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7
1절 조사 필요성과 목적 17
1. 조사 필요성 및 배경 17
2. 조사 목적 19
2절 조사 개요 20
1. 조사 기준시점 및 조사 기간 20
2. 조사 대상 20
3. 조사 내용 21
4. 조사방법 22
5. 계산방법 24
6. 조사 추진체계 27
3절 표본 설계 27
1. 유통업계 표본 설계 27
2. 소비자 표본 설계 29
4절 소비자 및 유통업계 특성 31
1. 소비자 특성 31
2. 유통업계 특성 37
제2장 가구소비 조사 결과 39
1절 쇠고기 구입 현황 및 전망 39
1. 쇠고기 구입 현 39
2. 쇠고기 구입 전망 78
2절 쇠고기별 평가 및 대체 여부 85
1. 쇠고기에 대한 평가 85
2. 한우고기 가격등락에 따른 대체 여부 96
3절 한우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의견 98
1. 한우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의견 98
4절 명절 한우고기 선물에 대한 의견 100
1. 한우고기 선물 경험 100
2. 한우고기 선물 의향 103
3. 농수축산물 선물 상한액 상향 정책에 따른 한우 선물 구입 영향력 107
제3장 외식소비 조사 결과 109
1절 외식소비 현황 109
1. 외식 실태 109
2. 외식 형태 120
3. 외식 전망 133
2절 쇠고기 등급제 인지 및 이용 실태 136
1. 외식소비자 등급제 확인 여부 136
2. 외식 시 취식 등급 137
제4장 유통업계 조사 결과 140
1절 한우고기 구입 전망 140
1. 한우고기 구입 전망 140
2절 한우고기 판매 전망 143
1. 한우고기 판매 전망 143
3절 코로나19 이후 조사 결과 154
1. 매출 변화 154
2. 대응 방식 및 향후 대응 계획 154
4절 한우고기 판매촉진 및 한우 이미지 개선 의견 157
1. 한우고기 판매촉진을 위한 의견 157
2. 한우 이미지 개선을 위한 의견 159
제5장 소비ㆍ유통동향 지수 162
1절 유통업계 162
1. 한우고기 판매전망지수 162
2절 소비자 164
1. 구매의향지수 164
2. 만족도지수 165
3. 외식소비의향지수 168
제6장 유통동향 모니터링 결과 169
1절 개요 169
1. 모니터링 목적 169
2. 모니터링 내용 및 방법 169
3. 모니터링 기간 170
2절 모니터링 결과 170
1. 농협 4대 공판장 170
2. 식육포장처리업 171
3. 대형마트 176
4. 식육판매장 177
5. 일반음식점 180
제7장 요약 184
1. 소비자 184
1.1. 가구소비 184
1.2. 외식소비 187
2. 유통업계 188
3. 소비ㆍ유통 동향지수 190
참고문헌 191
[부록] 소비자대상 설문지 192
판권기 215
〈표 1-1〉 유통업계 표본 모집단 및 응답 업체 28
〈표 1-2〉 지역별 유통업계 표본 분포 29
〈표 1-3〉 지역별 소비자 표본 분포 30
〈표 1-4〉 연령대별 소비자 표본 분포 30
〈표 1-5〉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연령 및 소득 31
〈표 1-6〉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거주 지역 32
〈표 1-7〉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성별 및 결혼여부 32
〈표 1-8〉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가족구성원 수 33
〈표 1-9〉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라이프스테이지 33
〈표 1-10〉 소비행태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5
〈표 1-11〉 소비자가구 응답자의 고객세분화 결과 36
〈표 1-12〉 소비자가구 고객세분화의 응답자 비율 36
〈표 1-13〉 표본 식육판매업체 응답자의 경력 및 월 매출액 37
〈표 1-14〉 표본 식육판매업체의 소재 지역 및 영업점 형태 38
〈표 2-1〉 라이프스테이지별 경험 활동 비교 40
〈표 2-2〉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경험 활동 비교 41
〈표 2-3〉 응답자 특성별 육류 구입 시 고려 기준 비교 43
〈표 2-4〉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 구입 중요 고려 요소(1+2순위) 44
〈표 2-5〉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 구입 중요 고려 요소(1+2순위) 44
〈표 2-6〉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선호 이유 46
〈표 2-7〉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선호 이유 46
〈표 2-8〉 라이프스테이지별 원산지별 쇠고기 취식 비율 47
〈표 2-9〉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원산지별 쇠고기 취식 비율 48
〈표 2-10〉 라이프스테이지별 육류 구입 경험 50
〈표 2-11〉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육류 구입 경험 50
〈표 2-12〉 라이프스테이지별 육류 구입 횟수(월평균) 52
〈표 2-13〉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육류 구입 횟수(월평균) 52
〈표 2-14〉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 구입 횟수(월평균) 53
〈표 2-15〉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 구입 횟수(월평균) 53
〈표 2-16〉 라이프스테이지별 육류 구입량 55
〈표 2-17〉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육류 구입량 55
〈표 2-18〉 라이프스테이지별 육류 구입액 57
〈표 2-19〉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육류 구입액 57
〈표 2-20〉 육류 주 구입 장소 58
〈표 2-21〉 육류 구입 장소 선택 이유 59
〈표 2-22〉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구입장소 61
〈표 2-23〉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구입장소 61
〈표 2-24〉 한우고기 구입 장소 선택 이유 62
〈표 2-25〉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구입 장소 선택 이유 63
