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5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8
1. 연구범위 18
2. 연구방법 19
제3절 연구수행 절차 20
제2장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여건 및 현황 분석 21
제1절 사업 여건분석 및 정책 동향 22
1. 근로시간 및 일과 삶의 균형 22
2. 코로나19로 인한 휴가 및 관광행태 변화 33
3. 관련 정책 동향 48
4/2. 근로자 휴가사용 여건 57
제2절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추진 현황 및 운영 실태 64
1. 사업 개요 64
2. 사업 추진 현황 67
3. 휴가샵 이용현황 분석 73
4/3. 인센티브 제도 현황 79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86
제3장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실태조사 결과분석 87
제1절 사업 실태조사 결과 분석 88
1. 조사 개요 88
2. 참여기업 실태조사 결과 89
3. 참여근로자 실태조사 결과 125
4. 미참여 근로자 실태조사 결과 183
제2절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 분석 188
1. 조사 개요 188
2. 주요 내용 190
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201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204
1. 실태조사 결과분석 및 시사점 204
2.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분석 및 시사점 205
제4장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성과 분석 206
제1절 2020년 사업 성과 분석 207
1. 분석 개요 207
2. 이중차분법 분석 208
3.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213
제2절 종합 성과 분석(2018년~2020년) 223
1. 분석 개요 223
2. 경제적 성과 224
3. 사회문화적 성과 226
제5장 국내외 사례 분석 230
제1절 국내 유사사례 분석 231
1. 분석 개요 231
2. 임금보조금 정책 사례 232
3/2. 지자체 휴가지원사업 241
제2절 국외 유사사례 분석 245
1. 분석 개요 245
2. 프랑스 체크바캉스 246
3. 스위스 여행기금 협동조합(Reka) 255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273
제6장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중장기 발전 방향과 과제 276
제1절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의 정책적 의의 277
1. 국민 국내관광 정책의 기조와 방향 277
2. 국민 국내관광 정책에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의 의의 282
제2절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중장기 발전방향 285
1.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추진방향 285
2.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운영상의 원칙 289
제3절 확장기(2022~2026) 추진방향 및 과제 290
1. 기본방향 및 정책목표 290
2.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참여규모 확대 292
3.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졸업모델 도입 298
4.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모바일 기반 시스템 구축 308
5. 참여기업 대상 인센티브 확대 311
6. 근로자 대상 세제 혜택 간접지원 방식 전환 검토 318
7. 근로자 휴가지원사업형 동반성장 모델 확대 322
8. 참여기업 확대를 위한 운영체계 개선 325
9.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329
제4절 성숙기(2027~2031) 추진방향 및 과제 331
