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2021년 콘텐츠산업 정책 개요 16
제1절 2021년 콘텐츠산업 정책 및 추진 전략 18
제2절 2021년 콘텐츠산업 진흥 정책 추진 체계 정비 20
1. 콘텐츠산업 관련 정책 정비 20
2. 콘텐츠산업 관련 법ㆍ제도 정비 26
제3절 2021년 콘텐츠산업 중점 추진 사업 48
1. 콘텐츠 분야 주요 추진 사업 48
2. 저작권 분야 주요 추진 사업 49
3. 미디어 분야 주요 추진 사업 50
제4절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진흥 예산 53
제2장 2021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동향 57
제1절 국내 콘텐츠산업 현황 59
1.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59
2. 국내 콘텐츠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61
3.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액 현황 67
4. 국내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현황 72
5. 국내 콘텐츠산업 부문별 현황 73
제2절 해외 콘텐츠산업 현황 90
1. 해외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90
2. 주요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94
제3장 2021년 주요 정책 추진 성과 99
제1절 콘텐츠산업 성장 기반 조성 101
1. 콘텐츠 창작ㆍ창업 활성화 지원 101
2. 이야기산업 육성 121
3.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128
4. 제작 인프라 지원 143
제2절 실감콘텐츠 산업 육성 149
1. 실감콘텐츠 제작 지원 149
2. 실감콘텐츠 기업 지원 인프라 운영 154
3. 실감콘텐츠 사업화 지원 156
4. 실감콘텐츠 광화문 프로젝트: 광화시대 158
5. 실감콘텐츠 장애인 드림존 조성사업(상상누림터) 159
6. 전망 159
제3절 지역 콘텐츠산업 육성 160
1. 지역 콘텐츠 인프라 구축 160
2. 지역 콘텐츠 제작 지원 167
3. 지역 콘텐츠 유통 지원 170
제4절 맞춤형 금융 지원 확대 173
1. 모태펀드 운영 173
2. 콘텐츠가치평가 연계 정책금융 지원 175
3. 문화산업 완성보증제도 운영 180
4. 기타 정책금융 사업 182
제5절 문화기술(CT) 육성 186
1. 문화기술(CT) 전략 수립 186
2. 문화기술(CT) 연구개발 190
3. 문화기술(CT) 사업화 촉진 196
제6절 공정한 콘텐츠산업 생태계 조성 198
1. 콘텐츠 분쟁 해결 지원-이용자 보호 198
2.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 205
3. 동반성장 지원 213
제7절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217
1. 한류 확산을 위한 교류 협력 217
2. 해외 진출 활성화 234
3. 해외 비즈니스센터 운영 248
제8절 저작권 보호 및 저작물 이용 활성화 264
1. 저작권 정책 및 교육ㆍ홍보 264
2. 저작권 국내외 보호 283
3. 저작권 비즈니스 활성화 307
제4장 2021년 콘텐츠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330
제1절 방송 332
1. 제작 역량 강화 332
2. 유통 지원 342
3. 전망 347
제2절 게임 348
1. 제작 역량 강화 348
2. 유통 지원 355
3. 게임 문화 진흥 357
4. 전망 373
제3절 영화 375
1. 제작 역량 강화 375
2. 유통 지원 380
3. 영화 문화 향유권 강화 384
4. 전망 389
제4절 만화 391
1. 제작 역량 강화 391
2. 유통 지원 402
3. 전망 417
제5절 애니메이션 419
1. 제작 역량 강화 419
2. 유통 지원 426
3. 전망 429
제6절 캐릭터 430
1. 제작 역량 강화 430
2. 유통 지원 434
3. 전망 438
제7절 음악 439
1. 제작 역량 강화 440
2. 국내외 유통 지원 448
3. 전망 451
제8절 패션 453
1. 제작 역량 강화 453
2. 유통 지원 456
3. 전망 464
제9절 출판 465
1. 출판 생산 활성화 및 인프라 지원 465
2. 유통 지원 474
3. 전망 484
제10절 정기간행물(신문, 인터넷 신문, 잡지) 485
1. 신문 및 인터넷 신문 486
2. 잡지 498
3. 전망 501
제11절 광고 506
1. 광고산업 지원정책 506
2. 광고 관련 협회 및 단체의 주요활동 513
3. 전망 523
제5장 2022년 콘텐츠산업 정책 주요 업무 525
제1절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추진 전략 527
제2절 2022년 콘텐츠산업 정책 주요 업무 추진 계획 528
제6장 부록 529
1. 2021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행사 531
2. 국내 콘텐츠산업 주요 관련 협회/단체 현황 546
판권기 548
표 1-2-1. 콘텐츠산업 관련법의 분류 27
표 1-4-1. 콘텐츠산업 부문 예산 추이 53
표 1-4-2. 2021년 콘텐츠, 저작권 및 미디어산업 부문 분야별 주요 사업 예산 현황 55
표 1-4-3. 2021년 기금 운용계획 개요 55
표 2-1-1.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60
표 2-1-2. 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2020년) 60
표 2-1-3.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현황 62
