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3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9
2. 연구의 목적 4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1
1. 연구의 범위 41
2. 연구의 방법 42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3
제2장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항공산업 변화와 대응 45
제1절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항공산업 현황 45
1. 코로나19 대유행과 항공운송산업의 피해 45
2. 글로벌 항공여객 운송실적의 감소 47
3. 글로벌 항공운송산업의 경제적 손실 49
4. 글로벌 항공운송산업 회복전망 53
제2절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항공산업 현황 61
1. 국내 피해 현황 61
2. 국내 항공운송산업 공급 변화 67
제3절 코로나19 국내외 정책 대응 73
1. 코로나19 국외 정책 대응 73
2. 국내 정책 대응 85
제4절 정책적 시사점 96
제3장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수요 영향 및 회복전망 99
제1절 항공수요 회복전망 99
1. 항공수요 방법론 개요 99
2. 항공수요 회복전망 선행연구 101
3. 항공수요 전망 관련 방법론 103
4. 항공수요 회복전망 결과 105
5. 회복패턴 전망 112
제2절 항공산업 전망 114
1. 코로나19 항공이용 재개 영향요인 분석 114
2. 항공산업 전망 시나리오 구성 135
제3절 정책적 시사점 150
제4장 포스트 코로나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평가 방법론 구축 152
제1절 분석방법론 정립 152
1.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효율성 평가 방법론 152
2. 코로나19 이후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평가 방법론 155
제2절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평가지표 분석 158
1. 기초 자료 158
2. 효율성 평가 결과 160
3. 신규 평가지표 결과 164
4. 비교 분석 167
제3절 정책적 시사점 172
1. 경쟁우위에 기반한 국가단위 항공산업 수준 분석 172
2. 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 중장기 항공정책 방향 설정 활용 174
제5장 세부 정책 추진과제 도출 176
제1절 정책 추진 전략 176
제2절 항공운임 모니터링 제도 도입 182
제3절 소형항공운송산업 활성화 제도 마련 187
제4절 항공운송산업 재무구조 개선 방안 추진 194
제5절 항공 보건 안전 협정 도입 199
제6절 코로나19 이후 종사자 지원 프로그램 강화 207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13
제1절 결론 213
제2절 정책 제언 215
참고문헌 216
[부록 1] COVID-19: KOTI Aviation Brief(2020.08.20.) 225
[부록 2] 코로나19와 항공교통 재이용의사 설문관련 인포그래픽 240
[부록 3] 코로나19 항공이용 재개 영향요인 분석 관련 1차 설문 기초분석 결과 241
[부록 4] 코로나19 항공이용 재개 영향요인 분석 관련 2차 설문 기초분석 결과 249
[부록 5] 과제관련 정책 집행 실적 257
[부록 6] 과제관련 국외 논문 제출 260
Abstract 262
판권기 266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3
〈표 2-1〉 대륙별 국내 및 국제노선 여객 교통량 변화(2019, 2020년) 48
〈표 2-2〉 2020년 공항과 항공사의 영업 실적(국제, 국내 노선 통합) 50
〈표 2-3〉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지역별 항공사 재무 성과 51
〈표 2-4〉 2019, 2020년 3분기 지역별 항공사 현금 유동성 52
〈표 2-5〉 항공사별 항공여객 증감추이(2020년 12월 기준) 63
〈표 2-6〉 2020년 12월 기준 기간산업 전년 동월 대비 생산지수 비교 65
〈표 2-7〉 한국발 입국조치 현황 66
〈표 2-8〉 국가별 신속통로제도 시작 현황 67
〈표 2-9〉 항공사별 공급석 증감 추이 68
〈표 2-10〉 2020년 기준 항공사별 탑승률 68
〈표 2-11〉 연도별 국적사 국내외 노선 수 69
〈표 2-12〉 '19년 대비 '20년 국제선 노선 수 변화 70
