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17
1절. 연구의 필요성 19
2절. 연구의 목적 21
3절. 연구의 범위 22
1. 시간 및 공간적 범위 22
2. 내용적 범위 22
2장 현황조사 및 관련 법률 분석 23
1절. 통행량 및 물동략 분석 25
1. 대전ㆍ충청권 지역간 통행량 25
2. 대전ㆍ충청권 지역간 물동량 27
3. 청주공항 운영 실적 28
4. 대전-청주공항 교통현황 29
2절. 드론 관련 규제 현황 31
1. 국내 드론 관련 규제 31
2. 국내ㆍ외 드론 관련 규제 비교 34
3장 도심항공 모빌리티 관련 동향 분석 36
1절. UAM 교통관리시스템 38
2절. UAM 관련 개발 동향 41
1. 공중무인이동체 (UAV) 개발 동향 41
2. 도심 항공 모빌리티 (UAM) 개발 동향 45
3.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K-UAM) 53
4. eVTOL 개발 현황 58
5. VTOL 이착륙장 72
4장 도심항공 모빌리티 도입 방안 77
1절. UAM 의 필요성 79
2절. 공간분석을 통한 버티포트 위치선정 80
1. 개요 80
2. 충청권 메가시티를 위한 버티포트 93
3절. 디지털 물류서비스를 위한 UAM 활용 94
1. 디지털 물류서비스 개념 94
2. 디지털 물류서비스 시범사업 96
5장 연구결과 종합 및 정책제언 102
1절. 결과종합 104
2절. 정책제언 107
참고문헌 110
판권기 3
[표 2-1] 대전ㆍ충청권 지역간 OD(2019년 기준) 25
[표 2-2] 대전ㆍ충청권 지역간 수단별 OD(2019년 기준) 26
[표 2-3] 대전ㆍ충청권 지역간 OD별 수송실적(2019년 기준) 27
[표 2-4] 청주공항 월별 운항 및 이용객 현황(2021년 기준) 28
[표 2-5] 대전역-청주공항역 무궁화호 운행표 29
[표 2-6] 대전복합터미널-청주공항 시외버스 운행표 30
[표 2-7] 국내 드론 사용 절차 34
[표 2-8] 국내외 드론 관련 규제 비교 35
[표 3-1] 공중무인비행체 응용 분야별 분류 모델 43
[표 3-2] 해외 소형 드론 44
[표 3-3] 도로주행과 비행이 모두 가능한 플라잉카 주요 모델 46
[표 3-4] UAM 주요 특성 48
[표 3-5] UAM이 기존 교통수단에 주는 영향 49
[표 3-6] 에어메트로 기본 속성 50
[표 3-7] 에어택시 기본 속성 52
[표 3-8] eVTOL 세부 추진 기술 59
[표 3-9] 국내외 eVTOL 개발 제조사 및 모델 62
[표 3-10] UAM 사회적 수용을 위한 3가지 전략 71
[표 4-1] 라스트마일 단계 물류기술 적용 예시 95
[그림 2-1] 드론 비행가능 공역 안내 어플 32
[그림 2-2] 드론 관리 체계 개선안 33
[그림 3-1] UAM, UTM, ATM 운영 환경별 해당 공역 38
[그림 3-2] EASA의 U-Space 39
[그림 3-3] U-Space 구성 요소 40
[그림 3-4] 운용환경에 따른 무인이동체 분류 41
[그림 3-5] 드론 구성 요소 42
[그림 3-6] 미국 출퇴근 교통 혼잡 증가 추세 45
[그림 3-7] UAM을 통한 항공 운송 서비스의 활용범위 46
[그림 3-8] PAV의 기능적 분류 47
[그림 3-9] 에어메트로 이익 예상 추이 및 시장 특성 50
[그림 3-10] 에어매트로 버티포트 운영 모델 51
[그림 3-11] K-UAM 5대 중점 추진기술 로드맵 53
[그림 3-12] K-UAM 5대 중점 추진기술 로드맵 54
