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서문 들어가며: 1990년대생, 교사가 되다 01 1990년대생 교사는 누구인가세대 개념세대 구분1990년대생의 특징교직 문화와 1990년대생 교사교사1990년대생 교사 연구하기 02 1990년대생이 교사가 된 이유우리가 만난 1990년대생 교사교직 적성 인식 및 교직 선택 동기공교육과 학교 역할 인식: 공교육과 사교육의 공존교사 역할 및 교직 인식: 보람 있는 직업 03 1990년대생 교사의 현재와 미래학교생활: 근무 시간과 개인 생활의 명확한 구분교수·학습(수업): 후배 교사에게 배우는 선배 교사학급 경영·생활 지도: 개별 학급의 특성 중시행정 업무: 명확한 업무 경계 설정경력 개발: 워라밸과 자기 개발 추구 04 1990년대생 교사의 인간관계: 학생 및 동료 교사학생과의 관계: 친근하지만 경계가 있는 관계동료 교사와의 관계: 동등하고 독립적인 관계 05 1990년대생 교사의 인간관계: 학부모학부모와의 관계: 불편하지만 피할 수 없는 관계학부모와 소통하는 방식: 대면보다 비대면학부모에 대한 기대: 서로 존중하는 최소한의 관계 06 1990년대생 교사 특징: 세대 차이와 개인 차이세대 차이: 아날로그 대 디지털개인 차이: 승진 대 워라밸1990년대생 교사의 특성 07 1990년대생 교사와 교직 문화의 변화긍정적 측면: 기성세대 변화 자극부정적 측면: 소통과 협력적 문제 해결 약화 08 사회 변화와 교직 문화의 변화학교 특성과 교직 문화의 차이교직 문화의 변화와 도전 부록미주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