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0
1. 연구 배경 30
2. 연구 목적 3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4
1. 연구 범위 34
2. 연구 방법 35
제2장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양성 현황과 특성 37
제1절 복합리조트 현황과 전문인력 범위 38
1. 복합리조트 개념 및 현황 38
2. 복합리조트 전문인력의 개념 및 범위 49
제2절 복합리조트 관련 인력 및 교육 현황 60
1. 인력 규모 및 특성 60
2. 교육 현황 64
제3절 복합리조트 관련 노동시장 특성과 변화 86
1. 노동시장 특성 86
2. 복합리조트 공급 증가에 따른 변화 89
제4절 소결: 복합리트 전문인력 필요성과 전망 93
제3장 국내외 전문인력 양성 정책 사례 98
제1절 분석 개요 99
1. 분석 목적 및 대상 99
2. 분석 방법 100
제2절 국내외 전문인력 양성 정책 사례 101
1. 관광 전문인력 양성 정책 101
2. 타 분야 전문인력 양성 정책 116
제3절 시사점 128
제4장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양성 전문가 조사 130
제1절 조사 개요 131
1. 조사 방법 131
2. 조사 대상 132
제2절 조사 결과 133
1. 예비 종사자 및 재직자 의견 조사 133
2. 복합리조트 관련 전문가 및 기업 의견 조사 137
제3절 시사점 146
제5장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양성 방향과 과제 148
제1절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양성 방향 149
1. 정책 필요성 및 접근 전략 149
2. 복합리조트 전문인력의 양성 방향 155
제2절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양성 정책과제 158
1.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양성 체계 구축 158
2.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관리ㆍ정보체계 구축 및 개선 167
제6장 결론 및 제언 174
제1절 결론 175
제2절 제언 177
참고문헌 178
ABSTRACT 182
[부록] 관광ㆍ레저관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현황 184
판권기 189
〈표 1-1〉 관광사업체 종사자 수 현황 30
〈표 1-2〉 관광사업체 신규 채용자 수 및 퇴직자 수 31
〈표 2-1〉 카지노 허가 특례법 39
〈표 2-2〉 복합리조트 개념 41
〈표 2-3〉 복합리조트 유형 43
〈표 2-4〉 국내 운영 중인 복합리조트 현황 47
〈표 2-5〉 국내 개발 진행 중인 복합리조트 현황 48
〈표 2-6〉 복합리조트 관련 주요 직무 50
〈표 2-7〉 카지노 관련 주요 직무 51
〈표 2-8〉 NCS 및 학습모듈(학습분류) 53
〈표 2-9〉 카지노 관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54
〈표 2-10〉 카지노 SQF 직무 56
〈표 2-11〉 카지노기업 채용 시 필요 역량 58
〈표 2-12〉 GKL의 채용 공고 시 필요 역량 59
〈표 2-13〉 관광사업체 수 추이 60
〈표 2-14〉 관광사업체 종사자수 추이 61
〈표 2-15〉 국내 카지노 종사자 수 추이 61
〈표 2-16〉 관광사업체 신규 채용자 수 현황 62
〈표 2-17〉 복합리조트 고용 전망 63
〈표 2-18〉 관광 관련 대학 교육기관 현황(2020년 기준) 64
〈표 2-19〉 관광관련학과 학과별 분류 65
〈표 2-20〉 국내 카지노 관련 주요 정규 교육기관 66
〈표 2-21〉 카지노 관련 교육기관별 교육내용 67
〈표 2-22〉 대학별 복합리조트 관련 개설 과목 68
〈표 2-23〉 카지노산업 민간자격 현황 69
〈표 2-24〉 카지노산업 민간자격 배출현황 71
〈표 2-25〉 강원랜드 신입사원 딜링 직무교육 내용(2022년) 75
〈표 2-26〉 강원랜드 종사원 교육 현황(2017년) 76
〈표 2-27〉 GKL 딜러 양성 및 아카데미교육 과정 77
〈표 2-28〉 GKL 신입종사원 현장 실습 79
〈표 2-29〉 GKL 현장형 인재 발굴 및 취업 연계사업(2021년) 80
〈표 2-30〉 GKL 리본(REBORN) 청년인턴 제도 공고(2022년) 81
〈표 2-31〉 파라다이스시티 신입직원 교육과정(2022년) 82
〈표 2-32〉 파라다이스시티 경력 단계별 교육과정(2022년) 83
〈표 2-33〉 내외국인 카지노 이용객 수 추이(2012~2021년) 86