〈표 2-26〉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구입 장소 선택 이유 63
〈표 2-27〉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주 구입 인터넷 사이트 65
〈표 2-28〉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주 구입 인터넷 사이트 65
〈표 2-29〉 라이프스테이지별 육류 섭취 장소 66
〈표 2-30〉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육류 섭취 장소 66
〈표 2-31〉 라이프스테이지별 집에서 한우고기 취식 이유 67
〈표 2-32〉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집에서 한우고기 취식 이유 67
〈표 2-33〉 라이프스테이지별 집에서 한우고기 취식 목적(단수) 68
〈표 2-34〉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집에서 한우고기 취식 목적(단수) 69
〈표 2-35〉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주 구입 등급 71
〈표 2-36〉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주 구입 등급 71
〈표 2-37〉 한우고기 등급별 구입 이유 71
〈표 2-38〉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주 구입 등급 72
〈표 2-39〉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주 구입 등급 73
〈표 2-40〉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주 구입 부위 74
〈표 2-41〉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주 구입 부위 75
〈표 2-42〉 한우고기 부위별 구입 이유 76
〈표 2-43〉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부위별 구입 이유 77
〈표 2-44〉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부위별 구입 이유 77
〈표 2-45〉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예상 구매량 80
〈표 2-46〉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예상 구매량 80
〈표 2-47〉 쇠고기별 구입량 증가 전망 이유 81
〈표 2-48〉 쇠고기별 구입량 감소 전망 이유 81
〈표 2-49〉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예상 구매 증가 이유 82
〈표 2-50〉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예상 구매 증가 이유 83
〈표 2-51〉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예상 구매 감소 이유 83
〈표 2-52〉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예상 구매 감소 이유 84
〈표 2-53〉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영양가에 대한 평가 86
〈표 2-54〉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영양가에 대한 평가 86
〈표 2-55〉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맛에 대한 평가 88
〈표 2-56〉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맛에 대한 평가 88
〈표 2-57〉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안전성에 대한 평가 90
〈표 2-58〉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안전성에 대한 평가 90
〈표 2-59〉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가격에 대한 평가 92
〈표 2-60〉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가격에 대한 평가 92
〈표 2-61〉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품질에 대한 평가 93
〈표 2-62〉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품질에 대한 평가 93
〈표 2-63〉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선호도에 대한 평가 95
〈표 2-64〉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선호도에 대한 평가 95
〈표 2-65〉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가격 상승 시 대체 육류 비교 97
〈표 2-66〉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가격 상승 시 대체 육류 비교 97
〈표 2-67〉 라이프스테이지별 기대하는 한우고기 판촉 활동 비교 99
〈표 2-68〉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기대하는 한우고기 판촉 활동 비교 99
〈표 2-69〉 라이프스테이지별 지난 명절 한우고기 선물 경험 유무 비교 101
〈표 2-70〉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지난 명절 한우고기 선물 경험 유무 비교 101
〈표 2-71〉 라이프스테이지별 지난 명절 한우고기 선물 구매가격 비교 102
〈표 2-72〉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지난 명절 한우고기 선물 구매가격 비교 102
〈표 2-73〉 라이프스테이지별 다음 명절 한우고기 선물 의향 비교 104
〈표 2-74〉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다음 명절 한우고기 선물 의향 비교 104
〈표 2-75〉 라이프스테이지별 다음 명절 한우고기 선물 세트 구입 가격 105
〈표 2-76〉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다음 명절 한우고기 선물 세트 구입 가격 106
〈표 2-77〉 라이프스테이지별 농수축산물 선물 상한액 상향 정책에 따른 한우 선물 구입 영향력 108