1. 기본방향 및 정책목표 331
2. 국민여행금고 사업 모델 발굴 및 운영 기반 마련 333
3. 국민여행금고 운영 플랫폼 구축 336
4/3. 국민여행금고 제도 운영을 위한 협력 거버넌스 구축 339
제5절 단계별 추진계획 341
제7장 결론 및 제언 343
제1절 결론 344
제2절 제언 347
참고문헌 348
판권기 351
〈표 2-1〉 OECD 회원국 연간 근로시간 현황(2008~2020년) 23
〈표 2-2〉 사업체 규모별 근로시간 25
〈표 2-3〉 기업 규모별 법정외 복지비용 변화 26
〈표 2-4〉 기업 규모별 휴양ㆍ문화ㆍ체육ㆍ오락비용 변화 27
〈표 2-5〉 근로시간 만족도 28
〈표 2-6〉 복리후생 만족도 28
〈표 2-7〉 여가활동 불만족 이유 29
〈표 2-8〉 일과 가정생활의 우선도 32
〈표 2-9〉 국내여행 경험률 33
〈표 2-10〉 국내여행 횟수 34
〈표 2-11〉 국내여행 일수 35
〈표 2-12〉 국내여행 지출액 36
〈표 2-13〉 2020년 5월부터 10월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여행 횟수 변화 37
〈표 2-14〉 2020년 5월부터 10월 동안 국내여행 경험 여부 38
〈표 2-15〉 국내여행 횟수 비교 39
〈표 2-16〉 가장 최근 여행에서 숙박여행과 당일여행 비율 40
〈표 2-17〉 2020년 5월~10월 기간 동안 국내여행 변화 41
〈표 2-18〉 코로나19 발생 이후 여행에서 참여한 활동_상위 10개(복수응답) 42
〈표 2-19〉 코로나19 감염 유행 지속 시 국내여행 의향(2020년 11월~12월) 44
〈표 2-20〉 코로나19 감염 유행 지속에도 국내여행을 하고자 하는 이유 45
〈표 2-21〉 코로나19로 인해 하지 못한 여가활동_상위 10개 (1+2+3순위) 46
〈표 2-22〉 2021년에 가장 하고 싶은 여가활동_상위 10개 (1+2+3순위) 47
〈표 2-23〉 고용노동부의 근로조건 개선 주요 정책 49
〈표 2-24〉 고용노동부의 근로자의 복지 확충을 위한 주요 정책 51
〈표 2-25〉 전체 근로자 대비 중소기업 근로자 육아휴직자 비율 52
〈표 2-26〉 가족친화인증기업 및 인센티브 확대 현황 52
〈표 2-27〉 일ㆍ생활 균형 캠페인 3대 핵심 분야 53
〈표 2-28〉 휴가 관련 제도 시행률 57
〈표 2-29〉 휴가 관련 제도별 시행률(복수응답) 58
〈표 2-30〉 기업 규모별 연차휴가 사용 현황 59
〈표 2-31〉 연차사용 자율성 61
〈표 2-32〉 연차휴가 미사용 이유 62
〈표 2-33〉 연차휴가 동안 사용한 총 비용 63
〈표 2-34〉 원활한 휴가 사용을 위한 중요 조건 63
〈표 2-35〉 온라인몰 상품 현황(2021년 기준) 66
〈표 2-36〉 2020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현황 67
〈표 2-37〉 연도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현황 68
〈표 2-38〉 연도별 참여기업 지역 분포 현황 69
〈표 2-39〉 적립금 소진액 및 소진율 70
〈표 2-40〉 월별 적립금 소진 현황(2018~2020년) 71
〈표 2-41〉 휴가샵 이용자 특성 73
〈표 2-42〉 2020년 근무지역과 적립금 사용지역의 비율 75
〈표 2-43〉 적립금 사용시기 76
〈표 2-44〉 2021년 3월~4월 결제 업종 77
〈표 2-45〉 적립금 사용 품목 78
〈표 2-46〉 인증기업 지원 혜택 80
〈표 2-47〉 인증기업 지원 혜택 81
〈표 2-48〉 성과공유 유형 및 내용 83
〈표 2-49〉 선정기업 지원 혜택 83
〈표 3-1〉 응답기업 특성 89
〈표 3-2〉 사업 정보 획득 경로(1+2순위) 90
〈표 3-3〉 사업 참여 의사결정자(1순위) 91
〈표 3-4〉 사업 참여 이유(1+2 순위) 92
〈표 3-5〉 사업 정보 획득 경로(1+2순위) 93
〈표 3-6〉 사업 참여 이유(1+2 순위) 94
〈표 3-7〉 사업 참여 횟수 95
〈표 3-8〉 사업 재참여 이유 96
〈표 3-9〉 2021년 사업 신청여부 97
〈표 3-10〉 2021년 사업 미신청 이유(중복응답) 98
〈표 3-11〉 기업 내부적 효과에 대한 인식(종합) 99
〈표 3-12〉 기업 내부적 효과 - 근로의욕 향상 100
〈표 3-13〉 기업 내부적 효과 - 노사관계 개선 101
〈표 3-14〉 기업 내부적 효과 - 눈치보지 않고 휴가 가는 문화 조성 102
〈표 3-15〉 기업 내부적 효과 - 복리후생 증대에 따른 직원 만족도 증가 103
〈표 3-16〉 기업 내부적 효과 - 정부지원에 의한 근로복지 비용 절감 104
