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요약문 9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0
가. 연구배경 10
나. 연구의 필요성 11
II. 연구방법 14
1. 연구수행 범위 14
2. 연구추진 전략 15
3. 연구목표 16
4.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17
III. 연구결과 18
1. 국내외 화학물질안전 교육·훈련 운영 환경 분석 18
가. 국내 유사훈련기관 운영방식 및 교육·훈련 운영 환경 분석 18
나. 해외 유사 훈련기관 운영방식 및 교육·훈련 운영 환경 분석 32
다. 화학물질안전원 교육·훈련에 대한 환경 분석(SWOT 분석) 44
2.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맞춤형 교육 콘텐츠 개발 46
가.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분석 46
나. 설문을 통한 교육 콘텐츠 개발 76
다. 대면 인터뷰를 통한 교육 콘텐츠 개발 설문조사 보완 79
라.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교육 및 홍보용 3D 프린팅 제작 84
마. SPSS 프로그램을 통한 설문 통계 분석 85
3.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운영체계 마련 및 중장기 고도화 방향 제시 103
가. 설문조사를 통한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활용과 교육 효과 극대화를 위한 운영방안 수립 103
나.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의 보완사항 도출 및 년차별 훈련시설 고도화 계획 제시 120
다. 화학물질안전원 중·장기 발전계획 120
IV. 중장기 발전 제안 사항 123
1. 교육과정 123
가. 업종별/사업장 규모별 특화된 교육과정 마련 123
나. 교육 콘텐츠별 전담 운영인력 충원 126
다. 유사 안전교육 상호 인정 130
라. 교육시설/운영 132
V. 결론 135
VI. 부록 137
VII. 참고문헌 143
〈표 1-1〉 화학물질안전원 교육실적 (2019년) 10
〈표 3-1〉 화학물질안전원 민간법정 교육과정 (2019년) 18
〈표 3-2〉 화학물질안전원 전문교육과정 (2019년) 19
〈표 3-3〉 온라인 화학물질안전원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 (2019년) 20
〈표 3-4〉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 (2019년) 21
〈표 3-5〉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화학물질관리 전문인력 양성교육 (2019년) 22
〈표 3-6〉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교육 분류 24
〈표 3-7〉 산업안전보건교육원 교육과정 25
〈표 3-8〉 산업안전보건법 직무교육 대상자 26
〈표 3-9〉 위험물안전관리법 안전교육 대상자 및 교육시간 27
〈표 3-10〉 한국소방안전원 실시 실무교육 (업무종사자 정기교육) 28
〈표 3-11〉 한국소방안전원 실시 강습교육 (소방안전관리자) 29
〈표 3-12〉 한국소방안전원 실시 강습교육 (위험물안전관리자 및 위험물 운송자) 29
〈표 3-13〉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안전교육 대상자 및 교육시간 30
〈표 3-14〉 가스안전교육원 전문교육(신규) 대상자 및 교육시간 31
〈표 3-15〉 지역별 미국 OSHA 교육센터 현황 38
〈표 3-16〉 미국 OSHA 화학물질과 관련된 교육과정 현황 39
〈표 3-17〉 근로자 안전위생법 40
〈표 3-18〉 지도 감독자 안전위생교육 40
〈표 3-19〉 유해·위험방지계획 신고면제 인정제도 42
