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조사 개요 9
1. 조사 배경 및 목적 10
가. 조사 배경 10
나. 조사 목적 11
2. 조사 기관 11
3. 조사 연혁 12
4. 조사 대상 및 방법 13
가. 조사 대상 13
나. 조사 수행 방법 14
5. 조사 항목 및 용어 정리 15
가. 조사 항목 15
나. 주요 용어 정리 16
6. 표본 설계 및 분석 과정 18
가. 모집단 및 표본 선정 18
나. 분석 수행과정 19
Ⅱ. 2019-2021 조사 결과 요약 20
1. 개최지역 방문 행태 21
2. MICE 행사 만족도 25
3. 개최지역 방문 만족도 26
4. 개최지역 재방문 및 추천 의사 28
5. 행사 참가 관련 소비액 30
Ⅲ. 2021년미팅&컨벤션 참가자조사 결과 34
1. 개최지역 방문 행태 35
가. 개최지역 평균 체류일 35
나. 동반자 36
다. 숙박시설 이용 유형 37
라. 개최지역 관련 정보 및 지식 획득 경로 39
마. 개최지역 방문 관련 여행/관광 활동 참여 40
바. 주최기관의 관광 프로그램 42
사. 개별 여행 44
2. MICE 행사 만족도 46
가. 종합 46
나. 행사 전반적 만족도 47
다. 행사 세부 항목별 만족도 48
3. 개최지역 방문 만족도 52
가. 종합 52
나. 전반적 만족도 54
다. 행사 개최지역 항목별 만족도 56
라. 개최지역 이미지 변화 67
4. 재방문 및 추천 의사 69
가. 관광 목적 개최지역 재방문 의사 69
나. MICE 행사 참가 목적 개최지역 재방문 의사 70
다. 관광 목적 개최지역 추천 의사 71
라. MICE 행사 참가 목적 개최지역 추천 의사 72
5. 행사 참가 관련 소비액 73
가. 참가자 1인당 행사 참가 관련 소비 73
나. 참가자 1인의 1일당 행사 참가 관련 소비 76
6. 행사 개최유형별 선호 78
가. 온라인 행사 참여 경험 78
나.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행사 방식 79
다. 더 선호하는 행사 방식 80
라. 온라인 개최를 더 선호하는 이유 81
마. 오프라인 개최를 더 선호하는 이유 82
[부록] 설문지 83
판권기 96
〈표 1-1〉 2021 미팅&컨벤션 참가자 조사 대상 행사 14
〈표 1-2〉 회의 유형 구분 17
〈표 1-3〉 개최 유형 구분 17
〈표 1-4〉 2021 MICE 참가자조사 표본 수 18
〈표 1-5〉 표본 특성 19
〈표 2-1〉 개최지역 평균 체류일 21
〈표 2-2〉 동반자 유무 & 평균 동반자 수 21
〈표 2-3〉 숙박시설 22
〈표 2-4〉 [참고] 2019년 숙박시설 조사 결과 22
〈표 2-5〉 개최지역 관련 정보 및 지식 획득 경로 23
〈표 2-6〉 여행 계획 유형별 참여 관광 활동(2021년, 전체) 24
〈표 2-7〉 MICE 행사 전반적 만족도 25
〈표 2-8〉 MICE 행사 세부항목별 만족도 점수(5점 만점) 25
〈표 2-9〉 개최지역 방문 전반적 만족도 26
〈표 2-10〉 개최지역 방문 세부항목별 만족도 점수(5점 만점) 26
〈표 2-11〉 방문 전ㆍ후 개최지역 이미지 변화 27
〈표 2-12〉 관광목적 개최지역 재방문 의사 28
〈표 2-13〉 관광목적 개최지역 추천 의사 28
〈표 2-14〉 MICE 행사 참가 목적 개최지역 재방문 의사 29
〈표 2-15〉 MICE 행사 참가 목적 개최지역 추천 의사 29
〈표 2-16〉 참가자 1인당 행사 참가 소비액 합계 30
〈표 2-17〉 참가자 1인당 행사 참가 소비액 상세(한화/KRW) 30
〈표 2-18〉 참가자 1인당 행사 참여를 위해 지출한 소비액 상세(미국달러/USD) 31
〈표 2-19〉 참가자 1인의 1일당 소비액 합계 32
〈표 2-20〉 참가자 1인의 1일당 소비액 상세(한화/KRW) 32
〈표 2-21〉 참가자 1인의 1일당 소비액(미국달러/USD) 33
〈표 3-1〉 개최지역 평균 체류일 35
〈표 3-2〉 동반자 36
〈표 3-3〉 숙박시설 유형 38
〈표 3-4〉 개최지역 관련 정보 및 지식 획득 경로 39
〈표 3-5〉 개최지역 방문 관련 여행/관광 활동 참여 여부 41
〈표 3-6〉 개최지역 방문 관련 여행/관광 활동 참여 기간 41
〈표 3-7〉 주최기관의 관광 프로그램 43
〈표 3-8〉 개별적으로 참여한 여행 활동 45
〈표 3-9〉 MICE 행사 관련 항목별 만족도 종합 46
〈표 3-10〉 행사 전반적 만족도 47
〈표 3-11〉 MICE 행사 만족도_시설 환경 48
〈표 3-12〉 MICE 행사 만족도_행사 운영 49
〈표 3-13〉 MICE 행사 만족도_행사 프로그램 50
〈표 3-14〉 MICE 행사 만족도_행사장 방역 51
〈표 3-15〉 개최지역 방문 항목별 만족도 종합 53
〈표 3-16〉/〈표 3-1〉 개최지역 전반적 만족도 54
〈표 3-17〉/〈표 3-16〉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치안 56
〈표 3-18〉/〈표 3-17〉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의사소통 57
〈표 3-19〉/〈표 3-18〉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숙박 58
〈표 3-20〉/〈표 3-19〉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식음료 59
〈표 3-21〉/〈표 3-20〉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주민 친절성 60
〈표 3-22〉/〈표 3-21〉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관광지 매력도 61
〈표 3-23〉/〈표 3-22〉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접근성 62
〈표 3-24〉/〈표 3-23〉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쇼핑 63