표 2-1-4. 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현황(2020년) 63
표 2-1-5.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64
표 2-1-6.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2020년) 65
표 2-1-7. 콘텐츠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2020년) 66
표 2-1-8. 콘텐츠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66
표 2-1-9. 콘텐츠산업 수출액 현황 67
표 2-1-10. 콘텐츠산업 수입액 현황 68
표 2-1-11.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2020년) 68
표 2-1-12.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2020년) 69
표 2-1-13. 콘텐츠산업 연도별 해외 수출방법 70
표 2-1-14. 2020년 콘텐츠 산업별 해외 수출방법 70
표 2-1-15. 콘텐츠산업 연도별 해외 진출형태 71
표 2-1-16. 2020년 콘텐츠 산업별 해외 진출형태 71
표 2-1-17.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현황 72
표 2-1-18.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73
표 2-1-19.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구성내역 현황(2020년) 74
표 2-1-20.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75
표 2-1-21. 영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77
표 2-1-22. 2012~2021년 한국 영화산업 주요 통계지표 78
표 2-1-23.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80
표 2-1-24.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81
표 2-1-25.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82
표 2-1-26.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83
표 2-1-27. 출판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2018~2020년) 84
표 2-1-28.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2011~2020년) 85
표 2-1-29. 분야별 발행 종수ㆍ발행 부수 현황(2020~2021년) 85
표 2-1-30. 인터넷서점 매출 추이(2011~2021년) 86
표 2-1-31. 도서 모바일 매출 추이(2017~2021년) 86
표 2-1-32.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 87
표 2-1-33. 신문산업 매출액 구성비(2020년 기준) 88
표 2-1-34.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88
표 2-1-35. 광고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89
표 2-2-1.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16~2025년) 91
표 2-2-2. 국가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16~2025년) 92
표 2-2-3. 권역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16~2025년) 93
표 2-2-4. 미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2016~2025년) 94
표 2-2-5.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2016~2025년) 95
표 2-2-6. 일본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2016~2025년) 96
표 2-2-7. 인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2016~2025년) 97
표 2-2-8. 멕시코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2016~2025년) 98
표 3-1-1. 2021 팩토리랩 12기(37개 창작팀) 102
표 3-1-2. 2021 크리에이터랩 2기(24개 창작팀) 103
표 3-1-3. 2021 론칭랩 3기(18개 창작팀) 104
표 3-1-4. 2021 콘텐츠 초기 스타트업 사업화 지원(31개사) 106
표 3-1-5. 2021 콘텐츠 스타트업 리그 예비창업자 지원(20개 팀) 107
표 3-1-6. 2021 창업도약 프로그램(20개사) 108
표 3-1-7. 2021 창업재도전 프로그램(10개사) 109
표 3-1-8. 2021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 지원 업체 110
표 3-1-9. 2021년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 참가 지원 현황 112
표 3-1-10. 2021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 참가 지원 업체 112
표 3-1-11. CKL기업지원센터 시설 운영 현황('21.12.31. 기준) 115
표 3-1-12. 2021년 콘텐츠멀티유즈랩 시설 대관 현황 118
표 3-1-13. 2021년 콘텐츠멀티유즈랩 방송 IP 활용 빌드업 제작 프로젝트 120
표 3-1-14. 2021 대한민국 콘텐츠대상-스토리 부문 수상작 121