〈표 3-17〉 기업 내부적 효과 - 우수인력 확보에 기여 105
〈표 3-18〉 기업 내부적 효과 - 이직률 감소 106
〈표 3-19〉 기업 내부적 효과 - 기업 복지제도 개선 107
〈표 3-20〉 기업 외부적 효과에 대한 인식(종합) 108
〈표 3-21〉 기업 외부적 효과 - 복리후생이 좋은 기업 이미지 형성 109
〈표 3-22〉 기업 외부적 효과 -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 이미지 형성 110
〈표 3-23〉 기업 외부적 효과 - 전반적 기업이미지 긍정적 변화 111
〈표 3-24〉 기업 외부적 효과 - 기업 경쟁력 강화 112
〈표 3-25〉 기업 외부적 효과 - 기업 신뢰도 향상 113
〈표 3-26〉 사업의 만족도 및 필요성 114
〈표 3-27〉 만족도 및 필요성 - 전반적 만족도 115
〈표 3-28〉 만족도 및 필요성 - 재참여 의향 116
〈표 3-29〉 만족도 및 필요성 - 추천 의향 117
〈표 3-30〉 만족도 및 필요성 - 필요성 118
〈표 3-31〉 기업 혜택 이용 경험 119
〈표 3-32〉 기업 혜택 이용 경험 120
〈표 3-33〉 정부지원 중단 시 참여 의향 122
〈표 3-34〉 적립금 분담 제도 개선 방안 124
〈표 3-35〉 응답자 특성 125
〈표 3-36〉 사업 정보 획득 경로(1+2순위) 126
〈표 3-37〉 사업 참여 이유(1+2 순위) 127
〈표 3-38〉 사업 참여 횟수 128
〈표 3-39〉 2021년 사업 신청여부 129
〈표 3-40〉 2021년 사업 미신청 이유(중복응답) 130
〈표 3-41〉 2020년 사업을 통한 국내여행 참여 여부 131
〈표 3-42〉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이용 방법 132
〈표 3-43〉 응답자의 여행행태 변화 133
〈표 3-44〉 국내관광 횟수 및 일수 134
〈표 3-45〉 국내관광 총 지출 경비 135
〈표 3-46〉 적립금 미소진 이유 137
〈표 3-47〉 적립금 사용 국내여행 횟수 및 일수 138
〈표 3-48〉 적립금 사용처 139
〈표 3-49〉 연차휴가 사용 유무 140
〈표 3-50〉 여행 동반자 및 동반자 수 141
〈표 3-51〉 여행 지역(중복 응답) 142
〈표 3-52〉 여행 시기(중복 응답) 143
〈표 3-53〉 개인적 편익에 대한 인식(종합) 144
〈표 3-54〉 개인적 편익 - 자존감 향상 145
〈표 3-55〉 개인적 편익 - 스트레스 해소 146
〈표 3-56〉 개인적 편익 - 재충전 147
〈표 3-57〉 개인적 편익 - 삶에 대한 긍정적 자세 148
〈표 3-58〉 개인적 편익 - 삶의 질 향상 149
〈표 3-59〉 개인적 편익 - 가족간 유대감 향상 150
〈표 3-60〉 개인적 편익 - 휴가계획 능력 향상 151
〈표 3-61〉 사회문화적 편익에 대한 인식(종합) 152
〈표 3-62〉 사회문화적 편익 - 눈치보지 않고 휴가 가는 문화 조성 153
〈표 3-63〉 사회문화적 편익 - 일과 삶의 불균형 개선 154
〈표 3-64〉 사회문화적 편익 - 휴가의 질 향상 155
〈표 3-65〉 사회문화적 편익 - 노사간 기업문화 개선 156
〈표 3-66〉 사회문화적 편익 - 근로 의욕 향상 157
〈표 3-67〉 사회문화적 편익 - 근로 능률 향상 158
〈표 3-68〉 사회문화적 편익 - 애사심 향상 159
〈표 3-69〉 사회문화적 편익 - 대표 복지 프로그램으로 인식 160
〈표 3-70〉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 및 태도(종합) 161
〈표 3-71〉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 - 국내여행 긍정적 인식 증가 162
〈표 3-72〉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 - 국내여행 관심 증가 163
〈표 3-73〉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 - 새로운 지역 관광욕구 증가 164
〈표 3-74〉 국내여행에 대한 태도 - 여행의 적극성 증가 165
〈표 3-75〉 국내여행에 대한 태도 - 여행의 문턱이 낮아짐 166
〈표 3-76〉 국내여행에 대한 태도 - 새로운 여행 시도 167
〈표 3-77〉 사업의 만족도 및 필요성(종합) 168
〈표 3-78〉 만족도 및 필요성 - 전반적 만족도 169
〈표 3-79〉 만족도 및 필요성 - 재참여 의향 170
〈표 3-80〉 만족도 및 필요성 - 추천 의향 171
〈표 3-81〉 만족도 및 필요성 - 사업의 필요성 172
