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보판을 펴내며 5글에 앞서 7민예품 사랑의 샘물우리 민예품 사랑의 근원 17서울 성북동, 고미술 사랑의 요람 22그리움을 그림에 담아 27문화춘궁기의 치어리더 32최순우, 우리 문화재 사랑을 드높인 전령사 37우리 문화감각도 ‘근대화’ 되고 44한국 전승미술의 추임새전승미술, 알고 좋아하고 즐기고 51민화를 찾아 나섰던 ‘서부’사나이 58민예품 사랑의 산파역 63전승문화 ‘한류’를 꿈꾸던 샘돌 68‘양반 인간문화재’ 73한창기, 반편의 사연 78우리 미학 각론전승미술과 현대미술 사이 85나무 체질이던 서양화가 91“꿈은 화폭에, 시름은 담배에” 96전업화가의 홀로서기 102도필(刀筆)로 믿음을 새긴 전각가 107‘은총의 소나기’ 그림의 사연 111멀리 돌아와 우리 돌을 다듬는 조각가 116분장회청사기 중흥조 121한류 미학 사랑의 방식한 미술사학자의 인문주의 진경 129‘최후의 신라인’ 행동미학 134‘무소유’ 스님의 물건 139도자기로 시조를 빚다 144옛 그림 읽기의 고수 149소설가 박경리의 손맛ㆍ고향 예찬 154우리 현대문학의 미술 사랑 162조국 문화재 사랑이 세계적 아동문학으로 날다 166열화당 이백 년 170인사동 풍물의 최후 보루 174우리 미학의 현창방식인문주의자가 자랑한 우리 문화유산 181공간 사랑이 꿈꾸던 것 185강운구의 ‘사진 실학(實學)’ 190피부과 전문의의 조선 초상화 진찰 195전승미술 순례의 기점 통인가게 199조선백자 한일(韓日) 수집가 열전 205“이중섭은 못 만났다” 210‘일이 될 것 같은 구순’ 맞이의 최종태 215육잠, 한 유승의 서화 삼매경 224세계 속에서 우리 찾기판소리 기사회생 시절 235우리 활의 비밀을 풀다 240평생에 한 번은 봐야 할 그림, 일기일회(一期一繪) 248해외에서 만난 한국 핏줄 그림 254맹자에서 오늘을 읽는 부부 서예전 260탈근대를 사는 전근대인 윤주영 사백 265전통 민예의 재발견목기의 오리지널은 농기구?! 275달항아리, 조선백자 리바이벌 기수 280보자기, 한민족 아낙네들의 손재주 본때 285제주소반 290무쇠 등가, 단아한 현대감각 294불두(佛頭), 그 고졸함이란 300목안값 고공비상, 기러기의 명예회복? 306위원 남포석 벼루, 또 하나 한국미학 재발견 311세계 속의 우리 문화예술 자부심, 분청 318앞날을 기약하려면“홧김에 그린다”던 서양화가 윤형근 327달항아리, 한반도 백색미학의 백미 333고개 숙인 우리 동양화, 어디로? 338수묵에서 모더니즘을 구현한 박대성 345광화문 현판 유감 353서가(書家) 원중식 이야기 358문화재 행정이 삼갈 일 363우리 공공미술의 가벼움 367이을 만한 과거, 어디 없소? 375참고문헌 381주요 등장인물 386찾아보기 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