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참여기관 및 연구진 3
목차 4
제1장 연구의 개요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1.1. 연구의 배경 13
1.1.2. 연구의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14
1.2.1. 공간적 범위 14
1.2.2. 시간적 범위 15
1.2.3. 내용적 범위 15
제2장 현황 및 관련계획 검토 19
2.1. 일반현황 조사 및 상권분석 19
2.1.1. 행복도시 일반현황 19
2.1.2. 행복도시 상권분석 29
2.2. 관련계획 및 교통현황 검토 36
2.2.1.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기본계획(2006년) 36
2.2.2. 행정중심복합도시 상급BRT기본계획(2008) 42
2.2.3.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및 대중교통체계 수립(2011년) 47
2.2.4.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2014. 09 54
제3장 복합환승센터 개발방향 60
3.1. 터미널 개발방식 검토 60
3.1.1. 환승시설 법적 정의 및 유형 60
3.1.2. 터미널 개발방식 검토 64
3.2. 국내외 사례검토 68
3.2.1. 국내사례 68
3.2.2. 국외사례 84
3.3. 복합환승센터 개발방향 설정 95
제4장 복합환승센터 입지 검토 99
4.1. 복합환승센터 입지검토 개요 99
4.1.1. 복합환승센터 입지검토 필요성 99
4.1.2. 주요 검토내용 99
4.2. 관련 개발계획 및 임시터미널 운영현황 100
4.2.1. 기존 관련계획상의 환승터미널 계획 100
4.2.2. 세종 고속·시외버스 임시터미널 시설 및 운영 현황 102
4.3. 기존 계획의 입지 적정성 검토 103
4.3.1. 기존 남·북측 환승터미널 입지와 장거리 통행 분포의 공간적 정합성 103
4.3.2. 기존 터미널 계획의 주요 고속도로 접근성 105
4.3.3. 터미널 기능의 남·북측 분리 선정 적정성 검토 106
4.4. 환승터미널 입지대안 검토 108
4.4.1. 입지선정 기본방향 108
4.4.2. 입지대안 설정 109
4.4.3. 환승터미널 입지검토 종합평가 115
제5장 연계환승체계 구상 120
5.1. 터미널시설 구상 120
5.1.1. 자동차정류장 관련법규 120
5.1.2. 터미널 운행 노선 검토 123
5.1.3. 터미널 규모산정 131
5.2. 복합환승센터 환승체계 구상 138
5.2.1. 환승시설 배치계획 138
5.2.2. 환승시설 규모산정 147
5.2.3. 복합환승센터 주변 교통체계 개선방안 154
5.2.4. 환승정보 안내시설 설치방안 164
제6장 환승지원시설 구상 173
6.1. 개발 기본방향 173
6.1.1. 행복도시 현황종합 및 SWOT 분석 173
6.1.2. 개발컨셉도출 175
6.1.3. 도입시설 176
6.2. 용도별 면적계획 177
6.2.1. 수요 및 면적산정 177
6.3. 환승지원시설 설치계획 183
6.3.1. 건축기본구상 183
6.3.2. 건축개요 및 시설별 면적표 184
6.3.3. 건축물 배치계획 186
제7장 타당성 분석 및 재원조달방안 192
7.1. 장래 교통수요 예측 192
7.1.1. 장래 교통수요 예측 192
7.1.2. 복합환승센터 유발통행량 산정 199
7.2. 경제적 타당성 분석 213
7.2.1. 분석방법 213
7.2.2. 개발비용 및 편익추정 215
7.3. 재무적 타당성 분석 221
7.3.1. 분석방법 221
7.3.2. 사업비 산정 223
7.3.3. 수입산정 225
7.3.4. 분석결과 226
7.3.5. 민감도 분석 227
7.4. 사업추진방식 및 재원조달방안 229
7.4.1. 사업추진체계 229
7.4.2. 재원조달방안 230
7.4.3. 사업리스크 관리 231
제8장 세부시행계획 수립 234
8.1. 사업 추진일정 및 단계별 운영방안 234
