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계획 수립의 배경 19
제1장 계획의 배경과 특징 20
1. 계획의 수립 배경 20
2. 계획의 범위와 수립절차 23
제2장 도의 여건 및 전망 25
1. 전라북도 현황 25
2. 관련 계획 검토 51
3. 이전 계획 평가 64
4. 대내외 여건 변화 및 전망 70
5. 주민의식 및 수요조사 76
Ⅱ. 계획의 기본방향 89
제1장 계획의 비전과 목표 90
1. 비전과 목표 90
2. 계획 지표 93
제2장 공간 형성방향 96
1. 권역 및 발전축 설정 96
2. 공간구조 설정 97
3. 발전축 구상 100
Ⅲ. 전략별 추진계획 104
제1장 도약하는 지역발전과 미래가치 창출 106
1. 상생도약과 균형발전 106
2. 전북형 스마트도시 조성 112
3. 속도감 있는 새만금사업 추진 117
4. 생태문명사회 전환기반 구축 126
제2장 기후변화 대응과 안전ㆍ행복 전북 구현 136
1. 기후변화시대 유연한 대응태세 확립 136
2. 지속가능한 전북 환경기반 조성 145
3.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 전북 152
4. 지역 간 균형적인 복지제공기반 구축 159
5. 공공의료 강화를 통한 도민 건강안전망 확보 174
제3장 상생형 도농융합과 농산어촌 활성화 183
1. 도농융합 상생, 의미와 전략 183
2. 농산어촌 마을만들기 진화와 혁신 188
3. 농산어촌 지역순환경제 구축 190
4. 지역을 담당하는 인력 확보ㆍ육성 192
5. 농산어촌 지역생활 돌봄체계 강화 194
제4장 미래 농생명 산업 수도 육성 197
1. 지속가능한 삼락농정 역량 강화 197
2. 글로벌 농식품 융복합 산업기반 강화 209
3. 미래 농산업 스마트 혁신거점 구축 218
제5장 산업생태계 개편을 통한 新성장 동력산업 육성 226
1. 재생에너지 전환을 통한 그린뉴딜 추진 226
2. 글로벌 자산운용 혁신금융 생태계 조성 237
3. 디지털 뉴딜 육성기반 구축 245
제6장 스마트 산업기반 구축과 주력산업 고도화 249
1. 고부가 유망품목 중심 주력산업의 체질 강화 249
2. 매력적 산업생태 공간 구축 261
3. 기업성장 생태계 조성 271
제7장 공생과 혁신을 통한 고품격 여행체험 1번지 육성 279
1. 공생과 혁신의 지역문화 279
2. 모두가 함께하는 여행체험 1번지 육성 291
제8장 사람이 모이는 글로벌 SOC 대동맥 완성 304
1.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전국2ㆍ전북1시간 도로인프라 구축 304
2. 지역개발 여건 혁신을 위한 교통연계체계 구축 310
3. 시스템 혁신을 통한 스마트 모빌리티 전북 316
4. 항만ㆍ물류산업 연계 인프라 구축 및 활용 321
Ⅳ. 계획의 실행방안 330
제1장 행ㆍ재정계획 331
1. 행정계획 331
2. 재정계획 348
제2장 재정투자계획 367
1. 재정투자방향 367
2. 투자계획 380
Ⅴ. 시군별 발전방향 383
제1장 시 지역 384
1. 전주시 384
2. 군산시 388
3. 익산시 391
4. 정읍시 395
5. 남원시 399
6. 김제시 403
제2장 군 지역 408
1. 완주군 408
2. 진안군 412
3. 무주군 416
4. 장수군 420
5. 임실군 424
6. 순창군 428
7. 고창군 432
8. 부안군 436
[부록] 투자사업 목록 440
참고문헌 465
판권기 469
표 1-1. 경ㆍ위도 상 위치 26
표 1-2. 기상 개황 27
표 1-3. 해안선 및 도서 현황 27
표 1-4. 하천 현황 28
표 1-5. 행정구역별 면적 및 행정 단위 29
표 1-6. 시도별 재정자립도 비교 29
표 1-7. 인구 변화 추이 30
표 1-8. 시군별 인구 변화 추이 31
표 1-9. 도시인구 변화 추이 31
표 1-10. 연령별 인구구조 변화 추이 32
표 1-11. 가구원수 규모 33
표 1-12. 최근 20년간 인구이동 추이 35
표 1-13. 지목별 토지이용현황 36
표 1-14. 도시계획 지정현황 37
표 1-15. 지역내 총생산 및 1인당 지역내 총생산 추이(전국, 전북) 38
표 1-16. 산업별 총생산액 변화 추이 38
표 1-17. 경제활동지표 39
표 1-18. 도로 현황 40