표 3-1-15. 2021년 해외 스토리 피칭행사 추진 결과 127
표 3-1-16. 2021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플랫폼기관(17개) 130
표 3-1-17. 2021년 콘텐츠원캠퍼스 구축 운영 프로젝트(22개) 131
표 3-1-18. 2021년 실감형 콘텐츠 창작자 양성(6개) 132
표 3-1-19. 2021년 인공지능 연계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7개) 133
표 3-1-20. 2021년 협업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PBL) 개요 135
표 3-1-21. 콘텐츠인재캠퍼스 시설 개요 137
표 3-1-22. 콘텐츠문화광장 시설 구성 138
표 3-1-23. 2021년 융복합 콘텐츠 시연 지원 프로젝트(12개) 139
표 3-1-24. 2021년 게임인재원 기수별 교육생 운영 현황 140
표 3-1-25. 게임인재원 1년 차 교육과정 140
표 3-1-26.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층별 구성 144
표 3-1-27.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세부 제작 시설 구성 144
표 3-1-28.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내역 145
표 3-1-29. 스튜디오큐브 부대시설 내역 146
표 3-1-30. 2021년 디지털매직스페이스 스튜디오 운영 현황 147
표 3-2-1. 2021년 실감콘텐츠 제작 지원 개요 150
표 3-2-2. 2021년 인공지능 연계 콘텐츠 확산 기반 조성 선정 과제 152
표 3-2-3. 2021년 콘텐츠 핵심 IP 활용 5G 위치기반 실감 서비스 개발지원 선정 과제 153
표 3-2-4. 2021년 뉴콘텐츠센터 입주기업 과제 현황 155
표 3-2-5. 2021년 실감콘텐츠 장애인 드림존 조성 현황 159
표 3-3-1. 2021년 지역 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 주요 성과 160
표 3-3-2. 지역거점형 콘텐츠 기업육성센터 개요 162
표 3-3-3. 2021년 지역거점형 콘텐츠기업육성센터 운영 성과 163
표 3-3-4. 전국 10개 지역 글로벌게임센터 현황 164
표 3-3-5. 2021년 지역 기반 게임산업 육성 대표 성과 165
표 3-3-6. 2021년 음악창작소 운영 현황 166
표 3-3-7. 콘텐츠누림터 조성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 167
표 3-3-8. 2021년 지역특화콘텐츠개발지원 사업(58개 과제) 168
표 3-3-9. 지역특화 스토리 육성 지원 사업 운영 기관 및 지원 결과 169
표 3-3-10. 지역 우수 콘텐츠 사업화 촉진 대상 170
표 3-3-11. 참가사 우수 BP 사례 171
표 3-3-12. 2021년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수상작 172
표 3-4-1. 문화콘텐츠기업보증 상품 178
표 3-4-2. 콘텐츠IP보증 및 K콘텐츠혁신성장보증 상품 179
표 3-4-3. 대출 조건 182
표 3-5-1. 2021년 문화기술(CT) R&D 사업 예산 현황 187
표 3-5-2.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의 과제 선정방식에 따른 구분 190
표 3-5-3.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의 지원 기간에 따른 구분 190
표 3-5-4.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의 지원 연차에 따른 구분 190
표 3-5-5.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 2021년 신규 공모과제 공고 현황 191
표 3-5-6. 2021년 문화산업 선도형 기술 개발 지원과제 191
표 3-5-7. 2021년 문화서비스 확산형 기술 개발 지원과제 192
표 3-5-8. 2021년 문화산업 주도형 기술 개발 지원과제 193
표 3-5-9. 2021년 문화예술 실감 서비스 기술 개발 지원과제 194
표 3-5-10. 2021년 문화기술 연구주관기관 지원과제 195
표 3-5-11. 2021년 지역연계 첨단 CT 실증사업 지원과제 195
표 3-5-12. 2021년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지원과제 196
표 3-6-1. 연도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 199
표 3-6-2. 2021년 월별ㆍ장르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 199
표 3-6-3. 2021년 장르별ㆍ피해 유형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 199
표 3-6-4. 2021년 콘텐츠분쟁조정 사건접수 및 처리내역 201
표 3-6-5.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부회의 개최 현황 202
표 3-6-6. 제4기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현황 203
표 3-6-7. 2021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외부 협력 이행실적 205
표 3-6-8.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및 기획업 등록제도 주요 추진 경과 207
표 3-6-9.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 현황(휴ㆍ폐업 포함) 207
표 3-6-10.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종사 경력 증명서 발급 현황 208
