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제안 9
요약 10
EXECUTIVE SUMMARY 16
01. 서론 2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26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7
1. 연구내용 27
2. 연구방법 27
제3절 선행연구 고찰 30
1. 선행연구 검토 30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5
02. 국내 스마트항만 및 탄소중립 정책 현황과 해외 사례 46
제1절 탄소중립 및 스마트항만 관련 주요 정책 46
1. 탄소중립 관련 주요 정책 현황 46
2. 스마트항만 관련 주요 정책 현황 50
3. 소결 54
제2절 해외 주요 스마트항만의 탄소중립 추진동향 55
1. 해외 주요 항만의 친환경 차원의 스마트화 추진 동향 56
2. 해외 항만의 탄소 배출량 저감 사례 60
3. 소결 64
03. 스마트항만 도입에 따른 탄소 저감효과 및 경제성 분석 65
제1절 이산화탄소 배출량 분석 개요 65
1. 스마트항만의 정의 및 유형별 도입 장비 검토 65
2.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개요 77
제2절 스마트항만 유형별 탄소배출량 원단위 산정 80
1. 스마트항만 유형별 탄소배출량 및 원단위 산정 81
2. 스마트항만 단계별 저감효과 종합 89
제3절 스마트항만 유형별 경제성 분석 91
1. 경제성 분석 방법의 선정 91
2. 비용효과 분석 94
제4절 소결 109
04. 결론 및 정책제언 111
제1절 요약 및 결론 111
제2절 정책제언 113
1. 무탄소배출 에너지원 활용 관련 113
2. 체계적인 탄소배출원 목록 및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114
3. 스마트항만과 연계한 친환경항만 전문인력 양성 방안 마련 필요 11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제안 116
참고문헌 118
판권기 130
〈표 1-1〉 주요 선행연구 정리 36
〈표 2-1〉 탄소중립 관련 분야별 주요 정책 49
〈표 2-2〉 스마트항만 및 탄소중립 관련 분야별 주요 정책 53
〈표 2-3〉 로테르담항의 스마트에너지 및 산업 부문 프로젝트 58
〈표 2-4〉 세계 주요 항만의 온실가스 저감 정책 및 사례 60
〈표 2-5〉 항만의 스마트화에 따른 오염물질 배출량 감소 효과 63
〈표 3-1〉 스마트항만의 정의 요약 67
〈표 3-2〉 자동화항만과 스마트항만의 차이 68
〈표 3-3〉 세계 주요 반ㆍ완전자동화 터미널 76
〈표 3-4〉 본 연구에서 스마트항만 유형과 장비 76
〈표 3-5〉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식 77
〈표 3-6〉 배출량 산정 등급 78
〈표 3-7〉 연료별 이산화탄소 배출계수 78
〈표 3-8〉 분석 대상 및 활용 데이터 79
〈표 3-9〉 비자동화터미널의 장비 대수 82
〈표 3-10〉 장비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식 83
〈표 3-11〉 장비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원단위 - 비자동화터미널 84
〈표 3-12〉 반자동화 터미널의 장비 대수 85
〈표 3-13〉 장비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원단위 - 반자동화 터미널 86
〈표 3-14〉 완전자동화(스마트) 터미널의 장비 대수 87
〈표 3-15〉 무인자동화 이송장비별 연료소비량, 이산화탄소 배출량 88
〈표 3-16〉 장비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원단위 - 완전자동화(스마트)터미널 89
〈표 3-17〉 스마트 유형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 90
〈표 3-18〉 비용편익 분석과 비용효과 분석의 비교 92
〈표 3-19〉 항만건설사업의 편익항목 93
〈표 3-20〉 고정효과 접근법을 채택한 R&D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94
〈표 3-21〉 비용효과 분석 사례 96
〈표 3-22〉 대안별 장비 소요 규모 98
〈표 3-23〉 대안별 장비별 교체비 및 잔존가치 99
〈표 3-24〉 대안별 장비별 연간 에너지비 101
〈표 3-25〉 안벽장비 저감목표에 따른 저감비 103
〈표 3-26〉 이송장비 저감목표에 따른 저감비 104
〈표 3-27〉 장치장비 저감목표에 따른 저감비 105
〈표 3-28〉 기준 대안(비자동화 터미널) 비용 분석 결과 105
〈표 3-29〉 대안 1(반자동화 터미널) 비용 분석 결과 107
〈표 3-30〉 대안 2(완전자동화 터미널) 비용 분석 결과 108
〈표 3-31〉 비용효과 분석 결과 109
〈그림 1-1〉 연구방법 및 기대효과 29
〈그림 3-1〉 컨테이너터미널 작업영역 구분 69
〈그림 3-2〉 싱글트롤리 안벽 크레인(위)과 듀얼트롤리 안벽 크레인(아래) 70
〈그림 3-3〉 ARMGC(좌측)와 ARTGC(우측) 72
〈그림 3-4〉 켄틸레버 타입(좌측)과 라멘 타입(우측) 73
〈그림 3-5〉 AGV(좌측)와 Lift-AGV(우측) 74
〈그림 3-6〉 자동화 스트래들 캐리어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