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7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8
Ⅱ. 조사 설계 9
Ⅲ. 주요 조사 항목 18
Ⅳ. 응답자 특성 19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22
Ⅰ. 결과 요약 23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31
Ⅰ. 응급의료서비스 이용실태 32
1. 최근 1년 이내 응급실 이용 빈도 33
2. 최근 비슷한 이유로 응급실 방문 여부 36
3. 응급실 이용하게 된 주된 이유 39
4. 응급실 도착 시간대 42
5. 응급실 방문 경로 46
6. 전원을 보낸 병원까지의 이동 시간 49
7. 응급실 방문 시 이용한 교통 수단 52
8. 응급실 근처 주차 시 힘든 정도 55
Ⅱ. 구급이송 서비스 58
1. 환자가 이용한 구급차 종류 59
2. 구급이송 서비스 만족도 61
2-1. 이송차량 내 청결상태 및 노후 정도 63
2-2. 이송 요청 후 환자가 있는 장소까지 도착 시간 65
2-3. 구급대원 또는 응급구조사의 응대태도 67
2-4. 구급대원 또는 응급구조사 설명 69
2-5. 이송 중, 환자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 71
2-6. 이송 중, 적절한 응급처치 여부 73
2-7. 적절한 병원으로의 이송 75
3. 구급이송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77
4.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 79
Ⅲ. 응급실 방문 이유 81
1. 응급실 방문 이유 82
1-1. 응급실 방문이유 82
1-2. 질병 외 응급실을 방문한 구체적 이유 85
2. 시간대 88
2-1. 환자의 증상이 나타난 시기/시간대 88
2-2. 질병 외 사건, 사고가 발생한 시기/시간대 93
Ⅳ. 응급실 진료 및 대기시간 98
1. 경험한 응급실 진료 서비스 99
2. 응급실 도착부터 의사 진료를 최초로 받을 때까지의 대기시간 102
3. 의사 진료를 받을 때까지의 대기시간의 적정성 105
Ⅴ. 담당 의료진(의사, 간호사) 108
1. 담당 의료진 설명의 이해도 109
2. 담당 의료진 진료의 협력 정도 112
3. 담당 의료진의 약 용도 설명 이해도 115
4. 응급실 내 의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 118
5. 응급실 내 간호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 121
Ⅵ. 치료 결과 및 비용 124
1. 응급실 방문 후 진료 결과 125
2. 응급실 이용 시 지출한 비용 128
3. 환자가 적용받고 있는 보험 131
Ⅶ.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 134
1. 이용한 응급의료서비스의 방문 목적 해결 정도 135
2.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 138
2-1.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 절차 141
2-2.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144
2-3.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147
2-4.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150
2-5.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153
2-6. 진료나 치료를 받는 동안 프라이버시 보호 156
2-7.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159
2-8. 의료진(의사, 간호사)의 친절도 162
2-9.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165
2-10.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168
3.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171
4. 이용한 응급실 추천 의향 174
Ⅷ.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식 177
1. 응급의료에 대한 지식 또는 정보를 얻는 경로 178
2. 우리나라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개선되어야 할 사항 181
3. 우리나라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 184
[부록] 설문지 187
판권기 197
[표 3-Ⅰ-1] 최근 1년 이내 응급실 이용 빈도(성/연령/지역) 34
[표 3-Ⅰ-2] 최근 1년 이내 응급실 이용 빈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35
[표 3-Ⅰ-3] 최근 비슷한 이유로 응급실 방문 여부(성/연령/지역) 37
[표 3-Ⅰ-4] 최근 비슷한 이유로 응급실 방문 여부(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38
[표 3-Ⅰ-5] 응급실 이용하게 된 주된 이유(성/연령/지역) 40
[표 3-Ⅰ-6] 응급실 이용하게 된 주된 이유(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41
[표 3-Ⅰ-7] 응급실 도착 시기(성/연령/지역) 44
[표 3-Ⅰ-8] 응급실 도착 시기(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45
[표 3-Ⅰ-9] 응급실 방문 경로(성/연령/지역) 47
[표 3-Ⅰ-10] 응급실 방문 경로(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48
[표 3-Ⅰ-11] 전원을 보낸 병원까지의 이동 시간(성/연령/지역) 50
[표 3-Ⅰ-12] 전원을 보낸 병원까지의 이동 시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51
[표 3-Ⅰ-13] 응급실 방문 시 이용한 교통수단(성/연령/지역) 53
[표 3-Ⅰ-14] 응급실 방문 시 이용한 교통수단(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54
[표 3-Ⅰ-15] 응급실 근처 주차 시 힘든 정도(성/연령/지역) 56
[표 3-Ⅰ-16] 응급실 근처 주차 시 힘든 정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57
[표 3-Ⅱ-1] 환자가 이용한 구급차 종류(성/연령/지역) 60
[표 3-Ⅱ-2] 구급이송 서비스 만족도 - 100점 평균(성/연령/지역) 62
[표 3-Ⅱ-3] 이송차량 내 청결상태 및 노후 정도(성/연령/지역) 64
[표 3-Ⅱ-4] 이송 요청 후 환자가 있는 장소까지 도착 시간(성/연령/지역) 66
[표 3-Ⅱ-5] 구급대원 또는 응급구조사의 응대태도(성/연령/지역) 68