표 1-19. 도로보급률 현황(전국, 전북) 41
표 1-20. 주요 교통시설 현황 41
표 1-21. 주택보급률 추이(전국, 전북) 42
표 1-22. 상하수도 보급률 추이(전국, 전북) 43
표 1-23.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43
표 1-24. 대상자별 사회복지시설 현황 44
표 1-25. 시군별 의료인력 현황 44
표 1-26. 시도별 사회복지예산 비중 45
표 1-27. 시군별 사회복지예산 비중 45
표 1-28. 교육시설 현황 46
표 1-29. 자연공원 및 습지보호지역 지정 현황 47
표 1-30. 시군별 문화재 보유 현황 48
표 1-31. 시군별 문화기반시설 현황 49
표 1-32. 시군별 지역축제 계획 현황(2020년) 50
표 1-33. 해안권 및 내륙권 중 전라북도 대상권역 61
표 1-34. 「제3차 전라북도 종합계획」 주요 내용 65
표 1-35. 「제3차 전라북도 종합계획 수정계획(2012~2020)」 추진성과(계획지표) 68
표 1-36. 「제3차 전라북도 종합계획 수정계획(2012~2020)」 추진성과(투자사업) 69
표 1-37. 조사 설계 76
표 1-38. 설문조사 항목 및 내용 77
표 1-39. 도민의식수요조사 응답자 기본 정보 77
표 2-1. 「제4차 전라북도 종합계획(2021~2040)」의 계획인구 94
표 2-2. 「제4차 전라북도 종합계획(2021~2040)」 지표 95
표 3-1. 시군별 인구감소 위기 현황 107
표 3-2. 전라북도 도시재생 추진 현황 112
표 3-3. 시군별 빈집(30년 이상) 현황 113
표 3-4. 시군별 빈집 현황 113
표 3-5. 새만금 용지별 매립 현황(2019.12 기준) 119
표 3-6. 전라북도 환경산업체 현황 138
표 3-7. 전라북도 영급별 산림면적 138
표 3-8. 전라북도 산림기능별 산림면적 139
표 3-9. 중부권 대기관리권역 140
표 3-10. '제2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 핵심전략 및 중점 추진과제 140
표 3-11.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지정 현황 146
표 3-12. 산림서비스시설 현황 146
표 3-13. 전국 광역환경교육센터 현황 148
표 3-14. 국토ㆍ환경계획 통합관리 사항 148
표 3-15. STEEP 분야별 2030년 산림 및 임업 핵심이슈 149
표 3-16. 광역도 단위 지역안전지수 현황 153
표 3-17. 전북 시군별 지역안전지수 현황 153
표 3-18. 전라북도 복지수급자 인구순위별 분포 159
표 3-19. 전라북도 고령인구 비율 추이 162
표 3-20. 전라북도 연령별 노인인구 추계 163
표 3-21. '농어촌 삶의 질 향상 기본계획' 주요내용 165
표 3-22. 전라북도 부양비 추계 167
표 3-23. 전라북도 시군별 보건기관 현황 175
표 3-24. 전라북도 분야별 의료기관 접근성 175
표 3-25. 전국 대비 전북 기초생활수급자, 외국인, 장애인 현황 176
표 3-26. 전라북도 경영주 연령별 농가 변화 197
표 3-27. 전라북도 농가소득 및 부채 추이 198
표 3-28. 전라북도 경지규모별 농가분포 198
표 3-29. 전라북도 부류별 농산물 재배면적 및 생산량(2018년) 199
표 3-30. 전라북도 주요 가축 사육현황(2019년) 199
표 3-31. 전라북도 경지면적 현황 199
표 3-32. 전라북도 농가당 경지면적 200
표 3-33. 전라북도 시설채소 온실현황 200
표 3-34. 전라북도 친환경농산물 인증현황 200
표 3-35. 전라북도 친환경축산물 인증현황 200
표 3-36. 전라북도 판매처별 농가현황 201
표 3-37. 전라북도 농수산식품 수출실적 201
표 3-38. 전라북도 내수면 양식장 현황 202
표 3-39. 전라북도 어업별 수산물 생산현황 202
표 3-40. 식료품 제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209
표 3-41. 종사자 규모별 식료품 제조업체 현황 209
표 3-42. 전라북도 농학 연구개발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210
표 3-43. 도내 식품분야 연구기관 현황 210
