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방법 11
가. 문헌연구 11
나. 사례분석 12
다. 관계자 심층면담 및 전문가 토론회 13
Ⅱ. 국제사회의 세계시민교육 흐름 15
1. 국제사회의 세계시민교육 개념 정의: 유네스코와 옥스팜 15
2. 국내외 연구문헌에 나타난 세계시민교육의 관점 18
3. 유럽의 세계시민교육 사업 동향 21
가. 유럽연합 DEAR 프로그램 21
나. 구호 및 개발을 위한 유럽 NGO 연합(CONCORD) 28
4. 세계시민교육 관련 주요 글로벌 이니셔티브 동향 30
가. UN SDG Action Campaign 30
나. The World's Largest Lessons 31
다. Mission 4.7 32
Ⅲ. 주요국 공여기관 사례 분석 35
1. 덴마크 35
2. 독일 36
3. 스위스 37
4. 아일랜드 38
5. 영국 41
6. 오스트리아 45
7. 프랑스 47
8. 캐나다 47
9. 소결 및 시사점 49
Ⅳ. 국내 세계시민교육 현황 및 주요 사업 분석 51
1. 국내 세계시민교육 현황 51
가. 정부기관 52
나. 국제기구 59
다. 시민사회단체 60
라. 평생교육기관 61
2. 주요 사업 현황 및 특성 63
가.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63
나. KOICA 63
다. APCEIU 65
라. 시민사회단체 66
마. 평생학습도시 68
3. 소결 및 시사점 70
Ⅴ. 결론 및 제언 72
1. KOICA 세계시민교육 비전 및 전략 제언 72
2. 추진방안 제언 72
가. 세계시민교육의 전략적 위상 정립 72
나. 국내 개발협력분야 세계시민교육 생태계 활성화 75
다. 글로벌 차원의 SDG 4.7 이행 지원 77
참고문헌 80
[부록] 보이스아이코드 86
판권기 87
〈표 Ⅰ-1〉 전문가 토론회 프로그램 14
〈표 Ⅱ-1〉 유네스코와 옥스팜의 세계시민교육 학습/목표 영역 분류 16
〈표 Ⅱ-2〉 SDG 4.7 및 5개 세부지표 17
〈표 Ⅱ-3〉 세계시민교육의 네 가지 접근방식 20
〈표 Ⅱ-4〉 DEAR 2016년 및 2018년 사업 공모 내용 비교 22
〈표 Ⅱ-5〉 GENE 참가국 및 국별 기관(2021년 기준) 24
〈표 Ⅱ-6〉 세계시민교육 관련 주요 국제사회 프로그램 내용 비교 33
〈표 Ⅲ-1〉 Connecting Classrooms 참여 수원국 현황(2021년 기준) 44
〈표 Ⅲ-2〉 주요국 공여기관의 세계시민교육 이행 방식 49
〈표 Ⅳ-1〉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세계시민교육 관련 내용 53
〈표 Ⅳ-2〉 국내 시민사회의 세계시민교육 이행 현황 61
〈표 Ⅳ-3〉 국내 GNLC 가입도시 명단(2020년 12월 기준, 총 50곳) 62
〈표 Ⅳ-4〉 KOICA의 세계시민교육 주요 사업 64
〈표 Ⅳ-5〉 APCEIU 세계시민교육 사업 66
〈표 Ⅳ-6〉 광명 GCC의 교육과정 및 운영방안 69
〈표 Ⅳ-7〉 광명시 지속가능한 세계시민교육 제도적 기반 구축 추진내용 70
〈표 Ⅴ-1〉 협력국 세계시민교육 증진을 위한 KOICA 사업 개선안 78
[그림 Ⅰ-1] 연구개요 10
[그림 Ⅱ-1] 글로벌교육 지침서의 글로벌교육 개념도 27
[그림 Ⅱ-2] 세계시민교육 관련 NGO 예산 지원 기구 29
[그림 Ⅲ-1] The World Class 주최 세계시민교육 수업 사진(2020) 36
[그림 Ⅲ-2] Humanity Project Concept 소개자료 38
[그림 Ⅲ-3] Irish Aid 조직도 39
[그림 Ⅲ-4] Irish Aid Centre 워크숍 진행사진 39
[그림 Ⅲ-5] Irish Aid: 세계시민성 리터러시 향상도 평가문항 40
[그림 Ⅲ-6] Austria Development Agency(ADA) 조직도 46
[그림 Ⅳ-1] 시도교육청의 세계시민교육 사업비율(2020) 55
[그림 Ⅳ-2] 시도교육청의 세계시민교육 사업유형별 비중(2020) 55
[그림 Ⅳ-3] 중장기 경영목표(2021-2025) 전략체계도 상의 세계시민교육 57
[그림 Ⅳ-4]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 프레임워크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