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1. 연구의 내용 12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1차 및 2차 진로교육 기본계획 성과 분석 19
제1절 1차 진로교육 종합계획의 추진 성과와 한계 20
1. 체험 중심의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20
2. 균등한 진로교육 서비스 제공 26
3. 진로교육 지원체계 선진화 32
제2절 2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추진 성과와 한계 40
1. 초ㆍ중등학교 진로교육 역량 강화 41
2. 진로교육 대상 확대 50
3. 진로체험 활성화 52
4. 진로교육 인프라 확충 56
제3절 소결 62
1. 1ㆍ2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성과와 한계 종합 62
2. 1ㆍ2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성과와 한계에 대한 자문의견 주요 내용 68
제3장 미래 진로교육 체제전환 방향 및 교육거버넌스 추진체계 탐색 71
제1절 최근 교육정책 및 신기술 활용을 고려한 미래 진로교육 체제전환 방안 탐색 72
1. 최근 교육정책 동향과 학교 진로교육의 과제 72
2. 신기술 활용 진로교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 79
제2절 진로교육 정책의 지방이양 현황 및 교육거버넌스 추진체계 탐색 88
1. 교육사무의 지방이양으로 인한 정책 추진체계 변화 88
2. 진로교육 거버넌스 현황 및 관계 설정 방향 93
제3절 민간 대기업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례, 성과 및 연계 방안 탐색 97
1. 민간 대기업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례 97
2. 민간 대기업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성과 및 연계 방안 100
제4절 소결 100
1. 최근 교육정책 및 신기술 활용을 고려한 미래 진로교육 체제전환 방안 탐색 100
2. 진로교육 정책의 지방이양 현황 및 교육거버넌스 추진체계 탐색 103
3. 민간 대기업 진로교육 사례, 성과 및 연계 방안 탐색 105
제4장 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 추진과제안 발굴 106
제1절 1ㆍ2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한계 개선 위한 정책 추진과제안 발굴 107
1. 초ㆍ중등학교 진로교육 역량 강화 107
2.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진로교육 지원 강화 116
3. 진로체험 내실화 121
4.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ㆍ활용 124
5. 지능형 진로교육정보망 구축 125
6. 진로교육 지원체계 구축 131
제2절 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방향 및 정책 추진과제안에 대한 의견조사 138
1. 진로교육 환경에 대한 SWOT 분석 의견 138
2. 제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에 대한 의견 141
3. 제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정책 영역에 대한 의견 145
4. 정책 영역별 세부 추진과제에 대한 의견 152
제3절 소결 168
제5장 제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방향 및 정책 추진과제 169
제1절 제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방향 170
1. 진로교육 환경에 대한 SWOT 분석 170
2.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 172
제2절 제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정책 추진과제 174
1. 미래사회를 위한 초ㆍ중등학교 진로교육 역량 강화 175
2. 수요자 맞춤 진로교육 지원 강화 182
3. 미래 적응력 제고를 위한 진로체험 강화 185
4. 국가 진로교육 거버넌스 구축 190
5. 지능형 진로교육정보망 구축 및 서비스 고도화 195
제3절 추진 일정 및 소요 예산 198
참고문헌 200
[부록 1] 학교급별ㆍ유형별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2019) 205
[부록 2] 교대 및 사범대 진로교육 관련 교과목 사례 207
[부록 3] 설문조사지 212
〈표 1-1〉 초점집단면접(FGI) 실시 현황 15
〈표 1-2〉 정책사랑방 실시 현황 16
〈표 1-3〉 전문가협의회 실시 현황 16
〈표 1-4〉 설문조사 개요 17
〈표 2-1〉 시ㆍ도교육청 진로교육 전담 부서 및 조직 현황(2022. 3. 1. 기준) 37
〈표 2-2〉 '18년 시ㆍ도별 진로체험지원센터 배치 자원봉사자(좋은 어른) 현황('18. 12월 기준) 39
〈표 2-3〉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2021. 4. 기준) 43
〈표 2-4〉 진로진학상담 부전공과정 운영 교육대학원 지정 현황 44
〈표 2-5〉 중ㆍ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 배치 현황(2021) 45
〈표 2-6〉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 배치 비율 연차별 비교(중ㆍ고등학교) 45
〈표 2-7〉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의 현재 지원 업무(중ㆍ고등학교)(중복응답) 46
〈표 2-8〉 교직과목 세부 이수기준 47
〈표 2-9〉 초등학교의 진로전담교사 배치 여부(2021) 48
〈표 2-10〉 지역진로교육센터 현황 및 관련 조례 59
〈표 2-11〉 1ㆍ2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성과 및 한계 종합 62
〈표 3-1〉 중ㆍ고 진로와 직업의 2015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 1차 시안 간 영역 및 성취기준 비교 73
