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11
가. 미국의 연구 동향 12
나. 우리나라에서의 연구 동향 13
2. 연구 목표와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4. 용어 정의 20
제2장 의료시스템과학 개념과 교육의 논리적 근거 22
1. 의료시스템과학 정의와 이해의 틀 23
가. 의료시스템과학의 이론적 토대 23
나. 의학교육의 세 번째 기둥으로서의 의료시스템과학 26
다. 의료시스템과학 개념 틀 27
2. 의료시스템과학 교육의 논리적 근거 34
3. 요약 및 시사점 37
제3장 우리나라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현황과 요구 분석 39
1. 의과대학의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현황 41
가. 핵심 영역 교육 현황 41
나. 기반 역량과 연결 영역 교육 현황 45
2. 의료시스템과학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48
가. 의료시스템과학 영역별 요구 수준 48
나. 의료시스템과학 교육의 정착과 체계화를 위한 과제 51
3. 요약 및 시사점 54
제4장 미국의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사례 고찰 56
1.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운영 체계 유형 58
2. 대학별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60
가. 이스트 캐롤라이나 브로디 의과대학 60
나. 펜실바니아 주립 의과대학 63
다. 웨렌 알포트 브라운 의과대학 65
라. 인디애나 의과대학 66
마.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의과대학 67
바. 메이요 클리닉 알릭스 의과대학 70
사. 미시간 의과대학 72
아. 뉴욕 의과대학교 73
자. 벤더빌트 의과대학 73
차.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의과대학 73
카. 오레건 의과대학 74
3.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집중 사례 분석 79
가. UCSF 사례 79
나. UC Davis 사례 81
4. 요약 및 시사점 86
제5장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방안 88
1.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접근 전략 89
가. 교육과정의 연속성 관점 89
나. 역량 기반 교육 지향 91
다. SPICES 교육과정 편성 모형 99
라. 성과 기반의 학생 평가 103
2.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화 108
가. 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화를 위한 이론 검토 108
나. 미국의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필수 영역 개발 과정 113
다.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교육 내용 선정 116
3.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교과목 구조화 모형 119
4.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개편 전략과 운영 방안 120
가. 교육과정 개편 전략 120
나.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운영 고려 사항 122
5. 요약 및 시사점 128
제6장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선도사업 및 평가 설계 130
1. 사업 필요성, 모형 개발과 확산 정책 수립 131
가. 교육 선도사업의 필요성 131
나. 교육 선도사업 주요 내용 131
다. 추진 전략 132
라. 사업수행 체계 133
마. 추진 일정과 기간별 추진 내용 134
바. 확산 정책 136
사. 기대효과 137
2. 교육 선도사업 시행 및 효과성 평가 방안 설계 138
가. 교육 선도사업 시행 평가 방안 138
나. 교육 선도사업 효과 평가 방안 139
제7장 요약 및 제언 142
1. 요약 143
2. 제언 146
가. 의료시스템과학 개념 틀 고도화를 위한 지속적 연구 148
나. 의료시스템과학 통합 표준 교육과정 개발 149
다.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학생 지원 149
라. 의료시스템과학 관련 학생 평가 방법 개발 150
마. 의료시스템과학 교육을 위한 교수개발 프로그램 운영 150
바.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위한 의학교육 기관의 리더십 151
사. 교육 환경 구축과 재정 지원 151
아. 이해관계자 상호 간의 협력 151
참고문헌 153
[부록 1] Health Systems Science(2nd) 내 의료시스템교육 관련 사례 국문 번역본 160
[부록 2]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현황 및 요구조사 설문지 176
[부록 3] 자문회의 자료: 미국 UCSF 의료시스템과학 192
판권기 198
〈표 1-1〉 연구 방법 17
〈표 1-2〉 연구회의, 자문회의 개최 현황 18
〈표 2-1〉 의료시스템과학 영역과 하위 영역 29
〈표 2-2〉 핵심 영역 하위 영역별 개념 정의와 교육 내용 30
〈표 2-3〉 기반 역량 영역 하위 영역별 개념 정의와 교육 내용 33
〈표 2-4〉 연결 영역 하위 영역별 개념 정의와 교육 내용 34
〈표 3-1〉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40
〈표 3-2〉 핵심 영역 주요 교육 내용 개설 현황 41
〈표 3-3〉 현 교육과정에 개설된 핵심 영역 관련 과목(과정) 44
〈표 3-4〉 기반 역량 및 연결 영역 주요 교육 내용 개설 현황 46