8.1.1. 사업추진일정 234
8.1.2. 단계별 운영방안 235
8.2. 시설운영 및 이용활성화 방안 236
8.2.1. 관리운영 기본방향 236
8.2.2. 시설운영 전략 237
8.2.3. 시설별 관리운영방안 238
8.2.4. 운영관리조직 239
8.2.5. 이용활성화 방안 240
〈표 2-1〉 행복도시 입지 조건 및 특징 19
〈표 2-2〉 행복도시 단계별 개발계획 19
〈표 2-3〉 행정중심복합도시 기본계획 생활권 기능 20
〈표 2-4〉 행복도시 토지이용계획 21
〈표 2-5〉 행복도시 특별계획구역 22
〈표 2-6〉 세종시 인구현황 23
〈표 2-7〉 행복도시 교육시설 계획 24
〈표 2-8〉 행복도시 19세 미만 인구 현황 24
〈표 2-9〉 행복도시 문화 및 체육시설 계획 26
〈표 2-10〉 행복도시3차 민간 서비스업 고용계획 27
〈표 2-11〉 2생활권 할인마트 추진현황 33
〈표 2-12〉 대전시 백화점 및 대형마트 현황 33
〈표 2-13〉 행복도시 주변 숙박업소 현황 34
〈표 2-14〉 대전시 숙박업소 현황 34
〈표 2-15〉 전국 컨벤션센터 현황 35
〈표 2-16〉 세종시 주변지역 멀티플렉스 현황 35
〈표 2-17〉 부문별 개발방향 내용 36
〈표 2-18〉 단계별 BRT차량 도입방안 43
〈표 2-19〉 대중교통시스템 구축 전략 47
〈표 2-20〉 U-City의 U-교통 연계시스템 및 유관기관 48
〈표 2-21〉 BRT 차고지 단계별 도입방안 50
〈표 2-22〉 행정중심복합도시 단계별 개발계획 54
〈표 2-23〉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2차 변경) 내용 55
〈표 3-1〉 복합환승센터의 지정 61
〈표 3-2〉 환승시설 유형 및 교통수단 63
〈표 3-3〉 일반복합환승센터 추진절차 1 64
〈표 3-4〉 일반복합환승센터 추진절차 2 65
〈표 3-5〉 터미널 복합용도개발 추진절차 66
〈표 3-6〉 일반복합환승센터, 터미널 복합개발 비교 67
〈표 3-7〉 동대구역 버스승하차장 노선 분류 71
〈표 3-8〉 동래역 토지이용계획 76
〈표 3-9〉 동래역 주요 유치업종 76
〈표 3-10〉 대전 복합터미널 용도별 면적 79
〈표 3-11〉 아산 시외버스터미널 용도별 면적 81
〈표 3-12〉 고양 종합터미널 용도별 면적 82
〈표 3-13〉 천안 종합터미널 용도별 면적 83
〈표 4-1〉 관련계획상 환승터미널 입지계획 101
〈표 4-2〉 행복도시 버스수단 광역통행 분포 103
〈표 4-3〉 행복도시 유사 인구규모 터미널 부지 비교 106
〈표 4-4〉 대중교통중심도로상 입지가능 후보지 설정 결과 109
〈표 4-5〉 최종 입지대안 비교 115
〈표 5-1〉 자동차정류장의 법적 정의 120
〈표 5-2〉 자동차정류장 설치가능 시설 122
〈표 5-3〉 자동차 정류장 내 설치가능 시설용도 122
〈표 5-4〉 세종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운영노선 현황 123
〈표 5-5〉 세종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권역별 운행현황 124
〈표 5-6〉 천안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운영노선 현황 124
〈표 5-7〉 천안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권역별 운행현황 125
〈표 5-8〉 공주 종합터미널 운영노선 현황 126
〈표 5-9〉 공주 종합터미널 권역별 운행현황 126
〈표 5-10〉 청주 시외/고속터미널 운영노선 현황 127
〈표 5-11〉 청주 시외/고속터미널 운영노선 현황 128
〈표 5-12〉 청주 시외/고속터미널 권역별 운행현황 128
〈표 5-13〉 행복도시 장래 버스통행량 분석 129
〈표 5-14〉 장래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고속버스 유치노선(안) 130
