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회장 인사 6
머리말 7
서문 8
Ⅰ. 호주 11
Ⅰ-1. 호주의 교육 11
Ⅰ-2. 호주 STEM 교육 소개 12
Ⅰ-3. 개선을 위한 도전과 비전 14
Ⅰ-4. 호주과학한림원의 STEM 교육 참여 15
Ⅰ-5. 결론, 건의, 미래 계획 15
참고문헌 16
Ⅱ. 방글라데시 17
Ⅱ-1. 방글라데시의 현행 교육 시나리오 17
1.1. 교육의 역사 17
1.2. 현재의 교육제도 18
1.3. 중등 및 고급중등 교육 19
Ⅱ-2. 방글라데시의 STEM 교육 19
2.1. 전망 20
2.2. 방글라데시의 STEM 개념 21
2.3. STEM 자리잡기 21
Ⅱ-3. 도전 및 미래전망 21
3.1. 도전 및 위협 22
3.2. 결론 23
Ⅱ-4. 건의사항 23
참고문헌 25
Ⅲ. 중국 26
Ⅲ-1. 중국 STEM 교육 발전사 26
1.1. STEM 교육의 출발 26
1.2. 중국의 STEM 교육 개발 및 진화 27
Ⅲ-2. 중국의 STEM 교육 현황 29
2.1.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STEM 교육 29
2.2. 과학 연구기관 및 과학 대중화 단체가 제공하는 STEM 교육 32
2.3. 기업이 제공하는 STEM 교육 35
2.4. 다양한 기관 협력으로 제공되는 STEM 교육 36
Ⅲ-3. 중국과학원의 STEM 교육 시행 37
3.1. 중국과학원의 종합적인 STEM 교육 활동 37
3.2. 연구소 운영 STEM 교육 활동 38
3.3. 인터넷을 통한 STEM 교육 활동 39
Ⅲ-4. 중국의 STEM 교육에 대한 SWOT 분석 40
4.1. 유리한 점 40
4.2. 불리한 점 41
4.3. 기회 41
4.4. 위협 42
Ⅲ-5. 중국의 STEM 교육 발전에 대한 성찰 42
5.1. 정부 차원의 가이드와 계획의 강화 43
5.2. 과학에 대한 교육-연구-기업 연계 강화 43
5.3. 정규 교과과정 체제 및 핵심 평가 지표 확립 43
5.4. 교사교육 보강 43
5.5. 평등한 STEM 교육을 위한 온라인 정보 플랫폼 개발 43
5.6. STEM 교육을 위한 통합적 혁신 생태계 조성 43
Ⅲ-6. 결론 44
참고문헌 45
Ⅳ. 인도네시아 47
Ⅳ-1. 인도네시아 STEM 교육 47
Ⅳ-2. 제한조건들 47
Ⅳ-3. 현행 인도네시아의 STEM 교육에 대한 SWOT 분석 49
Ⅳ-4. 개선을 위한 도전 과제들 52
Ⅳ-5. 모든 사람을 위한 평등한 STEM 교육을 향하여 54
참고문헌 56
Ⅴ. 일본 57
Ⅴ-1. 도입 57
Ⅴ-2. 일본의 STEM 교육 현황 57
Ⅴ-3. 일본 정부의 STEM 교육 증진 노력 58
Ⅴ-4. SWOT 분석을 통한 현행 STEM 교육의 장단점 59
Ⅴ-5. 개선 과제 60
Ⅴ-6. 결론 61
참고문헌 63
Ⅵ. 한국 64
초록 64
Ⅵ-1. 도입 64
Ⅵ-2. 현행 STEM 교육의 몇 가지 특징 66
Ⅵ-3. SWOT 분석을 통한 한국 STEM 교육의 장점과 단점 69
Ⅵ-4. 도전과제와 앞으로 나아가기 72
참고문헌 75
Ⅶ. 싱가포르 76
Ⅶ-1. 서론 76
Ⅶ-2. 싱가포르의 STEM 응용 학습 프로그램 76
Ⅶ-3. 교육부와 싱가포르 과학센터의 제휴협력 77
Ⅶ-4. STEM ALP에서의 산업계 제휴협력 77
Ⅶ-5. STEM ALP의 SWOT 분석 78
Ⅶ-6. 개선을 위한 도전과제 79
Ⅶ-7. 결론, 건의, 미래 계획 80
관련 참고 링크 81
Ⅷ. 스리랑카 82
Ⅷ-1. 서론 82