표 3-44. '제3차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2018~2022)' 주요 정책과제 213
표 3-45. 종자업체 등록현황 218
표 3-46. 전라북도 제3차 지역에너지계획(2017~2021) 226
표 3-47. 전라북도 재생에너지 생산량 228
표 3-48. 전북권 금융 관련 대학 현황 238
표 3-49. 전라북도 산업비중(2017년 기준) 249
표 3-50. 전북 수출 상위 10대 품목(2019년 기준) 249
표 3-51. 전북 제조업 업종별 구성(2018년 기준) 250
표 3-52. 지난 10년간 전국대비 전북 제조업 현황 251
표 3-53. 전북 부가가치 상위 5대 업종 비교 251
표 3-54. 전북 제조업 종사자 규모별 부가가치 현황 252
표 3-55. 전라북도 제조업 시군별 업체당 종사자 및 부가가치 현황 253
표 3-56. 한국 10대 수출 품목 254
표 3-57. 전라북도 산업단지 현황 261
표 3-58. 전라북도 산업단지 지역 내 비중(2018년 기준) 262
표 3-59. 전라북도 국가산업단지 현황 262
표 3-60. 전라북도 일반산업단지 현황 263
표 3-61. 전라북도 도시첨단산업단지 현황 263
표 3-62. 전국 도시첨단산업단지 현황 264
표 3-63. 전라북도 노후산업단지 현황(2018년 기준) 265
표 3-64. 전북 제조업 노동생산성 266
표 3-65. 전북 연구개발비 현황 271
표 3-66. 전북 연구개발비의 산학연 비중 현황(2018년 기준) 272
표 3-67. 시도별 창업기업 생존율 273
표 3-68. 전북 벤처기업 현황 274
표 3-69. 전라북도 사회적경제 조직 현황 274
표 3-70. 지역문화실태조사(2019) 결과 279
표 3-71. '문화비전 2030'의 주요 내용 285
표 3-72. 도내 시군별 문화시설 조성 현황 286
표 3-73. 전북권 관광객 추이 분석 291
표 3-74. 시군별 관광객 추이 분석 292
표 3-75. 전북권 관광객 만족도 추이 분석 293
표 3-76. 전북권 지정 관광(단)지 현황 294
표 3-77. 전북권 지정 관광특구 현황 295
표 3-78. 전북권 관광 사업체 현황(2018년 기준) 296
표 3-79. 전북투어패스 판매량 및 이용횟수 297
표 3-80. 전국 교통수단별 교통량 305
표 3-81.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 수 306
표 3-82. 전라북도 철도 현황 310
표 3-83. 전라북도 철도 이용객현황 311
표 3-84. 전라북도 BIS 설치ㆍ운영 현황 316
표 3-85. ITS설치 현황 317
표 3-86. 대중교통 취약ㆍ사각지역 317
표 3-87. 군산항 품목별 물동량 321
표 3-88. 군산항 컨테이너 화물처리 현황 322
표 3-89. 수출ㆍ입 실적 322
표 3-90. 군산항 부두 현황 323
표 3-91. 군산항 정기 컨테이너선 운항 및 항로 현황 324
표 4-1. 전라북도 행정조직 현황 331
표 4-2. 전국 시도별 공무원 현원 332
표 4-3. 전북 시군 공무원 총괄 현황 332
표 4-4. 전국 시도별 지방의회의원 정수 333
표 4-5. 전국 시도별 조례ㆍ규칙 보유현황 333
표 4-6. 전라북도 연도별 조례ㆍ규칙 보유 현황 334
표 4-7. 전국 시도별 지방자치단체 위원회 현황 334
표 4-8.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주요내용 335
표 4-9.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가치 341
표 4-10. 자치경찰 법안 주요내용 346
표 4-11. 시도별 지방자치단체 예산규모(2020.1.1. 기준) 348
표 4-12. 전라북도 시군별 예산규모(세출기준, 2020.1,1.기준) 349
표 4-13. 전라북도 분야별 세출 현황 349
표 4-14. 주민1인당 자체수입액, 세출예산액, 세외수입액 현황(2020년) 351
표 4-15. 전국 지자체 재정자립도(2020년 기준) 352
표 4-16. 전라북도 시군별 재정자립도 추이 353
표 4-17. 전라북도 시군별 재정자주도 추이 354
표 4-18. 지방자치단체 재정자립도 분포 현황(2020 기준) 355
