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오픈 런’ 시대의 예술사회학1부 예술사회학으로 떠나기 전에1장 예술을 둘러싼 다양한 이슈들아이돌 음악, 예술이 되다미술관에 ‘걸려 있는’ 그림햄버거와 케첩 중 예술이 아닌 것은무대 뒤의 사람들불편한 감정을 유발할 때어떤 ‘예술’을 지원하시겠습니까2장 예술사회학으로의 초대‘위대한 예술’에 물음표를 붙이면예술 개념의 경계 짓기문화의 다이아몬드3장 역사 속의 예술가장 ‘순수한’ 형태의 문화대량문화의 거부할 수 없는 힘길거리 예술의 도약위계에 대한 도전위계의 붕괴, 개념의 확장2부 예술과 사회가 만나는 방식4장 반영이론이란 무엇인가예술로 사회를 들여다볼 수 있다는 믿음마르크스주의, 아이디어의 시작어디까지 믿어야 할까5장 예술 속에서 발견한 사회주인공들은 왜 결핵으로 죽어갔을까정신병동에 갇힌 지젤‘성녀’이거나 ‘요부’이거나누가 진짜 영웅인가캔디, 인내의 아이콘이 되다6장 반영이론으로 분석하기서사를 지탱하는 단 하나의 구조007 시리즈의 흥행 이유〈포카혼타스〉와 〈아바타〉의 공통점예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법생산의 우상에서 소비의 우상으로7장 형성이론이란 무엇인가예술의 힘에 대한 관심예술의 영향력을 둘러싼 논쟁의 시작관객은 ‘꼭두각시’에 불과한가8장 사회에 미치는 예술의 영향태교 음악은 모차르트“아이들을 보호해야 한다”음악과 춤을 통한 교화와 갱생아톰에서 아시모로세상을 뒤바꾼 영화들9장 형성이론으로 분석하기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 산업 비판‘진정한 음악’을 찾아서예술의 신비감, 권력의 수단이 되다아우라 상실의 효과3부 생산되고 소비되는 예술10장 예술 세계는 어떻게 움직이는가고독한 예술가? 함께 만드는 예술!〈아가씨〉는 누구의 작품인가무엇이 예술작품의 변화를 가져올까‘진짜’ 예술로 만드는 것11장 예술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지 않는다사진이라고 다 같은 사진이 아니다뉴욕 미술계의 변화, 1940-1985게이트키핑을 통과하라!어떤 예술가가 이름을 남길까예술가는 무엇으로 보상받는가생산 관점 연구의 딜레마와 과제12장 능동적인 수용자가 나타났다!조작되지 않는 대중영웅과 같은 독자의 탄생‘두껍게’ 서술하기가부장제에 순응하는 로맨스 소설 독자들“해석은 여러분께 맡기겠습니다”13장 작품 ‘해석’과 의미 ‘생산’‘기대의 지평’이 촉발한 논란스포일러가 된 포스터브리콜라주, 기성세대 엘리트를 경악시키다폭주족과 히피는 어떻게 연결되는가‘기호학적 저항’의 의의와 한계주관성을 어디까지 수용할까14장 예술을 소비한다는 것고야를 좋아하는 당신, 상층계급이시군요취향으로 구분 짓는 ‘나’와 ‘너’미술관에 가면 작아지는 이유불평등을 재생산하는 블랙박스자기표현의 수단이 되다인스타그램 속 미술관4부 예술을 사회적으로 읽어보기15장 인상파는 어떻게 부상했는가예술: 캔버스의 역작에서 경력으로사회: 중간 계층의 확장과 새로운 기술생산: 야외로 나간 화가들과 딜러들소비: 중간 계층 취향의 부상16장 다섯 장면으로 보는 BTS예술: 모방과 결합을 통한 진화사회: 한국 사회의 구조와 문화생산: 완벽함을 만들어내는 기획사 시스템분배: 네트워킹의 놀라운 힘소비: 팬덤, 생산자가 되다에필로그: 여정을 마무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