〈표 2-13〉 코로나19 대유행 중 항공운송산업 회복을 위한 ICAO의 권고안 74
〈표 2-14〉 ICAO CART 가이드라인과 IATA의 이행 세부지침 대조 76
〈표 2-15〉 미국의 항공운송산업 지원 대상 및 금액 80
〈표 2-16〉 코로나19로 인한 영국 항공청의 규제 완화 내용 82
〈표 2-17〉 국가별 확진자 및 사망자 수(인구 10만 명당, '21.2.18 기준) 84
〈표 2-18〉 코로나19 관련 고용노동부 주요 대책 87
〈표 2-19〉 코로나19 관련 기획재정부 주요 대책 90
〈표 2-20〉 기간산업 안정기금 지원방안 요약 92
〈표 2-21〉 국제선 항공여객수요 현황(3월 2주차 기준) 93
〈표 2-22〉 코로나19 관련 국토교통부 주요대책 95
〈표 3-1〉 기준 계수 가정 104
〈표 3-2〉 분석 시나리오 및 시뮬레이션 가정 105
〈표 3-3〉 RPR 방법론 항공수요 예측 시나리오 구분 113
〈표 3-4〉 RPR 방법론 시나리오별 항공수요 예측 결과 114
〈표 3-5〉 연구 총 설문 문항 118
〈표 3-6〉 초기모형 적합도 지수(1차) 121
〈표 3-7〉 최종모형 적합도 지수(1차) 122
〈표 3-8〉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1차) 123
〈표 3-9〉 요인별 구조모형(경로) 분석(1차) 125
〈표 3-10〉 초기모형 적합도 지수(2차) 127
〈표 3-11〉 최종모형 적합도 지수(2차) 129
〈표 3-1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2차) 129
〈표 3-13〉 요인별 구조모형(경로) 분석(2차) 131
〈표 3-14〉 두 설문조사 개별문항 간 대응표본 검정(t-test) 결과 133
〈표 3-15〉 2017년 국제선, 국내선 실적 항공사 TOP 10 137
〈표 3-16〉 2019년 세계 최고의 지역항공사 순위(1위부터 20위) 138
〈표 3-17〉 정부 지원 요소에 따른 시나리오 141
〈표 3-18〉 2019년 G20 중 12개국 무역의존도 143
〈표 3-19〉 M&A 및 통합 완료 이후 선사별 선복량 및 점유율 변화 144
〈표 3-20〉 품목별 항공화물 수출 증감 현황('19년) 146
〈표 3-21〉 우리나라 국제선 화물실적 146
〈표 3-22〉 국적항공사 파산 시나리오 1(심각) 147
〈표 3-23〉 국적항공사 파산 시나리오 1(나쁨) 148
〈표 3-24〉 국적항공사 파산 시나리오 3(국적항공사 수용) 149
〈표 4-1〉 Network DEA 요인 정의 159
〈표 4-2〉 Network DEA 요인 기초통계분석 160
〈표 4-3〉 효율성 평가 결과(코로나19 미반영) 161
〈표 4-4〉 효율성 평가 결과(코로나19 반영) - RPM same weight 164
〈표 4-5〉 효율성 평가 결과 평균(코로나19 미반영 vs. 코로나19 반영) 167
〈표 4-6〉 Wilcoxon rank sum 검정 결과(코로나19 미반영) 167
〈표 4-7〉 Wilcoxon rank sum 검정 결과(코로나19 반영) 168
〈표 4-8〉 피어슨 상관계수 검정 결과(코로나19 미반영 vs. 코로나19 반영) 168
〈표 4-9〉 회귀분석 결과(항공여객수 vs. 국가 1단계 효율성, 코로나19 미반영) 171
〈표 4-10〉 회귀분석 결과(항공여객수 vs. 국가 2단계 효율성, 코로나19 미반영) 171
〈표 4-11〉 회귀분석 결과(항공여객수 vs. 국가 전체 효율성, 코로나19 미반영) 171
〈표 4-12〉 회귀분석 결과(항공여객수 vs. 국가 1단계 효율성, 코로나19 반영) 172
〈표 4-13〉 회귀분석 결과(항공여객수 vs. 국가 2단계 효율성, 코로나19 반영) 172
〈표 4-14〉 회귀분석 결과(항공여객수 vs. 국가 전체 효율성, 코로나19 반영) 172
〈표 5-1〉 모듈형 정책 구조 예시 178
〈표 5-2〉 항공산업 분야 중장기 목표 비교 179
〈표 5-3〉 포스트 코로나 항공산업 중장기 발전 목표 및 전략 예시 180
〈표 5-4〉 국가별 항공운임모니터링 사례 183
〈표 5-5〉 2019년 국내선 운항실적 및 평균 탑승률 통계 190
〈표 5-6〉 추진과제 관련 예상 소요예산 198
〈표 5-7〉 트래블 버블의 유형 및 내용 201
〈표 5-8〉 국내 시뮬레이터 운영 현황 209
〈그림 2-1〉 글로벌 항공여객실적 변동(1945~2020년) 46
〈그림 2-2〉 시나리오별 글로벌 항공 여객 수요 전망 55
〈그림 2-3〉 2021년 1, 2분기 글로벌 항공 여객 수요 전망(국제+국내선) 56
〈그림 2-4〉 IATA의 수요 회복전망 57
〈그림 2-5〉 ACI의 항공운송여객 회복전망 59
〈그림 2-6〉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항공여객 수요의 손실('19~'21년 상ㆍ하반기별) 60
〈그림 2-7〉 연도별 항공여객 상승추이 62
〈그림 2-8〉 2019년 대비 2020년 항공수요 현황 64
〈그림 2-9〉 2020년 12월 전년 동 월 대비 산업활동 동향 65
