Ⅱ-2] 올해(2021년 내) 이용한 구급이송 서비스별 신뢰율 32
[그림3-Ⅱ-3]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35
[그림3-Ⅱ-4]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유형 35
[그림3-Ⅱ-5]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 38
[그림3-Ⅱ-6]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41
[그림3-Ⅱ-7] 이용한 구급이송 서비스별 전반적 만족률 41
[그림3-Ⅱ-8]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 50
[그림3-Ⅱ-9] 구급이송 서비스 재이용 의향 51
[그림3-Ⅱ-10]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 54
[그림3-Ⅲ-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58
[그림3-Ⅲ-2]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59
[그림3-Ⅲ-3] 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60
[그림3-Ⅲ-4] 응급실 이용 경험 63
[그림3-Ⅲ-5] 응급실 이용 횟수 63
[그림3-Ⅲ-6] 응급실 이용 이유 66
[그림3-Ⅲ-7] 응급실 이용 유형 69
[그림3-Ⅲ-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이용 형태 72
[그림3-Ⅲ-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75
[그림3-Ⅲ-10] 응답자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76
[그림3-Ⅲ-1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79
[그림3-Ⅲ-1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 82
[그림3-Ⅲ-13]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 87
[그림3-Ⅲ-14]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90
[그림3-Ⅲ-15]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93
[그림3-Ⅲ-16]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96
[그림3-Ⅲ-17]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 99
[그림3-Ⅲ-18]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 102
[그림3-Ⅲ-19]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 105
[그림3-Ⅲ-20]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 108
[그림3-Ⅲ-21]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 111
[그림3-Ⅲ-2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114
[그림3-Ⅲ-23]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 -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115
[그림3-Ⅲ-24] 응급실 진료 서비스 재이용 의향 - 의료기관 유형별 116
[그림3-Ⅲ-2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 -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119
[그림3-Ⅲ-2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추천 의향 - 의료기관 유형별 120
[그림3-Ⅳ-1] 심근경색 및 뇌졸중 증상 인지도 124
[그림3-Ⅳ-2]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 시 대처방법 인지도 129
[그림3-Ⅳ-3] 심폐소생술 인지도 132
[그림3-Ⅳ-4]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 135
[그림3-Ⅳ-5]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 138
[그림3-Ⅳ-6] 심폐소생술 시행가능 여부 141
[그림3-Ⅳ-7]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능한 이유 144
[그림3-Ⅳ-8]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인지도 147
[그림3-Ⅴ-1]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 151
[그림3-Ⅴ-2]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 154
[그림3-Ⅴ-3]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 157
[그림3-Ⅴ-4]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 160
[그림3-Ⅴ-5]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163
[그림3-Ⅴ-6] 119 전화를 통한 진료 가능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인지도 166
[그림3-Ⅴ-7]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 169
[그림3-Ⅴ-8]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 172
[그림3-Ⅴ-9] 인근 AED(자동심장충격기) 설치장소 인지도 175
[그림3-Ⅴ-10] 코로나19 관련 응급실 이용 자제 인지도 178
[그림3-Ⅴ-11]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