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고전문학교육, 왜 할까:고전문학교육의 본질에 관한 성찰물음1. 소설교육의 전통이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박은진 / 11고전문학교육, 어떻게 할까:고전문학교육의 방법에 대한 모색물음2. 대화하는 고전문학교육을 하면 어떤 성장이 일어날까? 서명희 / 59물음3. 질문 중심 고전 읽기 수업에서 학생들은 어떻게 성장할까? 장지혜 / 87물음4. 고전소설 다시쓰기(rewriting)는 어떤 기능을 해 왔으며 교육적 효용은 무엇일까? 서보영 / 129고전문학교육, 무엇을 할까:고전문학교육의 언어적 경험에 관한 탐구물음5. 고전산문으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김서윤 / 157물음6. 고전소설의 갈등 해결 방식을 어떻게 읽어낼 수 있을까? 이상일 / 185물음7. 고전산문 글쓰기는 작문교육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이영호 / 201물음8. 상소문을 쓰기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김태경 / 223물음9. 설화를 한국어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김혜진 / 241고전문학교육, 무엇으로 할까:고전문학교육의 제재에 관한 탐색물음10. 고전시가 제재는 반드시 원전이어야 할까? 조하연 / 267물음11. 〈홍길동전〉은 인간의 정신적 성장을 어떻게 보여주나? 김효정 / 291물음12. 〈사씨남정기〉에서 어떻게 정서를 읽을까? 서유경 / 321고전문학교육,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갈까:고전문학교육의 궤적과 현황, 그리고 전망물음13. 설화 교육, 무엇을 가르쳐 왔고,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황윤정 / 351물음14. 근대적 문종(文種) 관념은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이정찬 / 379물음15. 고전소설교육에서 문화콘텐츠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정보미 / 391물음16. 뇌과학은 문학교육을 변모시킬 수 있을까? 황혜진 / 417참고문헌_ 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