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보고서 7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1. 주요연구 내용 13
2. 유사연구와의 차별성 13
3. 연구방법 14
제2장 환경분석 및 현황진단 15
제1절 환경분석 15
1. IT기술 발전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 15
2. HRD트렌드 변화 16
3.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Education 4.0 17
4. 한국의 HRD 변천과정을 통해 본 HRD 트렌드 19
5. 경기도 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20
제2절 경기도의회 교육훈련 체계 진단 22
1. 2022년도 경기도의회 공무원 교육훈련 계획 22
2. 21년도 의원교육연수 만족도 및 22년 수요조사 26
3. 22년도 11대 의원 교육관련 업무계획 29
제3절 이해관계자 인터뷰 31
1. 전문가 자문 31
2. 경기도 의회 사무처 교육 인터뷰 34
3. 경기도 의회 의원 교육 인터뷰 35
4. 경기도 10대 의회 회의록 분석 36
제4절 벤치마킹 40
1. 역량모델링 벤치마킹 40
2. 일본 자기계발제도 정착 시스템 45
3. 국회의정연수원 교육훈련체계의 특징 47
4. 국회의정연수원 교육훈련체계의 내용 49
5.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교육 프로그램 벤치마킹 52
제5절 이슈 및 전략점 도출 66
제3장 경기도의회 교육훈련 체계 67
제1절 교육훈련체계 제언 67
제2절 역량기반 교육훈련 체계 70
1. 역량기반교육훈련 70
2. 역량기반교육훈련 체계 구축 72
제3절 의원 대상 교육훈련 체계 73
1. 의원역량개발 교육 체계도 73
2. 역량에 따른 교육분야 및 교육 프로그램 76
3. 교육형태별 교육분야와 교육방법 77
제4절 직원 대상 교육훈련 체계 81
1. 직원 역량에 대한 이해 81
2. 직원 역량개발 교육 체계도 85
3. 역량에 따른 교육분야 및 교육 프로그램 88
4. 교육형태별 교육분야와 교육방법 91
제5절 역량강화관리 교육방안 97
1. 저성과자 역량개발 대상자 도출 97
2. 역량개발 대상자 교육운영 방향 98
3. 경력개발 관리 방향 100
제4장 결론 104
1. 의원 대상 교육훈련체계 104
2. 직원 대상 교육훈련체계 105
[붙임] 주요 역량별 정의서 107
참고문헌 115
판권기 116
표 2-1. IT 기술 발전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 17
표 2-2. HRD 트렌드 변화 17
표 2-3. Education 4.0 교육 방법 18
표 2-4. 한국의 HRD 변천과정 19
표 2-5. 경기도 의회 인사권 변경내용 20
표 2-6. 2022년 경기도 공무원 교육훈련 구분 23
표 2-7. 저성과자 관리방안 24
표 2-8. 2022년 연간 교육훈련 의무시간 25
표 2-9. 기간별 연간 최저 교육훈련 이수시간 25
표 2-10. 2022년 경기도 공무원 교육훈련 구분 26
표 2-11. 의원 교육연수 참여 애로사항 27
표 2-12. 2022년 교육 선호도 28
표 2-13. 2022년 교육수요조사 결과 28
표 2-14. 2022년 월별 교육과정 29
표 2-15. 전문가 자문 진행 31
표 2-16. 국가별 역량 모델링 40
표 2-17. 미국 : 리더십 역량 목록 41
표 2-18. 미국 : 일반 역량 목록 41
표 2-19. 일본 : 표준역량 항목 42
표 2-20. 영국 : 핵심역량 항목 42
표 2-21. 호주 : 인적자원관리 역량모델 43
표 2-22. 호주 : 리더십 역량모델 43
표 2-23. 국회 의정연수원 교육훈련체계 특징 48
표 2-24. 국회 의정연수원 교육훈련체계 51
표 2-25.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과정' 교육 프로그램 52
표 2-26. 경기도인재개발원 간부공무원 역량개발 과정 교육프로그램 개요 53
표 2-27. 포스코 EDP(Executive Development Program) 교육 프로그램 53
표 2-28. Academy 리더십 심층진단 프로그램 55
표 2-29. Academy 리더십 다면 Survey 프로그램 55
표 2-30. 한국전력공사 신입사원 교육과정 56
표 2-31. 근로복지공단 신입사원 교육과정 57
표 2-32. NCS 직무능력 단위 연계 직무역량 과정 예시 60
표 2-33. 경영지원 '기관 홍보' 직무 NCS학습 모듈 훈련개요 및 편성내용 예시 61
표 2-34. 리더십 과정 훈련개요 및 편성내용 예시 62
표 2-35. 한국공항공사 핵심인재 선발 및 육성관리 사례 63
표 2-36/표 2-35. 근로복지공단 핵심인재 선발 및 육성관리 사례 63
표 2-37. 이슈 및 전략점 도출 66
표 3-1. 일반적인 역량의 유형 70
표 3-2. 역량 모델 활용의 장점 71
표 3-3. 역량기반 교육훈련프로그램의 개발 방향과 기본원칙 72
표 3-4. 지방의회 의원 역량 74
표 3-5. 역량 및 교육분야와 교육 프로그램 77
표 3-6. 공무원 역량의 구분 81
표 3-7. 지방정부 공무원 능력요소 82
표 3-8. 지방정부 공무원 역량진단 변수 83
표 3-9. 공무원 및 행정관리자 역량 86
표 3-10. 경기도 의원 직원 역량군 86
표 3-11. 역량 및 교육분야와 교육 프로그램 91
표 3-12. 역량개발 대상자 선정 프로세스 97
표 3-13. CDP 제도 운영 목표 100
표 4-1. 주요 이슈 및 전략점 시사점 104
그림 2-1. 2022년 경기도의회 비전 및 목표, 추진계획 22
그림 2-2. 2021년 교육연수 만족도 27
그림 2-3.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조직도 58
그림 2-4. 한국도로공사 Learning Platform 구축방향 59
그림 2-5. KOTRA 교육훈련체계 59
그림 2-6. 중소기업진흥공단 교육훈련체계 60
그림 2-7. 해외교육 파견 사례 64
그림 2-8. 신용보증기금 역량개발 지원 프로그램 및 운영기준 65
그림 2-9. 기관별 저성과자 선발ㆍ관리 유형 65
그림 3-1. 2021년 교육연수 만족도 및 교육 수요조사 - 경기도의회 69
그림 3-2. 2022년 의원역량개발 교육 전략 73
그림 3-3. 2022년 의원역량개발 교육 체계도 75
그림 3-4. 교육형태별 교육분야와 교육방법 80
그림 3-5. 2022년 직원 교육훈련 주요계획 85
그림 3-6. 2022년 직원역량개발 교육 체계도 88
그림 3-7. 22년 교육프로그램 92
그림 3-8. 직원대상 상호작용형(interactive) 자체 교육의 운영 예시 94
그림 3-9. 역량개발 대상자 교육운영 예시 98
그림 3-10. 역량개발 대상자 교육 세부 프로그램(안) 99
그림 3-11. 역량개발 대상자 교육 세부 프로그램 운영(안) 99
그림 3-12. 경력개발 모형 100
그림 3-13. 경력개발 방향성 101
그림 3-14. 경력개발 모형 101
그림 3-15. 경력개발 체계 102
그림 3-16. 경력개발 관리 102
그림 3-17. 경력개발 계획의 평가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