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이론편제1장 교재·교구의 이해1. 교재·교구의 개념2. 교재·교구의 특성3. 교재·교구의 분류4. 일과에 따른 교재·교구제2장 교재·교구의 역사와 기초 이론1. 교재·교구의 역사2. 교재·교구의 이론적 배경3. 교재·교구와 영유아 발달 이론제3장 영유아 놀이와 교재·교구 및 설비 기준1.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원리2. 영아기와 교재·교구3. 유아기와 교재·교구4. 교재·교구의 설비 기준제4장 교재·교구 제작1. 교재·교구 제작계획의 필요성2. 교재·교구 제작의 고려사항 및 단계3. 교재·교구의 제작계획서4. 교재·교구의 제작재료제5장 교재·교구의 배치 및 활용과 평가1. 교재·교구의 선택과 배치2. 교재·교구의 활용3. 교재·교구의 평가4. 교재·교구의 정리와 보관 및 관리제2부 실제편제6장 영아 교구 제작1. 신체운동·건강 영역2. 사회관계 영역3. 의사소통 영역4. 예술경험 영역5. 자연탐구 영역6. 영아 환경판제7장 유아 교구 제작1. 신체운동·건강 영역2. 사회관계 영역3. 의사소통 영역4. 예술경험 영역5. 자연탐구 영역6. 유아 환경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