〈표 3-2〉 윤석열정부의 진로교육 관련 국정과제 75
〈표 3-3〉 학령인구 변화 76
〈표 3-4〉 중등단계 진로지도안전망 현황(성과), 한계 및 대응방안(이지연 외, '21.5.~'22.3.) 77
〈표 3-5〉 국내 주요 에듀테크 스타트업 80
〈표 3-6〉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교육자치 정책 로드맵 89
〈표 3-7〉 교육부 권한배분 우선정비과제 이행 현황 90
〈표 3-8〉 「진로교육법」 개정 내용 91
〈표 3-9〉 교육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내용 92
〈표 3-10〉 시ㆍ도교육감 공약 중 진로교육 관련 내용 분석 96
〈표 3-11〉 민간 대기업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98
〈표 4-1〉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 배치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안) 111
〈표 4-2〉 진로진학상담 부전공과정 운영 교육대학원 현황 113
〈표 4-3〉 교직과목 세부 이수기준 115
〈표 4-4〉 지방자치단체의 진로교육 책무에 관한 법령 개편안 131
〈표 4-5〉 국가 및 지역 진로교육 추진체계 마련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안 132
〈표 4-6〉 1ㆍ2차 기본계획의 한계 개선을 위한 정책 영역별 추진과제(안) 주요 사항 135
〈표 4-7〉 진로교육 환경에 대한 SWOT 분석 의견 138
〈표 4-8〉 제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안)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42
〈표 4-9〉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에 대한 전문가 수정 의견 143
〈표 4-10〉 제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정책 영역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46
〈표 4-11〉 정책 영역에 대한 전문가 수정 의견 147
〈표 4-12〉 정책 영역에 대한 전문가 추가 의견(영역 6, 6-1, 6-2) 150
〈표 4-13〉 진로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 방안(중영역 1-1)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52
〈표 4-14〉 교원 및 예비교원의 진로교육 전문성 강화 방안(중영역 1-2)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54
〈표 4-15〉 학부모 진로교육 강화(중영역 1-3)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55
〈표 4-16〉 사회적 배려 청소년 지원을 위한 국가진로교육세터의 조직 및 기능 강화(중영역 2-1)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56
〈표 4-17〉 사회적 배려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 강화 및 지원 확대(중영역 2-2)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58
〈표 4-18〉 진로체험 프로그램 내실화(중영역 3-1)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59
〈표 4-19〉 진로체험 지원체계 강화(중영역 3-2)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60
〈표 4-20〉 진로교육 거버넌스 구축(중영역 4-1)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61
〈표 4-21〉 국가 진로교육 질 관리 체계 구축(중영역 4-2)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62
〈표 4-22〉 지역사회 진로교육 지원 역량 강화(중영역 4-3)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63
〈표 4-23〉 공공-민간 진로교육 협력 강화(중영역 4-4)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64
〈표 4-24〉 AI 기반 통합 지능형 진로교육정보망 구축(중영역 5-1)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65
〈표 4-25〉 학생 맞춤형 서비스 고도화(중영역 5-2)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66
〈표 4-26〉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중영역 5-3)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 167
〈표 5-1〉 초ㆍ중등 진로교육 환경에 대한 SWOT 분석 171
〈표 5-2〉 제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 최종안 173
〈표 5-3〉 제3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의 정책 영역,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최종안 174
〈표 5-4〉 추진과제별 연간 소요예산 199
[그림 1-1] 연구 절차 18
[그림 3-1] 고교학점제 시행 일정 73
[그림 3-2] 진로연계학기 운영 예시 74
[그림 3-3] 학령인구 변화 76
[그림 3-4] 블렌디드 직업체험 및 실시간 진로 꿈틀이 81
[그림 3-5] VR을 통한 현장 직업체험 82
[그림 3-6] 실감체험 콘텐츠 83
[그림 3-7]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사례 84
[그림 3-8] UNESCO 직업교육훈련(TVET) 85
[그림 3-9] 온라인 원스톱 플랫폼 MySkillsFuture 86
[그림 3-10] 휴먼 커리어 코치와 같이 Jobiri 87
[그림 3-11] ClassVR 88
[그림 4-1] AI 기반 통합 지능형 진로교육정보망 구축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