〈표 3-20〉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전경 사진 44
〈표 3-21〉 기타 필요한 교육 훈련 주제 59
〈표 3-22〉 화관법에 따른 교육 관련 보완사항 66
〈표 3-23〉 화학물질안전원의 교육·훈련 전문과정에 대한 보완사항 67
〈표 3-24〉 홈페이지 사용 시 개선사항 73
〈표 3-25〉 향후 제공되길 원하는 서비스 74
〈표 3-26〉 화학물질안전원 사업장 규모별 교육과정 제안 78
〈표 3-27〉 폭발 및 누출사고와 관련한 종합적인 교육훈련 79
〈표 3-28〉 화학사고 예방 교육 시 화학물질 누출차단 위주의 대응훈련 80
〈표 3-29〉 화학물질안전원의 교육 서비스 개선 80
〈표 3-30〉 이송 설비와 실내 누출사고 이외에 환경설비 관련 교육·훈련 81
〈표 3-31〉 기존 교육훈련 이외에 추가로 필요한 교육분야 및 제도 변경 81
〈표 3-32〉 온라인 교육 확대 82
〈표 3-33〉 AR·VR을 이용한 교육훈련 방법의 효율성 82
〈표 3-34〉 화학물질안전원 전문과정에 대한 유해화학물질 취급자 법정교육 인증 83
〈표 3-35〉 화관법에 따른 교육과 관련하여 보완 필요사항 83
〈표 3-36〉 설문자의 소속 85
〈표 3-37〉 설문자의 성별 86
〈표 3-38〉 설문자의 연령 86
〈표 3-39〉 설문자의 경력 86
〈표 3-40〉 설문자의 학력 87
〈표 3-41〉 화학물질안전원에 대한 인지도 87
〈표 3-42〉 화학물질안전원에 대한 교통 편의성 87
〈표 3-43〉 화학물질안전원 운영인력 88
〈표 3-44〉 지역별 교육센터 운영 88
〈표 3-45〉 업종별 교육지원 89
〈표 3-46〉 AR 교육훈련센터 역할 확대 89
〈표 3-47〉 VR 교육훈련센터 역할 확대 90
〈표 3-48〉 화학사고 교육과정 확대 90
〈표 3-49〉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91
〈표 3-50〉 외부 전문강사 인력 육성 91
〈표 3-51〉 교육여건에 대한 평균 분석 92
〈표 3-52〉 교육수요에 대한 평균 분석 93
〈표 3-53〉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평균 분석 93
〈표 3-54〉 연령과 운영인력 교차분석 94
〈표 3-55〉 연령과 지역별 교차분석 95
〈표 3-56〉 연령과 교육지원 교차분석 95
〈표 3-57〉 연령과 AR 교육훈련센터 교차분석 96
〈표 3-58〉 연령과 VR 교육훈련센터 교차분석 96
〈표 3-59〉 연령과 연계형 교육 교차분석 97
〈표 3-60〉 연령과 교육과정 확대 교차분석 97
〈표 3-61〉 연령과 수준별 교육 교차분석 98
〈표 3-62〉 연령별 설문 점수 분석 98
〈표 3-63〉 경력과 운영인력 교차분석 99
〈표 3-64〉 경력과 지역별 교차분석 99
〈표 3-65〉 경력과 교육지원 교차분석 100
〈표 3-66〉 경력과 AR 교육훈련센터 교차분석 100
〈표 3-67〉 경력과 VR 교육훈련센터 교차분석 101
〈표 3-68〉 경력과 연계형 교육 교차분석 101
〈표 3-69〉 경력과 교육과정 확대 교차분석 102
〈표 3-70〉 경력과 수준별 교육 교차분석 102
〈표 3-71〉 경력별 설문 점수 분석 103
〈표 3-72〉 화학물질 관련 국내·외 교육 진행 현황 105
〈표 3-73〉 화학물질 관련 추가 교육 제시안 113
〈표 3-74〉 효율적 화학물질안전원 교육을 위한 보완 설비 117
〈표 3-75〉 운영방안 수립을 위한 전문가 의견 및 보완사항 119
〈표 4-1〉 기술방식에 따른 화학센서의 특징 124
〈표 4-2〉 개발된 화학 센서와 산업안전보건법상 유해인자 관리물질 125
〈표 4-3〉 교육과정별 전단 운영인력 구성(안) 127
〈표 4-4〉 TEEX HazMat Emergency Response Program 128
〈표 4-5〉 전담인력 교육 이수 방안 5개년 계획(안) 128
〈표 4-6〉 교육 전담 인력확보 방안 5개년 계획(안) 129
〈표 4-7〉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 대상자별 교육 시간(제37조제1항 관련[별표 6의2]) 130