[그림 3-13] 충남 UAM 사업 인프라 구축 방향 55
[그림 3-14] 충남 UAM 산업단지 정주환경 개선 55
[그림 3-15] 충남 UAM 사업 버티포트 유형(버티포트, 버티스테이션, 버티허브) 56
[그림 3-16] 충남 UAM 사업과 기존 사업 간 연계 추진 방향 57
[그림 3-17] 충남 UAM 사업 전문인력 양성 추진 방향 58
[그림 3-18] eVTOL 세부 추진 기술에 따른 범위, 비용 및 복잡성 58
[그림 3-19] 국가별 eVTOL 개발 기업 수 60
[그림 3-20] 업체별 UAM 개발 계획(일부) 61
[그림 3-21] 에너지 원천별 및 조종 방식별 eVTOL 개발 모델 수 61
[그림 3-22] 우버 헬리콥터 65
[그림 3-23] 지상과 공중의 온디맨드 모빌리티 서비스 연계 65
[그림 3-24] NASA가 비행시험에 나선 조비에비에이션의 전기수직이착륙기 66
[그림 3-25] eVTOL 개발 및 제조업체가 해결해야 하는 6가지 요소 67
[그림 3-26] 에어택시 상업화 로드맵 69
[그림 3-27] 대중의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적 접근 방식 71
[그림 3-28] 실리콘밸리 인근 고속도로 유휴공간 버티스톱 활용 72
[그림 3-29] LA공항 인근 건물식 주차장 옥상 버티포트 활용(안) 73
[그림 3-30] 교통량에 따른 버티포트 분류 74
[그림 3-31] 김포공항 버티포트 구조 75
[그림 3-32] 버티허브형 버티포트 인프라 3단계 75
[그림 3-33] 버티허브형 버티포트 인프라 1층 주요 구성 76
[그림 3-34] 버티허브형 버티포트 인프라 2층 주요 구성 76
[그림 4-1] 분석 흐름도 80
[그림 4-2] 분석범위 81
[그림 4-3] 수치지형도 수집 내역 82
[그림 4-4] 전국 버스정류장 위치정보 예시 83
[그림 4-5] 대전광역시 교통 데이터 DW 시스템 83
[그림 4-6] 정류장 승하차 이용정보 예시 83
[그림 4-7] 국가교통 DB 84
[그림 4-8] 역별 승하차인원 자료 예시 84
[그림 4-9] 대전시 버스정류장 분포도 85
[그림 4-10] 버스정류장, 승하차 이용정보 결합 내용 86
[그림 4-11] 대전시 버스정류장별 이용객 밀집도 87
[그림 4-12] 대전시 버스정류장별 이용객 밀집도 - 승차 88
[그림 4-13] 대전시 버스정류장별 이용객 밀집도 - 하차 88
[그림 4-14] 대전시 버스정류장별 이용객 밀집도 - 환승 89
[그림 4-15] 대전시 지하철역별 이용객 밀집도 90
[그림 4-16] UAM 버티포트 거점 분포도 91
[그림 4-17] UAM 버티포트 추가지점 91
[그림 4-18] UAM 버티포트 거점 위치 92
[그림 4-19] 충청권 메가시티를 위한 UAM 버티포트 93
[그림 4-20] 디지털 물류서비스 5가지 핵심 요소 94
[그림 4-21] 디지털 물류서비스 5가지 단계 95
[그림 4-22] 김천시 디지털 물류 혁신도시 97
[그림 4-23] 김천시 고중량 드론 기반 거점 간 화물운송 시스템개발사업 97
[그림 4-24] 부산광역시 중소기업 간 협업형 말단배송 서비스 98
[그림 4-25] 진안군 농촌지역 과소화마을 맞춤형 생활물류 서비스 99
[그림 4-26] 제주도 제주형 공유물류 플랫폼 구축 99
[그림 4-27] 화성 송산그린시티 환경친화형 물류체계 구현 100
[그림 4-28] 부산 에코델타시티 미래형 물류시스템 구축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