Ⅷ-2. 문헌고찰 83
2.1. 과학적 소양의 구인 83
2.2. 연구 사례로서 GCE O 레벨 시험의 사용 84
Ⅷ-3. 방법론 85
3.1. 연구도구 85
3.2. 연구 설계 85
3.3. 연구 샘플 86
Ⅷ-4. 연구결과 및 논의 86
4.1. 과학 지식의 평가: '무엇'에서 '왜' 및 '어떻게'로 86
4.2. 과학적 맥락의 평가: 계속해서 세계적 맥락 중심 87
4.3. 인지적 요구의 평가: 낮음에서 높음으로 87
Ⅷ-5. 결론 및 권고사항 88
감사의 글 89
참고문헌 90
Ⅸ. 태국 91
Ⅸ-1. 태국 STEM 교육의 발전 91
Ⅸ-2. 국가 STEM 교육 네트워크 91
Ⅸ-3. 국가 STEM 교육 센터 93
Ⅸ-4. STEM 교육 네트워크의 전국적 확장 95
Ⅸ-5. 특수 과학활동을 통한 STEM 교육 95
Ⅸ-6. STEM 교육의 개선을 위한 문제 97
Ⅸ-7. 결론 97
참고문헌 98
Ⅹ. 터키 99
Ⅹ-1. 터키의 현행 STEM 교육에 대한 간단한 소개 99
Ⅹ-2. SWOT분석에 기초한 현 STEM 교육의 장점과 단점 101
Ⅹ-3. 개선을 위한 과제들 103
Ⅹ-4.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5
제언문 106
Ⅱ. 방글라데시 20
표 1. 국가시험에 응시한 과학 분야 학생비율 20
표 2. 미국 노동부가 추정한 2012-2022년 STEM 고용시장 성장 20
표 3. GDP대비 교육예산 비율, 2018-2019 24
표 1. 인도네시아의 학생수, 교사수, 학교수 (2018) 47
표 2/표 1. 인도네시아 STEM교육에 대한 SWOT 분석 50
표 3/표 2. 2018년 국립 및 공립 학교수, 교사수, 학생수 52
표 4/표 3. 2017/8학년도 교육문화부 소속 교사 현황 53
Ⅵ. 한국 66
표 1. 한국 교육의 일반적인 특징 66
표 2. 한국의 성취도 경향 67
표 3. 한국의 과학특성화학교 비교 69
표 4. 한국 STEM 교육의 SWOT 분석 70
Ⅸ. 태국 95
표 1. 멘토 교사와 연수를 이수한 지역 교사 (2019년 현재) 95
Ⅳ. 인도네시아 48
그림 1. 인도네시아 주별 인구밀도, 2019 48
그림 2/그림 1. 인도네시아의 PISA 점수와 OECD 평균 50
Ⅴ. 일본 62
그림 1. "오노 강의 경이로움을 발견하라" 62
그림 2. 제30회 Asahikawa Environmental Contest의 수상작 발표 62
Ⅵ. 한국 74
그림 1. 미래세대 과학교육표준 개념틀 74
Ⅷ. 스리랑카 84
그림 1. PISA 과학적 소양 체계의 구성요소 84
그림 2. 2009-2019 과학교육 GCE O레벨 시험지에서 평가된 지식의 종류에 대한 분석. 각 시험지는 내용, 절차적, 인식적 지식의 영역에 따라 분석되었다.... 86
그림 3. 2009-2019 과학교육 GCE O레벨 시험지에서 평가된 맥락의 종류에 대한 분석. 각 시험지는 세계적, 지역적, 개인적 맥락의 영역에 따라 분석되었다.... 87
그림 4. 2009-2019 과학교육 GCE O레벨 시험지에서 평가된 인지적 요구의 종류에 대한 분석. 각 시험지는 낮은, 중간, 높은 인지적 요구의 영역에 따라... 88
그림 5. 2009-2019 과학교육 GCE O레벨 시험지에서 확인된 경향의 요약. 이 그림은 지난 십 년간 지식, 맥락, 인지적 요구의 진화 과정을 보여준다.... 88
Ⅸ. 태국 94
그림 1. 국가 STEM교육 네트워크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