표 3-6-11. 202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현황 211
표 3-6-12. 2021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 대상 수상자 현황 212
표 3-6-13. 2021년 낭만콘서트 개최 현황 213
표 3-6-14. 2021 콘텐츠 액셀러레이팅 지원 현황 213
표 3-6-15. 2021 콘텐츠 액셀러레이팅 지원 스타트업 개요 213
표 3-6-16. 2018~2021년 콘텐츠 기업 연계 스타트업 육성 지원 현황 215
표 3-6-17. 2021 콘텐츠 기업 연계 스타트업 육성 지원 스타트업 개요 216
표 3-7-1. 2021년 글로벌 문화기획단 프로그램 내용 218
표 3-7-2. 글로벌 문화기획단 캠페인 활동 내용 219
표 3-7-3. 2021년 해외 한류 커뮤니티 활동 지원 대상 및 내용 220
표 3-7-4. 2021년 해외 한류 커뮤니티 주최 한국문화 행사 내용 221
표 3-7-5. 2021년 콘텐츠 해외 동향 조사 및 정보 제공 사업 추진 내용 223
표 3-7-6. 2021년 한류 학술 행사 개최 현황 224
표 3-7-7. 문화 교류 행사 개최 현황 225
표 3-7-8. 2021 아시아송페스티벌 주요 내용 228
표 3-7-9. '모꼬지 대한민국' 주요 내용 230
표 3-7-10. 2021년 민관협력 해외사회공헌 사업 추진 현황 231
표 3-7-11. 2021년 동반성장 디딤돌 사업 추진 현황 233
표 3-7-12. 2021년 주요 해외 방송영상 마켓 참가 지원 내역 235
표 3-7-13. 2021년 게임 수출활성화 지원 사업 현황 236
표 3-7-14. 2021년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37
표 3-7-15. 2021 캐릭터 해외 전시 마켓 참가 현황 238
표 3-7-16. Korea Spotlight @Reeperbahn Festival 2021 참가 뮤지션 240
표 3-7-17. 뮤콘 디렉터스 초이스 2021 지원 뮤지션 241
표 3-7-18. 신흥 시장 개척 지원 사업 개요 243
표 3-7-19. 2021년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진출 지원 현황 246
표 3-8-1. 지식재산권 무역수지 추이('10년~'21년) 265
표 3-8-2. 2021년 국회에 제출된 「저작권법」 개정안 267
표 3-8-3.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청소년) 273
표 3-8-4.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성인) 274
표 3-8-5. 체험교실 운영 현황 275
표 3-8-6. 저작권 현장 직무능력 향상과정 운영 현황 276
표 3-8-7. 온라인 청소년 저작권 교육 현황 276
표 3-8-8. 온라인 저작권 교육 현황(일반인ㆍ대학생) 277
표 3-8-9. 원격 교원 직무 연수 수료 현황 278
표 3-8-10. 저작권 교육 기반 강화 연수 현황 278
표 3-8-11. 대학연계 창의인재 저작권 전문 강좌 운영 현황 278
표 3-8-12. 2021년 불법복제물 이용률 283
표 3-8-13. 온ㆍ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이용 경로별 이용량 및 비중 284
표 3-8-14. 저작권 특별사법경찰의 저작권 침해 사범 송치 건수 286
표 3-8-15. 최근 5개년(2017~2021)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유통 매체별 시정권고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3) 287
표 3-8-16. 최근 5개년(2017~2021)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콘텐츠 장르별 시정권고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3) 288
표 3-8-17. 연도별 해외 저작권 침해 사이트 접속 차단 현황 289
표 3-8-18. 최근 5개년(2017~2021) 복제ㆍ전송자 정보 제공 청구 관련(「저작권법」 제133조의3) 290
표 3-8-19. 최근 5개년(2017~2021)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수거ㆍ삭제ㆍ예방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3) 290
표 3-8-20. 최근 5개년(2017~2021) 대학가 출판물 불법 복제 단속 현황 291
표 3-8-21. 온라인 불법복제물 재택모니터링 요원 채용 현황 292
표 3-8-22. 최근 5개년(2017~2021) 디지털 저작권 과학수사 지원 현황 292
표 3-8-23. 최근 5개년(2017~2021) 저작권 교육 조건부 기소유예제 교육 운영 현황 293
표 3-8-24. 중점보호 및 상시 침해 대응 불법 URL 삭제 현황 297
표 3-8-25. 2021년 통합저작권번호(ICN) 발급 건수 308
표 3-8-26. 2021년 저작권 이용허락계약 및 저작물 건수 310
표 3-8-27. 2021년 저작권 이용정보 수집 건수 313
표 3-8-28. 2021년 국가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발급 현황(2020~2021년) 316
표 3-8-29. 연도별 국가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발급 현황(2005~2021년) 317
표 3-8-30. 2021년 UCI 전략적 보급ㆍ확산 및 활용 모델 발굴 지원과제 318
표 3-8-31. 자유이용 저작물 정보 서비스 현황(2019~2021년) 321
표 3-8-32. 연도별 저작권 기증 현황(2019~2021년) 324
표 3-8-33. 오픈소스SW 활용 건수(2019~2021년) 325
