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7
1. 조사 배경 및 목적 8
가. 조사 배경 8
나. 조사 목적 9
2. 조사 범위 10
3. 조사 대상 및 방법 11
가. 조사 대상 11
나. 조사 수행 방법 12
4. 조사 항목 및 분석 과정 13
가. 주요 조사 항목 13
나. 분석 수행과정 14
5. 표본 특성 15
가. 표본 특성 15
나. 소속 유형별 표본 특성 16
다. 참가행사의 주최기관 유형별 표본 특성 16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17
1. 온라인 행사 참여 실태 및 성향 18
2. 온라인 행사 환경 및 서비스 평가 19
3. 한국/개최도시 홍보 콘텐츠 경험 행태 및 평가 20
4. 오프라인 행사 대비 온라인 MICE 행사 인식 21
제3장. 조사 결과 22
1. 행사 참여 행태 23
가. 사전 정보 탐색 및 등록 23
나. 행사 참여 27
다. 지출 비용 32
2. 행사 참여 만족도 36
가. 사전 정보 획득 및 등록 과정 36
나. 온라인 접속 환경 42
다. 문제 발생 시 대응 50
라. 온라인 미팅&컨벤션 행사 전반적 만족도 56
3. 행사 내 한국/개최도시 콘텐츠 경험 58
가. 홍보 콘텐츠 경험 행태 58
나. 홍보 콘텐츠 영향 61
다. 향후 개최지역 방문 의향 62
4. 전반적 온라인 행사 MICE 인식 64
가. 오프라인 행사 대비 온라인 행사 효율성 64
나. 오프라인 행사 대비 선호도 66
다. 향후 온라인 미팅&컨벤션 행사 기대사항 69
[부록] 설문지 71
1. 국문 72
2. 영문 83
3. 일문 92
4. 중문(간체) 102
5. 중문(번체) 112
판권기 122
[표 Ⅰ-1] 2021 미팅&컨벤션 온라인 참가자 조사 대상 행사 11
[표 Ⅰ-2] 2021 온라인 미팅&컨벤션 참가자 표본 특성 15
[표 Ⅰ-3] 2021 온라인 미팅&컨벤션 참가자 표본 특성 : 소속 유형별 16
[표 Ⅰ-4] 2021 온라인 미팅&컨벤션 참가자 표본 특성 : 행사 주최기관별 16
[표 Ⅲ-1] 행사 개최 관련 정보원 23
[표 Ⅲ-2] 사전 정보 탐색 여부 24
[표 Ⅲ-3] 행사 참가 전 홈페이지 내 확인 정보 25
[표 Ⅲ-4] 사전 등록 여부 26
[표 Ⅲ-5] 참가 온라인 플랫폼 27
[표 Ⅲ-6] 온라인 참여 프로그램 유형 28
[표 Ⅲ-7] 행사 프로그램 참여 시간 29
[표 Ⅲ-8] 온라인 참여 시 문제 상황 경험 30
[표 Ⅲ-9] 문제 발생 시 주최 측 대응 31
[표 Ⅲ-10] 등록비 (USD) 32
[표 Ⅲ-11] 등록비 (KRW) 33
[표 Ⅲ-12] 총 소비액 (USD) 34
[표 Ⅲ-13] 총 소비액 (KRW) 35
[표 Ⅲ-14] 사전 정보 획득 및 등록 과정 만족도: 종합 36
[표 Ⅲ-15] 사전 정보 획득 및 등록 과정 전반적 만족도 37
[표 Ⅲ-16] 항목별 만족도: ① 등록비 결제 용이성 38
[표 Ⅲ-17] 항목별 만족도: ② 사전 등록 간편성 39
[표 Ⅲ-18] 항목별 만족도: ③ 행사 홈페이지 정보 충분성 40
[표 Ⅲ-19] 항목별 만족도: ④ 행사 홈페이지 정보 탐색 용이성 41
[표 Ⅲ-20] 온라인 접속 환경 만족도: 종합 42
[표 Ⅲ-21] 온라인 접속 환경 전반적 만족도 43
[표 Ⅲ-22] 항목별 만족도: ① 링크 접근성 44
[표 Ⅲ-23] 항목별 만족도: ② 영상 화질 수용성 45
[표 Ⅲ-24] 항목별 만족도: ③ 영상 음질 수용성 46
[표 Ⅲ-25] 항목별 만족도: ④ 인터넷 연결 안정성 47
[표 Ⅲ-26] 항목별 만족도: ⑤ 디바이스 다양성 48
[표 Ⅲ-27] 항목별 만족도: ⑥ 소통 원활성 49
[표 Ⅲ-28] 문제 발생 시 주최 측 대응 만족도: 종합 50
[표 Ⅲ-29] 문제 발생 시 주최 측 대응 전반적 만족도 51
[표 Ⅲ-30] 항목별 만족도: ① 신속한 문제 해결 52
[표 Ⅲ-31] 항목별 만족도: ② 동일 문제 재발 방지 53
[표 Ⅲ-32] 항목별 만족도: ③ 자세한 안내 54
[표 Ⅲ-33] 항목별 만족도: ④ 신속한 안내 55
[표 Ⅲ-34] 향후 온라인 미팅&컨벤션 행사 참여 의향 56
