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1
제1장 서론 15
제2장 모빌리티 산업의 발전 23
제1절 여객운수법 개정의 과정 24
제2절 여객자동차 운송플랫폼사업의 도입 28
제3절 국내 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 33
1.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35
2. 우티의 '우티' 37
3. KST모빌리티의 '마카롱M' 38
4. VCNC의 '타다' 39
5. 국내 기타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40
제4절 해외 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 41
1. FHV(For-hire vehicle) 41
2. 기타 해외 모빌리티 서비스 42
제3장 택시산업의 수요 추정 44
제1절 국내외 택시운행 데이터의 현황 44
제2절 택시의 대기시간과 공급 데이터 48
제3절 택시호출 자료를 통한 수요 추정 56
제4장 택시서비스에 대한 선호 조사 69
제1절 설문조사의 개요 69
제2절 설문조사 결과 73
제3절 설문조사 실증분석 86
제5장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의 효과 97
제1절 모의실험의 설계 97
제2절 효율적인 플랫폼 택시의 효과 101
제3절 동승서비스 도입의 효과 105
제6장 정책제언 및 맺음말 109
제1절 모빌리티 시장의 규율방향에 대한 논의 109
제2절 맺음말 114
참고문헌 119
[부록] 124
ABSTRACT 148
판권기 152
〈표 2-1〉 개정 전ㆍ후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81조 ①항 25
〈표 2-2〉 개정 전ㆍ후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4조 ②항 27
〈표 2-3〉 택시제도 개편방안: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30
〈표 2-4〉 국내 주요 플랫폼 중개사업 비교 34
〈표 2-5〉 국내 기타 모빌리티 서비스 40
〈표 2-6〉 뉴욕과 서울의 영업 형태별 택시 수 41
〈표 2-7〉 해외 모빌리티 서비스 42
〈표 3-1〉 택시운행 정보관리 시스템(TIMS)의 개념도 45
〈표 3-2〉 서울 교통이용 통계보고서의 주요 분석 항목 46
〈표 3-3〉 카카오모빌리티 DATA의 통계량 49
〈표 4-1〉 새로운 택시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의 개요 70
〈표 4-2〉 새로운 택시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의 주요 항목 71
〈표 4-3〉 상시 통행경로에서 이용하는 교통수단 74
〈표 4-4〉 출ㆍ퇴근 시 주된 이용 교통수단 74
〈표 4-5〉 택시 이용 시 불편사항 75
〈표 4-6〉 지난 한 달 동안의 택시 이용 횟수 76
〈표 4-7〉 택시를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77
〈표 4-8〉 대기시간 단축ㆍ저렴한 요금의 동승서비스 도입 시 이용할 의향 79
〈표 4-9〉 동승서비스 도입 시 이용할 시간대 80
〈표 4-10〉 동승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없는 이유 81
〈표 4-11〉 기대 대기시간 이내 택시서비스 제공 시 기존 택시요금 대비 추가 비용 지불용의 85
〈표 4-12〉 택시 이용 횟수와 서비스 개선 시 추가 지불의사 간의 관계 88
〈표 4-13〉 택시 이용 횟수와 동승서비스 지불의사 간의 관계 89
〈표 4-14〉 택시 이용 횟수와 동승서비스 이용 횟수 간의 관계 90
〈표 4-15〉 택시 이용시간과 서비스 개선 시 추가 지불의사 간의 관계 91
〈표 4-16〉 택시 이용시간과 동승서비스 지불의사 간의 관계 92
〈표 4-17〉 택시 이용시간과 동승서비스의 예상 이용 횟수 간의 관계 93
〈표 4-18〉 택시 대기시간과 서비스 개선 시 추가 지불의사 간의 관계 94
〈표 4-19〉 택시 대기시간와 동승서비스 지불의사 간의 관계 95
〈표 4-20〉 택시 대기시간과 동승서비스 이용 횟수 간의 관계 95
[그림 1-1] MaaS의 개념도 16
[그림 1-2] 뉴욕시의 택시 및 승차공유 서비스의 일평균 운행 횟수 19
[그림 2-1] 서울시 택시면허의 가격 추이 26
[그림 2-2] 택시제도 개편방안 31
[그림 2-3] 모빌리티 혁신위원회 권고안의 개념도 32
[그림 3-1] 일평균 시간대별 교통 이용 현황 47
[그림 3-2] 자료별 서울시의 택시 공급 대수 51
[그림 3-3] 지역별 택시 공급 밀도 52
[그림 3-4] 지역별 대기시간 밀도 53
[그림 3-5] 지역별ㆍ시간대별 대기시간 55
[그림 3-6] 서울시 택시 공급 대수와 대기시간과의 상관관계 55
[그림 3-7] 운행 횟수에 대한 2가지 함수의 비교 61
[그림 3-8] 서울과 경기도의 시간별 수요 추정 결과 63
[그림 3-9] 초과 수요ㆍ대기시간의 산포도 64
[그림 3-10] 서울시 상업지구의 수요ㆍ공급ㆍ대기시간 추이(역삼1동, 서교동) 66
[그림 3-11] 서울시 거주지역의 수요ㆍ공급ㆍ대기시간 추이(잠실본동, 상계1동) 67
[그림 4-1] 평소 택시를 호출할 때, 기대하는 대기시간 78
[그림 4-2] 택시서비스가 개선될 시 기존 택시요금 대비 추가 지불의향 83
[그림 4-3] 택시의 단축 대기시간별 추가 이용률 83
[그림 4-4] 동승서비스의 기존 택시요금 대비 추가 지불의향 84
[그림 4-5] 동승서비스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택시를 이용할 경우 예상되는 기존 택시 이용 횟수 대비 추가 택시 이용 횟수 85
[그림 5-1] 택시 대기시간 단축 시 수요 변화의 추정 100
[그림 5-2] 효율적인 플랫폼 택시의 등장으로 대기시간 단축 시 수요 변화 추정 103
[그림 5-3] 택시 이용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 추정 104
[그림 5-4] 택시 동승서비스 유무에 따른 수요 변화 추정 106
[그림 5-5] 택시 동승서비스 가격 변동 시 수요 변화 추정 107
〈부표 1〉 요일별 개인 및 법인 택시운행 수 135
〈부표 2〉 최다 통행 유형 135
〈부표 3〉 기존 택시서비스에 바라는 개선점 136
〈부표 4〉 택시 이용 이유 137
〈부표 5〉 택시를 대체하여 다른 교통수단을 선택한 경험의 유무와 이유 138
〈부표 6〉 동승서비스를 이용할 상황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