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사업 배경 및 필요성 8
1. 사업 배경 8
2. 사업 필요성 10
제2절 사업목적 12
제2장 정책개발 13
제1절 모바일 헬스케어 新혁신 전략 수립 14
1. 현황진단 14
2.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新혁신 전략 17
제2절 중점 추진 과제 19
1. 누구나 참여가능한 확장성 있는 서비스 모형 개발 19
2. 운영 효율화를 통한 커버리지 확대 21
3.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 22
제3장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24
제1절 사업 수행 25
1. 사업 운영 기반 조성 25
2. 담당 인력 역량 강화 31
3. 서비스 고도화 42
4. 성과확산 44
제2절 사업 평가 47
1. 사업 확대 결과 47
2. 주요 성과지표 결과 50
3/4.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APP 서비스 활용도 63
4/3. 중간검진 수행여부에 따른 서비스 효과 차이 비교 72
제4장 기관 간 협력을 통한 시범 프로그램 운영 78
제1절 유관기관 협력 79
1. 한국건강증진개발원-식품의약품안전처 간 업무협약(MOU) 체결 79
2. 디지털 시장에서 민ㆍ관 협력을 위한 워크숍 추진 81
제2절 근로자 건강관리 서비스 시범 운영 84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84
2. 추진과정 85
3. 추진내용 85
4. 추진결과 88
제3절 플로깅 캠페인 기획 및 운영 90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90
2. 추진 과정 90
3. 추진내용 92
4. 추진결과 100
판권기 103
[표 1] 2017년 만성질환 질병통계 현황 9
[표 2] 국민건강검진 수검률 및 보건소 사업연계 현황 10
[표 3] 건강에 대한 두 가지 접근법 비교 19
[표 4] 사업 지침 변경사항 25
[표 5] 2021년 사업설명회 제작 영상 주요내용 28
[표 6] 2021년 사업설명회 참여기관별 질의응답 내역 29
[표 7] 일자별 방문한 신규기관 목록(총 14개소) 31
[표 8] 기존/신규 사례집 구성 내용 비교 37
[표 9] 사례집 내용 구성(안) 38
[표 10] 사례 선정 기준 39
[표 11] 연도별 영양DB 신규식품 추가분석 건수 42
[표 12] 성과대회 일정표 및 세부 프로그램 45
[표 13] 연도별 사업 참여기관 및 등록 대상자 수 47
[표 14] 연도별 대상자 성ㆍ연령별 등록 현황 48
[표 15] 연도별 대상자의 군분류 현황 49
[표 16] 연도별 서비스 목표대비 등록률 50
[표 17] 연도별 중간검진 수검률 52
[표 18] 연도별 서비스 참여완료율 53
[표 19] 연도별 탈락사유별 중도 탈락인원 54
[표 20] 연도별 중간검진 수검률 55
[표 21] 연도별 건강행태 1개이상 개선율 55
[표 22]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자의 건강행태실천자 변화 56
[표 23] 서비스 만족도 점수 57
[표 24] 연도별 서비스 만족도 점수 57
[표 25] 서비스별 세부 만족도 점수 58
[표 26] 최종검진 수검률 59
[표 27] 최종검진 수검률 60
[표 28] 건강위험요인의 지표정의 및 판정 기준 60
[표 29] 연도별 건강위험요인 1개 이상 감소율 61
[표 30]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자의 건강위험요인 보유개수 변화 62
[표 31] 활동량계 이용률(주 5회 이상 연동자 비율) 63
[표 32] 운동일기 서비스 이용률(주 1회 이상 입력자 비율) 64
[표 33] 식생활 실천미션 서비스 이용률(주 1회 이상 입력자 비율) 65
[표 34] 식사일기 서비스 이용률(주 1회 이상 입력자 비율) 66
[표 35] 식사사진 등록 서비스 이용률 67
[표 36] 건강정보 콘텐츠 서비스 이용률 68
[표 37] 운동 및 신체활동 집중상담 서비스 이용률 69
[표 38] 영양 집중상담 서비스 이용률 70
[표 39] 건강 집중상담(월간리포트) 서비스 이용률 71
[표 40]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3
[표 41] 대상자의 시작시점 건강관련특성 74
[표 42] 중간검진 여부에 따른 참여완료자 차이 74
[표 43] 24주 이후 건강행동 개선자의 비율 변화 75
[표 44] 24주 프로그램 이후 건강위험요인 개선자 비율 변화 76
[표 45] changes in the satisfied score after intervention for 24 weeks 76
[그림 1]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서비스 흐름 11
[그림 2]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추진 경과 16
[그림 3] 중장기 혁신전략 도출 과정 17
[그림 4]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新혁신 전략 18
[그림 5]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新혁신 전략 23
[그림 6] 보건소 담당자 및 서비스 이용자 교육자료 26
[그림 7] 동영상 스트리밍 조회수 화면 [기준: 22년 2월] 29
[그림 8] 비대면 교육자료 개발에 따른 기대효과 33
[그림 9]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담당자의 우선순위별 주요 내용 34
[그림 10] 스토리보드 제작 내용 35
[그림 11] 대상자관리시스템 반응형 교육자료 화면 36
[그림 12] 행사 운영 사진 44
[그림 13] 사업 홍보 리플렛 46
[그림 14] 사업 참여기관 지도 46
[그림 15] 연도별 서비스 목표대비 등록률 추이 51
[그림 16] 연도별 중간검진 수검률 추이 52
[그림 17] 연도별 서비스 참여완료율 추이 53
[그림 18] 연도별 건강행태 1개이상 개선율 추이 56
[그림 19] 연도별 서비스 만족도 점수 추이 58
[그림 20] 연도별 건강위험요인 1개 이상 감소율 추이 61
[그림 21] 주차별 활동량계 이용률 추이 63
[그림 22] 주차별 운동일기 서비스 이용률 추이 64
[그림 23] 주차별 식생활 실천미션 서비스 이용률 추이 65
[그림 24] 주차별 식사일기 서비스 이용률 추이 66
[그림 25] 식사사진 서비스 이용률 추이 67
[그림 26] 주차별 건강정보 콘텐츠 서비스 이용률 추이 68
[그림 27] 운동 및 신체활동 집중상담 서비스 이용률 추이 69
[그림 28] 영양 집중상담 서비스 이용률 추이 70
[그림 29] 건강 집중상담(월간리포트) 서비스 이용률 추이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