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사업개요 14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5
가. 사업 배경 15
나. 사업 목적 16
2. 사업의 이해 17
가. 사업 목표 17
나. 사업 내용 18
3. 사업의 범위 22
4. 사업수행전략 23
가. 기본전략 23
나. 고품질의 국가지도집 개정판 발간 전략 24
다. 국가지도집 활성화 전략 25
5. 사업의 특징 및 장점 26
6. 자문의견 수렴 및 반영 28
가. 자문위원회 구성 28
나. 자문회의 일정 및 참석현황 29
다. 항목별 자문내역 및 반영 30
제2장 유럽형 다권체계 선진사례 분석 및 편집 계획 31
1. 유럽 국가의 국가지도집 발간 목적 및 역사 32
가. 발간 목적 32
나. 발간 역사 32
2. 유럽 국가별 국가지도집 발간 사례 36
가. 벨기에(Belgium) 36
나. 핀란드(Finland) 37
다. 프랑스(France) 38
라. 독일(Germany) 39
마. 영국(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40
바. 네덜란드(Netherlands) 42
사. 스웨덴(Sweden) 43
3. 현대 유럽 국가의 국가지도집 서비스 현황 45
가. 온라인 국가지도집 서비스 45
나. 지오포털사이트 운영현황 48
4. 선진 사례를 활용한 편집 계획 51
가. 온라인 국가지도집 서비스 51
제3장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제2권 발간(국문판 및 영문판) 52
1.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제2권 개정판(국문판) 발간 53
가. 자료 수집ㆍ변환ㆍ분석 및 데이터ㆍ텍스트 개선 54
나. 주제도, 인포그래픽스, 텍스트 디자인 및 설명문 개선 60
다. 국문판 교정 교열 및 인쇄 64
라. 국가지도집 제2권 세부 항목 65
2.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제2권 개정판(영문판) 발간 78
가. 영문 자료, 콘텐츠에 대한 분야별 전문가 번역 및 감수 79
나. 주제도, 인포그래픽스, 텍스트 디자인 및 설명문 제작 80
다. 영문판 분과 교정ㆍ교열, 편집 교정ㆍ교열, 인쇄 85
제4장 국가지도집 웹페이지 서비스 개선 87
1. 웹페이지 콘텐츠 서비스 개선 88
가. 책자의 콘텐츠를 웹페이지에 맞게 편집 88
2. 사용자의 활용성을 고려하여 UI, UX, 레이아웃 개발 90
3. 보안성 강화를 위한 서버 이전ㆍ개선 93
제5장 국가지도집 활성화를 위한 국제협력 강화 94
1. 지리 관련 국제학회 참여 및 지역별 교육 세미나 활동 지원 95
가. 지리 관련 국제학회 참여 및 지역별 교육 세미나 활동 지원 95
2. 국외 지리교사 관련 교육기관 네트워크 강화 104
가. 국가지도집의 지리교육교재 확산을 위한 네트워크 확보 활동 104
[부록 1] 영어판 교안 124
[부록 2] 스페인어판 교안 140
[부록 3] 인문 지리 - 한국의 장소 편집본 166
판권기 193
〈표 1-1〉 자문위원회 구성 28
〈표 1-2〉 자문회의 일정 및 참석 현황 29
〈표 2-1〉 국제지리학연합의 국가지도집 규정(1956) 33
〈표 2-2〉 F. J. Ormeling의 국가지도집 발간 조건(1979) 34
〈표 2-3〉 유럽의 온라인 국가지도집 서비스 유형 45
〈표 2-4〉 유럽 국가별 온라인 국가지도집 서비스 현황 45
〈표 2-5〉 유럽 국가별 지오포털사이트 제공 서비스 현황 47
〈표 2-6〉 공간정보인프라 규칙 4가지(INSPIRE) 48
〈표 2-7〉 유럽 주요 국가 별 지오포털사이트 현황 49
〈표 3-1〉 자료 협조를 통한 자료 수집 현황 55
〈표 3-2〉 국가지도집 제2권 국문판 콘텐츠 분류 63
〈표 3-3〉 국가지도집 영문판 콘텐츠 분류 81
〈표 5-1〉 워싱턴주 State Geographic Alliances 스케줄 96
〈그림 1-1〉 국가지도집 발간사업 추친현황 및 성과 15
〈그림 1-2〉 국가지도집 발간사업의 목적 16
〈그림 1-3〉 국가지도집의 선진사레 분석 및 편집계획 수립 18
〈그림 1-4〉 자료의 갱신 및 콘텐츠 추가를 통한 최신성 확보 19
〈그림 1-5〉 현재 제공되고 있는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웹페이지 20
〈그림 1-6〉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국가지도집 확산 모델 21
〈그림 1-7〉 사업의 범위 22