표 4-1-1. 2021년 방송영상 콘텐츠 기획개발 지원과제 현황 334
표 4-1-2. EIDF 2021 [KOCCA Short Pitch] 선정작 현황 335
표 4-1-3. 2021년 콘텐츠 기업(왓챠) 협력 기획안 공모 선정작 현황 335
표 4-1-4. 2021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과제 현황 336
표 4-1-5. 2021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분야 지원 현황 338
표 4-1-6. 2021년 방송 포맷 해외 쇼케이스 참가 지원 및 성과 내역 339
표 4-1-7. 2021년 뉴미디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과제 현황 339
표 4-1-8. 2021년 뉴미디어 콘텐츠상 수상자(작) 현황 341
표 4-1-9. 2021년 사회적 가치 숏폼 영상 공모전 선정작 현황 341
표 4-1-10. 2021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작품 현황 344
표 4-1-11. 2021년 국제 방송 문화 교류 지원 선정 작품 현황 345
표 4-2-1. 2021년 일반형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48
표 4-2-2. 2021년 기능성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51
표 4-2-3. 2021년 신기술 기반형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52
표 4-2-4. 2021년 신시장 창출형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53
표 4-2-5. 2021년 게임 기업 자율선택 지원 현황 356
표 4-2-6. 2021년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인원 357
표 4-2-7. 2021년 보호자 게임이해하기 교육 세부 내용 358
표 4-2-8. 2021년 게임이해하기 교사연구회 지원 현황 359
표 4-3-1. 2021년 한국 영화 기획 개발 지원 현황 376
표 4-3-2. 한국 영화 차기작 기획 개발 지원작 2021년 개봉 현황 376
표 4-3-3. 2021년 독립ㆍ예술영화 제작 지원 현황 378
표 4-3-4. 2021년 애니메이션 종합 지원 현황 378
표 4-3-5. 첨단영화 기술 육성 지원 현황 380
표 4-3-6. 2021년 독립ㆍ예술영화 개봉 지원 현황 381
표 4-3-7. 2021년 국제영화제 참가 활동 지원 사업 현황 383
표 4-3-8. 2021년 외국영상물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 현황 384
표 4-3-9. 2021년 영상나눔버스 운영 실적 386
표 4-3-10. 지역영화 기획 개발 및 제작 지원 현황 387
표 4-3-11. 2021년 지역영화 네트워크 허브 지원사업 권역별 성과 388
표 4-4-1. 웹툰창작체험관 조성 현황(33개소) 394
표 4-4-2. 지역웹툰캠퍼스 조성 현황(9개소) 394
표 4-4-3. 청년장애인 웹툰아카데미 조성 현황(11개소) 396
표 4-4-4. 2021년 대한민국 창작만화 공모전 수상작 현황 400
표 4-4-5. 2021년 전국 디지털만화 창작경연대회 수상작 현황 400
표 4-4-6. 2021년 만화 원작 활성화 공모전 수상작 현황 401
표 4-4-7. 2021 콘텐츠 지식재산(IP) 사업화 상담회 개요 및 성과 403
표 4-4-8. 2021년 우수 만화ㆍ스토리 IP 후속 프로모션 지원 개요 403
표 4-4-9. 2021년 만화 해외 플랫폼 구축 및 운영 지원 현황 404
표 4-4-10. 2021년 만화 에이전트 육성 지원 현황 405
표 4-4-11. 2021년 신기술 연계 만화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405
표 4-4-12. 2021년 만화 해외 마켓 및 해외 피칭 추진 결과 414
표 4-4-13. 2021년 기업 자율형 만화 해외 프로모션 지원 사업 현황 414
표 4-4-14. 2021년 한국 만화 주요 해외 전시 및 만화 교류 현황 416
표 4-5-1. 2021년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수료 현황 419
표 4-5-2. 2021년 독립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21
표 4-5-3. 2021년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22
표 4-5-4. 2021년 차세대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24
표 4-5-5. 2021년 국산 애니메이션 지역 온라인 상영회 지원 현황 426
표 4-5-6. 2021년 독립 애니메이션 해외 영화제 수상 현황 427
표 4-6-1. 특별포럼 프로그램(11.25./코엑스 401호) 435
표 4-6-2. 2021 대한민국 콘텐츠대상(캐릭터 부문) 수상작 437
표 4-6-3. 2021 대한민국 콘텐츠대상-캐릭터 부문 시상 내역 438
표 4-7-1. 뮤즈온 2021 선정 뮤지션 440
표 4-7-2. 2021년 공간기획형 공연 개최 지원과제 현황 441
표 4-7-3. 2021년 대중음악 온라인 공연 개최 지원과제 현황 443
표 4-7-4. 2021년 온라인 음악 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과제 현황 444
표 4-7-5. 2021년 ICT - 음악(뮤직테크) 제작 지원과제 현황 445
표 4-7-6. Korea Spotlight @Reeperbahn Festival 2021 참가 뮤지션 450
표 4-7-7. 2021년 해외 진출 온라인 마케팅 지원 사업 과제 현황 451
표 4-8-1. 2021년 아이디어 기획개발 지원 디자이너 현황 455
