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머리말들어가는 말1장 | 자연과학적 결정론의 극복과 인성의 실현I. 근현대의 인간 이해에 대한 비판II. 자연과학적 결정론(환원론)의 극복과 인성의 발견III. 인성의 사회적 실현: 자치와 협동2장 | 21세기 인성교육의 요청과 새로운 인간 이해I. 학교 교육의 위기와 문명의 전환II. 학교 교육의 전환: 주입식 지식 교육에서 생명철학적 인성교육으로III. 기존의 인성론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인성 이해3장 | 인간이란 무엇인가I. 인간의 형성 1. 우주와 인간 2. 생명 진화와 인간 3. 사회와 인간 II. 인격과 주체의 형성 1. 나, 주체의 통일적 초점 2. 인격, 주체와 전체의 통일 3. 인격적 주체의 형성 III. 하늘을 우러름과 인성의 실현4장 | 인간의 주체와 세 차원: 몸, 맘, 얼I. 인간의 세 차원: 몸, 맘, 얼1. 몸2. 맘3. 얼II. 인성의 구성 요소: 물질에서 영성까지1. 몸: 물질, 본능, 감각2. 맘: 생명과 감정3. 지성과 영성III. 생명 진화와 차원 변화: 생명과 인성의 10차원 세계5장 | 인성교육의 정신과 철학I. 주체성과 전체성의 생명철학: 완결과 미완의 연속과 통일1. 생명철학2. 인성교육의 철학적 기초3. 인성교육의 정신과 철학II. 서구의 교육철학에 대한 반성1. 그리스의 교육철학: 이성의 기능과 역량의 강화2. 기독교적 인성교육: 죽음과 신생을 통한 인성의 창조와 형성3. 서양 근현대의 교육철학 비판III. 동아시아의 교육철학에 대한 반성1. 가르침을 받아서 깨달음을 전하는 일의 의미와 한계2. 이(理)와 기(氣)로 인성과 심성을 논하는 일의 문제와 한계3. 동학에서 씨?사상으로IV. 생명철학적 인간 이해와 인성교육의 정신1. 생명철학의 인간 이해와 인성교육2. 씨?사상과 인성교육의 정신3. 인성 가치의 질서와 체계6장 | 인성교육의 목적과 내용I. 인성교육의 목적: 인성의 실현과 사람됨1. 인성교육의 핵심과 원리, ‘스스로 하고 스스로 되게’2. 하늘과 땅 사이에 선 사람: 직립과 사람됨3. 인성의 세 겹 : 몸, 맘, 얼의 일치와 실현II. 인성교육의 내용: 인성을 깨우고 살림1. 감성과 지성과 영성의 자각과 실현2. 인성교육의 실제: 감성을 살리고 지성을 키우고 영성을 높여라3. 인성교육의 내용과 목적: 주체와 전체의 실현III.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 덕, 역량1. 핵심 가치, 존재 가치와 효용 가치2. 핵심 가치와 덕과 역량의 통합적 실현3. 가치, 덕, 역량의 관계7장 | 인성교육의 실천 원리와 방법I. 인성교육의 실천 원리1. 생명교육의 실천 원리2. 인성교육의 실천 원리와 방법3. 놀이와 축제로서의 교육II. 인성교육의 모범: 섬김의 교육III. 공부와 수행1. 공부2. 현대인의 세 가지 생활 원칙과 덕: 알맞이, 사랑, 희망8장 | 참 사람의 사명: 주체와 전체의 실현과 찬미I. 인성의 실현과 찬미: 기쁨과 고마움1. 인성의 실현2. 참된 이김과 성공의 삶: 솟아올라 나아감3. 인성의 실현과 인간의 사명II. ‘나’의 발견, 확립, 실현1. 주체 ‘나’의 발견과 확립2. 나의 속에 숨겨진 보물III. 인성의 실현과 마을 공화국1. 사람 만들기 운동2. 기계, 동물 그리고 사람의 공존과 상생3. 마을 공화국: 자치 생활 공동체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