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요약문 3
목차 7
제1장 업사이클 개념정립 13
1. 업사이클 산업의 필요성과 사회여건 변화 13
2. 업사이클 산업의 특성 14
3. 업사이클 개념 15
가. 기존 업사이클의 개념검토 15
나. 업사이클의 개념 고찰 16
다. 업사이클과 기존재활용 방식의 차별성 17
제2장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및 기반 조사 21
1. 국내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21
가.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규모 21
나.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관련 주요 관련자 22
2. 해외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현황 26
가.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규모 26
나.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주요 참여자 27
3.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주요 사례분석 28
가. 국내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사례조사 28
나. 해외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사례조사 36
4. 업사이클디자인 소재 및 주요 활용기술 45
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주요소재 45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제품별 주요 활용기술 50
5.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별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54
가.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업체의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54
나. 해외 업사이클디자인 업체의 원료수급 및 판매과정 57
6.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사례검토 67
제3장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 73
1.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특성 - SWOT 분석 73
2. 업사이클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76
가. 공통질문 76
나.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자 대상 설문조사 80
다.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 대상 설문조사 82
3. 업사이클 제작자 그룹 인터뷰 84
가. TT사 관계자 인터뷰 84
나. EE사 관계자 인터뷰 86
다. RR사 관계자 인터뷰 86
4.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안) 88
가.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안) 검토 88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에 따른 주요 참여자별 개념과 역할 95
제4장 업사이클 산업 육성전략 및 기대효과 105
1.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전략(안) 105
가. 업사이클디자인산업 육성 : 비전과 추진전략 106
나. 추진전략별 세부과제 107
다. 추진전략 로드맵 108
2. 실천목표와 세부과제 109
가. [전략 1] 지속가능한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생태계 구축 109
나. [전략 2] 안정적인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시장창출 122
다. [전략 3] 업사이클디자인 맞춤형 법·제도 구축 141
3.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의 기대효과 155
가. 기대효과 분석의 전제조건 155
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육성에 따른 파급효과 156
제5장 결론 및 제언 159
〈표 1-1〉 업사이클 산업의 필요성 13
〈표 1-2〉 업사이클 산업을 지속가능 하게 하는 요인 14
〈표 2-1〉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주요생산 제품 21
〈표 2-2〉 지방자치단체들의 업사이클 관련 시설 현황 26