〈그림 2-10〉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우리경제 파급경로 89
〈그림 3-1〉 ICAO 정량적 예측방법 100
〈그림 3-2〉 RPR Model Concept 103
〈그림 3-3〉 Estimation and real data(SARS) 105
〈그림 3-4〉 회복시점 전망 추이(RPR 적용) 107
〈그림 3-5〉 회복력 추이(RPR 적용) 107
〈그림 3-6〉 저항계수에 대한 수요 탄력도 108
〈그림 3-7〉 K에 대한 수요 변화(RPR 적용) 108
〈그림 3-8〉 C에 대한 수요 변화(RPR 적용) 109
〈그림 3-9〉 초기 회복속도에 대한 수요 변화 109
〈그림 3-10〉 구간 분석 결과 110
〈그림 3-11〉 Histogram과 누적 도수분포표 111
〈그림 3-12〉 구간 분석 결과 111
〈그림 3-13〉 Probability Bands 112
〈그림 3-14〉 RPR 방법론 항공수요 월별(단기) 예측결과 113
〈그림 3-15〉 코로나19 항공수요 영향요인 분석 개념도 115
〈그림 3-16〉 온라인 조사 프로그래밍 방식 116
〈그림 3-17〉 구조방정식 초기모형(1차) 121
〈그림 3-18〉 구조방정식 최종모형(1차) 122
〈그림 3-19〉 구조방정식 초기모형(2차) 127
〈그림 3-20〉 구조방정식 최종모형(2차) 128
〈그림 3-21〉 주요 항공 선진국과 우리나라 항공운송사업 생태계 비교 140
〈그림 3-22〉 '21년 우리나라 항공운송 생태계 최악의 시나리오 142
〈그림 3-23〉 한진해운 파산에 따른 선복량 변화 145
〈그림 3-24〉 국적항공사 파산 시나리오 1(심각) 147
〈그림 3-25〉 국적항공사 파산 시나리오 1(나쁨) 148
〈그림 3-26〉 국적항공사 파산 시나리오 3(국적항공사 수용) 149
〈그림 3-27〉 ICAO의 5대 전략 목표 151
〈그림 4-1〉 효율성 평가를 위한 NDEA 구조 153
〈그림 4-2〉 포스트 코로나19 국가 항공산업 경쟁력 평가를 위한 NDEA 구조 156
〈그림 4-3〉 Front Stage 효율성(Enm) 평가 결과(코로나19 미반영) 분포 163
〈그림 4-4〉 Behind Stage 효율성(Enα) 평가 결과(코로나19 미반영) 분포 163
〈그림 4-5〉 전체 효율성(Ent) 평가 결과(코로나19 미반영) 163
〈그림 4-6〉 국가 1단계 효율성(Enm) 평가 결과(코로나19 반영) 분포 166
〈그림 4-7〉 국가 2단계 효율성(Enα) 평가 결과(코로나19 반영) 분포 166
〈그림 4-8〉 국가 전체 효율성(Ent) 평가 결과(코로나19 반영) 분포 166
〈그림 4-9〉 K-Means 적정 군집 수 검정(코로나19 미반영) 169
〈그림 4-10〉 K-Means 군집분석 결과(코로나19 미반영) 169
〈그림 4-11〉 K-Means 적정 군집 수 검정(코로나19 반영) 170
〈그림 4-12〉 K-Means 군집분석 결과(코로나19 반영) 170
〈그림 4-13〉 본 연구결과에 기반한 글로벌 항공경쟁력 비교 지표 예시 174
〈그림 5-1〉 1945-2025년 항공여객 추이와 항공수요회복 예측 재현 시나리오 177
〈그림 5-2〉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일일 운항 횟수 비교(좌: 인천, 우: 김포) 187
〈그림 5-3〉 Gittell의 조직 회복력 개념 모델 195
〈그림 5-4〉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제주항공 취항 노선 비교 196
〈표 1〉/〈표 9〉 응답자 특성(1차) 241
〈표 2〉/〈표 10〉 학력(1차) 242
〈표 3〉/〈표 11〉 월 평균 가구 소득(1차) 243
〈표 4〉/〈표 12〉 최근 1년(코로나 이전) 평균 해외 출국 횟수(1차) 244
〈표 5〉/〈표 13〉 출국 시 동반인원(1차) 245
〈표 6〉/〈표 14〉 해외 여행시 1회 평균 여행 일수(1차) 246
〈표 7〉/〈표 15〉 해외 여행 목적(1차) 247
〈표 8〉/〈표 16〉 출국시 이용한 교통수단(1차) 248
〈표 9〉/〈표 17〉 응답자 특성(2차) 249
〈표 10〉/〈표 18〉 학력(2차) 250
〈표 11〉/〈표 19〉 월 평균 가구 소득(2차) 251
〈표 12〉/〈표 20〉 최근 1년(코로나 이전) 평균 해외 출국 횟수(2차) 252
〈표 13〉/〈표 21〉 출국 시 동반인원(2차) 253
〈표 14〉/〈표 22〉 해외 여행시 1회 평균 여행 일수(2차) 254
〈표 15〉/〈표 23〉 해외 여행 목적(2차) 255
〈표 16〉/〈표 24〉 출국시 이용한 교통수단(2차) 256
〈표 17〉/〈표 25〉 글로벌 브리프 COVID-19: KOTI Aviation Brief 발간 259
〈그림 1〉 『항공부문 Global Pandemic 대응 사업』 지표 구축(안)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