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행사제1부 심화와 분기『논어』오여회언장(吾與回言章)에 대한 조선의 주자학적 접근 / 강경현『논어상설』의 편찬 목적과 의의 - 『논어』 이해를 위한 주자서 재구성- / 강경현유교적 앎의 존재 방식 - 조선 전기 '격치'의 의미화를 중심으로- / 이행운조익의 중용관에 대한 문화다원론적 평가와 조선경학사의 재인식 / 황병기『맹자』 호연지기장(浩然之氣章) 주석사의 전개 양상 연구 / 이해임『대학』의 주요 개념에 대한 이언적(李彦迪)과 이이(李珥)의 해석 비교 - '격물치지'와 '인'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 이원석문화다원론적 관점에서 본 한원진 중용관의 경학적 특징 / 엄연석제2부 비판과 대안경학사적 관점에서 살펴본 조선경학에서의 '고(古)'의 지향 - 조선 논어학의 중요개념어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이영호16-17세기 조선 경학에 있어서 주자 중화설의 수용과 비판 - 조익과 박세당의 중화설릉 중심으로- / 임재규이언적(李彦迪)의 『대학(大學)』 이해 - 『대학』 편장 개정과 격물치지 개념을중심으로- / 이원석『대학장구』 『정심수신』장에 대한 조선 경학자들의 변석 - '찰(察)'의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이영호지천(遲川) 최명길(崔鳴吉)의 『대학』관 - 주희의 『대학』 해석에 대한 반성의한 양상- / 한정길정제두 『대학설』의 특성과 그 경학사상사적 의미 / 한정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