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Ⅱ. 나눔의 의미와 경기도 환경변화 16
1. 나눔의 의미와 확대 과정 16
1) 사회적 의미로서의 나눔의 의미 16
2) 사회적 나눔의 확산 및 한계 18
3) 소결: 나눔문화 발전 및 한계 20
2. 경기도 나눔 현황 22
1) 인구 사회학적 나눔문화 특성 22
2) 광역 정부 나눔문화 현황 25
3) 경기도(시군별) 나눔문화 현황 42
Ⅲ. 사회적나눔 모델로서의 타임뱅크 46
1. 타임뱅크의 등장과 개념 46
1) 새로운 나눔 플랫폼으로서의 '타임뱅크'의 등장 46
2) '타임뱅크'의 추진전략 52
2. 운영구조 54
3. 국내외 사례 57
1) 미국 데인 카운티 타임뱅크(Dane County Timebank) 57
2) 영국 TEMPO(SPICE) 60
3)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타임뱅크(NSW Timebank) 65
4) 뉴질랜드 리틀턴 타임뱅크(Lyttelton Harbour Timebank) 66
5) 구미 사랑고리 67
6) 소결 71
Ⅳ. '경기도 나눔문화은행' 운영모델 75
1. '나눔문화은행'의 기본가치 및 원리 75
1) 기본가치 75
2) 운영원리 81
2. 운영방식(구조) 83
1) (가칭)경기타임뱅크 플랫폼 83
2) (가칭)경기소셜기부 플랫폼 89
3) 3단계: '사회적 금융기관'으로 확장 93
참고문헌 96
판권기 101
〈표 Ⅱ-1〉 경기도 연도별/주요 특성별 후원금 기부 횟수 23
〈표 Ⅱ-2〉 경기도 연도별/주요 특성별 봉사활동 참여 횟수 및 참여 시간 25
〈표 Ⅱ-3〉 지난 1년간 기부 여부 및 기부한 이유(시/도별) 28
〈표 Ⅱ-4〉 지난 1년간 기부 여부 및 기부하지 않은 이유(시/도별) 29
〈표 Ⅱ-5〉 지난 1년간 현금기부 인구(시/도별) 30
〈표 Ⅱ-6〉 지난 1년간 현금기부 횟수(시/도별) 31
〈표 Ⅱ-7〉 기부 의사 및 기부하고 싶은 분야(시/도별) 33
〈표 Ⅱ-8〉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시/도별) 34
〈표 Ⅱ-9〉 시도별 인구 및 자원봉사자 등록 현황 35
〈표 Ⅱ-10〉 경기도 내 자원봉사자 현황 및 전국 순위 36
〈표 Ⅱ-11〉 시도별 자원봉사자 활동률 37
〈표 Ⅱ-12〉 시도별 1인당 연간 평균 봉사 횟수(성별/연령별) 38
〈표 Ⅱ-13〉 시도별 1인당 연간 평균 봉사 시간(성별/연령별) 39
〈표 Ⅱ-14〉 지난 1년간 자원봉사활동 여부 및 참여하지 않은 이유(시/도별) 40
〈표 Ⅱ-15〉 자원봉사활동 의사 41
〈표 Ⅱ-16〉 시군별 후원금 기부 횟수 43
〈표 Ⅱ-17〉 경기도 시군별 자원봉사활동 현황 44
〈표 Ⅲ-1〉 관련 용어 설명 46
〈표 Ⅲ-2〉 타임뱅크와 자원봉사의 비교 48
〈표 Ⅲ-3〉 호혜성에 기초한 지역공동체에 중점을 둔 지역화폐 49
〈표 Ⅲ-4〉 타임뱅크와 레츠의 특징 51
〈표 Ⅲ-5〉 각 사례의 설립 및 운영방식 73
〈그림 Ⅱ-1〉 연도별 전국 시ㆍ도 기부 참여율 변화추이 27
〈그림 Ⅱ-2〉 경기도 내 시군별 기부 참여율(2021년 기준) 42
〈그림 Ⅲ-1〉 타임뱅크 운영원리 54
〈그림 Ⅲ-2〉 타임뱅크 운영모델 56
〈그림 Ⅲ-3〉 데인 카운티 운영모델 59
〈그림 Ⅲ-4〉 TEMPO의 모니터링 및 평가단계 62
〈그림 Ⅲ-5〉 TEMPO의 운영모델 63
〈그림 Ⅲ-6〉 구미 시니어 사랑고리 공동체 운영체계 68
〈그림 Ⅲ-7〉 노소사랑방 사랑고리 프로그램 운영방식 69
〈그림 Ⅲ-8〉 맛사랑 사랑고리 프로그램 운영방식 70
〈그림 Ⅳ-1〉 (나눔문화) 플랫폼을 활용한 나눔 구조의 변화 75
〈그림 Ⅳ-2〉 타임뱅크 방식의 사회서비스 제공모델 기본체계(예시) 76
〈그림 Ⅳ-3〉 (가칭)경기나눔문화플랫폼 모델 및 단계별 구축전략(안) 79
〈그림 Ⅳ-4〉 가칭) '경기나눔문화은행' 기본 운영구조 80
〈그림 Ⅳ-5〉 서울시간은행 교환시스템 개요 81
〈그림 Ⅳ-6〉 경기나눔문화은행 총괄 운영구조(안) 82
〈그림 Ⅳ-7〉 서울시간은행 구상도 85
〈그림 Ⅳ-8〉 경기타임뱅크 플랫폼 운영 및 조직구조 86
〈그림 Ⅳ-9〉 서울시간은행 시범사업 유형과 모델 86
〈그림 Ⅳ-10〉 경기소셜기부플랫폼 오프라인 구조(네트워크형 조직체계) 89
〈그림 Ⅳ-11〉 투명한 기부생태계 구축 예시('체리'의 사례) 91
〈그림 Ⅳ-12〉 경기소셜기부플랫폼 운영방식(예시) 91
〈그림 Ⅳ-13〉 개인 기부자 기부 프로세스(예시) 92
〈그림 Ⅳ-14〉 경기소셜기부플랫폼 조직구조(예시)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