〈표 3-82〉 부분별 만족도 - 정보 제공 173
〈표 3-83〉 부분별 만족도 - 휴가샵 이용 절차 174
〈표 3-84〉 부분별 만족도 - 휴가샵 판매 상품 및 콘텐츠 175
〈표 3-85〉 부분별 만족도 - 휴가샵 프로모션 및 이벤트 176
〈표 3-86〉 부분별 만족도 - 전용 고객센터 177
〈표 3-87〉 정부지원 중단 시 참여 의향 178
〈표 3-88〉 정부 여행경비지원 대체 혜택 선호도 179
〈표 3-89〉 잔여 적립금 소진 현황 180
〈표 3-90〉 적립금 기부 참여 의사 181
〈표 3-91〉 적립금 분담 제도 개선 방안 182
〈표 3-92〉 응답자 특성 183
〈표 3-93〉 사업 인지도 184
〈표 3-94〉 사업 정보 획득 경로(1+2순위) 185
〈표 3-95〉 미참여 이유(1+2순위) 186
〈표 3-96〉 기업 신청 시 참여의향 187
〈표 3-97〉 주요 조사 내용 188
〈표 3-98〉 인터뷰 대상 기업 및 응답자 주요 특성 189
〈표 3-99〉 참여기업 인터뷰 주요 결과 201
〈표 3-100〉 참여근로자 인터뷰 주요 결과 202
〈표 3-101〉 코로나19 전후 변화 인터뷰 주요 결과 203
〈표 4-1〉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가 국내여행에 미치는 영향 212
〈표 4-2〉 관광지출액 추정 근거 216
〈표 4-3〉 항목별 지출액 비율 217
〈표 4-4〉 산업연관표상의 관광산업분류 218
〈표 4-5〉 2019년 산업연관표 기준 관광부문 승수 219
〈표 4-6〉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221
〈표 4-7〉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산업별 경제적 파급효과 221
〈표 5-1〉 국내 유사사례 분석 개요 231
〈표 5-2〉 청년내일채움공제 납입 방식 234
〈표 5-3〉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 추진 과정 237
〈표 5-4〉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 성과 238
〈표 5-5〉 청년 근로자 및 기업 납입 방식 239
〈표 5-6〉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적립구조 239
〈표 5-7〉 서울형 여행바우처 지원사업 추진 개요 242
〈표 5-8〉 경기도 노동자 휴가지원사업 추진 개요 244
〈표 5-9〉 국외 유사사례 분석 개요 245
〈표 5-10〉 ANCV 성과지표 250
〈표 5-11〉 고용주와 근로자의 혜택(현금과 레카머니 비교) 258
〈표 5-12〉 레카머니의 유형 259
〈표 5-13〉 레카머니 유형별 판매액 262
〈표 5-14〉 레카머니 판매채널별 판매액 262
〈표 5-15〉 2020년 레카 홀리데이즈 성과 264
〈표 5-16〉 Reka 손익계산서 267
〈표 5-17〉 Reka 총 숙박일수 및 휴가마을 평균 영업일 268
〈표 5-18〉 임금보조금 정책 사업 비교 분석 273
〈표 5-19〉 체크바캉스와 레카 비교 분석 274
〈표 6-1〉 관광진흥법상 국민 국내관광 관련 조항 278
〈표 6-2〉 시기별 국민 국내관광 정책 기조 변화 279
〈표 6-3〉 관광진흥5개년계획의 국민 국내관광 정책 변화 281
〈표 6-4〉 국민 국내관광 정책 대상 및 수단 284
〈표 6-5〉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중장기 운영방향 286
〈표 6-6〉 확장기 세부 추진과제 291
〈표 6-7〉 연도별 기업 및 종사자수 현황 293
〈표 6-8〉 확장기 참여기업 및 근로자 수 목표 설정 293
〈표 6-9〉 비영리법인과 비영리민간단체 비교 296
〈표 6-10〉 사회복지법인 현황(2017. 12월 기준) 296
〈표 6-11〉 비영리조직의 구분 297
〈표 6-12〉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졸업모델 운영 방향 299
〈표 6-13〉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통합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방향 302
〈표 6-14〉 지자체 워케이션 운영 사례 304
〈표 6-15〉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과 연계한 한국형 워케이션 사업 운영 방향 305
〈표 6-16〉 일본 워케이션 운영 사례 306
〈표 6-17〉 한국교직원공제회 여행관련 혜택 307
