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제1부 동아시아 서원의 아카이브 구축과 운영한국 서원 장서의 구축과 관리 제도의 변화 ▣ 이병훈3Ⅰ. 머리말3Ⅱ. 한국 서원의 장서 구축8Ⅲ. 한국 서원의 장서 관리42Ⅳ. 맺음말53도산서원 각판(刻板)활동 연구 ▣ 배현숙59Ⅰ. 서언59Ⅱ. 도산서원 각판 서적62Ⅲ. 도산서원 각판 과정의 기록110Ⅳ. 도산서원 책판의 특징과 의의131Ⅴ. 결언138청말 서원 장서 제도 연구 ▣ 등홍파(鄧洪波)?장효신(張曉新)145Ⅰ. 청말 서원 장서 제도의 보급 : “비필비(非必備)”로부터 전체(全體)에 이르는 경동성(傾同性)148Ⅱ. 청말 서원 장서의 개방화와 사회화153Ⅲ. 청말 서원 장서 관리의 내부 규범화161Ⅳ. 서학화(西學化) 영향 아래 청말 서원의 장서 제도175Ⅴ. 결론185중국 서적의 동아시아 도서(圖書) 형성 및 구조에 대한 영향 일고(一考)-서원본(書院本)을 중심으로 ▣ 나금(羅琴)189Ⅰ. 들어가는 말189Ⅱ. 중국본의 동아시아 도서 형성 구조에 대한 영향 -서원본을 중심으로191Ⅲ. 결론204일본서원의 장서구축-이토 진사이(伊藤仁齋) 가문과 고의당문고(古義堂文庫)- ▣ 야규 마코토(柳生眞)209Ⅰ. 머리말209Ⅱ. 고의당 창립자 이토 진사이(伊藤仁齋)211Ⅲ. 덴리도서관(天理圖書館)과 고의당문고(古義堂文庫)218Ⅳ. 맺음말223제2부 조선시대 서원의 지식 네트워크 구축과 특징조선시대 학파의 ‘도통’ 의식과 서원의 확산-16세기 후반~17세기 전반 퇴계학파를 중심으로- ▣ 이광우231Ⅰ. 머리말231Ⅱ. 퇴계학파의 성립과 서원234Ⅲ. 퇴계학파의 분기와 서원의 확산243Ⅵ. 17세기 전반 서애학파(西厓學派)의 ‘도통’ 의식과 서원 설립256Ⅴ. 17세기 전반 한강학파(寒岡學派)의 성립과 서원 확산265Ⅵ. 맺음말27916세기 서원지의 출현과 지식의 전개 ▣ 임근실287Ⅰ. 서론287Ⅱ. 서원의 설립289Ⅲ. 서원지의 출현295Ⅳ. 서원 지식의 전개309Ⅴ. 결론316조선시대 서원 학규의 시기별 경향-16세기~18세기를 중심으로-▣ 한재훈323Ⅰ. 여는 말323Ⅱ. 16세기 학규의 경향325Ⅲ. 17세기 학규의 경향331Ⅳ. 18세기 학규의 경향337Ⅴ. 맺는 말344조선시대 근기지역 서원의 강규와 강학 ▣ 이경동349Ⅰ. 머리말 349Ⅱ. 16세기 후반 이이의 서원 강규와 강학 -거재 유생과 정기 강회의 도입352Ⅲ. 17세기 후반 박세채의 서원 강규와 강학 -강학 교재와 강회 절차의 규정360Ⅳ. 18세기 노론?낙론계의 서원 강규과 강학 -평가방식의 도입과 강학의례의 세분화366Ⅴ. 맺음말 38219세기말 서원강회와 학파의 분화과정-주리론을 중심으로- ▣ 정순우387Ⅰ. 서언387Ⅱ. 산천재(山天齋) 강회와 제 학파의 만남 388Ⅲ. 선석사(禪石寺) 강회와 주리론의 분화 393Ⅵ. 오천강회(?川講會), 도산 주리론의 대응397Ⅴ. 화서학파의 장담강회(長潭講會), 주리론적 척사론(斥邪論)400Ⅵ. 결어 406제3부 한국 서원의 지식 네트워크 활동 사례신산서원의 강학전통 ▣ 정석태411Ⅰ. 머리말411Ⅱ. 신산서원의 설립과 변화과정414Ⅲ. 신산서원의 초기 강학정신422Ⅳ. 신산서원 강학정신의 변모와 계승 양상435Ⅴ. 맺음말47116세기 호남사림 정염(丁焰)의 학맥과 지금서사(知今書舍) 강학 ▣ 이선아479Ⅰ. 머리말479Ⅱ. 정염의 학맥과 교유관계480Ⅲ. 知今書舍 강학과 남원의 三溪講舍491Ⅳ. 맺음말500조선시대 호계서원 강학 연구 ▣ 김자운505Ⅰ. 머리말505Ⅱ. 설립 초기 호계서원의 위상과 관학적 성격508Ⅲ. 18~19세기 강회의 특징과 대산학의 계승521Ⅳ. 1765년 「大學」 강회의 형식과 내용533Ⅴ. 맺음말559서원의 지식 네트워크 활동의 실제-상주 도남서원(道南書院)의 시회(詩會)를 중심으로-▣ 채광수565Ⅰ. 머리말565Ⅱ. 도남서원 주도 세력 네트워크의 성격566Ⅲ. 도남서원 지식 네트워크 활동의 실제579Ⅳ. 맺음말599대전 도산서원(道山書院)의 강학 관련 자료와 시사점 ▣ 최광만605Ⅰ. 머리말605Ⅱ. 「이택재중대소사해식」과 「일과정업」608Ⅲ. 「원규」618Ⅳ. 「강회입규」624Ⅴ. 맺음말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