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머리말제1장 피타고라스학파의 음악론과 우주론수학적 음악이론|음악적 우주론제2장 아리스토크세누스의 경험과학적 음악이론아리스토텔레스의 경험과학적 관점|아리스토크세누스의 하모니이론제3장 플라톤-피타고라스적 전통신피타고라스주의|키케로와 마크로비우스: 「스키피오의 꿈」|프톨레마이오스의 『하모니론』과 카노푸스의 비문|보에티우스와 중세|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세속화와 신비주의제4장 근대로의 이행과학사적 전환|음악사적 전환제5장 케플러의 음악적 우주론태양중심 천문학의 기하학적 근거|다성음악의 기하학적 근거|태양중심 천문학과 우주의 하모니제6장 실험과학과 음악의 합리화음악적 실천의 문제|빈센초 갈릴레이의 실험적 접근|음파이론과 일치이론: 베네데티와 갈릴레오|메르센의 정식화와 음향과학의 성립제7장 뉴턴의 음악적 유비초기의 음악 노트|색채 스펙트럼과 음계의 유비|천구들의 음악과 중력의 법칙맺음말 뉴턴 이후참고문헌ㆍ찾아보기총서 ‘知의회랑’을 기획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