〈표 5-15〉 장래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시외버스 유치노선(안) 130
〈표 5-16〉 법규에 의한 터미널 시설의 최소규모 132
〈표 5-17〉 고속버스 승강강 설치개소 산정 134
〈표 5-18〉 시외버스 승강강 설치개소 산정 135
〈표 5-19〉 유사사례 분석 137
〈표 5-20〉 터미널 부대시설 원단위 산정 137
〈표 5-21〉 터미널 부대시설 규모 산정 137
〈표 5-22〉 직접접근교통수단의 승하차시설 배치 LOS 140
〈표 5-23〉 직접접근교통수단의 승하차시설 배치 LOS 141
〈표 5-24〉 환승경로별 LOS 분석 142
〈표 5-25〉 환승경로별 등급설정 144
〈표 5-26〉 환승경로 등급별 목표 환승만족도 설정 144
〈표 5-27〉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환승경로 등급설정 및 목표 환승만족도 145
〈표 5-28〉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환승경로별 환승만족도 평가 146
〈표 5-29〉 주 교통수단별 첨두수요 147
〈표 5-30〉 버스정차면 규모 산정결과 149
〈표 5-31〉 택시 및 K&R 승강장 첨두 1분 정차수요 산정 150
〈표 5-32〉 택시 및 K&R 승강장 규모 산정결과 150
〈표 5-33〉 자전거 이용수요 산정 152
〈표 5-34〉 자전거보관소 규모 산정결과 152
〈표 5-35〉 교통체계 개선대책 수립시 중점분석 항목 154
〈표 5-36〉 교통개선대책 162
〈표 5-37〉 정보제공시설 구성 164
〈표 5-38〉 기본정보 제공시스템 설치전략 165
〈표 5-39〉 기본정보제공시스템 제공정보 165
〈표 5-40〉 교통정보제공 단말기 메뉴 구성 166
〈표 5-41〉 보행 영상감지 시스템 167
〈표 5-42〉 보행자 위치추적 시스템 167
〈표 5-43〉 주차정보제공시스템 검지방식 168
〈표 6-1〉 환승지원시설 도입가능시설 스크리닝 176
〈표 6-2〉 환승지원시설 건축개요 184
〈표 6-3〉 환승지원시설 층별 면적표 184
〈표 6-4〉 환승지원시설 시설별 면적표 185
〈표 7-1〉 존 구분내역 192
〈표 7-2〉 존구분 세부내역 193
〈표 7-3〉 장래 행복도시 수단별 내·외부 통행량 예측 결과 196
〈표 7-4〉 승용차 수단 장래 행복도시 지역별 통행 비율 197
〈표 7-5〉 버스 수단 장래 행복도시 지역별 통행 비율 198
〈표 7-6〉 행정중심복합도시 복합환승센터 도입시설별 면적개요 201
〈표 7-7〉 문화 및 집회시설 활동인구 발생원단위 산정 202
〈표 7-8〉 문화 및 집회시설 활동인구 예측 202
〈표 7-9〉 상업시설 활동인구 발생원단위 산정 203
〈표 7-10〉 상업시설 활동인구 예측 203
〈표 7-11〉 업무시설(오피스텔) 활동인구 발생원단위 산정 203
〈표 7-12〉 업무시설(오피스텔) 활동인구 예측 204
〈표 7-13〉 업무시설(오피스) 활동인구 발생원단위 산정 204
〈표 7-14〉 업무시설(오피스) 활동인구 예측 204
〈표 7-15〉 숙박시설 활동인구 발생원단위 산정 205
〈표 7-16〉 숙박시설 활동인구 예측 205
〈표 7-17〉 장래 1일 활동인구 및 통행량 예측 205
〈표 7-18〉 활동인구 용도별/시간대별 유출입 통행분포 비율 206
〈표 7-19〉 활동인구 용도별/시간대별 유출입 통행량 예측 207
〈표 7-20〉 기준년도 수단분담율 208
〈표 7-21〉 장래 수단별통행량 예측 208
〈표 7-22〉 장래 목표연도 수단분담율 예측결과 210
〈표 7-23〉 시간대별/수단별 총통행량 예측 210
〈표 7-24〉 유사시설 평균재차인원 211
〈표 7-25〉 차종별/시간대별 발생교통량 예측 212
〈표 7-26〉 경제성분석의 전제조건 213
〈표 7-27〉 환승센터 건설에 따른 적용 편익항목 215
〈표 7-28〉 통행시간 절감 편익 산출결과 215
〈표 7-29〉 교통정보 제공 편익 산출결과 216
〈표 7-30〉 센터내 쾌적성 개선 편익 산출결과 217
〈표 7-31〉 항목별 편익 산출결과 217