〈표 3-5〉 현 교육과정에 개설된 기반 역량 및 연결 영역 관련 과목(과정) 47
〈표 3-6〉 핵심 영역 주요 교육 내용의 교육 필요성 48
〈표 3-7〉 기반 역량 및 연결 영역 주요 교육 내용의 교육 필요성 50
〈표 3-8〉 의료시스템과학 교육에 있어 각 대학의 현재 수준에 대한 자유기술 51
〈표 3-9〉 의료시스템과학 교육의 정착과 체계화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52
〈표 3-10〉 의학 및 교육 관련 다양한 기구의 역할과 책임 수준 53
〈표 4-1〉 미국 11개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시범 운영대학 교육과정 운영 체계 요약 58
〈표 4-2〉 브로디 의과대학 학년별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내용 62
〈표 4-3〉 펜실바니아 주립 의과대학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65
〈표 4-4〉 Bridge Curriculum: 3단계 시기와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구성 67
〈표 4-5〉 메이요클리닉 알리스 의과대학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71
〈표 4-6〉 미시간 의과대학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72
〈표 4-7〉 미국 11개 대학 의료시스템과학 과정의 학년/시기별 배치, 타 과정과의 유기적 연계성, 교육 내용의 특성 요약 75
〈표 5-1〉 의료시스템과학 영역과 연관된 KAMC 졸업역량 92
〈표 5-2〉 졸업역량(ACGME, KAMC)과 연관된 의료시스템과학 교육의 주요 내용 97
〈표 5-3〉 EPA (AAMC, KAMC)와 연관된 의료시스템과학 교육의 주요 내용 98
〈표 5-4〉 의료시스템과학 영역과 영역별 주요 교육 내용 100
〈표 5-5〉 한국의과대학ㆍ의학전문대학원협회의 위임가능한 진료활동(KEPA) 평가 매트릭스 105
〈표 5-6〉 미국 의사면허 국가시험에 반영된 의료시스템과학 관련 주제 107
〈표 5-7〉 교육과정 개발 이론 요약 112
〈표 5-8〉 미국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1단계 조사 결과 114
〈표 5-9〉 미국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2단계 조사 결과 114
〈표 5-10〉 의료시스템과학 핵심 영역 교육 내용 116
〈표 5-11〉 의료시스템과학 기반 역량 영역 교육 내용 118
〈표 5-12〉 의료시스템과학 연결 영역 교육 내용 118
〈표 5-13〉 의료시스템과학 교과목 구조화 방법 119
〈표 5-14〉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개편 전략의 장단점 비교 122
〈그림 2-1〉 의학교육의 전통적인 2개 기둥 모형(Skochelak et. al., 2021) 23
〈그림 2-2〉 엥겔의 생물ㆍ정신ㆍ사회의학 모형 25
〈그림 2-3〉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빙산형 의료 개념 26
〈그림 2-4〉 의학교육의 3개 기둥 모형 26
〈그림 2-5〉 의료시스템과학 개념 틀(2017) 28
〈그림 2-6〉 의료시스템과학 개념 틀 29
〈그림 2-7〉 의료 개혁의 세 가지 목표 36
〈그림 4-1〉 이스트 캐롤라이나 브로디 의과대학의 나선형 교육과정 모형 (Brody Spiral Curriculum Model) 60
〈그림 4-2〉 이스트 캐롤라이나 브로디 의과대학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61
〈그림 4-3〉 펜실바니아 주립 의과대학 Hershey Curriculum: 의료시스템과학(SHS) 64
〈그림 4-4〉 웨렌 알포트 브라운 의과대학 1학년 교육과정: 의료시스템과학 66
〈그림 4-5〉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의과대학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69
〈그림 4-6〉 메이요 클리닉 알릭스 의과대학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70
〈그림 4-7〉 오레건 의과대학 전체 교육과정: 의료시스템과학 threads 74
〈그림 4-8〉 1년 교육과정 중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 배치도 80
〈그림 4-9〉 CMC 수업 구성 81
〈그림 4-10〉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의과대학의 I-EXPLORE 교과과정의 핵심 83
〈그림 4-11〉 기존 교과과정과 수정된 교과과정 비교출처 84
〈그림 4-12〉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의과대학 교육과정 모식도 86
〈그림 5-1〉 기본의학교육에서 졸업 후 교육 단계로의 연속성 89
〈그림 5-2〉 역량 기반 교육 설계 흐름도: 후방 설계 91
〈그림 5-3〉 수직통합(vertical integration: Z-shaped curriculum model) (Dent JA & Harden RM, 2013; Marjo Wijnen-Meijer et al., 2020) 100
〈그림 5-4〉 밀러의 평가 피라미드 104
〈그림 5-5〉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화 과정 108
〈그림 5-6〉 우리나라 의학교육 맥락에서 의료시스템과학 교육과정의 개편 전략 120
〈그림 5-7〉 의료시스템과학 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전략 127
〈그림 6-1〉 사업수행 체계 모식도 134
〈그림 6-2〉 교육 선도사업 추진 일정과 기간별 추진 내용 136
〈그림 7-1〉 21세기 의료의 패러다임 전환(Borkan et al., 2021)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