[표 3-Ⅱ-6] 구급서비스 과정에서 구급대원 또는 응급구조사 설명(성/연령/지역) 70
[표 3-Ⅱ-7] 이송 중, 환자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성/연령/지역) 72
[표 3-Ⅱ-8] 이송 중, 적절한 응급처치 여부(성/연령/지역) 74
[표 3-Ⅱ-9] 적절한 병원으로의 이송(성/연령/지역) 76
[표 3-Ⅱ-10] 구급이송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성/연령/지역) 78
[표 3-Ⅱ-11]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성/연령/지역) 80
[표 3-Ⅲ-1] 응급실 방문 이유(성/연령/지역) 83
[표 3-Ⅲ-2] 응급실 방문 이유(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84
[표 3-Ⅲ-3] 질병 외 응급실을 방문한 구체적 이유(성/연령/지역) 86
[표 3-Ⅲ-4] 질병 외 응급실을 방문한 구체적 이유(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87
[표 3-Ⅲ-5] 환자의 증상이 나타난 시기(성/연령/지역) 89
[표 3-Ⅲ-6] 환자의 증상이 나타난 시기(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90
[표 3-Ⅲ-7] 환자의 증상이 나타난 시간대(성/연령/지역) 91
[표 3-Ⅲ-8] 환자의 증상이 나타난 시간대(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92
[표 3-Ⅲ-9] 질병 외 사건, 사고가 발생한 시기(성/연령/지역) 94
[표 3-Ⅲ-10] 질병 외 사건, 사고가 발생한 시기(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95
[표 3-Ⅲ-11] 질병 외 사건, 사고가 발생한 시간대(성/연령/지역) 96
[표 3-Ⅲ-12] 질병 외 사건, 사고가 발생한 시간대(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97
[표 3-Ⅳ-1] 경험한 응급실 진료 서비스_복수응답(성/연령/지역) 100
[표 3-Ⅳ-2] 경험한 응급실 진료 서비스_복수응답(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01
[표 3-Ⅳ-3] 응급실 도착부터 의사 진료를 최초로 받을 때 까지의 대기시간(성/연령/지역) 103
[표 3-Ⅳ-4] 응급실 도착부터 의사 진료를 최초로 받을 때 까지의 대기시간 104
[표 3-Ⅳ-5] 의사 진료를 받을 때까지의 대기시간의 적정성(성/연령/지역) 106
[표 3-Ⅳ-6] 의사 진료를 받을 때까지의 대기시간의 적정성(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07
[표 3-Ⅴ-1] 담당 의료진 설명의 이해도(성/연령/지역) 110
[표 3-Ⅴ-2] 담당 의료진 설명의 이해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11
[표 3-Ⅴ-3] 담당 의료진 진료의 협력 정도(성/연령/지역) 113
[표 3-Ⅴ-4] 담당 의료진 진료의 협력 정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14
[표 3-Ⅴ-5] 담당 의료진의 약 용도 설명 이해도(성/연령/지역) 116
[표 3-Ⅴ-6] 담당 의료진의 약 용도 설명 이해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17
[표 3-Ⅴ-7] 응급실 내 의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성/연령/지역) 119
[표 3-Ⅴ-8] 응급실 내 의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20
[표 3-Ⅴ-9] 응급실 내 간호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성/연령/지역) 122
[표 3-Ⅴ-10] 응급실 내 간호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23
[표 3-Ⅵ-1] 응급실 방문 후 진료 결과(성/연령/지역) 126
[표 3-Ⅵ-2] 응급실 방문 후 진료 결과(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27
[표 3-Ⅵ-3] 응급실 이용 시 지출한 비용(성/연령/지역) 129
[표 3-Ⅵ-4] 응급실 이용 시 지출한 비용(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30
[표 3-Ⅵ-5] 환자가 적용받고 있는 보험(성/연령/지역) 132
[표 3-Ⅵ-6] 환자가 적용받고 있는 보험(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33
[표 3-Ⅶ-1] 이용한 응급의료서비스의 방문 목적 해결 정도(성/연령/지역) 136
[표 3-Ⅶ-2] 이용한 응급의료서비스의 방문 목적 해결 정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37
[표 3-Ⅶ-3]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 - 100점평균(성/연령/지역) 139
[표 3-Ⅶ-4]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 - 100점평균(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40
[표 3-Ⅶ-5]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 절차(성/연령/지역) 142
[표 3-Ⅶ-6]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 절차(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43
[표 3-Ⅶ-7]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성/연령/지역) 145
[표 3-Ⅶ-8]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46
[표 3-Ⅶ-9]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성/연령/지역) 148
[표 3-Ⅶ-10]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49
[표 3-Ⅶ-11]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성/연령/지역) 151
[표 3-Ⅶ-12]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52
[표 3-Ⅶ-13]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성/연령/지역) 154
[표 3-Ⅶ-14]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55
[표 3-Ⅶ-15] 진료나 치료를 받는 동안 프라이버시 보호(성/연령/지역) 157