〈표 2-78〉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농수축산물 선물 상한액 상향 정책에 따른 한우 선물 구입 영향력 108
〈표 3-1〉 라이프스테이지별 월평균 총 외식 빈도 110
〈표 3-2〉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월평균 총 외식 빈도 110
〈표 3-3〉 라이프스테이지별 월평균 육류 외식 빈도 111
〈표 3-4〉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월평균 육류 외식 빈도 112
〈표 3-5〉 라이프스테이지별 쇠고기 외식 빈도 112
〈표 3-6〉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쇠고기 외식 빈도 113
〈표 3-7〉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외식 빈도 114
〈표 3-8〉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외식 빈도 114
〈표 3-9〉 라이프스테이지별 1회당 평균 육류 외식 지출 비용 115
〈표 3-10〉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1회당 평균 육류 외식 지출 비용 116
〈표 3-11〉 라이프스테이지별 1회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지출 비용 117
〈표 3-12〉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1회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지출 비용 117
〈표 3-13〉 라이프스테이지별 1회당 평균 육류 외식 섭취량 118
〈표 3-14〉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1회당 평균 육류 외식 섭취량 118
〈표 3-15〉 라이프스테이지별 1인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섭취량 119
〈표 3-16〉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1인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섭취량 120
〈표 3-17〉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시 쇠고기 요리 형태 121
〈표 3-18〉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시 쇠고기 요리 형태 122
〈표 3-19〉 라이프스테이지별 주 쇠고기 외식 장소 비교 123
〈표 3-20〉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주 쇠고기 외식 장소 비교 123
〈표 3-21〉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장소 선정 시 고려사항(1+2순위) 125
〈표 3-22〉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장소 선정 시 고려사항(1+2순위) 125
〈표 3-23〉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시 섭취한 쇠고기 종류 127
〈표 3-24〉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시 섭취한 쇠고기 종류 127
〈표 3-25〉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시 선호 육류(1순위) 128
〈표 3-26〉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시 선호 육류(1순위) 129
〈표 3-27〉 외식 시 선호 육류(1순위) 및 이유 129
〈표 3-28〉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시 육류 선호 이유 130
〈표 3-29〉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시 육류 선호 이유 130
〈표 3-30〉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시 한우고기 주요 섭취 부위 비교 132
〈표 3-31〉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시 한우고기 주요 섭취 부위 비교 132
〈표 3-32〉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시 적정한 한우 가격 비교 133
〈표 3-33〉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시 적정한 한우 가격 비교 133
〈표 3-34〉 라이프스테이지별 한우고기 가격 상승 시 외식 대체 육류 134
〈표 3-35〉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한우고기 가격 상승 시 외식 대체 육류 135
〈표 3-36〉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시 쇠고기 등급제 확인 여부 비교 137
〈표 3-37〉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시 쇠고기 등급제 확인 여부 비교 137
〈표 3-38〉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시 쇠고기 취식 등급 138
〈표 3-39〉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시 쇠고기 취식 등급 138
〈표 3-40〉 라이프스테이지별 외식 시 쇠고기 취식 등급 이유 139
〈표 3-41〉 응답자 고객세분화별 외식 시 쇠고기 취식 등급 이유 139
〈표 4-1〉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구입량 전망 141
〈표 4-2〉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구입량 증가 전망 이유 142
〈표 4-3〉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구입량 감소 전망 이유 142
〈표 4-4〉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판매량 전망 144
〈표 4-5〉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판매량 증가 전망 이유 145
〈표 4-6〉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판매량 감소 예상 이유 145
