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1. 연구 내용 및 범위 15
2. 연구 방법 16
3. 연구체계 및 흐름도 18
제2장 전통예술 음악분야 해외진출 지원 현황 19
제1절 전통예술 음악분야 해외진출의 개념 정립 이슈 20
1. 전통예술 음악분야의 범위 20
2. 해외진출에 대한 개념 정립 22
3. 전통예술 음악분야의 해외진출 변화 추이 27
제2절 저니투코리안뮤직 31
1. 사업 내용 및 실행 체계와 프로세스 31
2. 사업의 목적성 및 프로그램의 특성 분석 34
3. 사업의 성과 및 경험 분석 37
제3절 국내 해외진출 지원사업 비교 및 분류 42
1. 예경 해외진출 지원사업 42
2. 국내 타기관 해외진출 지원사업 48
3. 해외진출 지원사업 유형 분류 61
제4절 소결 64
1. 전통예술 및 해외진출에 대한 개념과 범위의 혼재 64
2. 전통예술 음악분야의 해외진출 과정 및 변화 64
3. 전통예술 음악분야에 대한 해외진출 지원 제도 현황 분석 65
제3장 국내 전통예술 음악분야 해외진출의 실제와 현안 68
제1절 설문조사 69
1. 조사 개요 및 일반사항 69
2. 국내 예술가 및 단체 해외진출 현황 70
3. 국내 예술가 및 단체 해외진출 현안 분석 72
4. 국내 예술가 및 단체 해외진출 전략 추이 72
5. 지원사업에 대한 경험과 수요 73
제2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 76
1. FGI 조사 개요 76
2. FGI 조사 결과 76
제3절 사례연구 88
1. 사례연구 결과 88
제4절 소결 99
1. 해외진출 기경험자 대상 설문을 통 한 이슈 및 고려 과제 99
2. 전문가 FGI를 통한 해외진출 시장과 지원간의 간극 확인: 지속성, 시장성ㆍ대중성, 기업가 정신, 아티스트 정체성, 관계성 100
3. 해외진출을 본격화 한 음악가와 단체를 통한 시사점 도출 101
제4장 전통예술 음악분야 해외시장 환경 103
제1절 해외 전문가 심층 인터뷰 104
1. 해외 전문가 심층 인터뷰 개요 104
2. 해외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105
제2절 해외기관 사례 연구 113
1. 사례 연구 개요 113
2. 영국 - PRS foundation 114
3. 프랑스 - Bureau Export 119
4. 호주 - Sounds Australia 121
제3절 해외 음악분야 지원 전략 및 유형 125
1. 영국 125
2. 프랑스 127
3. 호주 129
제4절 해외 음악시장 환경 133
1. 음악시장 구조에 개력적 설명 133
2. 세계 음악시장의 전반적 동향 135
3. 주요 국가별 음악 시장 특징 142
4. 음악시장 내 새로운 동향으로서의 '기업가형 음악가' 154
제5절 소결 156
1. 전통음악 해외진출 관련 정책(지원) 아젠다 재설정 필요 156
2. 해외진출 준비도에 따른 경력/신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설계 156
3. 음악산업 내 콘텐츠 수출 '전문+거버넌스' 체계 구축 필요 156
4. 시장 구조 변동에 대한 분석 대응 및 시장 다변화 157
제5장 전통예술 음악분야 해외진출 활성화 주요 이슈 및 지원전략 158
제1절 전통예술-음악분야 해외진출 지원 목적성 구체화 159
1. 주요 이슈 분석 159
2. 전통에 기반한 음악 분야 해외진출 지원 개념도 161
제2절 해외진출 준비도에 대한 체계적 기준 마련 165
1. 주요 이슈 분석 165
2. 해외시장 진출 준비도 마련을 위한 전략 방향 설정 166
3. 해외진출 준비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지표 마련 168
제3절 저니투코리안뮤직 개편과 신진 트랙 개발 172
1. 주요 이슈 분석 172
2. 저니투코리안뮤직 프로그램 개편 방향 173
3. 신진을 위한 지원 사업 제안 177
제4절 전략적 해외시장 포지셔닝을 위한 진출 지원 180
1. 전략적 홍보마케팅 지원 180
2. 중장기 해외진출 자유개발 지원 사업 181
제5절 해외진출 전문 지원 역량의 체계화와 조직화 184
1. 해외진출 전문 지원체계로서의 저니투코리안뮤직 및 예술경영지원센터에 대한 평가 184
2. 음악수출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제안 186
제6장 결론 191
제1절 결론 192
1. 전통기반 한국음악의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 전략화 제안 192
2. 시사점 195
참고문헌 197
[부록 1] 해외 전문가 심층 인터뷰 주요 내용 요약 199
[부록 2] 전통예술(음악 기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기초 조사(국내 예술가 및 예술단체 설문 분석) 225
[부록 3] 전통예술(음악 기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기초 조사 설문지 236
판권기 4
〈표-1〉 조사 개요 및 조사 영역 16
〈표-2〉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요 17
〈표-3〉 심층면접 개요 및 조사 내용 17
〈표-4〉 활성화 방안 워크숍 개요 18
〈표-5〉 국제교류와 문화외교 개념 및 내용 비교 25
〈표-6〉 해외시장 진출 유형화 26
〈표-7〉 저니투코리안뮤직 해외 관계자 참여 국가 37
