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범위 10
가.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 효과성 분석을 위한 준거 개발 11
나.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의 추진 개요 11
다.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의 목표, 투입, 과정 분석 12
라.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의 성과 분석 13
마.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에 대한 제언 13
3. 연구 방법 14
가. 사업 효과성 분석을 위한 준거 설정 14
나. 문헌 분석 16
다. 설문조사 실시 및 통계 분석 16
라. 전문가 자문 실시 21
Ⅱ.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의 추진 개요 22
1. 사업의 추진 배경 및 목적 23
가. 추진 배경 23
나. 추진 목적 24
2. 사업 추진 기관 25
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KNCU) 25
나.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문화센터(ACCU) 26
Ⅲ.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의 목표, 투입, 과정 분석 27
1. 사업의 목표 설정 28
2. 사업 수행을 위한 인적ㆍ물적 자원의 투입 30
가. 한국 교직원의 일본 방문 30
나. 일본 교직원의 한국 방문 32
다. 사업 수행을 위한 인적ㆍ물적 자원 투입에 대한 참여자 인식 34
3. 사업 추진 내용 및 과정 36
가. 한일교사대화사업 프로그램 분석 36
나.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방식에 대한 참여자 인식 39
Ⅳ.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의 성과분석 42
1. 사업의 목표달성도 43
가. 목표별 주요 내용 분석 43
나. 사업 목표달성도에 대한 참여자 인식 분석 49
2. 사업의 파급효과 51
가. 교육적 파급효과 52
나. 교육 외 파급효과 54
다. 파급효과에 대한 참여자 인식 분석 결과 55
3. 사업 성과 증대를 위한 제약 요인 극복 57
가. 제약 요인 58
나. 사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참여자 인식 분석 62
Ⅴ. 효과성 분석 요약 및 개선을 위한 제언 65
1. 요약 66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6
나.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6
다.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의 효과성 분석 67
2. 개선의 지향점 및 효과성 제고 방안 70
가.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 개선의 지향점 71
나.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 효과성 제고 방안 72
참고문헌 79
[부록 1] 방문 국가의 연도별 오리엔테이션 강연 주제 83
[부록 2] 방문 국가의 연도별 학교 및 교육기관 방문 내용 88
[부록 3] 방문 국가의 연도별 지역 문화 탐방 내용 103
[부록 4] 방문 국가의 연도별 가정방문 내용 113
[부록 5] 방문 국가의 연도별 그룹 보고회 내용 120
[부록 6]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관련 한일교사포럼 주요 내용 126
[부록 7] 설문 조사지 127
판권기 135
〈표 Ⅰ-1〉 응답자 특성 17
〈표 Ⅰ-2〉 한일교사대화사업 효과성 분석을 위한 준거 영역 및 설문조사 문항 18
〈표 Ⅲ-1〉 한국 교직원의 일본 방문 연도별 주요 내용(2001-2019년) 30
〈표 Ⅲ-2〉 일본 교직원의 한국 방문 연도별 주요 내용(2005-2019년) 33
〈표 Ⅲ-3〉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 방일ㆍ방한 프로그램 주요 특징 38
[그림 Ⅰ-1]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사업 효과성 분석 모형 16
[그림 Ⅰ-2] 연구 절차에 따른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21
[그림 Ⅲ-1] 한일교사대화사업 목표설정에 대한 한일 참여자 인식 수준 29
[그림 Ⅲ-2] 한일교사대화사업 투입에 대한 한일 참여자 인식 수준 35
[그림 Ⅲ-3] 한일교사대화사업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방식에 대한 한일 참여자 인식 수준 40
[그림 Ⅳ-1] 한일교사대화사업 목표 달성도에 대한 한일 참가자 인식 수준 50
[그림 Ⅳ-2] 한일교사대화사업의 파급효과에 대한 한일 참여자 인식 수준 56
[그림 Ⅳ-3] 한일교사대화사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한일 참여자 인식 수준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