〈표 7-32〉 환승시설 및 환승지원시설 비용 기본 항목 218
〈표 7-33〉 교통투자사업(환승시설)의 경제성 분석 적용 사업비 내용 218
〈표 7-34〉 행정중심복합도시 복합환승센터 환승시설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계획 219
〈표 7-35〉 행정중심복합도시 복합환승센터 환승시설 연차별 운영비용 219
〈표 7-36〉 경제성 분석결과 220
〈표 7-37〉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사업성 분석 결과 226
〈표 7-38〉 토지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 227
〈표 7-39〉 공사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 227
〈표 7-40〉 분양가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 227
〈표 7-41〉 토지비 및 분양가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 228
〈표 7-42〉 복합환승센터 재원조달 총액 230
〈표 7-43〉 복합환승센터 연도별 사업비 230
〈표 7-44〉 사업리스크 방지 방안 231
〈표 8-1〉 사업 추진일정 234
〈표 8-2〉 복합환승센터 단계별 운영방안 (대안1) 235
〈표 8-3〉 복합환승센터 시설운영준비 236
〈표 8-4〉 복합환승센터 시설관리업무 236
〈표 8-5〉 운영추진방향 238
〈표 8-6〉 이벤트 종류 및 유치가능성 점검 241
〈표 8-7〉 사업단계별 활성화 전략 241
〈그림 1-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4
〈그림 2-1〉 행복도시 특별계획구역 22
〈그림 2-2〉 첫마을 세종임시터미널 주변 상권 29
〈그림 2-3〉 상업시설 임대가 비교 31
〈그림 2-4〉 3생활권 임대시설물 현황 31
〈그림 2-5〉 주변도시 및 기존 교통시설과의 접근 개념도 38
〈그림 2-6〉 도시교통체계 구상 개념도 39
〈그림 2-7〉 상급BRT기본계획 공간적 범위 42
〈그림 2-8〉 행복도시 단계별 내부순환 BRT운영 방안 42
〈그림 2-9〉 행복도시 단계별 광역BRT운영 방안 43
〈그림 2-10〉 행복도시 시내버스 장래 노선도 44
〈그림 2-11〉 행복도시 상급BRT 계획 환승터미널 위치 및 규모 45
〈그림 2-12〉 환승주차장 연계교통체계 46
〈그림 2-13〉 단계별 BRT 노선계획 (2021~2030년) 49
〈그림 2-14〉 시내버스 단계별 노선계획 (2030년) 51
〈그림 2-15〉 환승센터 위치 및 규모 52
〈그림 2-16〉 남측환승센터 교통체계 방안 52
〈그림 2-17〉 북측환승센터 교통체계 방안 53
〈그림 2-18〉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2차 변경) 노선 구축도 56
〈그림 3-1〉 복합환승센터 개념도 61
〈그림 3-2〉 주차장형 환승센터 개념도 62
〈그림 3-3〉 대중교통 연계수송형 환승센터 개념도 62
〈그림 3-4〉 터미널형 환승센터 개념도 63
〈그림 3-5〉 동대구역 개별입지시설 배치계획 69
〈그림 3-6〉 동대구역 접근교통수단간 연계계획 69
〈그림 3-7〉 동대구역 접근교통시설(버스 및 택시정류장/자전거보관소) 70
〈그림 3-8〉 동대구역 버스승하차장 배치 및 층간 동선계획 71
〈그림 3-9〉 동대구역 지하 1층 평면도 72
〈그림 3-10〉 동대구역 지상 1층 평면도 72
〈그림 3-11〉 동대구역 지상 2층 평면도 73
〈그림 3-12〉 동대구역 지상 3층 평면도 74
〈그림 3-13〉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도입시설 75
〈그림 3-14〉 동대구역 프로그램 배치 75
〈그림 3-15〉 동래역 환승시설 상호연계성 77
〈그림 3-16〉 동래역 버스동선 체계도 및 교통수단 배치도 77