〈표-8〉 센터스테이지코리아 국내 공모 내용(2017-2019) 42
〈표-9〉 센터스테이지코리아 해외 공모 내용 43
〈표-10〉 센터스테이지코리아 해외 공모 내용(2020-2022) 44
〈표-11〉 해외아트마켓 쇼케이스 참가지원(2018-2019) 45
〈표-12〉 해외아트마켓 쇼케이스 참가지원(2020-2022) 46
〈표-13〉 ARKO 국제예술 확산지원 일반공모 내용(2019-2022) 48
〈표-14〉 ARKO 국제예술 확산지원 프로모션키트 지원 내용(2019-2022) 50
〈표-15〉 예술가 해외 레지던스지원 비지정형 내용(2019-2022) 51
〈표-16〉 예술가 해외 레지던스지원 지정형 내용(2019-2022) 52
〈표-17〉 청년예술가국제지원 내용(2020-2022) 53
〈표-18〉 한국예술국제교류지원 비지정사업 내용(2019-2022) 55
〈표-19〉 한국예술국제교류지원 지정사업 내용(2019-2022) 57
〈표-20〉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예술해외진출지원(2019-2020) 57
〈표-21〉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예술계기성 행사지원(2020-2021) 58
〈표-22〉 한국국제교류문화교류진흥원 트래블링코리안아츠프로그램 지원(2020-2021) 60
〈표-23〉 해외진출지원사업 유형 61
〈표-24〉 설문조사 개요 69
〈표-25〉 예술경영지원센터가 강화해야할 요소(설문응답) 75
〈표-26〉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요 76
〈표-27〉 해외 전문가 심층 인터뷰 개요 104
〈표-28〉 한국 콘텐츠 진흥원 해외투어 프로그램개최 지원사업 내용 182
〈표-29〉 프랑스 국립음악센터 해외투어 프로그램개최 지원사업 내용 183
〈표-30〉 한국-해외 음악 분야 해외진출 전문조직(사업) 기능 비교 184
〈표-31〉 저니투코리안뮤직의 과제 및 전환 방향 186
〈표-32〉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정의 및 관리해야할 데이터 구조의 예시 188
〈그림-1〉 연구 진행 체계 및 흐름도 18
〈그림-2〉 전통예술의 범주 20
〈그림-3〉 저니투코리안뮤직 사업 프로세스 31
〈그림-4〉 PRS foundation의 음악수출 관련 예산 및 지출 비중 118
〈그림-5〉 Bureau Export의 플레이리스트 및 스포티파이 링크 120
〈그림-6〉 Bureau Export의 예산 지출 구조 120
〈그림-7〉 Sounds Australia에서 제공하는 '해외진출 필수 정보' 123
〈그림-8〉 영국의 음악수출 지원 체계 126
〈그림-9〉 프랑스의 음악수출 지원 체계 127
〈그림-10〉 Bureau Export의 예산 지출 구조 128
〈그림-11〉 음악 시장의 주요 구조와 변동의 방향 133
〈그림-12〉 음악수출 관련 음악 시장 내 주요 역할과 활동 영역 134
〈그림-13〉 미국 음악시장의 동향 및 미래 예측 136
〈그림-14〉 글로벌 마켓의 변화 추이 136
〈그림-15〉 스포티파이 해비유저 성장 추이 137
〈그림-16〉 전 세계 recorded 음악산업 수입 분포 139
〈그림-17〉 국가별 1인당 음악 지출 비용 140
〈그림-18〉 역별 2020 음악시장 현황 140
〈그림-19〉 미국 음악시장 규모 변화 추이 142
〈그림-20〉 미국 음악 시장의 영역별 비중 변화 142
〈그림-21〉 미국 음악시장의 주요 매출 비중 및 유료 음악서비스 가입자 수 143
〈그림-22〉 미국 음악시장 내 스트리밍, 다운로드, 피지컬 시장 추이 143
〈그림-23〉 미국 음악 유통에서 국가별 비중 144
〈그림-24〉 캐나다 음악 유통에서 국가별 비중 145
〈그림-25〉 영국 음악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 147
〈그림-26〉 영국 내 음악시장 부가가치 총 규모 및 음악 수출을 통한 기여 정도 147
〈그림-27〉 프랑스 음악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 148
〈그림-28〉 독일 음악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 148
〈그림-29〉 독일 음악수출 활동예산 지출 내용 149
〈그림-30〉 중국 음악시장 규모 변화 추이 149
〈그림-31〉 중국 음악 시장의 영역별 비중 변화 150
〈그림-32〉 중국 음악 시장에서 디지털 음악 이용자 규모 및 영역별 수익 구조 150
〈그림-33〉 일본 음악시장 규모 변화 추이 151
〈그림-34〉 일본 음악 시장의 영역별 비용 변화 152
〈그림-35〉 일본 디지털 음악 시장 내 서비스별 매출 추이 152
〈그림-36〉 인도 음악시장 규모 변화 추이 152
〈그림-37〉 인도 음악 시장의 영역별 비중 변화 153
〈그림-38〉 개별 음악가에 대한 analytic 서비스 제공 플랫폼 154
〈그림-39〉 글로벌 음악산업 생태계에서의 해외시장 진출 전문 매개행위자 맵핑 163
〈그림-40〉 음악수출 전문성 확보를 위한 모델 제안 187
〈그림-41〉 전통기반 한국음악의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 전략 및 프로세스 192
〈그림-42〉 글로벌 음악산업 생태계에서의 해외시장 진출 전문 매개 행위자 맵핑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