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
제1장 서론 10
1. 연구 배경과 목적 10
2. 선행연구 고찰 14
3. 연구의 방법과 내용 17
제2장 시민과학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20
1. 시민과학에 대한 두 가지 관점과 다양한 유형 20
2. 지방정부의 SDGs 현지화(Localization)와 주류화(Mainstreaming) 24
3. 시민과학의 SDGs 기여 방안 25
제3장 국내ㆍ외 지방정부 SDGs 사례 34
1. 해외 지방정부 SDGs 사례 34
1) 브리스톨(Bristol)시 34
2) 뉴욕(New York)시 40
3) 로스앤젤레스(LA)시 43
4) SDGs 현지화 과정에서 시민참여 사례 45
2. 국내 지방정부 SDGs 사례 50
1) 충청남도 50
2) 당진시 52
3) 수원시 57
4)/3) 전주시 59
3. 충남 SDGs 평가 사례 62
4. 국내ㆍ외 사례의 시사점 66
제4장 SDGs 연계 시민과학 정책 및 프로젝트 사례 68
1. 데이터 혁명과 데이터 거버넌스 68
1) 데이터 혁명 68
2) 데이터 거버넌스 79
2. 정책의 민주적 전환과 시민과학의 정책 참여 80
1) 시민과학 결과를 정책에 연결시키는 과정, 방법론, 도구들 80
2) 시민과학의 정책 기여 82
3. SDGs 지표별 관련 시민과학 사례 84
1) 목표 2(친환경 농업과 먹거리) 관련 시민과학 사례 84
2) 목표 3(건강과 웰빙) 관련 시민과학 사례 86
3) 목표 5(성평등) 관련 시민과학 사례 88
4) 목표 11(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관련 시민과학 사례 88
5) 목표 13(기후변화 대응) 관련 시민과학 사례 91
6) 목표 14(해양자원의 보존) 관련 시민과학 사례 92
4. SDGs 연계 시민과학 정책 및 프로젝트 사례의 시사점 93
제5장 시민과학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 95
1. 시민과학을 위한 정책 차원의 개선 방안 95
2. 정책을 위한 시민과학 차원의 개선 방안 99
제6장 결론 103
참고문헌 105
판권기 109
〈표 1-1〉/〈표 1-4〉 연구 내용 및 방법 19
〈표 2-1〉 시민과학을 보는 두 가지 관점 21
〈표 2-2〉 국제적인 정부 문서에서 나타나는 시민과학에 대한 개념과 맥락 22
〈표 2-3〉 정부 문서에서 나타난 시민과학이 과학, 사회(시민), 정책에 주는 주된 편익 22
〈표 2-4〉 Haklay 외(2018)의 시민과학 유형 23
〈표 2-5〉 SEI 연구진들이 판단한 SDGs 연계 시민과학의 기여 (정의 유형) 26
〈표 2-6〉 SEI 연구진들이 판단한 SDGs 연계 시민과학의 기여 (모니터링 유형) 27
〈표 2-7〉 SEI 연구진들이 판단한 SDGs 연계 시민과학의 기여 (모니터링 유형 계속) 28
〈표 2-8〉 SEI 연구진들이 판단한 SDGs 연계 시민과학의 기여 (실행 유형) 29
〈표 3-1〉/〈표 3-9〉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SDGs 시민참여 45
〈표 3-2〉/〈표 3-10〉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SDGs 시민참여 46
〈표 3-3〉/〈표 3-11〉 핀란드 헬싱키의 SDGs 시민참여 46
〈표 3-4〉/〈표 3-12〉 베트남 호치민시의 SDGs 시민참여 47
〈표 3-5〉/〈표 3-13〉 볼리비아 라파스의 SDGs 시민참여 47
〈표 3-6〉/〈표 3-14〉 스페인 마드리드의 SDGs 시민참여 48
〈표 3-7〉/〈표 3-15〉 프랑스 파리의 SDGs 시민참여 48
〈표 3-8〉/〈표 3-16〉 호주 시드니의 SDGs 시민참여 49
〈표 3-9〉/〈표 3-17〉 캐나다 위니펙의 SDGs 시민참여 49
〈표 3-10〉/〈표 3-18〉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및 이행계획 체계 54
〈표 3-11〉/〈표 3-19〉 전주시 주민실천유동형 지표와 관리주체 60
〈표 3-12〉/〈표 3-20〉 분과별 평가지표 63
〈표 4-1〉/〈표 4-22〉 시민과학이 기여하고 있는 SDG 지표 75
〈표 4-2〉 시민과학이 기여할 수 있는 SDG 지표 사례 75
〈표 4-3〉 시민과학이 기여할 수 없는 SDG 지표 사례 76
〈표 4-4〉 데이터 관리 영역의 FAIR 원칙과 시민과학 데이터 78
〈표 4-5〉 CitieS-Health의 데이터 거버넌스 관련 제언 79
〈표 4-6〉 시민과학이 행정 및 정책 과정에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과 단계 83
〈표 5-1〉 시민과학을 위한 정책 제언 96
〈표 5-2〉 참고: SDGs와 시민과학선언 중 첫 번째 권고 사항 97
〈표 5-3〉 참고: SDGs와 시민과학선언 중 세 번째 권고 사항 98
〈표 5-4〉 정책을 위한 시민과학 제언 100
〈표 5-5〉 SDGs와 시민과학선언 중 두 번째 권고 사항 102
〈그림 2-1〉 시민과학이 SDGs에 기여하는 활동 영역 30
〈그림 2-2〉 시민과학이 지속가능한 전환을 지원하는 세 가지 경로 33
〈그림 3-1〉 Bristol One City Plan 36
〈그림 3-2〉 브리스톨시 조직들의 SDGs 관련 활동 분포 39
〈그림 3-3〉 OneNYC 2050: Buildinq a Strong and Fair City 지표 42
〈그림 3-4〉/〈그림 3-6〉 당진시 지속가능발전목표 53
〈그림 3-5〉/〈그림 3-7〉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핵심의제 55
〈그림 3-6〉/〈그림 3-8〉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지표 평가를 위한 시민참여단 56
〈그림 3-7〉/〈그림 3-9〉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지표 추세 총괄 (2017년~2019년) 57
〈그림 3-8〉/〈그림 3-10〉 충남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평가 제외 지표 62
〈그림 4-1〉 SDG 모니터링에 이용가능한 전통적, 비전통적 데이터 71
〈그림 4-2〉 시민과학이 기여하고 있는(녹색), 기여할 수 있는(노란색), 기여할 수 없는(회색) SDG 자표 74
〈그림 4-3〉 시민과학이 SDG 모니터링에 기여할 수 있는 지표의 층위 구분 74
〈그림 4-4〉 시민과학 데이터의 다섯 가지 영역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