표 4-8-2. 2021년 창의브랜드 시제품 제작 지원과제 현황 455
표 4-8-3. 2021년 해외 수주회 및 쇼룸 참가 지원 현황 457
표 4-8-4. 2021년 더 셀렉츠 입점 브랜드 현황 460
표 4-8-5. 2021년 패션 문화 전시 지원과제 현황 463
표 4-9-1. 2021년 세종도서 선정ㆍ보급 실적 466
표 4-9-2. 최근 5개년(2017~2021) 신간 도서 DB 구축 실적 474
표 4-9-3. 출판유통통합전산망 구축 475
표 4-9-4. 최근 3년간(2019~2021) 서울국제도서전 실적 477
표 4-9-5. 최근 3년간(2019~2021) 찾아가는 도서전 현황 481
표 4-10-1. 매체합산 여론영향력 점유율 추이: 4대 매체부문 뉴스생산자/매체군 기준(2015~2021년) 486
표 4-10-2. 인터넷 신문 법규 이행 준수 실태 점검 최종 결과 요약 487
표 4-10-3. 인터넷 뉴스 서비스 법규 이행 준수 실태 점검 최종 결과 요약 488
표 4-10-4. 빅카인즈 뉴스 분석 참여사 489
표 4-10-5. 2021년 뉴스 콘텐츠 활용 스타트업 선정사 현황 490
표 4-10-6. 2021년 뉴스 빅데이터 해커톤 대회 선정 현황 491
표 4-10-7. 연도별 통합 CMS 지원 현황 492
표 4-10-8. 뉴스 저작권 신탁 언론사 현황 493
표 4-10-9. 뉴스 저작권사업 실적 현황(2017~2021년) 494
표 4-10-10. 뉴스토어 기사 단건 상품 유형별 가격 정책 현황 494
표 4-10-11. 소외계층 신문구독료 지원 사업 현황(2017~2021년) 495
표 4-10-12. 2020~2021년 미디어 교육용 신문구독료 지원 사업 현황 496
표 4-10-13. 연도별 신문 수송 및 우송 지원 사업 현황 496
표 4-10-14. 연도별 우수 콘텐츠 잡지 육성 및 보급 지원 실적 현황 499
표 4-10-15. 2021년 기획취재 지원 및 소외계층 구독료 지원 선정 잡지 현황 500
표 4-10-16. 연도별 미디어 이용률 추이 502
표 4-10-17. 연도별 인터넷 기반 미디어 이용률 추이 503
표 4-10-18. 매체별 총 광고비 현황(2020~2022년) 503
표 4-11-1. 2018~2021년 부산국제광고제 출품국 및 출품작 현황 512
그림 1-1-1.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정책 개요 19
그림 1-2-1. 코로나19 극복 콘텐츠산업 혁신전략 21
그림 2-2-1. 세계 콘텐츠시장 산업별 점유율(2016 vs. 2020p vs. 2025) 92
그림 3-1-1. 2021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활동 사진 105
그림 3-1-2. 2021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 지원-론치패드 111
그림 3-1-3. 2021 스타트업콘 114
그림 3-1-4. 2021년 CKL스테이지 주요 프로그램 116
그림 3-1-5. 콘텐츠멀티유즈랩 시설 118
그림 3-1-6. 역발상 창작단 3기 지원 사례 119
그림 3-1-7. 이모티콘 클래스 & OSMU 상품화 프로그램 지원 사례 120
그림 3-1-8. 2021 대한민국 콘텐츠대상-스토리 부문 시상식 및 비즈매칭 행사 122
그림 3-1-9. 스토리 창작센터 주요 시설 123
그림 3-1-10. 2021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 소재 발굴 과정 124
그림 3-1-11. 2021 더 스토리 콘서트 연사 124
그림 3-1-12. 2021 신진 스토리 작가 육성 지원 사업 주요 성과 125
그림 3-1-13. 2021 이야기산업 에이전트 육성 주요 현황 125
그림 3-1-14. 스토리움 운영 과정 126
그림 3-1-15. 2021년 콘텐츠 지식재산(IP) 사업화 상담회 127
그림 3-1-16.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주요 운영 결과 129
그림 3-1-17. 주요 성과(실감형 콘텐츠 창작자 양성/인공지능 연계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134
그림 3-1-18. 콘텐츠임팩트 과정별 데모데이(Impact X 2021) 136
그림 3-1-19. 2021년 게임인재원 운영 141
그림 3-1-20. 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 교육 운영 142
그림 3-1-21.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내부 시설 144
그림 3-1-22.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146
그림 3-2-1. 2021년 실감콘텐츠 성과전시회 운영 153
그림 3-2-2. 2021년 뉴콘텐츠센터 운영 154
그림 3-2-3. 2021년 실감콘텐츠 해외 온라인 비즈니스 프로그램 157
그림 3-2-4. 광화시대 프로젝트 주요 성과 158
그림 3-3-1. IR 데모데이 개최 171
그림 3-3-2. 2021년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수상작 캐릭터 172
그림 3-4-1. 콘텐츠가치평가센터 기능 175
그림 3-4-2. 콘텐츠가치평가 서비스 추진 절차 177
그림 3-4-3. 콘텐츠 기업 특화보증 사업 추진 체계 178
그림 3-4-4. 완성보증제도 운영 보증기관(신용보증기금) 181
그림 3-4-5. 문화콘텐츠 이차보전사업 추진 절차 185
그림 3-5-1. 2021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화 촉진 프로그램 197
그림 3-6-1.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절차 202
그림 3-6-2. 2021 콘텐츠 분쟁조정 포럼 204
그림 3-7-1. 글로벌 문화기획단 발대식 및 'K-컬처 아카데미' 219
그림 3-7-2. 글로벌 문화기획단 '온라인 사회공헌 캠페인' 온라인 공연 소개 사진 220