[표 3-Ⅶ-16] 진료나 치료를 받는 동안 프라이버시 보호(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58
[표 3-Ⅶ-17]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성/연령/지역) 160
[표 3-Ⅶ-18]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61
[표 3-Ⅶ-19] 의료진(의사, 간호사)의 친절도(성/연령/지역) 163
[표 3-Ⅶ-20] 의료진(의사, 간호사)의 친절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64
[표 3-Ⅶ-21]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성/연령/지역) 166
[표 3-Ⅶ-22]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67
[표 3-Ⅶ-23]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성/연령/지역) 169
[표 3-Ⅶ-24]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70
[표 3-Ⅶ-25]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성/연령/지역) 172
[표 3-Ⅶ-26]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73
[표 3-Ⅶ-27] 이용한 응급실 추천 의향(성/연령/지역) 175
[표 3-Ⅶ-28] 이용한 응급실 추천 의향(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76
[표 3-Ⅷ-1] 응급의료에 대한 지식 또는 정보를 얻는 경로_복수응답(성/연령/지역) 179
[표 3-Ⅷ-2] 응급의료에 대한 지식 또는 정보를 얻는 경로_복수응답(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80
[표 3-Ⅷ-3] 우리나라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개선되어야 할 사항_복수응답(성/연령/지역) 182
[표 3-Ⅷ-4] 우리나라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개선되어야 할 사항_복수응답 183
[표 3-Ⅷ-5] 우리나라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185
[표 3-Ⅷ-6] 우리나라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응급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유형/의료기관 지역) 186
[그림 3-Ⅰ-1] 응급실 이용 빈도 33
[그림 3-Ⅰ-2] 응급실 이용 빈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33
[그림 3-Ⅰ-3] 최근 비슷한 이유로 응급실 방문 여부 36
[그림 3-Ⅰ-4] 최근 비슷한 이유로 응급실 방문 여부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36
[그림 3-Ⅰ-5] 응급실 이용하게 된 주된 이유 39
[그림 3-Ⅰ-6] 응급실 이용하게 된 주요 이유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39
[그림 3-Ⅰ-7] 응급실 도착 시간대 42
[그림 3-Ⅰ-8] 응급실 도착 시기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43
[그림 3-Ⅰ-9] 응급실 도착 시간대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43
[그림 3-Ⅰ-10] 응급실 방문 경로 46
[그림 3-Ⅰ-11] 응급실 방문 경로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46
[그림 3-Ⅰ-12] 전원을 보낸 병원까지의 이동 시간 49
[그림 3-Ⅰ-13] 전원을 보낸 병원까지의 이동 시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49
[그림 3-Ⅰ-14] 응급실 방문 시 이용 교통 수단 52
[그림 3-Ⅰ-15] 응급실 방문 시 이용 교통 수단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52
[그림 3-Ⅰ-16] 응급실 근처 주차 시 힘든 정도 55
[그림 3-Ⅰ-17] 응급실 근처 주차 시 힘든 정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55
[그림 3-Ⅱ-1] 환자가 이용한 구급차 종류 59
[그림 3-Ⅱ-2] 환자가 이용한 구급차 종류_응급의료기관 유형별 59
[그림 3-Ⅱ-3] 구급이송 서비스 만족도 61
[그림 3-Ⅱ-4] 이송차량 내 청결상태 및 노후 정도 63
[그림 3-Ⅱ-5]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_이송차량 내 청결상태 및 노후 정도 63
[그림 3-Ⅱ-6] 이송 요청 후 환자가 있는 장소까지 도착 시간 65
[그림 3-Ⅱ-7]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_이송 요청 후 환자가 있는 장소까지 도착 시간 65
[그림 3-Ⅱ-8] 구급대원 또는 응급구조사의 응대태도 67
[그림 3-Ⅱ-9]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_구급대원 또는 응급구조사의 응대태도 67
[그림 3-Ⅱ-10] 구급대원 또는 응급구조사 설명 69
[그림 3-Ⅱ-11]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_구급대원 또는 응급구조사 설명 69
[그림 3-Ⅱ-12] 이송 중, 환자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 71
[그림 3-Ⅱ-13]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_이송 중, 환자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 71
[그림 3-Ⅱ-14] 이송 중, 적절한 응급처치 여부 73
[그림 3-Ⅱ-15]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_이송 중, 적절한 응급처치 여부 73
[그림 3-Ⅱ-16] 적절한 병원으로의 이송 75
[그림 3-Ⅱ-17]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_적절한 병원으로의 이송 75
[그림 3-Ⅱ-18] 구급이송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77
[그림 3-Ⅱ-19]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_구급이송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77
[그림 3-Ⅱ-20] 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 79
