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2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5
2. 주요 분석 대상의 선정 27
가.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27
나. 심층 분석 대상 온라인수출 상대국: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29
3. 연구의 내용과 차별성 30
제2장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현황 33
1. 설문조사 개괄 34
가. 설문조사의 대상 및 내용 34
나. 설문조사 표본의 구성 35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37
가. 통신판매사업자 등록 중소기업의 온라인 판매ㆍ수출 현황 37
나. 온라인수출 및 비온라인수출 중소기업의 특성 비교 39
다.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현황 42
라. 상대 국가별 중소기업 온라인수출의 특징 48
마. 온라인수출 중소기업의 지원정책 참여 현황 51
바. 비온라인수출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지향성 53
사. 소결 54
제3장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정책 효과 분석 57
1.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제도 현황 58
가.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정책 개요 58
나.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체계 60
다.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규모 70
라. 소결 72
2.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정책 효과 분석 73
가. 연구의 목적과 차별성 73
나. 분석 방법 75
다. 분석자료 및 표본 76
라. 분석 결과 77
마. 소결 97
제4장 주요 온라인수출 상대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특성 및 한국 중소기업의 진출 환경 분석 99
1. 미국 100
가.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 및 특징 100
나. 주요 디지털 플랫폼 109
다. 전자상거래 지원정책 및 관련 제도 123
라. 한국 중소기업의 진출 현황 및 애로사항 127
마. 소결 135
2. 중국 138
가.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 및 특징 138
나. 주요 디지털 플랫폼 156
다. 전자상거래 지원정책 및 관련 제도 164
라. 한국 중소기업의 진출 현황 및 애로사항 178
마. 소결 186
3. 베트남 189
가.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 및 특징 189
나. 주요 디지털 플랫폼 201
다. 전자상거래 지원정책 및 관련 제도 207
라. 한국 중소기업의 진출 현황 및 애로사항 215
마. 소결 223
4. 인도네시아 226
가.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 및 특징 226
나. 주요 디지털 플랫폼 237
다. 전자상거래 지원정책 및 관련 제도 241
라. 한국 중소기업 진출 현황 및 애로사항 250
마. 소결 260
제5장 정책 시사점 263
1.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 265
2. 유망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발굴을 위한 정책 지원방안 268
3. 온라인수출 관련 새로운 유형의 국내외 마찰적 요소 해결을 위한 컨트롤 타워 설치 271
4. 해외 주요 디지털 플랫폼의 독점적 지위 남용에 대응한 국내 중소기업 보호방안 마련 274
5. 온라인수출 상대국별 맞춤형 지원방안 모색 277
가. 미국 277
나. 중국 279
다. 베트남 282
라. 인도네시아 283
참고문헌 287
[부록] 305
Executive Summary 324
판권기 3
표 1-1. 중기부 전자상거래 활용 해외진출 지원 예산(2021년 기준) 26
표 1-2. 국가(지역)별 2019~20년 연평균 온라인수출액 29
표 2-1. 모집단 및 표본의 구성 36
표 2-2. 통신판매사업자 중 온라인 판매/수출 중소기업의 비중 38
표 2-3. 온라인수출기업과 비온라인수출기업의 기업 특성 비교 40
표 2-4. 중소기업의 업종별/규모별 온라인수출 현황(2020년 기준) 43
표 2-5. 주요국별 온라인수출 특성(2020년 기준) 49
표 3-1. 중진공의 온라인수출 지원 프로그램 61
표 3-2. 중진공 온라인 직접수출 지원사업 현황 63
표 3-3. KOTRA의 온라인수출 단계별 지원사업 64
표 3-4. 바이코리아(buyKOREA)의 온라인수출 지원 내용 65
표 3-5. 트레이드코리아(tradeKorea)의 지원 내용 66
표 3-6. Kmall24의 지원 내용 68
표 3-7. 우리나라의 온라인수출 지원기관별 특성 69
표 3-8.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수출 지원사업별 예산 71
표 3-9.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참여/미참여 기업의 주요 변수 기초통계량 78
표 3-10.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참여기업의 세부 산업별 참여 비중 79