그림 3-7-3. 해외 한류 커뮤니티 활동 주요 사진 222
그림 3-7-4. 한류 학술 행사 주요 사진 224
그림 3-7-5. 한국문화축제 본공연 '월드 K-Pop 콘서트' 주요 사진 226
그림 3-7-6. 한국문화축제 참여형 프로그램 227
그림 3-7-7. 2021 아시아송페스티벌 본공연 주요 사진 228
그림 3-7-8. '꿈틀 문화여행' 주요 사진 229
그림 3-7-9. '모꼬지 대한민국' 주요 사진 231
그림 3-7-10. 2021 민관협력 사회공헌 사업 '착한 한류 프로젝트' 232
그림 3-7-11. 동반성장 디딤돌 사업 주요 사진 234
그림 3-7-12. 2021년 주요 해외 방송영상 마켓 온라인 한국공동관 운영 235
그림 3-7-13. 2021년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참가 지원 237
그림 3-7-14. K-Animation in Europe 2021 운영 238
그림 3-7-15. 2021 캐릭터 해외 전시 마켓 온라인 한국공동관 239
그림 3-7-16. K-Music Week 온라인 공연 개최 240
그림 3-7-17. 2021년 온:한류축제 개최 242
그림 3-7-18. 실감콘텐츠체험관 구축 및 운영(프랑스, 홍콩, 러시아) 244
그림 3-7-19.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 사이트 리뉴얼 및 마켓플레이스 신설 246
그림 3-7-20. 〈북미시장진출 비즈니스전략〉 시리즈 249
그림 3-7-21. 코리아콘텐츠데이 및 치코포럼 개최 250
그림 3-7-22. 2021년 심천 비즈니스센터 한중 비즈니스 교류 주요 행사 251
그림 3-7-23. 2021년 한국 실감콘텐츠 해외 체험관(홍콩) 252
그림 3-7-24. 한국 우수문화 소개전 개최 253
그림 3-7-25. 한국 콘텐츠 유튜브 프로모션 'K엔터테인먼트 래버러토리' 254
그림 3-7-26. '2022 유럽 콘텐츠산업 전망 세미나' Let's Talk 255
그림 3-7-27. MIPCOM 2021 KOCCA Lounge 및 유럽 비즈니스센터 미팅 및 쇼룸 255
그림 3-7-28. K-콘텐츠 화상 수출상담회 256
그림 3-7-29. 2021 한-인니 K-콘텐츠 비즈위크 257
그림 3-7-30.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 협업사업 258
그림 3-7-31. K-CON B2B 및 세미나 운영 260
그림 3-7-32. 2021 한국 방송 콘텐츠 온라인 중동 마켓 261
그림 3-7-33. KITE: K-Pop in the Emirates 온ㆍ오프라인 콘서트 262
그림 3-7-34. 한국콘텐츠진흥원 신남방 3개 거점 262
그림 3-8-1.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274
그림 3-8-2. 체험교실 운영 275
그림 3-8-3. 생활밀착형 홍보영상 제작 및 배포 280
그림 3-8-4. SNS를 통한 저작권 인식 제고 홍보 활동 280
그림 3-8-5. 제17회 전국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 시상식 및 제2회 저작권 우수논문 시상 282
그림 3-8-6. 문화체육관광부 불법복제물 단속 활동 체계 285
그림 3-8-7. 저작권 해외 사무소 현황 295
그림 3-8-8. 침해 대응 구제 조치(상시, 중점보호, 법률 대응) 296
그림 3-8-9. 한중 방송 분야 저작권 침해 핫라인 운영 불법 URL 삭제 현황 298
그림 3-8-10. 한중, 한베 음악 및 영상 저작권 협력 교류회 개최 299
그림 3-8-11. 중국 저작권 등록 지원 절차 300
그림 3-8-12. 태국 저작권 등록 절차 300
그림 3-8-13. 저작권 등록, 계약 체결 지원, 계약서 검토 등 해외 합법 이용 지원 건수 301
그림 3-8-14. 중국 내 한국 저작물 인증서 발급 절차 302
그림 3-8-15. 저작권 중국 사무소 인증 처리 건수 303
그림 3-8-16. 국제 저작권 교류ㆍ협력 305
그림 3-8-17. 연도별 저작권 권리관리정보 수집 추이 308
그림 3-8-18. 연도별 저작권 이용허락계약 체결 건수 추이 309
그림 3-8-19. 저작권 이용정보 종합 상황실 314
그림 3-8-20. 2021년 손글씨 폰트 제작사업 결과 323
그림 4-1-1. 2021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주요 행사 338
그림 4-1-2. 2021년 뉴미디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대표사례 341
그림 4-1-3. 2021년 국제방송영상 마켓(BCWW) 주요 사진 343
그림 4-1-4. 2021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주요 작품 344
그림 4-1-5. 2021년 방송영상 콘텐츠 해외 배급 지원 주요 내역 및 홍보 현황 346
그림 4-2-1. 2021년 일반형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50
그림 4-2-2. 2021년 기능성 게임 콘텐츠 제작 대표작 351
그림 4-2-3. 2021년 신기술 기반형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대표작 352
그림 4-2-4. 2021년 신시장 창출형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대표작 354
그림 4-2-5.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시설 355
그림 4-2-6. 유아 콘텐츠 개발(유아를 위한 올바른 게임 이용 지도) 360
그림 4-2-7. 2021 게임 문화 가족캠프 운영 361
그림 4-2-8. 2021 글로벌 인디 게임 제작 경진대회 시상식 및 지원 프로그램 364
그림 4-2-9. 2021 대한민국 청소년 게임잼 행사 스케치 365
그림 4-2-10. 2021 게임문화축제 스케치 366