표 4-19. 지방자치단체 재정자립도 연도별 분포 현황 356
표 4-20. 연도별 국고보조금 비목별 추이 357
표 4-21. 국고보조사업의 국가와 지방 분담 비율 358
표 4-22. 2020년도 중앙과 지방의 재정사용액 세부내역(순계예산 기준) 359
표 4-23. 1단계 재정분권 추진 관련 주요사항 361
표 4-24. 단계별 재정분권 추진방안 361
표 4-25. 지방교부세 규모 현황 365
표 4-26. 지방교부세 법정률 인상 시나리오 366
표 4-27. 연도별 조세부담률 368
표 4-28. 전국 시도별 경제성장률 371
표 4-29. 중장기 세입 전망 372
표 4-30. OECD회원국(37개) 성장률 전망 372
표 4-31. 재정수지 전망(2019~2020) 373
표 4-32. 국회예산정책처의 재정전망(2019~2028) 374
표 4-33. 기획재정부의 분야별 재정전망(2019~2023) 375
표 4-34. 지방재정 회계별 세입전망 376
표 4-35. 지방재정 시도별 세입전망(시군구 포함) 376
표 4-36. 시도별ㆍ분야별 재원배분 비중 377
표 4-37. 전라북도청 지방재정 회계별 세입전망 377
표 4-38. 전라북도 및 시군별 지방재정전망(2020~2024) 378
표 4-39. 전라북도 재원별 재정전망(시군 포함, 2020~2024) 378
표 4-40. 전라북도 재원별 재정전망(시군 포함, 2025~2040) 379
표 4-41. 전라북도 종합계획(2021~2040) 투자계획 380
표 4-42. 전라북도 종합계획(2021~2040) 부문별 및 재원별 투자계획 380
그림 1-1. 「국토기본법」 상 국토계획체계 22
그림 1-2. 도종합계획 대상지역 24
그림 1-3. 도종합계획 수립절차 24
그림 1-4. 국토 공간 상 위치 25
그림 1-5. 자연환경(지형, 하천) 28
그림 1-6. 인구 변화 추이 및 시ㆍ군 인구 30
그림 1-7. 성별 및 연령별 인구구조 변화 추이 32
그림 1-8. 시군별 고령화율 비교 33
그림 1-9. 가구원수별 가구구성 변화 추이 34
그림 1-10. 시군별 1인 가구 중 고령자 가구 비율 비교 34
그림 1-11. 시군별 인구이동 추이(2010~2019년) 35
그림 1-12. 시도별 1인당 GRDP 비교 38
그림 1-13. 산업별 지역내총생산 비율 비교(전국, 전북) 39
그림 1-14. 산업별 취업구조(전국, 전북) 40
그림 1-15. 주요 교통 및 철도망 41
그림 1-16. 주택유형 변화 추이 42
그림 1-17. 전라북도 지역안전등급 비교 45
그림 1-18. 전라북도 균형발전지표(만족도) 46
그림 1-19.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 비전 및 추진전략 51
그림 1-20. 국토 공간전략 구상 52
그림 1-21.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 전라북도 지역계획 55
그림 1-22. 국토생태축 기본구상 58
그림 1-23. 영산강 호남권 공간환경전략 60
그림 1-24. 서해안권의 비전 및 목표 62
그림 1-25. 백두대간권의 비전 및 목표 63
그림 1-26. 내륙첨단산업권의 비전 및 목표 63
그림 1-27. 전라북도 장래인구구조 변화 70
그림 1-28. 전라북도 소멸위험지수 전망 71
그림 1-29. 전라북도 폭염위험도 평가 74
그림 1-30. 한국판 뉴딜 개요 75
그림 1-31. 전북 발전 수준 응답결과 78
그림 1-32. 전북 우선 필요사업 응답결과 79
그림 1-33. 전북의 추구가치 응답결과 80
그림 1-34. 전북 적극 활용자원 응답결과 80
그림 1-35. 도민 삶의 질 분야 응답결과 82
그림 1-36. 지역발전 분야 응답결과 83
그림 1-37. 산업ㆍ경제 분야 응답결과 85
그림 1-38. 문화ㆍ관광 분야 응답결과 86
그림 1-39. 기반시설 분야 응답결과 87
그림 1-40. 환경 보전 및 이용 분야 응답결과 88
그림 2-1. 비전 및 목표 90
그림 2-2. 8대 추진전략 28개 과제 92
그림 2-3. 「제4차 전라북도 균형발전계획」 상의 공간구상 96
그림 2-4. 5권 특화발전 방향 98
그림 2-5. 3X3 격자형 발전축 구상도 100
그림 3-1. 전라북도 읍면 지방소멸위험 현황 106