〈표 6-18〉 금융기관 여행적금 사례 307
〈표 6-19〉 참여기업 제공 혜택 311
〈표 6-20〉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사업 내용 315
〈표 6-21〉 근무혁신 우수기업 선정 혜택 317
〈표 6-22〉 도서ㆍ공연비 소득공제 제도 318
〈표 6-23〉 도서ㆍ공연비 소득공제 제도의 조세지출 규모 추정 320
〈표 6-24〉 분석 자료 및 결과 321
〈표 6-25〉 동반성장지수 평가지표_복리후생 지원 항목(예시) 323
〈표 6-26〉 청년내일채움공제 민간위탁운영 사례 325
〈표 6-27〉 청년내일채움공제 위탁운영비 지급 326
〈표 6-28〉 청년내일채움공제 운영기관 선정 심사기준 327
〈표 6-29〉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방향 330
〈표 6-30〉 (제목없음) 337
[그림 1-1] 연구 목적 17
[그림 1-2] 연구의 흐름 20
[그림 2-1] 2020년 OECD 국가 연간 근로시간 22
[그림 2-2] 한국의 근로시간 변화 추이(2008~2020년) 24
[그림 2-3] 근무혁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지원 25
[그림 2-4] 기업 규모별 법정외 복지비용 변화 26
[그림 2-5] 기업 규모별 휴양ㆍ문화ㆍ체육ㆍ오락비용 변화 27
[그림 2-6] 근로시간 만족도 28
[그림 2-7] 복리후생 만족도 29
[그림 2-8] 연차 사용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 30
[그림 2-9] 일과 삶의 균형 지수 31
[그림 2-10] 세계행복지수 31
[그림 2-11] 삶의 질 구성요소별 만족도 32
[그림 2-12] 국내여행 경험률 33
[그림 2-13] 국내여행 횟수(총량) 34
[그림 2-14] 국내여행 일수(총량) 35
[그림 2-15] 국내여행 지출액(총량) 36
[그림 2-16]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여행 횟수 변화(2020년 5월~10월) 37
[그림 2-17] 2020년 5월부터 10월 동안 국내여행 경험 여부 38
[그림 2-18] 국내여행 횟수 비교(2019년과 2020년 5월~10월) 39
[그림 2-19] 가장 최근 여행에서 숙박여행과 당일여행 비율 40
[그림 2-20] 코로나19 발생 이후 여행에서 참여한 활동_상위 10개(복수응답) 42
[그림 2-21] 코로나19 전과 후의 숙박시설 이용 현황 43
[그림 2-22] 코로나19 감염 유행 지속 시 국내여행 의향(2020년 11월~12월) 44
[그림 2-23]/[그림 2-1] 코로나19 감염 유행 지속에도 국내여행을 하고자 하는 이유 45
[그림 2-24]/[그림 2-23] 코로나19로 인해 하지 못한 여가활동_상위 10개 (1+2+3순위) 46
[그림 2-25]/[그림 2-24] 2021년에 가장 하고 싶은 여가활동_상위 10개 (1+2+3순위) 47
[그림 2-26]/[그림 2-25] 휴가 관련 제도 시행 사업체 비율 57
[그림 2-27]/[그림 2-26] 휴가 관련 제도별 시행률(복수응답) 58
[그림 2-28]/[그림 2-27] 부여연차 및 사용연차 59
[그림 2-29]/[그림 2-28] 목적별 휴가 사용 현황 60
[그림 2-30]/[그림 2-29] 연차사용 자율성 60
[그림 2-31]/[그림 2-30] 연차휴가 미사용 이유 61
[그림 2-32]/[그림 2-31] 연차휴가 동안 사용한 총 비용(2019년) 62
[그림 2-33]/[그림 2-32] 원활한 휴가 사용을 위한 중요 조건 63
[그림 2-34]/[그림 2-33] 사업 절차 64
[그림 2-35]/[그림 2-34]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사업개요 65
[그림 2-36]/[그림 2-35] 2020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현황 67
[그림 2-37]/[그림 2-36] 연도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기업 참여현황 68
[그림 2-38]/[그림 2-37] 연도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근로자 현황 68
[그림 2-39]/[그림 2-38] 연도별 참여기업 지역별 분포 현황 69
[그림 2-40]/[그림 2-39] 적립금 소진액 및 소진율 70
[그림 2-41]/[그림 2-40] 월별 적립금 소진 현황(2018~2020년) 71