표 3-11.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효과 83
표 3-12. 온라인수출 지원사업의 세부 사업별 효과 84
표 3-13. 온라인수출 업력에 따른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효과 86
표 3-14. 온라인수출 업력에 따른 온라인수출 지원사업의 세부 사업별 효과 87
표 3-15. 매출액 규모에 따른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효과 90
표 3-16. 매출액 규모에 따른 온라인수출 지원사업의 세부 사업별 효과 91
표 3-17. 판매제품 직접제조 여부에 따른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효과 94
표 3-18. 판매제품 직접제조 여부에 따른 온라인수출 지원사업의 세부 사업별 효과 95
표 4-1. 미국 제조업종별 전체 출하액, 전자상거래 출하액 및 비중(2018년) 104
표 4-2. 소득 수준별/연도별 전자상거래 이용 비중 105
표 4-3. 교육 수준별/연도별 전자상거래 이용 비중 106
표 4-4. 연령별/연도별 전자상거래 이용 비중 107
표 4-5. 성별/연도별 전자상거래 이용 비중 108
표 4-6. 인종별/연도별 전자상거래 이용 비중 108
표 4-7. 혼인 여부별/연도별 전자상거래 이용 비중 108
표 4-8. 아마존 플랫폼을 통한 판매 유형별 장단점 비교 116
표 4-9. 미국 디지털 플랫폼별 입점 정보 122
표 4-10. 미국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앱 주요 정보 제공 현황 126
표 4-11. 글로벌 B2C 전자상거래 기업 순위 140
표 4-12. 플랫폼별 라이브커머스 업무 발전 과정 147
표 4-13. 주요 플랫폼의 하침시장 진출 전략 151
표 4-14. 중국의 자주(自主)브랜드 개발 지원정책 152
표 4-15. 온라인 플랫폼별 입점 조건 및 수수료 160
표 4-16.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조건 163
표 4-17. 전자상거래 발전 주요 지표 167
표 4-18. 국경간 전자상거래 소매수입 세제 혜택 169
표 4-19. 국경간 전자상거래 B2C 수입 시범지역의 확대 현황 171
표 4-20. 중국의 반독점 규제 주요 내용 175
표 4-21.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중국의 주요 정책 및 내용 177
표 4-22. 베트남 전자상거래 플랫폼별 입점정보 비교 206
표 4-23. 전자상거래 개발 종합계획의 세부 목표 207
표 4-24. 대베트남 온라인수출기업의 매출ㆍ수출ㆍ인력 현황 216
표 4-25. 베트남 온라인수출기업의 시작 계기, 역량 강화 노력 및 애로사항 219
표 4-26. 온라인 미수출기업의 베트남 온라인수출 기대효과, 역량 강화 노력 및 애로사항 221
표 4-27. 동남아시아 주요국의 전자상거래 매출 규모 비교 227
표 4-28. 아시아 주요 국가별 전체 소매거래 중 전자상거래의 비중 228
표 4-29. 인도네시아의 주요 도시 계층간 전자상거래 거래액 비중 231
표 4-30. 연령대별 전자상거래 활용률: 인도네시아 및 중국 비교 233
표 4-31. 코로나19 전후 전자상거래 품목별 거래 비중 변화 추이 236
표 4-32.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플랫폼별 입점정보 비교 240
표 4-33. 인도네시아 국가 전자상거래 로드맵 2017-2019 주요 내용 245
표 4-34.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법 주요 내용 247
표 4-35. 인도네시아의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HS코드 부여 250
표 4-36. 인도네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사례 253
표 4-37. 인도네시아 온라인수출업체의 주요 업종 254
표 4-38. 인도네시아 온라인수출업체의 주요 활용 플랫폼 254
표 4-39. 인도네시아 온라인수출기업의 애로사항 255
표 4-40. 오프라인 수출기업의 인도네시아 온라인수출 관련 애로사항 256
표 4-41. 인도네시아의 지역별 배송비용 부담 비율 258
그림 1-1. 세계 전자상거래 소매 시장 규모 25
그림 2-1. 온라인수출기업의 규모(온라인판매기업 및 통신판매사업자 등록기업과 비교) 39
그림 2-2. 온라인수출기업과 비온라인수출기업의 지표별 비교 41
그림 2-3.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추이(2018~20년) 42
그림 2-4. 온라인수출 전문인력과 온라인수출의 관계 44
그림 2-5. 중소기업 온라인수출의 주요 특성 45
그림 2-6. 온라인수출을 시작한 계기 46
그림 2-7. 온라인수출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47
그림 2-8. 온라인수출 관련 애로사항 47
그림 2-9. 주요국별 온라인수출 애로사항 50
그림 2-10. 온라인수출 지원정책 수혜 및 만족도 52
그림 2-11. 온라인수출 지원정책 개선방안 53
그림 2-12. 비온라인수출기업의 온라인수출 진출 의지와 주요 장벽 54
그림 3-1. 온라인수출 업력별 조정 평균 매출액 및 온라인수출액 변화 81
그림 4-1. 미국 인터넷 사용인구 비율 추이 101
그림 4-2. 미국 스마트폰 가입인구 비율 추이 101
그림 4-3.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추이 102
그림 4-4. 연도별 미국 제조업 내 전자상거래 출하액 및 비중 103
그림 4-5. 주요 디지털 플랫폼별 방문자수 110
