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약어 목록 8
서문: 유네스코 평생학습원 원장 9
서문: 영연방 학습기구 총장 겸 CEO 11
감사의 말 13
주요 용어 사전 14
배경 지식 18
왜 이 간행물이 중요할까? 21
원격개방교육이란 무엇인가? 22
청소년 및 성인 문해력이란 무엇인가? 24
문해력과 ODL은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25
청소년 및 성인 문해력 프로그램의 대상 집단은 누구인가? 27
요약 34
1부 청소년 및 성인 문해력을 위한 ODL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의 주요 단계 35
청소년 및 성인 문해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ODL 프로그램 36
1단계 ODL 기반의 문해력 프로그램 계획 및 설계 37
대상 공동체와 학습자의 상황 및 학습 요구 분석 38
대상 집단의 설계 요건 고려 40
교육과정 매핑 진행 43
진행자 교육 및 지원 계획 수립 50
설계 관리, ICT 지원 및 품질 보증 시스템 53
모니터링 및 평가 시스템 설정 54
재무 계획 56
파트너 식별 및 파트너십 구축 59
2단계 교재 및 학습 자료 개발 62
교육 및 학습 자료 개발 63
OER 사용 72
평가 도구 개발 73
3단계 ODL 문해력 프로그램 실행 및 관리 77
ODL 문해력 프로그램 진행자 모집 및 교육 78
공동체 동원 및 학습자 등록 80
학습자 지원 제공 82
ODL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관리 85
품질 보증 전략 실행 88
4단계 ODL 문해력 프로그램 모니터링 및 평가 90
데이터 수집, 데이터 관리 및 보고를 위한 M&E 시스템 구축 91
데이터 수집 92
데이터 분석을 통한 평가 결론 도출 및 권고사항 제시 95
피드백 구현 97
2부 문해력을 위한 미디어와 기술 101
소개 102
인쇄 매체 103
라디오 103
텔레비전 105
디지털 기술 106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디지털 도구 113
참고자료 115
[부록] 유용한 자료와 도구 124
판권기 3
[표 1] 원격학습 프로그램 계획 및 개발 평가를 위한 권장 지표 범주 55
[표 2] 기존 및 새로운 기술 요약 112
[표 3]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디지털 도구 113
[그림 1] 청소년과 성인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ODL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주요 단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