[그림 2-42]/[그림 2-41] 연도별 상품 항목별 적립금 사용 현황 72
[그림 2-43]/[그림 2-42] 적립금 결제 지역 현황(시도) 74
[그림 2-44]/[그림 2-43] 적립금 결제 지역 현황(시군구) 74
[그림 2-45]/[그림 2-44] 월별 적립금 소진율 및 구매상품 77
[그림 2-46]/[그림 2-45] 적립금 사용 업종 77
[그림 2-47]/[그림 2-46] 월별 적립금 소진율 및 구매상품 78
[그림 2-48]/[그림 2-47]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인센티브 현황 79
[그림 3-1] 2020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실태조사 개요 88
[그림 3-2] 사업 정보 획득 경로(1+2순위) 90
[그림 3-3] 사업 참여 의사결정자(1순위) 91
[그림 3-4] 사업 참여 이유(1+2 순위) 92
[그림 3-5]/[그림 3-6] 사업 정보 획득 경로(1+2순위) 93
[그림 3-6]/[그림 3-7] 사업 참여 이유(1+2 순위) 94
[그림 3-7]/[그림 3-9] 사업 참여 횟수 95
[그림 3-8]/[그림 3-10] 사업 재참여 이유 96
[그림 3-9]/[그림 3-11] 2021년 사업 신청여부 97
[그림 3-10]/[그림 3-12] 2021년 사업 미신청 이유(중복응답) 98
[그림 3-11]/[그림 3-13] 기업 내부적 효과에 대한 인식(종합) 99
[그림 3-12]/[그림 3-14] 기업 내부적 효과 - 근로의욕 향상 100
[그림 3-13]/[그림 3-15] 기업 내부적 효과 - 노사관계 개선 101
[그림 3-14]/[그림 3-16] 기업 내부적 효과 - 눈치보지 않고 휴가 가는 문화 조성 102
[그림 3-15]/[그림 3-17] 기업 내부적 효과 - 복리후생 증대에 따른 직원 만족도 증가 103
[그림 3-16]/[그림 3-18] 기업 내부적 효과 - 정부지원에 의한 근로복지 비용 절감 104
[그림 3-17]/[그림 3-19] 기업 내부적 효과 - 우수인력 확보에 기여 105
[그림 3-18]/[그림 3-20] 기업 내부적 효과 - 이직률 감소 106
[그림 3-19]/[그림 3-21] 기업 내부적 효과 - 기업 복지제도 개선 107
[그림 3-20]/[그림 3-22] 기업 외부적 효과에 대한 인식(종합) 108
[그림 3-21]/[그림 3-23] 기업 외부적 효과 - 복리후생이 좋은 기업 이미지 형성 109
[그림 3-22]/[그림 3-24] 기업 외부적 효과 -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 이미지 형성 110
[그림 3-23]/[그림 3-25] 기업 외부적 효과 - 전반적 기업이미지 긍정적 변화 111
[그림 3-24]/[그림 3-26] 기업 외부적 효과 - 기업 경쟁력 강화 112
[그림 3-25]/[그림 3-27] 기업 외부적 효과 - 기업 신뢰도 향상 113
[그림 3-26]/[그림 3-28] 사업의 만족도 및 필요성 114
[그림 3-27]/[그림 3-29] 만족도 및 필요성 - 전반적 만족도 115
[그림 3-28]/[그림 3-30] 만족도 및 필요성 - 재참여 의향 116
[그림 3-29]/[그림 3-31] 만족도 및 필요성 - 추천 의향 117
[그림 3-30]/[그림 3-32] 만족도 및 필요성 - 필요성 118
[그림 3-31]/[그림 3-33] 기업 혜택 이용 경험 119
[그림 3-32]/[그림 3-34] 정부지원 중단 시 참여 의향 121
[그림 3-33]/[그림 3-35] 정부 여행경비지원 대체 혜택 선호도 122
[그림 3-34]/[그림 3-36] 기업 복지프로그램으로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 123
[그림 3-35]/[그림 3-37] 기업 복지프로그램으로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 123
[그림 3-36]/[그림 3-38] 적립금 분담 제도 개선 방안 124
[그림 3-37]/[그림 3-39] 사업 정보 획득 경로(1+2순위) 126
[그림 3-38]/[그림 3-40] 사업 참여 이유(1+2 순위) 127
[그림 3-39]/[그림 3-41] 사업 참여 횟수 128
[그림 3-40]/[그림 3-42] 2021년 사업 신청여부 129
[그림 3-41]/[그림 3-43] 2021년 사업 미신청 이유(중복응답) 130
[그림 3-42]/[그림 3-44] 2020년 사업을 통한 국내여행 참여 여부 131
[그림 3-43]/[그림 3-45]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이용 방법 132