〈표 3-25〉/〈표 3-24〉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교통/이동 64
〈표 3-26〉/〈표 3-25〉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관광안내서비스 65
〈표 3-27〉/〈표 3-26〉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출입국 절차 만족도 66
〈표 3-28〉/〈표 3-27〉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출입국 절차 66
〈표 3-29〉/〈표 3-28〉 개최지역 이미지_방문 전 68
〈표 3-30〉/〈표 3-29〉 개최지역 이미지_방문 후 68
〈표 3-31〉/〈표 3-30〉 관광 목적 개최지역 재방문 의사 69
〈표 3-32〉/〈표 3-31〉 MICE 행사 참가 목적 개최지역 재방문 의사 70
〈표 3-33〉/〈표 3-32〉 관광 목적 개최지역 추천 의사 71
〈표 3-34〉/〈표 3-33〉 MICE 행사 참가 목적 개최지역 추천 의사 72
〈표 3-35〉/〈표 3-34〉 지출경비 유무 73
〈표 3-36〉/〈표 3-35〉 참가자 1인당 행사 참가 소비액 (한화/KRW) 74
〈표 3-37〉/〈표 3-36〉 참가자 1인당 행사 참가 소비액(미국달러/USD) 75
〈표 3-38〉/〈표 3-37〉 참가자 1인의 1일당 행사 참가 소비액(한화/KRW) 76
〈표 3-39〉/〈표 3-38〉 참가자 1인의 1일당 행사 참가 소비액(미국달러/USD)) 77
〈표 3-40〉/〈표 3-39〉 온라인 행사 참여 경험 78
〈표 3-41〉/〈표 3-40〉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행사 방식 79
〈표 3-42〉/〈표 3-41〉 더 선호하는 행사 방식 80
〈표 3-43〉/〈표 3-42〉 온라인 개최를 더 선호하는 이유 81
〈표 3-44〉/〈표 3-43〉 오프라인 개최를 더 선호하는 이유 82
〈그림 3-1〉 동반자 36
〈그림 3-2〉 숙박시설 유형 37
〈그림 3-3〉 개최지역 방문과 관련하여 여행/관광 활동 참여 40
〈그림 3-4〉 주최기관의 관광 프로그램 42
〈그림 3-5〉 개별여행 44
〈그림 3-6〉 MICE 행사 관련 항목별 만족도 종합 46
〈그림 3-7〉/〈그림 3-1〉 행사 전반적 만족도 47
〈그림 3-8〉/〈그림 3-7〉 MICE 행사 만족도_시설 환경 48
〈그림 3-9〉/〈그림 3-8〉 MICE 행사 만족도_행사 운영 49
〈그림 3-10〉/〈그림 3-9〉 MICE 행사 만족도_행사 프로그램 50
〈그림 3-11〉/〈그림 3-10〉 MICE 행사 만족도_행사장 방역 51
〈그림 3-12〉/〈그림 3-11〉 개최지역 방문 항목별 만족도 종합 52
〈그림 3-13〉/〈그림 3-1〉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개최지역 전반적 만족도 54
〈그림 3-14〉/〈그림 3-12〉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한국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55
〈그림 3-15〉/〈그림 3-13〉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치안 56
〈그림 3-16〉/〈그림 3-14〉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의사소통 57
〈그림 3-17〉/〈그림 3-15〉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숙박 58
〈그림 3-18〉/〈그림 3-16〉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식음료 59
〈그림 3-19〉/〈그림 3-17〉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주민 친절성 60
〈그림 3-20〉/〈그림 3-18〉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관광지 매력도 61
〈그림 3-21〉/〈그림 3-19〉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접근성 62
〈그림 3-22〉/〈그림 3-20〉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쇼핑 63
〈그림 3-23〉/〈그림 3-21〉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교통 64
〈그림 3-24〉/〈그림 3-21〉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교통/이동 64
〈그림 3-25〉/〈그림 3-22〉 행사 개최지역 만족도_관광안내서비스 65
〈그림 3-26〉/〈그림 3-23〉 개최지역 이미지_방문 전 67
〈그림 3-27〉/〈그림 3-24〉 개최지역 이미지_방문 후 67
〈그림 3-28〉/〈그림 3-25〉 관광 목적 개최지역 재방문 의사 69
〈그림 3-29〉/〈그림 3-26〉 MICE 행사 참가 목적 개최지역 재방문 의사 70
〈그림 3-30〉/〈그림 3-27〉 관광 목적 개최지역 추천 의사 71
〈그림 3-31〉/〈그림 3-28〉 MICE 행사 참가 목적 개최지역 추천 의사 72
〈그림 3-32〉/〈그림 3-29〉 온라인 행사 참여 경험 78
〈그림 3-33〉/〈그림 3-30〉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행사 방식 79
〈그림 3-34〉/〈그림 3-31〉 더 선호하는 행사 방식 80
〈그림 3-35〉/〈그림 3-32〉 온라인 개최를 더 선호하는 이유 81
〈그림 3-36〉/〈그림 3-33〉 오프라인 개최를 더 선호하는 이유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