그림 4-6. 주요 디지털 플랫폼별 방문자 접속 유형 111
그림 4-7. 주요 디지털 플랫폼별 방문자 접속페이지수 및 방문시간 111
그림 4-8. 아마존의 연도별/사업부문별 순매출 및 운영비용 112
그림 4-9. 아마존 총상품판매액 추이 113
그림 4-10. 풀필먼트 서비스 흐름도 114
그림 4-11. 아마존 번개거래 예시 115
그림 4-12. 이베이 국가별 순매출 추이 118
그림 4-13. 월마트 사업부문별 순매출 추이 120
그림 4-14. 대미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연도별 매출액, 수출액, 온라인 수출액 및 비중 128
그림 4-15. 대미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활용 디지털 플랫폼 128
그림 4-16. 대미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결정요인 129
그림 4-17. 대미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역량 강화 노력 130
그림 4-18. 대미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애로요인 131
그림 4-19. 대미 온라인수출을 계획 중인 중소기업의 연도별 매출액 및 수출액 132
그림 4-20. 대미 온라인수출을 계획 중인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기대효과 133
그림 4-21. 대미 온라인수출을 계획 중인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역량 강화 노력 134
그림 4-22. 대미 온라인수출을 계획 중인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애로요인 135
그림 4-23.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138
그림 4-24. 중국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 소비자 규모 142
그림 4-25. 중국 인터넷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포 143
그림 4-26. 중국 인터넷 사용자의 학력 및 소득 분포(2020년) 144
그림 4-27. 전통적 전자상거래와 라이브커머스 비교 145
그림 4-28.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146
그림 4-29. 중국 도농간 소비지출 및 가처분소득 증가율 150
그림 4-30. 중국의 브랜드 관리 방식의 변화 154
그림 4-31. 중국 소비자의 중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조사 155
그림 4-32. 중국 국경간 전자상거래 플랫폼 시장 비중 162
그림 4-33. 소매수입 시범지역을 활용한 물류 과정 171
그림 4-34. 중국 수출기업의 온라인수출 계기 180
그림 4-35. 중국 수출기업의 향후 온라인수출 확대 계획 181
그림 4-36. 온라인수출기업의 중국 온라인수출 애로사항 182
그림 4-37. 비온라인수출기업의 중국 온라인수출 애로사항 185
그림 4-38.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190
그림 4-39. 품목별 전자상거래 매출액(2020년) 190
그림 4-40. 기업별 전자상거래 전문인력 고용 191
그림 4-41. 업종별 전자상거래 전문인력 고용 191
그림 4-42. B2C기업의 웹 정보 게시 주기 192
그림 4-43. B2C기업의 SNSㆍ플랫폼 활용도 192
그림 4-44. 베트남 B2C기업의 마케팅 채널 193
그림 4-45. 온라인 쇼핑 접속기기 유형 193
그림 4-46. 온라인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 195
그림 4-47. 온라인 구매 장애요인 195
그림 4-48. 소득구간별 전자상거래 사용 빈도 196
그림 4-49. 연령구간별 전자상거래 사용 빈도 196
그림 4-50. 주요 지역별 거래 방식 선호도 197
그림 4-51. 품목별 거래 방식 선호도 198
그림 4-52. 품목별 거래방식 선호도 변화율 199
그림 4-53.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구매 변동 200
그림 4-54. 코로나19 이후 전자상거래 확대 원인 200
그림 4-55. 베트남 전자상거래 기업 월간 방문자 수 203
그림 4-56. 베트남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 검색지수 203
그림 4-57. SNS를 통한 거래 이유 204
그림 4-58. 품목별ㆍ플랫폼별 거래 경험 204
그림 4-59. 인도네시아 유무선 이동통신 보급 현황 228
그림 4-60. 인도네시아의 주요 전자결제 서비스 활용률(2020년) 230
그림 4-61. 인도네시아 운송업체별 전자상거래 배송 서비스 시장 점유율 230
그림 4-62. 전자상거래 품목별 거래 비중: 인도네시아 및 중국 비교 232
그림 4-63. 인도네시아의 주요 품목별 전자상거래 활용률 비교 233
그림 4-64. 소득구간별 전자상거래 활용도 비교 234
그림 4-65. 전자상거래 플랫폼 선택 시 고려사항(2020년 4/4분기 기준) 235
그림 4-66.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의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구매 결정요인 236
그림 4-67. 인도네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월 평균 방문자 수 변화 추이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