그림 4-2-11.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 행사 스케치 367
그림 4-2-12. 2021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행사 현장 368
그림 4-2-13. 2020년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 369
그림 4-2-14. 지역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조감도 372
그림 4-3-1. 2021년 기획 개발 전문역량강화 지원센터 S#1 주요 행사 사진 377
그림 4-3-2. 2021년 영상나눔버스 운영 사진 386
그림 4-3-3. 청소년 영화교육 운영 사진 389
그림 4-4-1. 2021년 다양성 만화 제작 지원 주요 작품 및 프로모션 결과 391
그림 4-4-2. 2021년 창작 초기 단계 지원 주요 작품 392
그림 4-4-3. 2021년 만화 독립출판 지원 주요 작품 및 프로모션 결과 393
그림 4-4-4. 2021년 전문인력 양성 사업 주요 결과 395
그림 4-4-5. 2021년 웹툰 시니어 멘토링 사업 주요 결과 397
그림 4-4-6. 2021년 대한민국 만화대상 수상작 현황 398
그림 4-4-7. 2021년 오늘의 우리만화 주요 수상작 현황 399
그림 4-4-8. 2021년 만화ㆍ웹툰 불법 유통 사이트 이용 근절 캠페인 주요 추진 사례 402
그림 4-4-9. 2021년 신기술 연계 만화 콘텐츠 제작 지원작 주요 사진 406
그림 4-4-10. 웹툰 아카이브 사업 서비스 흐름도 407
그림 4-4-11. 한국만화걸작선 및 지식총서 408
그림 4-4-12. 2021년 만화 전시 포스터 409
그림 4-4-13. 2021년 만화 콘텐츠 다각화 지원 주요 결과 410
그림 4-4-14. 2021년 발간 만화 비평서 《지금, 만화》 411
그림 4-4-15. 2021 부천국제만화축제 주요 프로그램 412
그림 4-4-16. 2021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 주요 프로그램 413
그림 4-4-17. 2021년 한국 만화 해외 수출 및 마케팅 지원 사업 415
그림 4-4-18. 2021년 수출작품 번역 지원 주요 작품 417
그림 4-5-1. 2021년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수상 작품 420
그림 4-5-2. 2021년 독립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주요 작품 421
그림 4-5-3. 2021년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주요 작품 423
그림 4-5-4. 2021년 차세대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주요 작품 424
그림 4-5-5. 2021년 애니메이션 인력 양성 실습 및 현장 교육 425
그림 4-5-6. 2021년 국산 애니메이션 지역 온라인 상영회 현장 427
그림 4-5-7. 2021년 독립애니메이션 해외 영화제 출품 지원 주요 작품 428
그림 4-6-1. 2021년 신규 캐릭터 IP 개발 과제 결과물 430
그림 4-6-2. 2021년 신규 캐릭터 IP 개발 지원 매니지먼트 지원 현장 사진 432
그림 4-6-3. 2021 콘텐츠 IP 라이선싱 지원 과제 결과물 432
그림 4-6-4. 2021년 IP 라이선싱 빌드업 결과물 434
그림 4-6-5. 라이선싱 콘 2021 현장 436
그림 4-6-6. 2021년 캐릭터 IP 상품 유통 테스트베드 운영 436
그림 4-7-1. 온라인 실감 공연 스튜디오 - KOCCA 뮤직스튜디오 439
그림 4-7-2. 뮤즈온 2021 주요 사진 441
그림 4-7-3. 뮤콘 온라인 2021 주요 현장 사진 449
그림 4-7-4. Korea Spotlight @Reeperbahn Festival 2021 주요 사진 450
그림 4-8-1. 아이디어 기획개발 지원 사업 프로세스 454
그림 4-8-2. 2021년 아이디어 기획개발 지원 주요 활동 454
그림 4-8-3. 컨셉코리아 2022 S/S 주요 사진 458
그림 4-8-4. 뉴욕패션위크 2022 F/W 주요 사진 459
그림 4-8-5. 창의브랜드 수출 지원 공간 운영 사업구조 460
그림 4-8-6. 더 셀렉츠 2022 S/S 주요 활동 461
그림 4-8-7. 더 셀렉츠 2022 F/W 주요 활동 461
그림 4-8-8. 패션코드 2022 S/S 현장 462
그림 4-8-9. 2021년 패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지원 463
그림 4-9-1. 2021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도서 465
그림 4-9-2. 2021년 세종도서 선정 보급 사업 선정 도서 466
그림 4-9-3. 2021 서울국제도서전 프로그램별 추진 행사 478
그림 4-9-4. 2021년 해외전시회 한국인쇄관 운영 482
그림 4-10-1. 빅카인즈 서비스 개념도 489
그림 4-11-1. 글로벌 광고인재 육성 교육과정 학생들의 '2021 크리에이티브 어워즈' 금상 수상작 507
그림 4-11-2. '2021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KOSAC)' 단체사진 및 대상사진 508
그림 4-11-3. 2021 광고제작 공모전 최우수작 510
그림 4-11-4. '2021 부산국제광고제' 올해의 그랑프리 수상작 511
그림 4-11-5. '2020/2021 클리오 어워드' 수상작 517
그림 4-11-6. '2020/2021 칸 국제광고제' 금상 수상작 518
그림 4-11-7.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 부문별 대상 수상작 521
그림 4-11-8. '2021 광고의 날' 캠페인 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