그림 3-2. 시군별 낙후도 지수 107
그림 3-3. 대도시권 미래시나리오 개념도 108
그림 3-4. 광역 단위 협력정책 사례 109
그림 3-5. 새만금의 지리적 여건 118
그림 3-6. 새만금 비전 및 목표 118
그림 3-7. 새만금 토지이용계획과 스마트수변도시 121
그림 3-8. 전라북도 미세먼지 연평균 분포도 136
그림 3-9. 전라북도 연도별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추이 137
그림 3-10. 2030년 전라북도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2017~2030년) 138
그림 3-11. 전라북도 영급분포도 139
그림 3-12. 전라북도 생태축 설정(안) 및 주요 생태관광자원 현황 145
그림 3-13. 전국 물 부족 지역 분포도 147
그림 3-14. 전국 물이용 지속가능성 지수 147
그림 3-15. 주요 자연재난 사망자 추이(2013~2017) 152
그림 3-16. 전라북도 복지수급인구 현황 160
그림 3-17. 전라북도 연령별 빈곤 추이 161
그림 3-18. 전라북도 소득분위별 가구규모(추정) 161
그림 3-19. 전라북도 연령별 인구추계 163
그림 3-20. 전라북도 노인인구 특성별 추정인구 164
그림 3-21. 사회보장 패러다임의 변화 166
그림 3-22. 노인통합돌봄 모델(안) 168
그림 3-23. 전국 노인일자리 관련 지표 추이 168
그림 3-24. 전북형 포용적 복지모형(안) 170
그림 3-25. 전라북도 자활정책 방향 및 자활사업 멘토링제 운영(안) 170
그림 3-26. 전라북도 생활권역별 복지인프라 구축(안) 171
그림 3-27. 전라북도 농촌지역 방문형 건강관리지원사업 운영체계 172
그림 3-28. '고령친화도시 조성 기본계획'의 사업분야 173
그림 3-29. 도내 시군별 의료기관 현황 174
그림 3-30. 전북 의료기관 위치 174
그림 3-31. 시도별 치료가능 사망률(2015년 기준) 176
그림 3-32. 시도별 치료가능 사망률(2015년 기준) 177
그림 3-33. 도농간 소득격차 추이 183
그림 3-34. 소득만족도와 삶의 질 만족도 비교 184
그림 3-35. 삶터, 일터, 쉼터로서 농촌 이슈 185
그림 3-36. 도농융합상생 기본방향 187
그림 3-37. 농산어촌 마을만들기 진화와 혁신 188
그림 3-38. 생생마을 플러스 프로젝트 구상(안) 189
그림 3-39. 읍면 생활경제권 구축 전략 191
그림 3-40. 농산촌지역 경제활동 다각화 전략 191
그림 3-41. 통합적 농업농촌 인력확보 전략 193
그림 3-42. 농촌형 사회서비스 일자리 정책방안 195
그림 3-43. 농촌마을 노인통합돌봄 지원체계 전략 195
그림 3-44. 농촌 과소화지역 돌봄안전망 구축 방안 196
그림 3-45. 농정 패러다임의 변화 203
그림 3-46. 농업소득과 농업경영비 비중 전망 204
그림 3-47. 국가식품클러스터, 미생물클러스터 육성 및 연계 개념도 211
그림 3-48. 전라북도 식품산업 인프라 구축 현황 211
그림 3-49.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연계 개념도 214
그림 3-50.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공간구상(식품ㆍ미생물 부문) 215
그림 3-51. 민간육종연구단지, 새만금 농생명지구 육성 및 연계 개념도 218
그림 3-52.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공간구상 222
그림 3-53. 전라북도 재생에너지 산업정책 역사 227
그림 3-54. 전라북도 주요 에너지 생산시설 229
그림 3-55. 태양광 에너지산업의 가치사슬 230
그림 3-56. 풍력 에너지산업의 가치사슬 231
그림 3-57. 재생에너지산업 융합 가능 전북 주력산업 공간도 233
그림 3-58. 재생에너지산업 기술간 다차원적 융합화 분야 233
그림 3-59. 새만금 권역 발전단지 조성 계획 234
그림 3-60. 재생에너지 친화형 인프라 조성 현황 235
그림 3-61. 재생에너지 실증 거점 구축 계획 236
그림 3-62. 전국 대비 전북 GRDP 및 금융보험업 생산 규모 비중 238