[그림 3-44]/[그림 3-46] 응답자의 여행행태 변화 133
[그림 3-45]/[그림 3-47] 국내관광 횟수 및 일수 134
[그림 3-46]/[그림 3-48] 국내관광 총 지출 경비 135
[그림 3-47]/[그림 3-49] 적립금 소진액 및 소진율 136
[그림 3-48]/[그림 3-50] 적립금 사용 여행 총 경비 및 관광소비 촉진 효과 136
[그림 3-49]/[그림 3-51] 적립금 미소진 이유 137
[그림 3-50]/[그림 3-52] 적립금 사용 국내여행 횟수 및 일수 138
[그림 3-51]/[그림 3-53] 적립금 사용처 139
[그림 3-52]/[그림 3-54] 연차휴가 사용 유무 및 일수 140
[그림 3-53]/[그림 3-55] 여행 동반자 및 평균 동반자 수 141
[그림 3-54]/[그림 3-56] 여행 지역(중복 응답) 142
[그림 3-55]/[그림 3-57] 여행 시기(중복 응답) 143
[그림 3-56]/[그림 3-58] 개인적 편익에 대한 인식(종합) 144
[그림 3-57]/[그림 3-59] 개인적 편익 - 자존감 향상 145
[그림 3-58]/[그림 3-60] 개인적 편익 - 스트레스 해소 146
[그림 3-59]/[그림 3-61] 개인적 편익 - 재충전 147
[그림 3-60]/[그림 3-62] 개인적 편익 - 삶에 대한 긍정적 자세 148
[그림 3-61]/[그림 3-63] 개인적 편익 - 삶의 질 향상 149
[그림 3-62]/[그림 3-64] 개인적 편익 - 가족간 유대감 향상 150
[그림 3-63]/[그림 3-65] 개인적 편익 - 휴가계획 능력 향상 151
[그림 3-64]/[그림 3-66] 사회문화적 편익에 대한 인식(종합) 152
[그림 3-65]/[그림 3-67] 사회문화적 편익 - 눈치보지 않고 휴가 가는 문화 조성 153
[그림 3-66]/[그림 3-68] 사회문화적 편익 - 일과 삶의 불균형 개선 154
[그림 3-67]/[그림 3-69] 사회문화적 편익 - 휴가의 질 향상 155
[그림 3-68]/[그림 3-70] 사회문화적 편익 - 노사간 기업문화 개선 156
[그림 3-69]/[그림 3-71] 사회문화적 편익 - 근로 의욕 향상 157
[그림 3-70]/[그림 3-72] 사회문화적 편익 - 근로 능률 향상 158
[그림 3-71]/[그림 3-73] 사회문화적 편익 - 애사심 향상 159
[그림 3-72]/[그림 3-74] 사회문화적 편익 - 대표 복지 프로그램으로 인식 160
[그림 3-73]/[그림 3-75]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 및 태도(종합) 161
[그림 3-74]/[그림 3-77]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 - 국내여행 긍정적 인식 증가 162
[그림 3-75]/[그림 3-78]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 - 국내여행 관심 증가 163
[그림 3-76]/[그림 3-79]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 - 새로운 지역 관광욕구 증가 164
[그림 3-77]/[그림 3-80] 국내여행에 대한 태도 - 여행의 적극성 증가 165
[그림 3-78]/[그림 3-81] 국내여행에 대한 태도 - 여행의 문턱이 낮아짐 166
[그림 3-79]/[그림 3-82] 국내여행에 대한 태도 - 새로운 여행 시도 167
[그림 3-80]/[그림 3-83] 사업의 만족도 및 필요성(종합) 168
[그림 3-81]/[그림 3-84] 만족도 및 필요성 - 전반적 만족도 169
[그림 3-82]/[그림 3-85] 만족도 및 필요성 - 재참여 의향 170
[그림 3-83]/[그림 3-86] 만족도 및 필요성 - 추천 의향 171
[그림 3-84]/[그림 3-87] 만족도 및 필요성 - 사업의 필요성 172
[그림 3-85]/[그림 3-88] 부분별 만족도 - 정보 제공 173
[그림 3-86]/[그림 3-89] 부분별 만족도 - 휴가샵 이용 절차 174
[그림 3-87]/[그림 3-90] 부분별 만족도 - 휴가샵 판매 상품 및 콘텐츠 175
[그림 3-88]/[그림 3-91] 부분별 만족도 - 휴가샵 프로모션 및 이벤트 176
[그림 3-89]/[그림 3-92] 부분별 만족도 - 전용 고객센터 177
[그림 3-90]/[그림 3-93] 정부지원 중단 시 참여 의향 178
[그림 3-91]/[그림 3-94] 정부 여행경비지원 대체 혜택 선호도 179
[그림 3-92]/[그림 3-95] 잔여 적립금 소진 현황 180
[그림 3-93]/[그림 3-96] 적립금 기부 참여 의사 181
