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20
1. 연구배경 21
2. 연구범위 및 방법 23
3. 연구목적 25
Ⅱ.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과정과 경제적 목적 27
1.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과정 28
2.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제적 목적 40
3. 소결 48
Ⅲ.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연구의 문헌조사 52
1.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송경호ㆍ이환웅(2020) 55
2. 경기연구원: 유영성ㆍ윤성진ㆍ김태영ㆍ김병조ㆍ마주영(2020) 57
3.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여효성ㆍ전대욱ㆍ김봉균ㆍ최인수(2020) 60
4. 인천연구원: 조승헌(2019) 62
5. 그 외 연구물 65
6. 소결 67
Ⅳ.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제적 영향 분석 71
1. 분석자료의 구축 72
2. 분석자료의 개요 76
3. 분석방법 80
4. 분석결과: 소비행태 변화 85
5. 분석결과: 소비 진작 효과 97
6. 소결 103
Ⅴ.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10
1. 이론 분석 결과의 요약 111
2. 실증 분석 결과의 요약 115
3. 정책적 시사점 118
참고문헌 122
[부록] 125
판권기 146
〈표 Ⅱ-1〉 지역 기반 결제수단의 변천 과정 29
〈표 Ⅱ-2〉 지역사랑상품권 판매액 및 국비지원액 변화 추이 32
〈표 Ⅱ-3〉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현황 33
〈표 Ⅱ-4〉 지역사랑상품권 유형별 발행 현황 37
〈표 Ⅲ-1〉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선행연구 53
〈표 Ⅳ-1〉 기초 분석자료(결합자료)의 개요 78
〈표 Ⅳ-2〉 업종ㆍ결제수단별 결제액 비중 81
〈표 Ⅳ-3〉 회귀분석을 위한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설명 82
〈표 Ⅳ-4〉/〈표 Ⅳ-5〉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지역주민의 소비 행태 변화 Ⅰ 87
〈표 Ⅳ-5〉/〈표 Ⅳ-6〉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지역주민의 소비 행태 변화 Ⅱ 91
〈표 Ⅳ-6〉/〈표 Ⅳ-7〉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지역주민의 소비 행태 변화 Ⅲ 95
〈표 Ⅳ-7〉/〈표 Ⅳ-8〉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소비 진작 효과 Ⅰ 100
〈표 Ⅳ-8〉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소비 진작 효과 Ⅱ 104
〈그림 Ⅰ-1〉 지역화폐와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언론 보도 추이 21
〈그림 Ⅱ-1〉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방자치단체수 변화 추이 32
〈그림 Ⅱ-2〉 지역사랑상품권 유형별 발행 비중 41
〈그림 Ⅱ-3〉 지역사랑상품권과 소비자 선택: 보편적 사례 43
〈그림 Ⅱ-4〉 지역사랑상품권과 소비자 선택: 완전 대체제 사례 45
〈그림 Ⅱ-5〉 보조금, 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 그리고 소비자 선택 47
〈그림 Ⅳ-1〉 결제액 자료의 종류ㆍ유형 73
〈그림 Ⅳ-2〉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의 구축: 소비자별 결합 자료 75
〈그림 Ⅳ-3〉 실증분석을 위한 결합자료의 개요 77
〈그림 Ⅳ-4〉 실증분석을 위한 결합자료의 재구성 79
〈그림 Ⅳ-5〉 지역사랑상품권의 소비 행태 변화와 소비 진작 효과 108
〈그림 Ⅴ-1〉 지역사랑상품권과 소비자 선택: 보편적 사례 113
〈그림 Ⅴ-2〉 지역사랑상품권과 소비자 선택: 완전 대체재 사례 114
〈그림 Ⅴ-3〉 지역사랑상품권의 소비 행태 변화와 소비 진작 효과 117
〈부표 1〉 기초자치단체별 지역사랑상품권 결제 불가능 업종 수 125
〈부표 2〉 (Pooled OLS)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소비 행태 변화 Ⅰ 126
〈부표 3〉 (Pooled OLS)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소비 행태 변화 Ⅱ 130
〈부표 4〉 (Pooled OLS)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소비 행태 변화 Ⅲ 134
〈부표 5〉 (Pooled OLS)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소비 진작 효과 Ⅰ 138
〈부표 6〉 (Pooled OLS)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ㆍ사용에 따른 소비 진작 효과 Ⅱ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