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I. 과업의 개요 6
1. 과업 배경 및 목적 7
1) 과업의 배경 7
2) 과업의 목적 8
2. 과업 범위 9
1) 과업 기간 및 내용 9
3. 과업수행체계 10
1) 과업수행 체계도 10
2) 과업의 방법론 11
PART II. MICE 관광 산업동향 분석 12
1/2. 국내 MICE 관광 산업 동향 분석 13
1) 산업 동향 14
2) 소비 동향 16
3) 행사 개최 동향 17
4) MICE 정책 및 사업 분석 25
5) 국내 MICE 관광 산업 동향 분석 시사점 33
2. 글로벌 MICE 관광 산업 동향 분석 34
1) 분석 개요 35
2) MICE산업 개최현황 36
3) 코로나 이후 산업 전망 38
4) 시장별 특성 41
5) 산업별 주요 이슈 범주화 42
6) 전략 키워드 도출 45
7) 글로벌 MICE 관광 산업 동향 분석 시사점 46
3. MICE 관광 트렌드 분석 47
1) 관광 트렌드 분석 48
2) MICE 산업 트렌드 분석 56
3) MICE 관광 트렌드 분석 시사점 63
PART III. 조사 분석 67
1. 소비자 분석 68
1) 조사대상 설정 69
2) 소비자조사의 목적 및 필요성 70
3) 조사 일정 71
4) 조사개요 72
5) 조사 결과 75
6) 소비자 분석 시사점 132
2. 이해관계자 분석 141
1) 조사대상 설정 142
2) 이해관계자 조사의 목적 및 필요성 143
3) 조사 대상 및 방법 144
4) 분석 결과 145
5) 이해관계자 분석 시사점 158
PART IV. 사례 분석 160
1. 해외사례 분석 161
1) 해외 주요 국가 MICE 관광 마케팅 사례분석 개요 162
2) 해외 주요 국가별 MICE 관광 마케팅 사례 163
3) 요약 및 시사점 도출 216
4) 해외사례 분석 시사점 228
2. 지원기관 사례 분석 230
1) 유사 지원제도 운영조직 사례분석 개요 231
2) 유사 지원제도 운영조직 지원사례 232
3) 지원기관 사례 분석 시사점 241
PART V. MICE 관광 산업 마케팅 전략 수립 242
1. 전략체계 구성 243
1) MICE 관광 산업 마케팅 전략 도출 및 적용 방식 244
2) MICE 관광 산업 마케팅 전략의 성격 245
2. MICE 관광 산업 마케팅 전략 수립 247
1) 마케팅전략도출개요 248
2) MICE 관광 산업 마케팅 전략 수립 249
3) 전략별사업방안도출 257
3. 전략별 사업계획 261
1) 고도화전략 262
2) 확장성 전략 273
3) 뉴노멀 대응 전략 291
4) 가치 실현성 전략 301
4. 추진 로드맵 309
1) 단계별 로드맵 구성 310
2) 사업별 로드맵 311
PART VI. 한국관광공사 MICE실 사업 개선 방향 312
1. 한국관광공사 MICE실 사업 진단 313
1) 한국관광공사 MICE실 사업 진단 구조 314
2) 공사사업 진단 결과(연구진) 315
3) 공사사업 진단 결과(내부) 318
2. MICE 사업환경 진단 324
1) MICE 사업환경 진단 방안 324
2) 시장 분석 종합 325
3) 사업환경 대응방안 도출 332
4) MICE 분야별 사업환경 대응방안 도출 334
3. 사업별 개선방향 337
0) 사업별 개선방향 작성방식 338
1) MICE 기획팀 339
2) MICE 마케팅팀 348
3) 관광 빅데이터 서비스팀 357
PART VII. 부록 358
1) 현황 분석을통한 사업방안 도출 359
2) 내부워크숍 결과 370
3) 설문지 428
판권기 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