그림 3-63. 전북국제금융센터 조감도 239
그림 3-64. 전 세계 핀테크 유니콘 기업 현황 240
그림 3-65. 대체투자시장의 이력과 향후 전망 241
그림 3-66. 국내 연금시장 규모 242
그림 3-67. 전북혁신도시 거점 금융산업 육성 방향 243
그림 3-68. 스마트시티 플랫폼 실증 사업 사례 246
그림 3-69. 데이터센터를 통한 신산업 개척 246
그림 3-70. 전라북도 산업구조 고도화 및 신산업 육성 전략 253
그림 3-71.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2019~2023) 255
그림 3-72. 자동차 산업의 환경 변화 256
그림 3-73. 전라북도 산업단지 공간 분포 261
그림 3-74. 전라북도 노후산업단지 분포 265
그림 3-75. 21세기 미래형 산업단지 방향 267
그림 3-76. 산업단지 관련 정부정책 흐름 268
그림 3-77. 전라북도 기업부설연구소 현황 272
그림 3-78. 전북 과학기술 혁신역량 272
그림 3-79. 제5차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2018, 국가과학기술심의회) 276
그림 3-80. 전북 문화시설 및 활동 추이 280
그림 3-81.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도농격차 변화 281
그림 3-82. 소득ㆍ연령별 문화예술 향유율 비교 281
그림 3-83. 광역지차단체 내 기초자치단체 종합지수 값의 표준편차 비교 282
그림 3-84. 전북 시군 문화예술 비율 평균 283
그림 3-85. 완주군 문화 예산 비중과 지역문화현황 종합지수 전국순위 변화 283
그림 3-86. 전북투어패스 관련 상품 297
그림 3-87. 현대 관광트렌드 및 국내관광 여건 전망 298
그림 3-88. 국민해외여행 동향 분석 및 2020년 해외여행 트렌드 전망 298
그림 3-89. 국가 관광정책의 방향과 핵심가치 299
그림 3-90. 고속도로 접근시간 및 시ㆍ군간 우회율 304
그림 3-91. 도로구간별 교통량 현황 305
그림 3-92. 도로스톡 분석 306
그림 3-93. 전라북도 철도 현황 310
그림 3-94. 철도 수단분담률 311
그림 3-95. 공항이용객 추세 및 국제공항 분포 312
그림 3-96. 고속도로 접근시간 및 시ㆍ군간 우회율 312
그림 3-97. 시ㆍ군별 교통제어 시설(과속 및 다기능) 316
그림 3-98. 새만금신항만 단계별 향후 비전 326
그림 4-1. 전라북도 공무원 1인당 주민수 331
그림 4-2. 시도별 지방소멸위험 현황 337
그림 4-3. 전국 생활사막지역 전망 338
그림 4-4. 정부혁신체계도 339
그림 4-5. 2020 적극행정 추진방안 339
그림 4-6. 국민참여 활성화 추진계획 340
그림 4-7. 전라북도 종합계획의 실현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343
그림 4-8. 전라북도 정책소통플랫폼(전북 소통대로) 344
그림 4-9. RPA 적용기회 및 효과 345
그림 4-10. 전라북도 지역특성 및 치안수요 대응방향 347
그림 4-11. 생활사막 예방을 위한 마을 단위 공공ㆍ행정서비스 전달체계 347
그림 4-12. 전라북도 시군별 재정자립도 추이 353
그림 4-13. 전라북도 시군별 재정자주도 추이 354
그림 4-14. 전국 재정자립도 30% 미만 지자체 수 추이 356
그림 4-15. 국고보조금 추이 및 분야별 비중 357
그림 4-16. 국고보조금의 지방분담률 추이 358
그림 4-17. 중앙과 지방 재정구조(2019년 본예산 기준) 359
그림 4-18. 문재인 정부의 재정분권 추진방안 360
그림 4-19. 지방소비세 추가확보에 따른 지방세 구조 변화 362
그림 4-20. 지방소비세 확대에 따른 재정파급도 363
그림 4-21. 정부의 사회복지분야 재정구조 364
그림 4-22. 2020년 국가재정(총수입과 총지출) 368
그림 4-23. 조세부담률 및 국민부담률 추이 368
그림 4-24. 재정수지 추이 369
그림 4-25. 한국판 뉴딜 재정투자계획 370
그림 4-26. 중앙ㆍ지방정부 채무 추이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