〈표 4-8〉 산업안전보건법상 근로자 안전·보건 교육(제26조제1항 관련[별표 4]) 131
〈표 5-1〉 설문지 137
〈그림 2-1〉 연구추진 전략 16
〈그림 3-1〉 OSHA의 교육센터 현황 37
〈그림 3-2〉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전경 사진 1 44
〈그림 3-3〉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전경 사진 2 44
〈그림 3-4〉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전경 사진 3 44
〈그림 3-5〉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전경 사진 4 44
〈그림 3-6〉 설문자의 소속 46
〈그림 3-7〉 설문자 성별/연령 47
〈그림 3-8〉 설문자 경력/학력 47
〈그림 3-9〉 과거 수강(또는 강의) 경험이 있는 교육과정 48
〈그림 3-10〉 화학물질안전원에 대한 인지도 48
〈그림 3-11〉 화학물질안전원의 교통편의성 49
〈그림 3-12〉 화학물질안전원의 편의시설 49
〈그림 3-13〉 화학물질안전원의 부대시설 50
〈그림 3-14〉 화학물질안전원의 강의시설 50
〈그림 3-15〉 화학물질안전원의 체험·실습시설 51
〈그림 3-16〉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의 구성 51
〈그림 3-17〉 화학물질안전원의 운영인력 52
〈그림 3-18〉 화학물질안전원의 행정사항에 대한 알림 방법 52
〈그림 3-19〉 지역별 교육센터 운영 53
〈그림 3-20〉 사업장별 요청에 의한 교육지원 53
〈그림 3-21〉 화학물질안전원의 체험·실습 비중 54
〈그림 3-22〉 사고현장을 모사한 교보재 또는 안전설비 실습 교보재 54
〈그림 3-23〉 설비 및 기기에 대한 화학사고 교육훈련 56
〈그림 3-24〉 실내 누출사고에 대한 훈련시설 57
〈그림 3-25〉 AR 교육훈련센터의 역할 확대 58
〈그림 3-26〉 VR 교육훈련센터의 역할 확대 58
〈그림 3-27〉 AR 교육·훈련 과정 59
〈그림 3-28〉 VR 교육·훈련 과정 60
〈그림 3-29〉 연계형 교육·훈련 60
〈그림 3-30〉 실습·체험 전문과정 61
〈그림 3-31〉 유해화학물질취급자의 전문가 과정 61
〈그림 3-32〉 유해화학물질 취급자 법정교육 이수 대체 62
〈그림 3-33〉 유해화학물질 유·누출에 대한 화학사고 교육과정 확대 62
〈그림 3-34〉 화학사고 수준별 전문과정(초·중·고급) 63
〈그림 3-35〉 화학사고에 대한 홍보 또는 교육 64
〈그림 3-36〉 가상훈련 시설을 활용한 사전체험 64
〈그림 3-37〉 일반인 대상 홍보 또는 교육 66
〈그림 3-38〉 화학물질안전원의 교육·훈련 과정의 외부 강사 비율 67
〈그림 3-39〉 화학물질안전원의 교육·훈련을 위한 외부 강사 육성 68
〈그림 3-40〉 강사 육성을 위한 외부 강사 참여 의사 여부 68
〈그림 3-41〉 강사 육성 교육과정 수료 시 자격증 수여 69
〈그림 3-42〉 화학물질안전원 교육시스템 69
〈그림 3-43〉 화학물질안전원 교육시스템 추천 70
〈그림 3-44〉 화학물질안전원 교육시스템을 통한 정보습득 70
〈그림 3-45〉 화학물질안전원 교육시스템 사용 인터넷 연결 및 접속 속도 71
〈그림 3-46〉 화학물질안전원 교육시스템의 보안 71
〈그림 3-47〉 화학물질안전원 교육시스템의 메뉴구조 및 배열 72
〈그림 3-48〉 화학물질 관련 교육자료 정보 제공의 만족도 72
〈그림 3-49〉 화학물질 관련 정책 방향 제공 만족도 73
〈그림 3-50〉 화학물질안전원 현장 교육 참석 희망 여부 74
〈그림 3-51〉 화학물질안전원 교육 및 체험시설 교육과정 수강 여부 75
〈그림 3-52〉 화학사고 대응 훈련장 저장탱크 훈련시설 3D 프린팅 84
〈그림 3-53〉 권역별 화학물질안전 교육 방안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