〈표 4-7〉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증가 전망 부위 이유(1순위) 147
〈표 4-8〉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감소 전망 부위 이유(1순위) 148
〈표 4-9〉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증가 전망 등급(1순위) 149
〈표 4-10〉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증가 전망 등급 이유(1순위) 150
〈표 4-11〉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감소 전망 등급(1순위) 151
〈표 4-12〉 유통업계 영업형태별 한우고기 감소 예상 등급 이유(1순위) 151
〈표 4-13〉 유통업계 식육판매점 한우고기 부산물 취급 여부 152
〈표 4-14〉 한우 판매 증진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158
〈표 4-15〉 한우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제안 사항 159
〈그림 1-1〉 추진 체계 도표 27
〈그림 2-1〉 쇠고기 경험 활동 39
〈그림 2-2〉 육류 구입 시 고려 기준 42
〈그림 2-3〉 한우고기 구입 시 중요 고려 요소 43
〈그림 2-4〉 쇠고기 선호 순위 45
〈그림 2-5〉 쇠고기별 구입 경험 49
〈그림 2-6〉 쇠고기별 월 평균 구입 빈도 51
〈그림 2-7〉 쇠고기별 1회 평균 구입량 54
〈그림 2-8〉 쇠고기별 1회 평균 구입액 56
〈그림 2-9〉 한우고기 주 구입 장소 60
〈그림 2-10〉 한우고기 주 구입 인터넷 사이트 64
〈그림 2-11〉 야외(캠핑) 육류 섭취 비율 69
〈그림 2-12〉 한우고기 주 구입 등급 70
〈그림 2-13〉 한우고기 주 구입 부위 73
〈그림 2-14〉 내년도 쇠고기별 구입량 변화 전망 79
〈그림 2-15〉 쇠고기별 영양가에 대한 평가 85
〈그림 2-16〉 쇠고기별 맛에 대한 평가 87
〈그림 2-17〉 쇠고기별 안전성에 대한 평가 89
〈그림 2-18〉 쇠고기별 가격에 대한 평가 91
〈그림 2-19〉 쇠고기별 품질에 대한 평가 93
〈그림 2-20〉 쇠고기별 선호도에 대한 평가 94
〈그림 2-21〉 한우고기 가격 상승 시 대체 육류 96
〈그림 2-22〉 가구소비자가 기대하는 한우고기 판촉 활동 98
〈그림 2-23〉 가구소비자의 지난 명절 한우고기 선물 경험 유무 100
〈그림 2-24〉 가구소비자의 지난 명절 한우고기 선물 구입 가격 101
〈그림 2-25〉 가구소비자의 다음 명절 한우고기 선물 의향 103
〈그림 2-26〉 가구소비자의 다음 명절 한우고기 선물 구입 가격 105
〈그림 2-27〉 농수축산물 선물 상한액 상향 정책에 따른 한우 선물 구입 영향력 107
〈그림 3-1〉 월평균 총 외식 빈도 109
〈그림 3-2〉 월평균 육류 외식 빈도 111
〈그림 3-3〉 월평균 한우고기 외식 빈도 113
〈그림 3-4〉 1회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지출 비용 116
〈그림 3-5〉 1인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섭취량 119
〈그림 3-6〉 외식 시 쇠고기 요리 형태 121
〈그림 3-7〉 주 쇠고기 외식 장소 122
〈그림 3-8〉 외식 장소 선정 시 고려사항 124
〈그림 3-9〉 외식 시 섭취한 쇠고기 종류 126
〈그림 3-10〉 외식 시 한우고기 주요 섭취 부위 131
〈그림 3-11〉 외식소비자의 쇠고기 등급제 확인 여부 136
〈그림 4-1〉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구입량 140
〈그림 4-2〉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판매량 전망 143
〈그림 4-3〉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량 증가 전망 146
〈그림 4-4〉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량 감소 전망 147
〈그림 4-5〉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량 증가 전망 149
〈그림 4-6〉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등급별 판매량 감소 전망 150
〈그림 4-7〉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부산물별 판매량 증가 전망 152
〈그림 4-8〉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부산물별 판매량 감소 전망 153
〈그림 4-9〉 코로나 19 이후 일반음식점의 매출 변화 154
〈그림 4-10〉 코로나 19 이후 영업점의 대응 방식 155
〈그림 4-11〉 코로나 19에 대한 영업점의 향후 대응 계획 156
〈그림 5-1〉 식육판매업 판매전망지수 162
〈그림 5-2〉 일반음식점 판매전망지수 163
〈그림 5-3〉 쇠고기별 구매의향지수 164
〈그림 5-4〉 쇠고기별 맛 만족도지수 165
〈그림 5-5〉 쇠고기별 안전성 만족도지수 166
〈그림 5-6〉 쇠고기별 가격 만족도지수 167
〈그림 5-7〉 쇠고기별 영양가 만족도지수 167
〈그림 5-8〉 쇠고기별 외식소비의향지수 168
〈그림 6-1〉 중도매인 경락 마릿수 171
〈그림 6-2〉 매참인 경락 마릿수 171
〈그림 6-3〉 식육포장처리업 구이류 매입량 172
〈그림 6-4〉 식육포장처리업 정육류 및 갈비 매입량 172
〈그림 6-5〉 식육포장처리업 온라인 판매량 173
〈그림 6-6〉 식육포장처리업 오프라인 판매량 173
〈그림 6-7〉 식육포장처리업 구이류 및 갈비 재고 174
〈그림 6-8〉 식육포장처리업 정육류 재고 174
〈그림 6-9〉 식육포장처리업 거세우 1++등급 가격 175
〈그림 6-10〉 식육포장처리업 암소 1등급 가격 175
〈그림 6-11〉 대형마트의 한우 매입량 176
〈그림 6-12〉 대형마트의 한우 판매량 177
〈그림 6-13〉 식육판매장의 한우 매입량 178
〈그림 6-14〉 식육판매장의 한우 판매량 178
〈그림 6-15〉 식육판매장 거세우 1++등급 가격 179
〈그림 6-16〉 식육판매장 암소 1++등급 가격 179
〈그림 6-17〉 일반음식점의 한우 매입량 180
〈그림 6-18〉 일반음식점의 한우 판매량 181
〈그림 6-19〉 일반음식점의 한우 구이류 재고량 181
〈그림 6-20〉 일반음식점의 한우 정육류 재고량 182
〈그림 6-21〉 일반음식점의 한우 거세우 1++등급 판매가격 183
〈그림 6-22〉 일반음식점의 한우 암소 1++등급 판매가격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