〈그림 3-17〉 동래역 환승지원시설 배치계획 78
〈그림 3-18〉 대전 복합터미널 주요시설 79
〈그림 3-19〉 대전 복합터미널 터미널시설 80
〈그림 3-20〉 대전 복합터미널 배치도 80
〈그림 3-21〉 아산 시외버스터미널 배치도 81
〈그림 3-22〉 고양 종합터미널 배치도 82
〈그림 3-23〉 천안 종합터미널 배치도 83
〈그림 3-24〉 Avenida de America 환승센터 현황 84
〈그림 3-25〉 Avenida de America 환승센터 단면도 및 시설물 배치도 85
〈그림 3-26〉 Alvaro 역 현황 86
〈그림 3-27〉 스위스 쿠어역의 전경 87
〈그림 3-28〉 스위스 쿠어역의 구조 87
〈그림 3-29〉 라데팡스 복합역사 현황 88
〈그림 3-30〉 라데팡스 복합역사 부대시설 89
〈그림 3-31〉 오사카 난바역 주요 개발사업 내역 90
〈그림 3-32〉 오사카 난바역 현황 90
〈그림 3-33〉 요꼬하마 신요꼬하마역 전경 91
〈그림 3-34〉 요꼬하마 신요꼬하마역 주요시설 배치도 92
〈그림 3-35〉 요꼬하마 신요꼬하마역 전경 및 역사구조 92
〈그림 3-36〉 신요꼬하마역 데크 92
〈그림 3-37〉 Mineola 환승센터 전경 및 버스정류장 94
〈그림 3-38〉 Mineola 환승센터의 1층 버스 정류장(좌), 2층 승용차 주차장(우) 94
〈그림 3-39〉 복합환승센터 개발 방향 설정 96
〈그림 4-1〉 세종 고속·시외버스 임시터미널 위치 102
〈그림 4-2〉 행복도시 버스수단 광역통행수요 분포 103
〈그림 4-3〉 행복도시 주요 진출입지점 버스수단 광역통행수요 분포 104
〈그림 4-4〉 남·북측 터미널 - 고속도로간 주요 연결지점 접근거리 105
〈그림 4-5〉 주요 고속터미널 반경 1km내 고속도로IC 105
〈그림 5-1〉 접근교통수단 배치 140
〈그림 5-2〉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환승만족도 현황 146
〈그림 5-3〉 사업지 남측 가로 및 교차로 개선계획 155
〈그림 5-4〉 사업지 북측 가로 및 교차로 개선계획 156
〈그림 5-5〉 복합환승센터 대중교통 환승시설 설치 계획 156
〈그림 5-6〉 주변 교통계획과 진출입동선 계획 158
〈그림 5-7〉 사업지 주변 도로와 연계방안 159
〈그림 5-8〉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환승만족도 161
〈그림 5-9〉 교통개선대책 163
〈그림 5-10〉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환승정보제공 164
〈그림 5-11〉 교통정보서비스 제공체계 166
〈그림 5-12〉 주차정보 제공시스템 구축범위 168
〈그림 5-13〉 시스템 구성도 169
〈그림 5-14〉 서비스 정의 169
〈그림 6-1〉 행복도시 SWOT 분석 174
〈그림 6-2〉 환승지원시설 개발컨셉 175
〈그림 6-3〉 사업시설 수요추정 프로세스 177
〈그림 6-4〉 상권 영향권 설정 177
〈그림 6-5〉 건축물 배치계획 186
〈그림 6-6〉 차량 및 보행 동선계획 187
〈그림 6-7〉 복합환승센터 횡단면도 188
〈그림 6-8〉 복합환승센터 종단면도 188
〈그림 7-1〉 사업시행시 교통수요예측 과정도 199
〈그림 7-2〉 비용-편익비(B/C) 산정식 213
〈그림 7-3〉 순현재가치(NPV) 산정식 214
〈그림 7-4〉 내부수익율(IRR) 산정식 214
〈그림 7-5〉 행복도시 복합환승센터 사업추진 체계 229
〈그림 8-1〉 시설운영 기본목표 237
〈그림 8-2〉 운영관리조직 계획의 기본방향 239
〈그림 8-3〉 운영관리 조직 구성(예시) 239
〈그림 8-4〉 시설 활성화 기본방향 240
〈그림 8-5〉 시설 활성화 프로그램 240
〈그림 8-6〉 마케팅 전략 242
〈그림 8-7〉 마케팅 process 242
〈그림 8-8〉 광고·홍보 Process 243
〈그림 8-9〉 단계별 광고·홍보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