[그림 3-94]/[그림 3-97] 적립금 분담 제도 개선 방안 182
[그림 3-95]/[그림 3-98] 사업 인지도 184
[그림 3-96]/[그림 3-99] 사업 정보 획득 경로(1+2순위) 185
[그림 3-97]/[그림 3-100] 미참여 이유(1+2순위) 186
[그림 3-98]/[그림 3-101] 기업 신청 시 참여의향 187
[그림 4-1] 이중차분법 분석 개요 209
[그림 4-2] 참여근로자와 미참여근로자의 사업 시행 전후 국내여행 변화 210
[그림 4-3]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체계 213
[그림 4-4]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정량적 성과 224
[그림 4-5]/[그림 4-6]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정량적 성과 225
[그림 4-6]/[그림 4-8]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추가 지출액 225
[그림 4-7]/[그림 4-10] 사회문화적 성과 226
[그림 4-8]/[그림 4-12] 사회문화적 성과 227
[그림 4-9]/[그림 4-14] 사회문화적 성과 228
[그림 4-10]/[그림 4-16] 사회문화적 성과 229
[그림 5-1] 체크바캉스 기본 구조 247
[그림 5-2]/[그림 5-3] 체크바캉스 이용자 및 매출 현황 248
[그림 5-3]/[그림 5-4] 2020년 체크바캉스 이용 현황_수치로 본 2020년 249
[그림 5-4]/[그림 5-6] 체크바캉스 대표 제휴가맹점 249
[그림 5-5]/[그림 5-8] 체크바캉스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251
[그림 5-6]/[그림 5-10] 체크바캉스 지원 프로그램 252
[그림 5-7]/[그림 5-12] 2020년 체크바캉스 사업 성과 252
[그림 5-8]/[그림 5-14] 체크바캉스 커넥트 254
[그림 5-9]/[그림 5-16] 체크바캉스 모바일앱 254
[그림 5-10]/[그림 5-18] Reka 기본 구조 256
[그림 5-11]/[그림 5-19] 레카머니의 사업 구조 257
[그림 5-12]/[그림 5-20] Reka에서 발행하는 레카체크, 레카카드, 레카레일 260
[그림 5-13]/[그림 5-21] 2020년 레카머니 판매 비율 261
[그림 5-14]/[그림 5-22] 레카의 대표적인 숙박시설 263
[그림 5-15]/[그림 5-23] Reka의 회원 현황 265
[그림 5-16]/[그림 5-24] Reka 그룹 구조 266
[그림 5-17]/[그림 5-25] Reka 조직도 266
[그림 5-18]/[그림 5-26] FELFEL 서비스와 Green Motion 전기차 충전소 269
[그림 5-19]/[그림 5-27] 기후 기여금 제도인 myclimate의 체계 270
[그림 6-1] 제5차 관광진흥5개년계획(2018~2022) 우수사업(상위 10개 기준) 282
[그림 6-2]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추진방향 287
[그림 6-3]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졸업모델 운영 방향 300
[그림 6-4]/[그림 6-3]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국내여행경비 부담주체 개선방향 303
[그림 6-5]/[그림 6-4] 한국형 워케이션 시범사업 운영 체계 305
[그림 6-6]/[그림 6-5] 일본 관광청 워케이션 운영 사례 306
[그림 6-7]/[그림 6-6] 휴가지원사업 참여 시 이용한 기업 혜택 312
[그림 6-8]/[그림 6-7] 휴가지원사업 참여 시 제공 혜택 필요성 312
[그림 6-9]/[그림 6-8] ESG 구성요소 324
[그림 6-10]/[그림 6-9]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330
[그림 6-11]/[그림 6-10] 프랑스 체크바캉스 선순환 모델 332
[그림 6-12]/[그림 6-11] 국민여행금고제도의 운영의 기본 원리 334
[그림 6-13]/[그림 6-12] 국민여행금고 제도의 운영체계 335
[그림 6-14]/[그림 6-13] 국민여행금고 이용 시스템 336
[그림 6-15]/[그림 6-14] 휴가마을 운영(안) 338
[그림 6-16]/[그림 6-15] 단계별 사업계획 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