[표 Ⅲ-35] 행사 프로그램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 의향 57
[표 Ⅲ-36] 행사 참여 중 한국/개최도시 홍보 콘텐츠 경험 여부 58
[표 Ⅲ-37] 홍보 콘텐츠 경험 경로 59
[표 Ⅲ-38] 기억에 남는 홍보 콘텐츠 60
[표 Ⅲ-39] 홍보 콘텐츠 경험 후 한국/개최도시 이미지 변화 61
[표 Ⅲ-40] 향후 개최지역 관광 목적 방문 의향 62
[표 Ⅲ-41] 향후 개최지역 MICE 행사 참가 목적 방문 의향 63
[표 Ⅲ-42] 오프라인 MICE 행사 경험 여부 64
[표 Ⅲ-43] 온/오프라인 행사 효율성 65
[표 Ⅲ-44] 온/오프라인 개최 방식 선호도 66
[표 Ⅲ-45] 온라인 개최 선호 이유 67
[표 Ⅲ-46] 오프라인 개최 선호 이유 68
[표 Ⅲ-47]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행사 보완 필요 사항 69
[표 Ⅲ-48] 향후 온라인 행사 시 기대 환경/서비스 70
[그림 Ⅰ-1] 조사 연구의 흐름 9
[그림 Ⅰ-2] 자료 수집 절차 12
[그림 Ⅲ-1] 행사 개최 관련 정보원 23
[그림 Ⅲ-2] 사전 정보 탐색 여부 24
[그림 Ⅲ-3] 행사 참가 전 홈페이지 내 확인 정보 25
[그림 Ⅲ-4] 사전 등록 여부 26
[그림 Ⅲ-5] 참가 온라인 플랫폼 27
[그림 Ⅲ-6] 온라인 참여 프로그램 유형 28
[그림 Ⅲ-7] 행사 프로그램 참여 시간 29
[그림 Ⅲ-8] 온라인 참여 시 문제 상황 경험 30
[그림 Ⅲ-9] 문제 발생 시 주최 측 대응 31
[그림 Ⅲ-10] 사전 정보 획득 및 등록 과정 만족도: 종합 36
[그림 Ⅲ-11] 사전 정보 획득 및 등록 과정 전반적 만족도 37
[그림 Ⅲ-12] 항목별 만족도: ① 등록비 결제 용이성 38
[그림 Ⅲ-13] 항목별 만족도: ② 사전 등록 간편성 39
[그림 Ⅲ-14] 항목별 만족도: ③ 행사 홈페이지 정보 충분성 40
[그림 Ⅲ-15] 항목별 만족도: ④ 행사 홈페이지 정보 탐색 용이성 41
[그림 Ⅲ-16] 온라인 접속 환경 만족도: 종합 42
[그림 Ⅲ-17] 온라인 접속 환경 전반적 만족도 43
[그림 Ⅲ-18] 항목별 만족도: ① 링크 접근성 44
[그림 Ⅲ-19] 항목별 만족도: ② 영상 화질 수용성 45
[그림 Ⅲ-20] 항목별 만족도: ③ 영상 음질 수용성 46
[그림 Ⅲ-21] 항목별 만족도: ④ 인터넷 연결 안정성 47
[그림 Ⅲ-22] 항목별 만족도: ⑤ 디바이스 다양성 48
[그림 Ⅲ-23] 항목별 만족도: ⑥ 소통 원활성 49
[그림 Ⅲ-24] 문제 발생 시 주최 측 대응 만족도: 종합 50
[그림 Ⅲ-25] 문제 발생 시 주최 측 대응 전반적 만족도 51
[그림 Ⅲ-26] 항목별 만족도: ① 신속한 문제 해결 52
[그림 Ⅲ-27] 항목별 만족도: ② 동일 문제 재발 방지 53
[그림 Ⅲ-28] 항목별 만족도: ③ 자세한 안내 54
[그림 Ⅲ-29] 항목별 만족도: ④ 신속한 안내 55
[그림 Ⅲ-30] 향후 온라인 미팅&컨벤션 행사 참여 의향 56
[그림 Ⅲ-31] 행사 프로그램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 의향 57
[그림 Ⅲ-32] 행사 참여 중 한국/개최도시 홍보 콘텐츠 경험 여부 58
[그림 Ⅲ-33] 홍보 콘텐츠 경험 경로 59
[그림 Ⅲ-34] 기억에 남는 홍보 콘텐츠 60
[그림 Ⅲ-35] 홍보 콘텐츠 경험 후 한국/개최도시 이미지 변화 61
[그림 Ⅲ-36] 향후 개최지역 관광 목적 방문 의향 62
[그림 Ⅲ-37] 향후 개최지역 MICE 행사 참가 목적 방문 의향 63
[그림 Ⅲ-38] 오프라인 MICE 행사 경험 여부 64
[그림 Ⅲ-39] 온/오프라인 개최 방식 선호도 66
[그림 Ⅲ-40] 온라인 개최 선호 이유 67
[그림 Ⅲ-41] 오프라인 개최 선호 이유 68
[그림 Ⅲ-42]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행사 보완 필요 사항 69
[그림 Ⅲ-43] 향후 온라인 행사 시 기대 환경/서비스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