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4CHAPTER 1 팬데믹 이후의 여행, 어떻게 바뀔까?익스피디아에서 에어비앤비로, 여행 플랫폼의 세대 교체 15가격에서 가치로 이동하는 팬데믹 이후의 여행자들 23에어비앤비는 어떻게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했을까? 30글로벌 여행 트렌드, 넷플릭스가 이끈다? 스크린 투어리즘 37워케이션부터 주거 구독까지, 일과 여행의 흐릿해진 경계 45위기에 빠진 여행의 미래를 구한 어느 20대 혁신가의 도전 56투어와 액티비티, 여행의 새로운 목적으로 부상하다 64CHAPTER 2 MZ세대의 경험 소비가 바꾸는 여행여행사가 필요 없는 밀레니얼, 여행사를 모르는 Z세대 75아웃도어 열풍과 함께 떠오른 밴라이프와 글램핑의 매력 84열망이 이끌어온 여행 소비, 퍼스트 클래스에 숨겨진 양극화 비즈니스 94특급 호텔 문 닫는 한국, 로컬 호텔 문 여는 일본 102도한놀이 즐기는 일본 Z세대 vs 한옥 테마파크 가는 인도네시아 Z세대 , 111170억 원 들인 관광 캠페인, 남은 것은 패러디뿐? 121밀크티 하나로 Z세대 줄 서게 만드는 도시 131CHAPTER 3 트래블테크가 판을 뒤집는다, 여행의 디지털 전환팬데믹 이후 전 세계 여행 기업의 순위가 바뀌고 있다? 143‘슈퍼앱’을 꿈꾸는 여행 기업이 모빌리티에 공들이는 이유 150스타트업처럼 피보팅하는 항공사, 에어아시아의 거대한 실험 158기술이 호텔리어를 대체할 수 있을까? 대세가 된 스마트 호텔 165‘나’를 위한 여행의 시대, 맞춤형 여행의 한계 없는 진화 174메타버스는 우리의 여행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182게임 같은 여행과 여행 같은 게임, 현실강화형 관광 게임의 탄생 191CHAPTER 4 크리에이터 경제가 여행의 미래에 가져올 변화경험이 곧 자산! 여행 콘텐츠 시장의 흐름을 바꾼 Z세대와 유튜브’ 203틱톡은 코로나 시대의 여행 콘텐츠를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212랜선 여행으로 5억 매출? 크리에이터 경제와 여행의 만남 221비트코인으로 세계 일주하다! 여행 업계에 도입된 가상화폐와 NFT 229크라우드펀딩부터 로컬 미식 여행까지, 팬데믹을 이겨낸 여행 상품의 비밀 238코시국에 오히려 투자금이 몰렸다는 여행 스타트업들의 공통점은? 246CHAPTER 5 지속가능성과 여행이 공존할 수 있을까?기후 위기의 경고는 항공 여행을 줄일 수 있을까? 259손님이 물을 리필해야 하는 리조트? 제로 웨이스트 여행, 직접 경험해보니 267발리에서 쫓겨나는 디지털 노마드들, 환대는 더 이상 무한하지 않다 276피렌체의 미술관이 미술품을 100곳으로 나눠 보내는 이유 285우주로 떠나는 여행? 스페이스 투어리즘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294기차 타고 유럽 일주를, 글로벌 스탠더드로 부상하는 기차 여행 303인스타그램과 과잉 여행을 넘어 지속가능한 여행으로 311주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