[그림 3-Ⅱ-21]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_구급이송 서비스 추천 의향 79
[그림 3-Ⅲ-1] 응급실 방문 이유 82
[그림 3-Ⅲ-2] 응급실 방문 이유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82
[그림 3-Ⅲ-3] 질병 외 응급실을 방문한 구체적 이유 85
[그림 3-Ⅲ-4] 환자의 증상이 나타난 시기/시간대 88
[그림 3-Ⅲ-5] 질병 외 사건, 사고가 발생한 시기/시간대 93
[그림 3-Ⅳ-1] 경험한 응급실 진료 서비스 99
[그림 3-Ⅳ-2] 응급실 도착부터 의사 진료를 최초로 받을 때까지의 대기시간 102
[그림 3-Ⅳ-3] 응급실 도착부터 의사 진료를 최초로 받을 때까지의 대기시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02
[그림 3-Ⅳ-4] 의사 진료를 받을 때까지의 대기시간의 적정성 105
[그림 3-Ⅳ-5] 의사 진료를 받을 때까지의 대기시간의 적정성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05
[그림 3-Ⅴ-1] 담당 의료진 설명의 이해도 109
[그림 3-Ⅴ-2] 담당 의료진 설명의 이해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09
[그림 3-Ⅴ-3] 담당의료진 진료의 협력 정도 112
[그림 3-Ⅴ-4] 담당의료진 진료의 협력 정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12
[그림 3-Ⅴ-5] 담당 의료진의 약 용도 설명 이해도 115
[그림 3-Ⅴ-6] 담당 의료진의 약 용도 설명 이해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15
[그림 3-Ⅴ-7] 응급실 내 의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 118
[그림 3-Ⅴ-8] 응급실 내 의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18
[그림 3-Ⅴ-9] 응급실 내 간호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 121
[그림 3-Ⅴ-10] 응급실 내 간호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21
[그림 3-Ⅵ-1] 응급실 방문 후 진료 결과 125
[그림 3-Ⅵ-2] 응급실 방문 후 진료 결과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25
[그림 3-Ⅵ-3] 응급실 이용 시 지출한 비용 128
[그림 3-Ⅵ-4] 응급실 이용 시 지출한 비용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28
[그림 3-Ⅵ-5] 환자가 적용받고 있는 보험 131
[그림 3-Ⅵ-6] 환자가 적용받고 있는 보험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31
[그림 3-Ⅶ-1] 이용한 응급의료서비스의 방문 목적 해결 정도 135
[그림 3-Ⅶ-2] 이용한 응급의료서비스의 방문 목적 해결 정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35
[그림 3-Ⅶ-3]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 138
[그림 3-Ⅶ-4]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 절차 141
[그림 3-Ⅶ-5]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41
[그림 3-Ⅶ-6]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144
[그림 3-Ⅶ-7]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44
[그림 3-Ⅶ-8]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147
[그림 3-Ⅶ-9]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47
[그림 3-Ⅶ-10]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150
[그림 3-Ⅶ-11]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50
[그림 3-Ⅶ-12]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153
[그림 3-Ⅶ-13]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에 대한 만족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53
[그림 3-Ⅶ-14] 진료나 치료를 받는 동안 프라이버시 보호 156
[그림 3-Ⅶ-15] 진료나 치료를 받는 동안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만족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56
[그림 3-Ⅶ-16]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159
[그림 3-Ⅶ-17]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에 대한 만족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59
[그림 3-Ⅶ-18] 의료진(의사, 간호사)의 친절도 162
[그림 3-Ⅶ-19] 의료진(의사, 간호사)의 친절도에 대한 만족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62
[그림 3-Ⅶ-20]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165
[그림 3-Ⅶ-21]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65
[그림 3-Ⅶ-22]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168
[그림 3-Ⅶ-23]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68
[그림 3-Ⅶ-24]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171
[그림 3-Ⅶ-25] 이용한 응급실 추천 의향 174
[그림 3-Ⅶ-26] 이용한 응급실 추천 의향별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174
[그림 3-Ⅷ-1] 응급의료에 대한 지식 또는 정보를 얻는 경로 178
[그림 3-Ⅷ-2] 우리나라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개선되어야 할 사항 181
[그림 3-Ⅷ-3] 우리나라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