〈그림 1-8〉 국가지도집 발간 전략 23
〈그림 1-9〉 국가지도집의 품질 향상 전략 24
〈그림 1-10〉 국제협력 네트워크의 강화를 통한 국가지도집 활성화 25
〈그림 1-11〉 자문의견의 제기와 수용 30
〈그림 2-1〉 벨기에 국가지도집 행정구역(1976년 초판)과 소득수준(2001년 3번째 개정판) 37
〈그림 2-2〉 핀란드 국가지도집 산림 및 산림산업 변화(좌: 1899년 초판, 우: 1999년 6번째 개정판) 38
〈그림 2-3〉 프랑스 국가지도집 국제기술협력관계과 해외영토의 호텔분포(1991년) 39
〈그림 2-4〉 독일 국가지도집 전권(12가지 주제별 분권, 2006년) 40
〈그림 2-5〉 영국의 10마일 지도(1944년) 41
〈그림 2-6〉 영국의 토지이용 분류(1945년) 41
〈그림 2-7〉 네덜란드 온라인 국가지도집 시험판의 인구밀도와 거주인구 지도(2013) 43
〈그림 2-8〉 스웨덴 국가지도집 개정판: 지도와 지도화 (1990년) 44
〈그림 2-9〉 스웨덴 국가지도집 개정판: 호수와 강(1994년) 44
〈그림 2-10〉 핀란드 온라인 국가지도집: 자연환경 46
〈그림 2-11〉 독일 온라인 국가지도집의 기사 46
〈그림 2-12〉 지오포털사이트 사용자의 자료 탐구와 선택을 위한 인터페이스 49
〈그림 3-1〉 국가지도집 제2권 개정판 국문 표지 53
〈그림 3-2〉 국가지도집 자료 수집 및 지도제작 추진 프로세스 54
〈그림 3-3〉 다양한 관계기관과의 자료 협조 현황 55
〈그림 3-4〉 기존 국가지도집 메타데이터 예시 56
〈그림 3-5〉 시계열 변화 표현의 예시 57
〈그림 3-6〉 다양한 정형 통계자료의 표현 예시 58
〈그림 3-7〉 다양한 비정형 자료 표현의 예시 59
〈그림 3-8〉 4가지 형태의 축척 60
〈그림 3-9〉 특수형태의 주제도 예시 61
〈그림 3-10〉 인포그래픽스 사례 62
〈그림 3-11〉 교정 교열 및 인쇄 방안 64
〈그림 3-12〉 국가지도집 제2권 개정판 영문 표지 78
〈그림 3-13〉 교정 및 교열, 인쇄 86
〈그림 4-1〉 웹페이지 최신데이터 갱신 서비스 모식도 89
〈그림 4-2〉 국문 홈페이지 91
〈그림 4-3〉 영문 홈페이지 91
〈그림 4-4〉 국문 홈페이지 (기 발간된 국가지도집에 직접 접근 가능) 91
〈그림 4-5〉 영문 홈페이지 (기 발간된 국가지도집에 직접 접근 가능) 91
〈그림 4-6〉 국문 홈페이지 (각 장별 PDF 다운로드) 91
〈그림 4-7〉 영문 홈페이지 (각 장별 PDF 다운로드) 91
〈그림 4-8〉 국문 홈페이지 (통합 다운로드) 92
〈그림 4-9〉 영문 홈페이지 (교안 다운로드) 92
〈그림 4-10〉 영문 홈페이지 (기본도 Shape 파일 다운로드) 92
〈그림 4-11〉 영문 홈페이지 (기본도 설명문 다운로드) 92
〈그림 4-12〉 국가지도집 웹서비스 모식도 93
〈그림 4-13〉 국토정보플랫폼 연동 93
〈그림 5-1〉 State Geographic Alliances 웹사이트 96
〈그림 5-2〉 발표회 포스터 및 홍보 활동 98
〈그림 5-3〉 유튜브에 공유한 발표 내용 99
〈그림 5-4〉 페이스북에 공유한 발표 내용 99
〈그림 5-5〉 NCGE-NCSS 2020 온라인 학회 포스터 102
〈그림 5-6〉 Allison Cecil - Building Skills in Geography 발표 102
〈그림 5-7〉 Allison Cecil - Exploring Popula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in Korea 발표 102
〈그림 5-8〉 Kelly Swanson - Using case studies with the Korean National Atlas 발표 103
〈그림 5-9〉 NCGE-NCSS 2020 학회 시간표 103
〈그림 5-10〉 영어판 교정ㆍ교열 회의 109
〈그림 5-11〉 Korea's Primate Cities: Seoul & Pyongyang 수업 PPT 자료 115
〈그림 5-12〉 Tennessee Geographic Alliance 홈페이지에 공유된 도시 수업 PPT 자료 116
〈그림 5-13〉 Aging in South Korea 수업 PPT 자료 116
〈그림 5-14〉 Tennessee Geographic Alliance 홈페이지에 공유된 수업 PPT 자료 117
〈그림 5-15〉 멕시코 교안팀 Zoom 회의 모습 122
〈그림 5-16〉 교안을 적용한 수업 모습 122
〈그림 5-17〉 멕시코 UNAM 대학교 부속고등학교 학생들이 제작한 동영상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