〈표 2-3〉 해외의 주요 업사이클 기업 현황 27
〈표 2-4〉 국내 주요 업사이클디자인 업체 현황 29
〈표 2-5〉 에코파티 메아리의 제품 처리과정 31
〈표 2-6〉 문화로놀이짱 처리과정 32
〈표 2-7〉 래; 코드의 생산라인 35
〈표 2-8〉 해외 주요 업사이클 업체 현황 36
〈표 2-9〉 국가별 폐타이어 재활용 비율 44
〈표 2-10〉 주요 생활폐기물의 분해기간 46
〈표 2-11〉 업사이클 주요 폐기물 소재 종류 및 특징 49
〈표 2-12〉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생산업체들의 주요 소재 49
〈표 2-13〉 업사이클 가능 주요 폐기물 발생량 50
〈표 2-14〉 국내외 업사이클 패션잡화 브랜드 현황 52
〈표 2-15〉 국내외 업사이클 패션 브랜드 현황 53
〈표 2-16〉 국내외 업사이클 가구 브랜드현황 53
〈표 2-17〉 국내 업사이클디자인 산업의 주요 기술 54
〈표 2-18〉 세이지 디자인의 원료수급부터 판매까지의 과정 55
〈표 2-19〉 원 오브 어 카인드의 원료수급부터 판매까지의 과정 55
〈표 2-20〉 더 나누기의 원료수급부터 판매까지의 과정 56
〈표 2-21〉 래; 코드의 원료수급부터 판매까지의 과정 56
〈표 2-22〉 에코파티 메아리의 원료수급부터 판매까지의 과정 57
〈표 2-23〉 프라이탁의 원료 수급 방법 변천 58
〈표 2-24〉 헤베아 시트의 특징 63
〈표 3-1〉 업사이클디자인 산업 SWOT 분석 73
〈표 3-2〉 응답자 성별분포 77
〈표 3-3〉 응답자의 연령 분포 77
〈표 3-4〉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인지 여부 77
〈표 3-5〉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경험 여부 78
〈표 3-6〉 분리수거가 귀찮은지 여부에 대한 답변 78
〈표 3-7〉 업사이클과 환경보전 간의 상관관계 79
〈표 3-8〉 업사이클 제품 (상대적 고비용) 구매의사 79
〈표 3-9〉 업사이클 산업 육성 필요성 80
〈표 3-10〉 제품구매시 소재의 유해성 여부에 대한 사전 확인 여부 80
〈표 3-11〉 업사이클 제품 구매만족도 81
〈표 3-12〉 업사이클 제품 구매경험자의 업사이클 제품 구매요인 82
〈표 3-13〉 업사이클 제품 구매경험자의 업사이클 제품 구매종류 82
〈표 3-14〉 업사이클 제품 비구매요인 83
〈표 3-15〉 향후 업사이클 제품의 구매 유인 요인 83
〈표 3-16〉 재활용가능자원정보센터 신설시 계획안 98
〈표 3-17〉 업사이클 시설 및 부지 관련 역할분담 101
〈그림 1-1〉 다운사이클링과 업사이클링의 특징 18
〈그림 2-1〉 업사이클디자인 제품 관련 박람회 개최 사례 23
〈그림 2-2〉 터치 포 굿의 가방 생산과정 30
〈그림 2-3〉 에코파티 메아리의 제품 생산 및 순환과정 31
〈그림 2-4〉 문화로놀이짱 처리과정(도식화) 33
〈그림 2-5〉 리나시타의 제품 생산과정 및 기부사업 34
〈그림 2-6〉 래; 코드 제품 생산과정 35
〈그림 2-7〉 프라이탁 가방의 제작과정 37
〈그림 2-8〉 프라이탁 가방의 재료 37
〈그림 2-9〉 모토아트의 업사이클 사무 가구 38
〈그림 2-10〉 테라사이클 사업구조 39
〈그림 2-11〉 에코이스트 업사이클링 파트너 회사 40
〈그림 2-12〉 에코이스트 핸드백 40
〈그림 2-13〉 2012 아키텍튼의 'Superuse' 41
〈그림 2-14〉 쯔바잇신의 'Frank' 42
〈그림 2-15〉 MODECO의 SPE사업 시스템 43
〈그림 2-16〉 베트라조의 싱크대 상판 45
〈그림 2-17〉 고무와 비닐 소재를 이용한 가방제작(프라이탁) 47
〈그림 2-18〉 에어백 업사이클링 캠핑 체어(래; 코드) 48
〈그림 2-19〉 알루미늄 및 종이를 활용한 가방/지갑 48
〈그림 2-20〉 프라이탁 원료수급 및 제품제작 과정 61
〈그림 2-21〉 헤베아 시트의 제작과정 63
〈그림 2-22〉 헤베아 가방의 제작과정 64
〈그림 2-23〉 헤베아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65
〈그림 2-24〉 에코이스트 제품제작 과정 66
〈그림 3-1〉 현재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소재/제품생산 일체형) 88
〈그림 3-2〉 현재의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소재/제품생산 분리형) 89
〈그림 3-3〉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소재와 제품생산 분리형: 소재뱅크) 90
〈그림 3-4〉 재활용자원정보센터를 도입한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 91
〈그림 3-5〉 소재뱅크(재활용자원정보센터 포함)를 도입한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 92
〈그림 3-6〉 소재뱅크가 제품생산기능을 포함하는 업사이클디자인 산업구조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