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술형·논술형 평가란 무엇인가?1.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개념 1-1.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의의 1-2. 역량 중심 교육, 과정 중심 평가 맥락에서 서술형·논술형 평가 2. 서술형·논술형 문항 구분과 유형 2-1. 서술형 문항과 논술형 문항의 구분 2-2. 서술형·논술형 문항 유형 2-3. 문항의 구성 요소와 채점 기준표 3.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절차 3-1. 평가 계획 수립하기 3-2. 평가 도구 개발하기 3-3. 평가 시행에 따른 결과 활용하기 Ⅱ.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1.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특징 2. 국어과 서술형·논술형의 유형 2-1. 국어과 영역별 기능에 따른 서술형·논술형 유형 2-2. 국어과 영역별 기능 분류에 따른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예시 3.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 과정의 이해 3-1. 평가 목표 설정하기 3-2. 서술형·논술형 문항 세트 설계하기 3-3. 평가 자료 선정하기 3-4. 문두 및 조건 작성하기 3-5. 채점 기준 작성 및 채점하기 3-6. 평가 결과 해석 및 피드백하기 4.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 과정의 실제 4-1. 평가 목표 설정하기 4-2. 서술형·논술형 문항 세트 설계하기 4-3. 평가 자료 선정하기 4-4. 문두 작성하기 *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실전 문제 4-5. 채점 기준 작성하기 4-6. 채점하기 4-6. 평가 결과 해석 및 피드백하기 Ⅲ. 사회과 서술형·논술형 평가1. 사회과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특징 1-1. 사회과에 대한 이해와 서술형·논술형 평가 1-2. 과정 중심 평가와 서술형·논술형 평가 2. 사회과 서술형·논술형 유형 2-1. 응답 반응의 자유 허용 여부 2-2. 자료 제공 방식의 형태 3. 사회과 서술형·논술형 평가 과정의 이해 3-1. 평가 목표 설정하기 3-2. 서술형·논술형 문항 세트 설계하기 3-3. 평가 자료 선정하기 3-4. 문두 작성하기 3-5. 채점 기준 작성 및 채점하기 3-6. 평가 결과 해석 및 피드백하기 4. 사회과 서술형·논술형 평가 과정의 실제 4-1. 평가 목표 설정하기 4-2. 서술형·논술형 문항 세트 설계하기 4-3. 평가 자료 선정하기 4-4. 문두 작성하기 * 사회과 서술형·논술형 실전 문제 4-5. 채점 기준 작성하기 4-6. 채점하기 4-7. 평가 결과 해석 및 피드백하기 Ⅳ. 과학과 서술형·논술형 평가1. 과학과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특징 1-1.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평가 방향 1-2. 과학과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위한 교육 현장의 이해 2. 과학과 서술형·논술형 평가 과정의 이해 2-1. 평가 목표 설정하기 2-2. 서술형·논술형 문항 세트 설계하기 1712-3. 평가 자료 선정하기 2-4. 문두 작성하기 2-5. 채점 기준 작성 및 채점하기 2-6. 평가 결과 해석 및 피드백하기 3. 과학과 서술형·논술형 평가 과정의 실제 3-1. 평가 목표 설정하기 3-2. 서술형·논술형 문항 세트 설계하기 3-3. 평가 자료 선정하기 3-4. 문두 작성하기 * 과학과 서술형·논술형 실전 문제 * 과학과 모둠 활동 실전 사례 3-5. 채점 기준 작성하기 및 채점하기 3-6. 평가 결과 해석 및 피드백하기Ⅴ. 수학과 서술형·논술형 평가1. 수학과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특징2. 수학과 서술형 평가 문항 제작 과정의 이해 2-1. 평가 목표 설정 2-2. 평가틀 제작 2-3.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수립 2-4. 평가 실시와 결과 활용 3. 수학과 서술형 평가 문항 제작의 실제 3-1. 형성 평가를 위한 개념 확인용 서술형 문항 제작 3-2. 총합 평가(정기 고사)를 위한 서술형 평가 문항 제작 4. 서술형 평가 적응을 위한 학습 활동 및 수행 평가를 위한 서술형 문항 제작4-1. 서술형 평가 적응을 위한 학습 활동 4-2. 수행 평가를 위한 세트형 문항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