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소비자론 및 소비자기본법의 소비자 권리1. 소비자의 개념2. 소비자문제3. 소비자기본권4. 소비자의 권리와 책무5.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6. 사업자의 책무7. 소비자단체의 업무8. 한국소비자원제 2 장 소비자분쟁의 구제방법 및 절차1. 분쟁당사자의 협의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2. 소비자피해구제기구(행정기관)에 의한 구제절차3. 소비자단체 및 소비자단체협의회에 의한 구제절차4. 한국소비자원에 의한 구제절차5.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분쟁조정절차6. 민사 소액사건심판7. 민사 지급명령(독촉절차)8. 민사조정9. 소비자단체소송제 3 장 소비자안전에 대한 규제1. 소비자안전 문제의 등장2.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보호3. 결함정보에 대한 보고4. 위해정보에 대한 관리5.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소비자 안전관리 규제6. 어린이제품 및 놀이시설 소비자 안전관리 규제7. 식품의 소비자 안전관리 규제8. 농산물 안전관리9. 수산물 안전관리10. 축산물 안전관리11. 리콜을 통한 소비자안전 규제와 보호제 4 장 결함제품과 소비자안전: 제조물책임1. 제조물책임의 개념2. 제조물책임에 대한 민법상 책임구성의 한계3. 제조물 책임법상 제조물책임의 요건4. 손해배상제 5 장 유해물질과 제품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화학제품안전법 ·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1.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자 구제의 문제점: 위험물질과 제품으로 인한 소비자피해구제의 문제점2. 화학제품안전법의 내용3.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의 내용제 6 장 불공정한 약관의 규제1. 약관의 개념 및 규제 필요성2. 약관규제법의 목적과 적용 범위3. 약관규제법의 통제원리4. 약관의 편입통제5. 약관의 해석통제6. 약관의 불공정성 통제(효력통제)7. 개별적인 불공정 조항의 통제(무효사유)8. 불공정성 통제의 적용 제한9. 약관의 불공정성 통제의 효과10. 공정거래위원회의 약관의 심사 및 시정조치(행정적 통제)11. 약관의 분쟁조정제도제 7 장 할부거래 및 신용카드의 불법사용에 대한 책임1. 할부계약 및 선불식 할부계약의 개념2. 할부거래법의 적용대상인 당사자3. 할부거래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거래4. 할부거래법의 적용순서5. 할부거래업자의 계약체결 전 정보제공 및 계약서 작성 교부6.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의 의무7. 소비자의 청약철회권8. 선불식 할부거래의 경우 소비자의 계약해제권9. 할부거래업자의 계약해제권 및 손해배상청구금액의 제한10. 기한이익의 상실과 제한11. 소비자의 항변권(할부금 지급 거절)12. 편면적 강행규정과 전속관할13. 신용카드의 불법사용에 대한 책임제 8 장 특수판매와 소비자보호1. 특수판매 및 거래의 개념과 종류2. 방문판매법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3. 방문판매법과 다른 법률과의 관계4. 방문판매 및 전화권유판매와 소비자보호5. 다단계판매와 소비자보호6. 계속거래 및 사업권유거래와 소비자보호제 9 장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1.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의 개념과 유형2. 전자상거래법에서의 소비자와 사업자3. 전자상거래법의 적용이 제외되는 경우4.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계약체결 관련 의무5.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재화 등의 공급 및 환급 조치6. 사업자의 소비자에 관한 정보의 공정 수집 및 이용7.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금지행위8. 소비자의 청약철회권 및 계약해제권9.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및 결제대금예치 의무10. 통신판매중개자의 의무와 책임11. 가격비교 사이트 사업자의 권고 준수사항제 10 장 정보사회와 개인정보1. 정보사회와 소비자보호의 문제2.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률과 적용원칙3. 개인정보의 개념 및 유형4.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수집 · 이용 및 처리 등에 대한 제한5. 정보주체의 권리 36.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 등의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및 이전에 대한 특례7.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안전한 정보통신서비스 이용환경 조성 의무8. 개인위치정보의 보호9. 개인위치정보주체의 권리10. 인공지능과 정보주체의 권리에 관한 논의제 11 장 개인신용정보보호 및 개인정보침해의 구제1. 개인신용정보의 보호2. 개인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권리3. 개인정보처리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안전조치의무4. 개인정보의 침해와 구제5. 개인위치정보의 침해와 구제6. 개인신용정보의 침해와 구제제 12 장 금융상품거래와 금융소비자 보호1. 금융상품의 거래와 금융소비자 피해의 문제2. 금융소비자의 개념3. 금융상품의 유형 및 비교공시4. 금융상품의 판매 및 계약체결에 관한 원칙5. 일반금융소비자의 권리6. 금융분쟁의 조정 및 소송7. 대부업의 이자율 제한제 13 장 전자금융거래 사고와 이용자 보호1. 전자금융거래와 이용자 보호2.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3. 전자통신금융사기로 인한 피해의 구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