〈표 2-34〉 내외국인 카지노 순매출액(실 고객지출액) 추이(2012~2021년) 87
〈표 2-35〉 국내 카지노 종사자 수 87
〈표 2-36〉 2006년 외국인 전용 카지노 3개소 개장 이후 고용 변화 89
〈표 3-1〉 전문인력 정책 사례 분석 틀 100
〈표 3-2〉 관광 인력 양성의 법적 근거 101
〈표 3-3〉 관광산업 업종별 인력양성 정책 현황 102
〈표 3-4〉 관광분야 주요 사업 현황 104
〈표 3-5〉 관광산업 주요 인력 양성 정책 106
〈표 3-6〉 싱가포르 카지노업 분야 WSQ 108
〈표 3-7〉 마카오대학 학부과정 교육과정 109
〈표 3-8〉 마카오대학 석사과정 교육과정 110
〈표 3-9〉 호주의 카지노 관련 교육 패키지 112
〈표 3-10〉 영국의 CTH 프로그램 중 관광 및 호텔경영 프로그램 113
〈표 3-11〉 미국 노동부에 따른 카지노 직무 분석 115
〈표 3-12〉 콘텐츠 분야 인력 양성 정책 사례 118
〈표 3-13〉 산자부 및 중기부의 인력양성사업 주요 현황 125
〈표 4-1〉 조사 개요 131
〈표 4-2〉 조사 대상자 개요 132
〈표 5-1〉 연구결과 종합 및 시사점 150
〈표 5-2〉 관광산업 주요 인력 양성 정책 153
〈표 5-3〉 복합리조트의 인재상 155
〈표 5-4〉 복합리조트의 전문인력 유형 155
〈표 5-5〉 복합리조트 전문인력의 주요 필요 역량 156
〈표 5-6〉 복합리조트 노동시장 수요/공급 연계 강화 방안(안) 160
〈표 5-7〉 계약학과와 융합전공 163
〈표 5-8〉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안) 164
〈표 5-9〉 복합리조트 종사자 역량 강화 방안(안) 166
〈표 5-10〉 (사례) 우주분야 산학연 인력양성 협의체 운영 사업(2022년) 168
〈표 5-11〉 (사례) 싱가포르 카지노 종사원 허가 유형 173
[그림 1-1] 연구 수행 체계 36
[그림 2-1] 복합리조트 2단계 확장 프로젝트 추진(좌: 마리나베이샌즈, 우: 리조트월드센토사) 45
[그림 2-2] 일본 복합리조트 (좌: 오사카 복합리조트 우: 나가사키 복합리조트) 45
[그림 2-3] 카지노분야 NCS 수준별 이수 과정 55
[그림 2-4] 카지노 SQF 경력이동체계도 57
[그림 2-5] 강원랜드 교육과정(2017년) 75
[그림 2-6] 강원랜드 체험형 인턴 모집 공고 77
[그림 2-7] 복합리조트 환경 변화(신규 복합리조트 개장)로 인한 영향(안) 97
[그림 3-1] 실감형 콘텐츠 창작자 양성사업 교육진행 과정 117
[그림 3-2] 반도체인프라활용 현장인력양성사업('22~'26)의 추진목표 및 전략 122
[그림 3-3] 반도체인프라활용 현장인력양성사업('22~'26)의 추진 주체 122
[그림 3-4]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목표 및 추진전략 123
[그림 3-5]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의 운영방식 124
[그림 3-6]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의 지원내용 124
[그림 3-7] 중소기업 인력지원사업 주요 시책 127
[그림 4-1] 직무 분야(좌)와 전문성 수준(우)의 중요도와 시급성 141
[그림 4-2] 대상별 교육인력과 분야 141
[그림 4-3] 기본과정(좌)과 심화과정(우)의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중요도 142
[그림 4-4] 복합리조트 인력 수급에서의 주체 기여도 143
[그림 4-5] 인력양성 정책 방안의 중요도와 시급성 145
[그림 5-1] 생산가능인구 추이(좌)와 경제활동인구 추이(우) 150
[그림 5-2] 외국인 전용 카지노 종사자 수 추이 152
[그림 5-3]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양성 정책과제 157
[그림 5-4] 차세대 시스템반도체 설계전문인력사업 추진 체계 159
[그림 5-5] 복합리조트 전문인력 단기 교육과정(기본, 심화) 161
[그림 5-6] (사례) 반도체 인프라 활용 현장인력 양성 162
[그림 5-7] (사례) 전남대학교 수산해양산업관광레저융합과(계약학과) 163
[그림 5-8] (사례) 콘텐츠 현업인 재교육 165
[그림 5-9] (사례) 제주특별자치도 카지노 종사원 교육 166
[그림 5-10] (사례) 관광인 홈페이지(좌)와 과학기술인재정책 플랫폼(우) 167
[그림 5-11] (사례) 산업통상자원부의 유망신산업 산업기술인력 전망 결과 170
〈표 1〉 관광ㆍ레저관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의 직무정의 및 능력단위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