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5
Ⅰ. 신라 왕경 목간의 이해 7
한국 고대 목간의 분류 방안 / 김재홍 8
Ⅰ. 머리말 8
Ⅱ. 목간 번호의 분류 방안 9
Ⅲ. 목간의 형식 분류 20
Ⅳ. 맺음말 29
참고문헌 30
신라 왕경 출토 목간의 내용 / 이재환 32
Ⅰ. 머리말 32
Ⅱ. 신라 왕경 출토 목간의 전모 33
Ⅲ. 안압지(현 동궁과 월지) 출토 목간과 '洗宅' 39
Ⅳ. 월성해자 출토 목간과 신라의 문서목간 43
Ⅴ. 기타 왕경 출토 목간과 '龍王' 47
Ⅵ. 목간의 비문자적 정보 50
Ⅶ. 목간 사진의 계통과 문제 - 맺음말을 대신하여 52
참고문헌 60
목간 유물의 사진 촬영법과 이미지 강화처리에 대한 연구 - 안압지에서 출토된 유물을 중심으로 / 이인희 64
Ⅰ. 서론 64
Ⅱ. 이론적 배경 66
Ⅲ. 목간 사진 촬영법과 이미지 강화처리 기본조건 70
Ⅳ. 결론 77
참고문헌 80
Ⅱ. 신라 왕경 목간 사진과 판독문 82
01. 안압지 83
02. 월성해자 227
03. 황남동 376번지 343
04. 국립경주박물관 미술관부지 349
05. 傳인용사지 357
06. 국립경주박물관 남측부지 361
07. 傳황복사지 367
Ⅲ. 덧붙이는 자료 372
1. 목간 출토 현장의 기록 373
2. 목간 목록 441
판권기 455
한국 고대 목간의 분류 방안 / 김재홍 21
표 1. 일본 목간의 형식분류안 21
표 2. 한국 목간의 형식 분류 22
표 3. 목간의 분류안 22
표 4. 형태학적 형식분류안 28
표 5. 형태학적 형식분류(Ⅰ: 장방형) 28
표 6. 형태학적 형식분류(Ⅱ: 봉형) 29
신라 왕경 출토 목간의 내용 / 이재환 40
표 1. 월성해자 보고서-10과 안압지 목간들의 '洗宅' 비교 40
표 2. 경주박물관미술관 보고서-37과 안압지 문물-233 대비 49
한국 고대 목간의 분류 방안 / 김재홍 10
그림 1. 국립경주박물관 미술관 우물과 출토 목간 10
그림 2. 월지 목간 출토 위치(하시모토 시게루, 2020) 12
그림 3. 한국의 고대목간Ⅱ의 목간 분류 18
그림 4. 윤무병의 신안 목간의 형식 분류 23
그림 5. 고대 꼬리표 목간의 분류 26
그림 6. 양 끝을 끈으로 묶은 꼬리표 목간 26
신라 왕경 출토 목간의 내용 / 이재환 38
그림 1. 안압지 보고서-22 38
목간 유물의 사진 촬영법과 이미지 강화처리에 대한 연구 - 안압지에서 출토된 유물을 중심으로 / 이인희 67
그림 1. CMOS 이미지센스의 분광특성과 적외선 투과 범위 67
그림 2. 이미지센스의 IR cut-off filter 적외선 투과 범위 67
그림 3. 태양에서 방출하는 전자기파 - 적외선 필름과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센스 분광특성 67
그림 4. 가시광선에서의 육안의 시각메커니즘 68
그림 5. 적외선 디지털 사진 촬영을 위한 화상재현 메커니즘(CMOS) 69
그림 6. 사진 촬영을 위한 목간 70
그림 7. 촬영 테이블에서의 목간 70
그림 8. 목간 적외선 촬영 준비 70
그림 9. 목간 사진촬영 결과물 70
그림 10. 미송 평면의 염료흡수 71
그림 11. 미송 나무 단면, 평면 71
그림 12. 월넷 나무 단면, 평면 71
그림 13. 가시광 사진촬영 세트 72
그림 14. 적외광 사진촬영 세트 72
그림 15. Nikon D-810 + Nikon 24~70 Zoom Lens Carl zeiss 50㎜ Micro lens 72
그림 16. 적외선 : Fujifilm X-T1 IR + FUJINON XF16-55㎜ 72
그림 17. 스트로보의 연색성 측정 실험 73
그림 18. 스트로보의 연색성 측정 결과 73
그림 19. Kodak Wratten Gelatin Infrared filter 74
그림 20. Fuji 적외선 필터 760nm 사용(Kodak Wratten 87 유사) 74
그림 21. Fuji 적외선 필터 820nm 사용(Kodak Wratten 87C 유사) 74
그림 22. Fuji 적외선 필터 860nm 사용(Kodak Wratten 87B 유사) 74
그림 23. 빛의 스펙트럼과 필름과 이미지센스 분광특성 75
그림 24. 가시광 촬영 후 ACR 컨버팅 75
그림 25. 적외광 촬영 후 ACR 컨버팅 75
그림 26. 가시광 촬영 시 레벨 분포 76
그림 27. 적외광 촬영 시 레벨 분포 76
그림 28. 목간 적외선 촬영 시 레벨 분포와 레이어 처리 76
그림 29. 목간 적외선 사진의 흑백 변환메뉴 설정 77
그림 30. 목간 적외선 사진의 흑백 변환메뉴 설정 77
그림 31. 목간 사진의 이미지 강화처리 전과 후의 비교 사진들 78
그림 32. 목간 가시광과 적외광 사진 결과물 사진 79